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시스템 중 하나는, 유저들이 게임을 하면서 불편하거나 아쉬웠던 부분을 보강하기 위해 직접 제작한 ‘애드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규 확장팩이 열리기까지 약 2주 정도 남은 가운데, 확장팩 대비 사전 패치 이른바 ‘소격아’가 진행되었고 이에 발맞춰 애드온들도 함께 패치들이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애드온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확장팩이 다가오면서 다시 아제로스로 복귀하거나, 새롭게 아제로스에서 모험을 시작해보려는 초심자 유저들을 위해서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공격대 경보, 딜 미터기 등 애드온 몇 가지를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 8월 14일 격전의 아제로스가 열린후부터 Lime Raid Frame은 프로그램적 문제로 인해 개발 중단 및 게임 이용에 사용시 불이익이 생길 수 있게 되어 다운로드 링크를 제거하였습니다.

애드온 추천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공격대 경보 애드온
   대미지 측정 애드온
   레이드 프레임 애드온
   기술 관련 부가기능 애드온
   거리 측정 애드온
 


■ 공격대 경보 애드온

먼저 공격대 경보 애드온입니다. 공격대 경보 관련 애드온들은 아마 가장 많은 와우 유저들이 사용하는 애드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이들이 주 콘텐츠로 즐기고 있는 레이드나 인던에서 보스들이 사용하는 치명적인 기술 사용에 대한 시간이나 주의 경보를 화면에 띄워줌으로써 여러 던전 공략에 큰 도움을 주는 애드온입니다.

공격대 경보 애드온의 대표 주자로는 'Deadly Boss Mods (DBM)'과 'Bigwigs Bossmods (+Littlewigs)' 2가지가 있으며 DBM의 음성 안내라던지 소소한 차이들을 제외하면 두 애드온의 기능은 거의 동일합니다.

성능적인 부분에서는 기능이 좀 더 간결하기 때문에 빅윅이 가볍다는 평이지만 두 가지 애드온을 함께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을정도로 게임을 하는 데 지장을 주는 무거운 성능의 애드온들은 아니니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동일한 기능의 애드온이다 보니 이런 기능도 제공해준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해보자면 위처럼 던전의 각종 패턴에 대한 알림을 띄워주는 애드온은 아니지만, 흔히 와우에서 볼 수 있는 일명 '바닥'이 깔리는 공격패턴이 존재합니다. 전투상황에서 정신없이 패턴에 따라 움직이다 보면 바닥을 눈치채지 못하고 밟아 죽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그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 'GTFO'라는 애드온도 있습니다.


▲ 바닥 피해에 대한 경보를 울리는 심플한 기능의 애드온으로 피해량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


☞ 공격대 경보 Deadly Boss Mod (DBM)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공격대 경보 Bigwigs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바닥 경보 GTFO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피해량 측정 애드온

피해량 측정 애드온 이른바 '딜 미터기' 애드온은 자신이나 파티원들이 보스를 공략할 때 입힌 피해량이나 DPS등 전투에 관련된 여러 항목을 체크하는데 사용하고, 오랜 역사를 지닌 애드온 중 하나입니다.

딜 미터기 중 가장 대표적이었던 애드온을 말하자면 'Recount'라는 애드온을 들 수 있는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초기부터 사용되었던 딜 미터기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게임의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보여 국내에선 잘 사용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또한 다가오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탱커의 위협 수준 획득량이 줄어들어 위협 수준에 관한 애드온의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Recount는 위협 수준에 관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Omen Threat Meter'라는 위협수준 측정 애드온을 함께 설치해야 하므로 강력하게 추천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 (아래)'Recount'와 (위)'Omen'의 모습 Recount는 창을 하나만 띄울 수 있다


이런 Recount를 대신할 만한 대미지 미터기로는 'Skada Damage Meter'와 'Details! Damage Meter'라는 애드온들이 있으며, Recount의 여러가지 단점들을 해결한 대미지 미터기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애드온 모두 피해량 측정과 더불어 위협 수준 측정도 함께 제공하는 데다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Recount와 비교해 양쪽 모두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애드온입니다.

이 역시 취향을 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딜 미터기 중에서는 Details가 좀 더 CPU 사용량이 적어 게임 프레임에 영향을 덜 끼치므로 해당 애드온을 써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Details를 추천해 드립니다.


▲ 딜 미터기 'Skada'는 여러 창을 띄움과 동시에 어그로 측정 등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 딜 미터기 'Details'도 마찬가지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딜 미터기 Recount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딜 미터기 Skada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딜 미터기 Details!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레이드 프레임 애드온

레이드 프레임은 이름처럼 레이드와 관련된 애드온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공격대 UI로는 기능의 한계가 있어 좀 더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여러 공격대의 상황을 살피기 좋게끔 틀을 변경해주는 애드온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레이드 프레임인 경우 공대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해야만 하는 공대장이나 힐러 직업군을 위한 애드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기본 레이드 프레임을 유지하고 싶은 유저라면 기본에서 기술의 시간 표시 등 약간의 부가 기능을 추가한 'asCompactRaidBuff'를 추천합니다. 일단 기본 프레임 기반의 애드온이기 때문에 CPU 사용량도 적어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PU 사용량은 적지만, 기본 레이드 프레임이 싫은 유저라면 몇 가지 부가 기능을 더 지원해주는 'Grid2'라는 애드온을 추천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힐러 유저라면 앞서 말한 두 애드온 모두 적용되며 레이드 프레임에 클릭만으로 여러 기술 시전이 가능하게 해주는 'Clique'라는 클릭 캐스팅 애드온도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좌)기본 레이드 프레임과 (우)asCompactRaidBuff를 적용한 기본적인 모습


