소울워커를 플레이하다 보면 가끔 특이한 용어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레, 속캐레'는 4인 레이드 메이즈인 '캐주얼 레이드'의 줄임말이며, '서울돌'은 소켓 아이템인 '소울스톤'의 별칭이다.

이렇듯 소울워커를 즐기는 유저들은 자신들만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 콘텐츠에서 줄임말 혹은 별칭으로 불리는 용어들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앞서 소개한 예시 외에도 어떤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을까?

※ 주로 사용하는 용어 위주로 정리했으며, 유저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용어와 관련해 좋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단, 욕설이나 불건전한 의미를 담고 있는 용어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메이즈 관련 용어

용어공식 명칭설명
강철 무덤스틸 그레이브캔더스 시티~루인 포트리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특수 메이즈를 말한다.
1~15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에 5번만 이용할 수 있다.
이전 챕터를 클리어해야 다음 챕터에 도전할 수 있고, 챕터마다 5개의 스테이지로 진행된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일정량의 B.P를 획득할 수 있어 주요 B.P 수급처 중 하나로 뽑힌다.
5, 10, 15챕터 클리어 시 획득할 수 있는 연구 자료 패키지에서는 그레이브 키퍼 세트의 설계도와 특정 아카식 레코드 키가 나오기도 한다.
캐레
속캐레
캐주얼 레이드로코 타운~루인 포트리스에 존재하는 4인 레이드 메이즈를 말한다.
55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골드 시타델/프라이멀 레이드 입장 퀘스트와 승급 퀘스트를 완료하기 최소 1번씩 클리어하게 된다.
적들에게 특정 속성이 부여되는 속성 난이도가 존재하며, 흔히 '속캐레'라고 줄여서 부른다.
속성 난이도에서 적을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해당 속성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고, 속성의 종류는 요일에 따라 달라진다.
메이즈 클리어 시 약 50~70만 제니를 획득할 수 있어 제니 수급처로도 유용하다.
황금 요새
황요
일황
속황
골든 시타델골든 시타델 입구에 존재하는 4인 레이드 메이즈를 말한다.
55레벨을 달성하고 골든 시타델 입장 퀘스트를 완료한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다.
등장하는 모든 적은 네임드/보스 몬스터이며, 4개의 구역을 모두 클리어하면 최종 보스가 있는 구역이 개방된다.
캐주얼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흔히 '속황'이라고 부르는 속성 난이도가 존재하지만, 요일별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구역별로 속성이 정해져 있다. (치유 속성 제외)
소울스톤 성장에 필요한 파편과 더 프라이멀 레이드 입장에 필요한 수행증을 수급할 수 있다.
프라이멀
프멀
ㅍㅁ
더 프라이멀골든 시타델 입구에 존재하는 8인 레이드 메이즈를 말한다.
55레벨을 달성하고 더 프라이멀 입장 퀘스트를 완료한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고, 입장할 때마다 골든 시타델에서 나오는 수행증 1장을 소모한다.
보스 몬스터의 체력과 피해량이 매우 높아 프라이멀 세력에게 주는 피해 증가/받는 피해 감소 옵션이 붙은 장비가 필요하다.
해당 옵션은 아우리트 세트(황요 장비), 디바우러스 세트(프라이멀 장비)에서 찾을 수 있다.
보이드
보니악
보하드
알터 오브
보이드
잔디이불 캠프에 존재하는 4인 레이드 메이즈를 말한다.
60레벨을 달성하고 알터 오브 보이드 입장 퀘스트를 완료한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다.
난이도는 하드/매니악으로 구분되며, 매니악에서는 보스 몬스터가 추가 패턴을 사용한다.
난이도마다 드랍되는 재료가 다르며, 이 재료로 보이드 세트(하드 장비), 디스오더즈 세트(매니악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클리어할 때마다 장비 제작 재료와 700 B.P만 드랍되므로 장비 제작 및 B.P 수급 용도로 이용하게 된다.
랜매
랜덤 매칭
자동 파티/포스 매칭메이즈 입장 시 무작위 유저와 파티/포스를 맺고 입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4인 파티 메이즈는 30초, 8인 포스 메이즈는 3분의 대기 시간이 존재한다.
대기 시간이 끝날 때까지 모두 모이지 않으면 모인 인원으로만 진행하거나 모집 취소를 선택할 수 있다.
타락타락한 영혼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의 '요르하카'가 2~3페이즈에 사용하는 공격 패턴을 말한다.
일정 시간마다 모든 파티원에게 '영혼 붕괴'라는 디버프가 발생하고, 영혼 붕괴가 끝나면 무작위 1명에게 '타락한 영혼' 디버프를 부여한다.
타락한 영혼이 부여된 캐릭터가 '요르하카' 혹은 '요르하카의 분노'를 공격하면 적에게 HP 회복과 피해 감소 버프가 적용된다.
타락한 영혼에 걸렸다면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공격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솔촉-더 프라이멀에서 등장하는 '촉수(더 프라이멀의 거대한 팔)'를 혼자서 처치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촉수들은 1, 2, 4페이즈에 등장하며, 자신의 앞에 아무도 없으면 광역 공격을 사용하므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솔촉이 가능한 포스원이 많을수록 더 프라이멀 클리어 난이도가 낮아진다.
핵조-더 프라이멀에서 3페이즈에 열리는 게이트를 통해 내부로 들어가는 4명의 포스원을 말한다.
내부에 진입하면 '더 프라이멀의 핵'을 공격할 수 있고, 핵을 파괴하면 4페이즈가 시작된다.
내부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HP가 감소하는데, 외부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들을 처치할 때마다 내부 포스원에 보호막을 부여할 수 있어 외부조의 역할도 중요하다.

