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잔달라 제국을 지배했던 모든 왕과 정복자, 폭군이 안치된 던전 '왕들의 안식처'. 잔달라 섬 다자알로 지역 서쪽에 위치한 아탈다자르 인던 입구 우측 언덕길로 올라가면 아탈다자르 내부(던전이 아닌 필드)에서 입장 할 수 있다. 원래 이 장소는 신성한 잔달라 사제와 귀족들만 들어갈 수 있었지만, 줄의 암흑 마법을 막기 위해 용사들에게도 입장이 허용됐다.

왕들의 안식처는 일반/영웅 난이도가 없고, 바로 신화 난이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120레벨이 되어야 한다. 얼라이언스는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진행하여 왕들이 안식처 입장을 해금해야 한다. 호드는 줄다자르 지역 내 아탈다자르와 왕들의 안식처와 관련된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베타 서버에서는 버그로 인해 호드도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모두 완료해야만 입장이 가능했다.)

줄다자르에 있는 던전이라 호드는 접근에 무리가 없지만, 얼라이언스는 첫 방문 시 줄다자르 내 다자알로 1시 방향에 있는 네싱워리의 여행길에서 탈것을 타고 가야 한다. 아탈다자르 입구 근처에 있는 S:7 비밀 야영지에 들려 비행 조련사를 만나 비행 경로를 활성화하고, 이후에는 비행(그리핀)으로 오면 된다.

왕들의 안식처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황금 날뱀
   장의사 움침바
   부족 의회
   초대 왕 다자르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왕들의 안식처

요구 레벨 : 120레벨

던전 지역 : 다자알로

잔달라에서 왕들의 안식처보다 더 신성한 곳은 거의 없습니다. 잔달라 제국을 지배했던 모든 왕과 정복자, 폭군이 이 거대한 망자의 도시에 안치되었고, 후손들은 이들의 육체뿐 아니라 영혼까지도 보호하며 기리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이 도시에 들어갈 수 있는 이들은 잔달라 사제와 귀족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줄의 암흑 마법이 이 무덤으로 스며들기 시작하면서, 이 신성한 땅을 뒤덮은 어둠의 힘을 종결시키는 일이 용사들의 몫이 되었습니다.

▲ 던전 내부 길은 단순하지만, 각 보스로 가는 길이 꽤 험난하다.


※ 이미지 출처 : 유투브 Hazzed Gaming, Nihillo the Bear

■ 일반 몬스터 구간

일반 몬스터는 덩치가 큰(생명력이 많은) 몬스터가 많으므로 딜러는 한 무리씩 처치할 때마다 쿨기를 활용해야 진행이 수월하다. 이 외에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중간 보스'다.

중간 보스는 보스를 처치하고 다음 보스로 향하는 길마다 만나게 된다. 아이템을 드랍하지는 않지만 방심하면 파티가 전멸할 정도로 위협적이다. 특히, 과거 잔달라 왕들이 등장하는 구간이 가장 위험하다. 파티의 장비 수준이 이제 막 신화 난이도에 도전할 수준이라면, 더더욱 경계해야 한다.

▲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첫 중간 보스, 손을 내려 찍은 곳에 화염 웅덩이가 형성된다.

▲ 시계 방향으로 쏘는 레이저, 이를 잘 피하면 극딜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두번째 중간 보스인 잔달라 왕들은 주술사/전사 형태를 띠고 있다. 공략의 핵심은 이들의 범위 공격을 잘 피하는 것이다. 주술사 형태의 잔달라 왕은 자신을 기준으로 원형을 그리며 퍼지는 갈래 번개를 시전한다. 이 안에 있으면 순식간에 사망하게 되므로, 범위 밖을 벗어나 다른 왕을 공격해야 한다.

전사 형태의 잔달라 왕이 사용하는 칼날폭풍 역시 매우 위협적이다.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칼날폭풍을 돌며 꽤 오랜 시간을 좇아다닌다. 칼날폭풍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파티원이 없는 곳에 전사형 잔달라 왕을 유인해야 한다. 베타 서버에서는 많은 파티가 주로 주술사를부터 처치하고, 전사는 방치하는 방법(칼날폭풍)을 선택했다. 물론, 전사형 잔달라 왕이 칼날폭풍을 사용하지 않을 때 탱커에게 가게끔, 탱커가 위협 수준을 관리해줘야 한다.

▲ 힐업으로 무시하려고 했다가는 파티 전멸이다.

▲ 휠윈드는 대상이 된 플레이어를 따라가므로 일직선상에 있으면 안 된다.