▲ (좌)'Grid2'의 기본 모습 (우)'Clique'는 둘 다 사용할 수 있다


☞ 레이드 프레임 asCompactRaidBuff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레이드 프레임 Grid2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클릭 캐스팅 Clique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여러가지 설치하지 않고 하나만 깔아서 끝내고 싶다 하는 유저분이라면 앞서 말한 기능들과 함께 여러 부가기능을 제공해주는 'Lime Raid Frames', 'Healbot Continued' 등을 추천해 드리며, 추가로 'vuhdo'라는 유명 레이드 프레임도 있는데 이 애드온은 굉장히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무거운 성능으로 애드온 입문자에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다양한 설정을 제공해주는 'Healbot Continued'의 모습과 설정창


▲ 마찬가지로 다양한 설정을 제공하는 'Lime Raid Frames'의 모습과 설정창


☞ 레이드 프레임 healbot Continued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기술 관련 부가기능 애드온(강화&약화&재사용 대기시간 등)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PVE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선 앞서 설명했던 애드온들 정도만으로 많은 도움을 주지만 여기에 추가로 자신에게 걸린 버프나 디버프 혹은 쿨타임 체크등을 손쉽게 확인하고 좀 더 빠르게 반응하여 칼같은 플레이를 하고 싶은 유저에게 적합한 애드온들입니다.

먼저 'EventAlert'란 애드온은 단순하게 순간적인 강화 효과(죽음의 기사의 '도살기', 성기사의 '신성한 목적', 드루이드의 '청명의 전조'등)만을 직접적인 아이콘으로 화면에 띄워주는 간단한 애드온입니다.

여기에 좀 더 추가적인 기능을 가진'TellMeWhen'이란 애드온은 자신이 사용하는 특정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나 버프 알림, 기술 사용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기 편하게 원하는 크기와 위치에 배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드온입니다.


▲ 'EventAlert'의 사용 모습, 특정 효과가 발동되면 아이콘이 크게 표시된다


▲ 'TellMeWhen'의 사용 모습, 자신의 원하는 모양으로 배치도 가능


☞ 버프 & 디버프 관련 EventAlert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버프 & 디버프 관련 TellMeWhen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TellMeWhen과 비슷한 기능을 가졌지만, 여기에 남은 자원의 수 등 여러가지를 좀 더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AuraTracking'이라는 애드온도 고려해볼 법합니다. 설정하는 법만 적응하게 되면 위의 두 가지 기능들을 비슷하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Quartz'라고 하여 기본 시전바의 UI 변경과 함께 현재 보고 있는 대상의 버프나 디버프 시간, 시전하는 기술의 시전 시간 등을 간결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도 있으니, 이러한 기능을 원하면서 좀 더 깔끔한 UI로 보고 싶은 유저라면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AuraTracking'의 사용 모습, TellMeWhen과 EventAlert를 합친 것과 비슷하다


▲ 'Quartz'는 자신의 시전 바 UI도 변경되며 대상에 걸린 기술의 확인 등이 편리하다


☞ 버프 & 디버프 관련 AuraTracking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시전바 Quartz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그리고 이 모든 애드온들을 아우를 수 있는 궁극의 애드온? 이라는 느낌의 'WeakAuras2'가 있습니다. 이 애드온은 사용자가 특정 상황에 원하는 대로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무거운 애드온임에도 불구하고, 기능과 활용법이 다양하여 많은 사람이 애용하는 애드온입니다.


▲ 제작된 위크오라 예시(이미지 출처 : AMPHIS 유투브)


☞ WeakAura(위크오라) 소개 및 설정법 안내 by. Amphis
☞ 버프&디버프 관련 WeakAuras2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거리 측정 애드온

마지막으로 없어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지만 있으면 나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거리 측정 관련 애드온인 'Range Display'와 'tullaRange'입니다.

Range Display의 경우 현재 자신(캐릭터)의 위치에서부터 마우스 오버된 대상, 선택한 대상, 그리고 주시된 대상과의 거리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으로, 원거리 딜러의 최대 사거리 유지나 공대원과의 일정 거리 유지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드온입니다.


▲ 순서대로 주시 대상, 선택한 대상, 마우스 오버 대상의 거리를 보여준다


tullaRange는 기본적으로 기술의 사거리가 닿지 않을 때 얼핏 보면 잘 확인이 안 될 정도로 표시되는 불편한 점을 개선한 애드온입니다. 사거리가 닿지 않으면 기술 아이콘 전체가 빨갛게 표시되고, 자원이 모자라 사용하지 못하는 기술은 파랗게 표시되는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부가기능을 가진 애드온입니다.


▲ 빨간색 표시된 아이콘은 거리 부족, 파란색 아이콘은 자원 부족을 나타낸다


☞ 거리 측정 관련 Range Display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
☞ 거리 측정 관련 tullaRange 다운로드 링크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바로가기) / CurseForge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