탱커
-더 프라이멀에서 보스 몬스터에게 붙어 있는 역할을 맡은 포스원을 말한다.
보스 몬스터는 자신 앞에 아무도 없으면 광역 공격을 사용하므로 최소 1명의 포스원이 페이즈마다 꼭 붙어 있어야 한다.
활력-더 프라이멀에서 5페이즈에 개방되는 '활력' 버프를 말한다.
보스 몬스터는 마지막 5페이즈에서 전투가 끝나기 전까지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지속 회복 능력이 있는 '활력' 버프가 필요하다.
4페이즈가 끝나기 전에 3시, 9시에 등장하는 촉수를 처치할 경우 5페이즈에서 해당 지역에 오브젝트가 생성된다.
이 오브젝트를 사용하면 일정 범위 안에 있는 포스원에게 '활력' 버프를 부여할 수 있다.
챱챱챱
촵촵촵
-알터 오브 보이드의 보스 몬스터인 '요르하카'의 공격 패턴 중 하나를 말한다.
요르하카가 일정 시간 동안 주변의 캐릭터들을 끌어모아 빠른 속도로 3번 물어뜯는 공격 패턴을 사용하는데, 이때 들리는 소리가 '챱챱챱'과 비슷하다.
챱챱챱 패턴은 피해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고, 요르하카에게 공격당하면 공격속도/이동속도 감소 혹은 치명타 확률/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걸리므로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B.P를 획득할 수 있는 스틸 그레이브는 강철 무덤이라고도 한다