■ 황금 날뱀



◆ 주요 기술

황금 뱉기 : 플레이어에게 녹아내린 황금을 뱉어 9초 동안 3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힌 후,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에 [녹아내린 황금 웅덩이]를 생성한다. 녹아버린 황금에 접촉하면 2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는다.

더러운 돈의 부름 : 대상 지역의 녹아내린 황금 웅덩이를 모두 살아 있는 황금으로 바꾼다.

구불구불 돌풍 : 돌풍을 일으켜 15m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꼬리 난타 : 근접 공격으로 강하게 타격하여 큰 물리 피해를 입힌다.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전멸에 가까워지는 보스. 보스가 지속적으로 자신 주위 15m 내에 플레이어를 밀치면서 피해를 주는 [구블구블 돌풍]을 사용하면서 [황금뱉기]로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힌 뒤, 바닥에 [녹아내린 황금 웅덩이]를 만든다. 이 웅덩이에서는 쫄 몬스터가 생성된다.

즉, 보스가 [구블구블 돌풍]을 사용하면 범위 밖으로 피하고, [황금 뱉기]에 적중당하면 외곽으로 빠져 [녹아내린 황금 웅덩이]를 바닥에 예쁘게 까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보스가 [더러운 돈의 부름]을 사용할 때 나오는 쫄 몬스터를 편하게 몰아서 처치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공략의 핵심은 바닥을 예쁘게 모아서 잘 깔고, 쫄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만 지켜지면 크게 어렵지 않은 보스다. 만약 딜이 부족하여 보스의 생명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쫄 몬스터가 많이 쌓였다면, 바닥이 없는 것으로 탱커가 보스를 드리블하고, 쫄 몬스터를 놔둔 채 보스를 일점사하는 것이 좋다. 딜이 부족하다면 블러드/영웅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원 밖으로 벗어나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 보스가 플레이어에게 [황금 뱉기]를 사용하는 모습

▲ [황금 뱉기]에 적중당하면 몸이 황금색으로 변하고, 잠시 후 발밑에 [황금 웅덩이]가 생성된다.

▲ [더러운 돈의 부름]으로 쫄 몬스터가 생성된 모습, 빨리 처치하는 것이 관건


■ 장의사 음침바



◆ 주요 기술

매장 : 대상을 방 안에 있는 납골당 중 하나에 매장하고, 플레이어가 매장되어 있지 않은 곳부터 하나씩 납골당을 열어 [반쯤 완성된 미라]를 나오게 한다. 매장된 플레이어를 풀어주면 미라가 나오지 않는다. 반쯤 완성된 미라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질병 [흉측한 방출]을 걸어 자연 피해를 입힌다.

매장된 플레이어는 [몸부림]으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야되며, 다른 플레이어는 [관 열기]로 매장된 플레이어를 풀어줘야 한다. 관을 열 때마다 필요한 시간이 감소한다.

부패 태우기 : 지면을 불태워 10m 내의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불타는 대지]를 생성한다. 불타는 대지 안에 있으면 2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는다.

체액 흡수 : 8초 동안 2초마다 대상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공격력/이동 속도가 50% 감소하는 [건조]에 걸린다. 건조는 대상이 된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90% 이상 회복될 때까지 지속된다.


1페이즈와 2페이즈로 나뉘는 보스. 택틱이 단순하여 크게 어렵지 않다.

기본적으로 보스는 1~2페이즈에서 [매장]을 사용한다.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을 제외한 플레이어 1명을 관에 가둔다. 갇힌 플레이어는 특수 기술 1번 [몸부림]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야 한다. 다른 플레이어는 아군이 갖힌 관을 찾아 클릭하여 구해줘야 한다.

이 과정은 1페이즈에서는 큰 위협이 안 되지만, 2페이즈에서는 위협적일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매장된 아군을 구출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파티원 모두에게 질병을 거는 쫄 몬스터 '미라'가 등장하여 파티를 괴롭힌다.

▲ [매장]은 기본 경보로도 확인 할 수 있다, 관을 클릭하여 빠르게 아군을 구출해야 한다.

▲ [매장]에 걸려 납골당에 갇히게 된 플레이어 시점, 1번 기술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야 한다.


앞서 설명한 [매장]에 대한 대처만 익숙해지면 그다음은 크게 어려운 점이 없다. 보스가 [부패 태우기]로 바닥을 불태우며 지워지지 않는 [불타는 대지]를 사용하므로, 탱커는 불타는 대지를 관 주변에 유도하지 말아야 한다.