▲ 난이도에 따라 보하드, 보니악이라고 줄여 부르는 알터 오브 보이드



■ 아이템 관련 용어

용어공식 명칭설명
코인
너구리 코인
그루톤 코인그루톤 코인샵 이용 시 필요한 재화 아이템을 말한다.
메이즈에서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그루톤을 처치하거나 일일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획득할 수 있다.
비타민, 소켓 아이템 추출기, 강화 파괴 방지 장치 등을 구매할 때 사용한다.
회복제
행동력 회복제
비타민일정량의 행동력을 즉시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그루톤 코인샵에서 구매하거나 메이즈 클리어 이후 카드키를 사용해 추가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종류에 따라 행동력 20/30/50을 회복할 수 있고, 종류를 불문하고 하루에 3번까지 사용 가능하다.
페타 코인페타 메디박스사용 시 HP 1만을 즉시 회복하는 소비 아이템을 말한다.
잔디이불 캠프 메이즈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빠른 쿨타임과 높은 회복량을 자랑한다.
가격도 상당한 편이라 이를 판매해 제니를 수급하기도 한다.
서울돌
88돌
99돌
소울스톤장비에 장착할 수 있는 소켓 아이템 중 하나다.
1~9등급까지 존재하며, 소울웨폰에 장착하면 공격력, 기어 장착하면 방어력이 증가한다.
광휘, 악념, 냉정, 증오, 고통, 치유 6가지 속성이 있고, 속성에 따라 상성이 존재한다.
속성의 상성은 '광휘↔악념 / 냉정↔증오 / 고통↔치유'로 이루어져 있다.
반대되는 속성의 적을 공격하면 더 많은 피해량이, 같은 속성의 적을 공격하면 적은 피해량이 적용된다.
한 장비에 같은 속성의 소울스톤은 최대 2개, 다른 속성까지 포함하면 최대 3개까지 장착할 수 있으나 4개의 장비 소켓에는 소울스톤 2개, 패밀리어 2개를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소울스톤 구매 시 2개를 세트를 거래하는 일이 많아 등급에 따라 88돌, 99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카식
액카식
패카식
아카식 레코드전투를 보조해주는 카드 형태의 아이템을 말한다.
자신이 직접 발동하는 '액티브' 방식과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적용되는 '패시브' 방식으로 나뉜다.
사용 방식에 따라 액카식, 패카식이라고 줄여서 부른다.
아카식 키
키 아이템
아카식 레코드 키1성 아카식 레코드를 제작할 때 필요한 아이템을 말한다.
획득할 수 있는 장소가 정해져 있어, 효율이 높은 1성 아카식 레코드의 키 아이템은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
웨익
기익
웨폰 익스텐션
기어 익스텐션
6강 이상의 소울웨폰/기어를 강화할 때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말한다.
소울웨폰에는 웨폰 익스텐션을, 기어에는 기어 익스텐션을 사용하며, 강화 단계에 상관없이 3개씩 소모한다.
기어 익스텐션의 경우 가격이 싸지만, 수요가 많은 웨폰 익스텐션은 가격이 상당한 편이다.
1각
2각
3각
스타
네뷸라
갤럭시
아카식 레코드의 등급을 나누는 명칭을 말한다.
스타 등급으로 시작해 합성/각인을 통해 아카식 레코드의 등급을 높일 수 있다.
스타는 1각, 네뷸라는 2각, 갤럭시는 3각이라고 부른다.
파방
파방권
강파방
강화 파괴 방지 장치4강 이상의 소울웨폰/기어 강화 시 파괴되는 방지해주는 아이템을 말한다.
캐시 샵에서도 소울 캐시로 구매하거나 출석 체크 보상, 특정 퀘스트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컨버터에너지 컨버터소울웨폰/기어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부커 T.V에게 28,000 B.P로 구매하거나 이노센트 데이드림에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시온 악세휘광의 조각
세트
루인 포트리스의 아크쉽에서 드랍되는 액세서리인 '휘광의 조각 세트'를 말한다.
55레벨 레어 세트지만, 훌륭한 세트 옵션을 지니고 있어 최종 액세서리 후보로도 뽑힌다.
황요 장비아우리트 세트골든 시타델에서 드랍되는 설계도로 제작하거나 완제품으로 드랍되는 '아우리트 세트'를 말한다.
소울웨폰과 기어는 오로지 설계도로만 드랍되며, 제작 재료로 다크니스 세트(캐주얼 레이드) 혹은 그레이브 키퍼 세트(스틸 그레이브)를 요구한다.
액세서리의 경우 제작이 아닌 골든 시타델 보스 처치 시 완제품으로 획득할 수 있다.
프라이멀 세력에게 주는 피해 증가/받는 피해 감소 옵션이 있어 더 프라이멀 레이드 입문 시 필수 세트로 뽑힌다.
프멀 장비
프라이멀 장비
디바우러스 세트더 프라이멀에서 드랍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디바우러스 세트'를 말한다.
프라이멀 세력에게 주는 피해 증가/받는 피해 감소 옵션이 있어 더 프라이멀에서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보이드 세트를 제작하지 않고, 디바우러스 세트를 강화해 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에 진입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오로지 드랍만으로 획득할 수 있어 원하는 옵션을 획득하기 어렵고, 레전드 등급인 만큼 강화 확률이 매우 낮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보하드 장비보이드 세트알터 오브 보이드 하드 난이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료로 제작하는 '보이드 세트'를 말한다.
주로 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진입을 위해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제작 비용이 적고, 디바우러스/디스오더즈 세트와 비교하면 강화 확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더 프라이멀 레이드에서는 아우리트/디바우러스 세트보다 효율이 낮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보니악 장비디스오더즈 세트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료로 제작하는 '디스오더즈 세트'를 말한다.
현재 존재하는 최고 등급의 세트이며, 소울웨폰의 추가 옵션과 기어 세트 옵션이 매우 뛰어나다.
1인 메이즈인 이노센트 데이드림에서 패널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장비 세트이기도 하다.