2페이즈에 사용하는 [체액 흡수]는 흑마법사의 생명력 흡수 같은 빨대 기술로 대상의 공격력과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키는 [건조] 디버프를 건다. 베타 서버를 기준으로 [매장]과 타이밍이 겹칠 경우, 관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체액 흡수를 사용하는 것 같았다. 체액 흡수는 대상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90% 이상 회복될 때까지 계속되므로 빠른 힐업이 필요하다.

▲ 보스가 [불태우기]를 사용한 모습, 바닥에 소용돌이가 형성된 후

▲ 바닥이 폭발하면서 화염에 뒤덮인 웅덩이가 형성된다.

▲ 보스가 [체액 흡수]를 사용하는 모습, 대상에게 힐을 하여 생명력을 90% 이상 만들어야 한다.


■ 부족 의회



◆ 부족 의회 주요 기술

[도살자 쿨라] 회오리 도끼 : 10m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소용돌이 공격으로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 낸다. 또한, 회오리 도끼 2개를 던져 접촉하는 플레이어에게 6초 동안 2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 낸다.


[정복자 아카알리] 질주 돌파 : 대상 플레이어에게 돌진. 자신과 대상 사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와 충돌하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질주의 충격으로 강타한다. 플레이어들이 질주 돌파에 적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줄어든다.

[정복자 아카알리] 쇠약의 손등치기 : 대상을 강타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니며, 받는 물리 피해가 200%만큼 증가하는 [으스러진 방어] 효과를 일으킨다.


[현자 자나잘] 독 회오리 : 독가스를 방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20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힌다.

[현자 자나잘] 정령의 부름 : 현자 자나잘이 강력한 정령 토템 4개를 소환한다.
└ [폭발의 토템] :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화염 피해를 입힌다.
└ [대지 방벽 토템] : 대지의 벽으로 현재 전장에 나와있는 의원(보스)를 보호하여 피해를 흡수한다.
└ [천둥치는 토템] : 천둥 폭발로 4초간 모든 플레이어의 주문을 차단한다.
└ [격류의 토템] : 토템에서 분출된 물줄기가 지면과 충돌하며 3m 내 플레이어들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중간 보스로 만난 잔달라 왕들과 비슷한 느낌의 보스. 다른 점이 있다면 1마리씩 상대할 수 있고, 다른 보스들은 중간에 잠깐 나타나 기술만 사용하고 사라진다는 점이다. 그래서 각 보스의 주요 기술을 확실히 파악하여 대처해야 공략이 쉽다.

도살자 쿨라는 [회오리 도끼]를 던져 10m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밀쳐낸다. 크게 어렵지 않지만, 도끼가 쌓이게 되면 꽤 골치가 아파 진다. 그러므로 탱커는 공간을 넓게 활용하여 도끼가 없는 곳에서 탱킹을 해야 한다.

▲ 도살자 쿨라가 사용하는 [회오리 도끼]의 모습


정복자 아카알리는 무작위 플레이어를(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 제외) 대상으로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를 밀치며 돌진하는 [질주 돌파]를 사용한다.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머리 위에 징표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질주 돌파는 파티원 모두가 함께 맞아야 대미지를 경감시킬 수 있다. 군단 에메랄드 악몽의 우르속과 비슷한 매커니즘이다.

그러므로 머리 위에 징표가 찍힌 대상은 본진 뒤로 이동하여 자리를 잡고, 탱커를 포함한 다른 파티원은 보스가 돌진하는 방향에 모여 있어야 한다. 쐐기돌에서는 탱커 급사의 주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정복자 아카알리는 탱커가 받는 물리 피해를 200% 증가 시키는 [쇠약의 손등치기]를 사용한다. 이 기술에 적중된 탱커는 피해 감소 등의 생존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징표에 걸린 대상은 파티 뒤쪽에 자리잡고, 남은 파티원은 모여서 돌진기를 함께 맞아야 한다.


현자 자나잘의 가장 위협적인 기술은 네 방향 끝에 4개의 토템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폭발의 토템]이 가장 위협적인데,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화염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파괴해야 한다.

[격류의 토템]은 토템에서 계속 물줄기가 분출되어 바닥에 떨어지므로 조금 성가실 수 있지만, 비교적 쉽게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토템부터 먼저 파괴하는 것이 좋다.

▲ 성가시긴 하더라도 피하는 게 어렵지 않으므로 다른 토템부터 파괴하는 것이 좋다.


■ 왕 다자르



◆ 주요 기술

돌풍 베기 : 회오리바람을 일으켜 대상 플레이어의 위치로 이동한 후, 전장을 선회한다. 접촉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1분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 낸다.

지진의 도약 : 대상 플레이어에게 도약하여 물리 피해를 입힌다. 공격 지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피해량이 감소한다.

칼날 연계 : 연속 공격을 가해 점점 증가하는 피해를 입힌다.

궤뚫는 창 : 창을 발사하여 적중한 모든 플레이어를 궤뚫고, 2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킨다.

레반 : 다자르의 생명력이 80% 이하로 떨어지면 소환하여 전투를 돕게한다. 레반은 도약 후 연속 할퀴는 [사냥의 도약]을 사용한다.

트잘라 : 다자르의 생명력이 60% 이하로 떨어지면 트잘라에 올라탄다. 트잘라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공포에 질려 도망치게 하는 [죽음의 고함]과 다자르가 받는 모든 피해를 대신 받는 [영혼의 수호]를 사용한다.


마지막 보스답게 꽤 까다롭다. 딜이 부족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말라죽게 되는 경우가 잦다. 보스의 생명력이 60% 이하로 떨어지면 랩터 '트잘라'를 탑승하는데, 이때 블러드/영웅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보스는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는 [돌풍 베기]를 사용한다. 이 회오리바람은 적은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는데, 문제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전투가 길어지면 사방에 깔린 회오리바람에 고통받게 된다.

또한, [지진의 도약]으로 탱커를 제외한 플레이어에게 도약하여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은 보스가 점프하는 곳으로부터 멀어질수록 피해량이 감소한다. 그러므로 도약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멀리 떨어져 도약을 받는 피해를 경감시켜야 한다.

▲ 처음에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쌓이고 쌓일수록 굉장히 짜증나게 되는 회오리바람

▲ [지진의 도약] 대상이 된 캐릭터는 머리 위에 징표로 확인 할 수 있다.


보스의 생명력이 80%가 되면 랩터 '레반'이 등장한다. 제자리에 서서 연속 할퀴는 [사냥의 도약]을 사용하는데, 모두 적중되면 죽음에 가까운 피해를 입게 되니, 최소 1틱 이상 맞지 말아야 한다. 파티원은 레반부터 일점사하는 것이 좋다. 파티의 딜이 부족할 경우, 탱커는 보스를 레반에 붙여 보스에 묻딜이 되게끔 움직여주면 좋다.

▲ 제자리에서 연속 할퀴는 레반의 [사냥의 도약]


보스의 생명력이 60% 이하로 내려가면 랩터 '트잘라'에 탑승한다. 이후 보스에게 들어가는 딜은 모두 트잘라가 흡수하며, 공포를 사용한다. 또한, 이때부터 바닥이 더러워지게 된다. 피해를 주는 바닥이 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게 된다. 여기에 천장에서 떨어지는 [궤뚫는 창]까지 더해 난장판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보스가 트잘라에 탑승하는 순간, 블러드/영웅심으로 트잘라를 빠르게 처치함과 동시에 보스에게 최대한 딜을 퍼부어야 한다. 피해를 주는 바닥은 시계 방향으로 향하니, 캐릭터 근처로 오면 함께 시계 방향으로 피하지 말고, 그냥 점프 등으로 가로질러 반대 방향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안전하다.

마지막이 힘든 이유는 바닥이 오고 있는 상황에, 하늘에서 떨어진 궤뚫는 창을 맞아 기절이 되고, 여기에 회오리바람이 넉백시켜 캐릭터를 바닥위로 보내버리는 콤보에 당할 때다. 말도 안 되는 콤보지만, 실제로 이런 상황은 굉장히 자주 연출된다. 그러므로 보스가 트잘라를 탑승한 후에는 모든 쿨기를 동원하여 블러드/영웅심과 함께 모든 딜을 한다.

▲ 바닥은 시계 방향으로 도는데,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범위가 더 넓어 피하기가 어렵다.

▲ 천장에서 떯어지는 [궤뚫는 창]에 적중당하면 2초간 기절 상태가 된다. 주요 힐업 타이밍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Hazzed Gaming의 공략 영상 (신화)



▷ Nihillo the Bear의 공략 영상 (신화)



▷ Trellsky의 공략 영상 (쐐기돌 3단)



▷ Method Sco의 공략 영상 (쐐기돌 5단)



▷ Bué2의 공략 영상 (쐐기돌 9단, 마지막 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