▲ 서울돌이라고 불리는 소울스톤, 장비에 장착하면 공격력 혹은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 보니악 장비라고 불리는 디스오더즈 세트



■ 기타 용어

용어공식 명칭설명
소매넣기-기존 유저들이 새로 입문한 유저들에게 아이템과 재화를 지원해주는 행동을 말한다.
초보자가 우편함을 확인했더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각종 아이템이 쌓여 있다거나 말없이 다가와 거래를 걸고 제니를 주고 갔다는 등의 훈훈한 미담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방관적 방어도 관통공격 시 적의 방어도를 무시하는 능력치를 말한다.
캐릭터의 스펙을 따질 때 거론되는 주요 능력치 중 하나다.
보추뎀적 추가 피해 : 보스/네임드네임드/보스 몬스터 공격 시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능력치를 말한다.
적 방어도 관통과 마찬가지로 주요 능력치 중 하나다.
치확치명타 확률치명타가 발생하는 확률을 증가시키는 능력치를 말한다.
공식에 의하면 마을에서 치명타가 79%일 때, 아카식 레코드의 도움 없이 무조건 치명타가 발동한다고 한다.
치피치명타 피해치명타 발동 시 추가되는 피해량을 말한다.
최대 공격력의 80% 만큼이 기본 치명타 피해 수치로 적용되며, 장비와 아카식 레코드 등을 통해 추가로 높일 수 있다.
공치합-최대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를 더한 수치를 말한다.
이 수치는 레이드 콘텐츠에 입문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척도로 사용된다.
점유작
점유율작
-메이즈 클리어 시 증가하는 점유율을 최대까지 달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점유율을 모두 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마을 혹은 메이즈에 따라 코스튬, 아카식 레코드, 칭호 등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그레이스 시티의 점유율 100% 달성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스튬은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
신용작
신용도작
-요미, 자이트, 제니스, 트리샤의 신용도를 최대까지 달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신용 등급이 높아질수록 해당 NPC들을 이용할 때의 혜택이 강화된다.
특히, 제니스와 트리샤는 아이템 제작과 장비 강화의 효율이 증가하므로 신용 등급을 필수로 높여야 하는 NPC로 뽑힌다.
씽버프더 씽 처치!
Bonus 버프
매일 21:00~21:15 사이에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인 '더 씽'을 처치하면 모든 채널에 적용되는 버프를 말한다.
1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과 아이템 드랍 확률이 20% 증가하므로 이 시간에 레벨업을 하거나 레이드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금구슬
노란색 구슬
-5성 아카식 레코드인 '빅 퍼펫'의 효과로 생성되는 노란색 구슬을 말한다.
노란색 구슬이 터지면 그 주변에 있는 유저들은 5초 동안 스킬 쿨타임 제거되는 효과가 적용된다.
5초 동안 쿨타임이 길고 강력한 스킬들을 난사할 수 있어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하다.
다만, 노란색 구슬은 갤럭시 등급의 일반 빅 퍼펫 혹은 네뷸라~갤럭시 등급의 히든 빅 퍼펫에서만 나타난다.
게다가 구슬의 종류는 무작위로 결정되므로 노란색 구슬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 공치합은 최대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를 더한 수치를 말하며, 레이드 입문의 척도가 된다

▲ 21:00~21:15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더 씽을 처치하면 부여되는 씽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