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8-06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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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프론티어 헌터 여러분, 어서오세요!" 프론티어 헌터를 위한 월드 안내서

강은비 기자 (Misya@inven.co.kr)
※ 본 기사는 PC판 발매를 맞아 새롭게 아스테라에 합류할 신입 조사단원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오는 8월 10일, 시리즈 사상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한 몬스터 헌터: 월드가 Steam을 통해 PC로 발매됩니다. 이번 몬스터 헌터: 월드는 2011년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에 이어, PC로 공식 한국어판이 서비스되는 두 번째 몬스터 헌터 시리즈입니다.

대부분의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가정용 혹은 휴대용 게임기로만 발매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전용 게임 환경을 마련할 수 없을 경우 몬스터 헌터라는 작품을 접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2008년 여름,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이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서비스되었습니다.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PC 게임의 특성상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을 통해 처음으로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접하게 된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은 3년간의 서비스를 끝으로 2011년에 서비스가 종료되고 맙니다. 우리나라에서 PC로 즐길 수 있었던 최초의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그렇게 막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곧 Steam을 통해 몬스터 헌터: 월드가 발매됩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기억 저편에 있는 프론티어와 비교하면 게임의 시스템이 놀랄 만큼 많이 바뀌었습니다. 프론티어를 포함한 이전 작품들의 불편한 점이 대거 개선되고, 몬스터 헌터 특유의 이해하기 힘들었던 요소들도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PC판 월드로 다시 한번 몬스터 헌터를 즐겨봐야겠다고 생각하는 프론티어 출신 헌터들을 위해, 월드에서 크게 변경된 요소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아이템 주머니 분류 및 확장
- 사용&조합 아이템, 탄약, 소재 인벤토리가 각각 분리되어 별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인벤토리에 모든 것을 구겨 넣던 시절은 갔습니다


■ 채집 시스템 개편 및 소모 아이템 삭제
- 곡괭이, 잠자리채가 삭제되었습니다.
- 채집 퀘스트가 삭제된 대신 언제든 시간제한 없이 맵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채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채집물이 리젠됩니다.

■ 조합 기능 강화
- 채집한 소재 아이템이 바로 조합된 상태로 인벤토리에 들어옵니다. (별도 설정 필요)

■ 간편해진 식사 버프
- 식재료는 한번 등록해두면 이후 소모되지 않습니다.
- 퀘스트로 출발한 다음에도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수레를 타서 식사 버프가 사라져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식버프를 잊었다고 퀘스트 포기는 이제 그만!



■ 맵 및 베이스캠프 기능 업그레이드
- 베이스캠프가 여러 곳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맵을 열어서 베이스캠프 간 빠른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베이스캠프에서 언제든 장비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베이스캠프에서 상자를 이용할 수 있으며, 소비 아이템을 다시 꺼낼 수 있습니다.

▲ 퀘스트 시작시 어느 캠프에서 시작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베이스캠프에서 장비 변경에 아이템 BOX 이용까지 가능합니다!


■ 아이템 소비 동작 개선
- 소비 아이템을 사용하는 도중에 조금씩 이동할 수 있으며 구르기로 캔슬도 가능합니다.
- 소비 아이템을 다 사용한 다음 만세 동작을 취하지 않습니다.
- 무기를 꺼낸 상태에서 숫돌을 사용할 때 무기를 집어넣지 않습니다.

▲ 제자리 물약은 그만! 최첨단 헌터는 이동 중에도 물약을 마십니다


■ 수렵 편의성 상승
- 몬스터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숫자로 표시됩니다.
- 잘못 설치한 함정을 해체할 수 있습니다. (단, 회수는 불가능합니다.)
- 몬스터의 흔적을 찾아주는 안내벌레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페인트볼, 페인트탄이 삭제되었습니다.
- 맵에서 몬스터의 체력이 포획할 수 있을 만큼 낮아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가 어디로 이동하는지 맵에 경로가 표시됩니다.

▲ 이제 입히는 대미지를 숫자로 확실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조금 아깝지만, 잘못 설치한 덫은 파괴해버리면 됩니다...!

▲ 안내벌레가 몬스터의 흔적을 찾아주고, 몬스터에게 안내해줍니다.

▲ X와 화살표로 이동 경로를, 해골 마크로 포획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 소재 입수 조건 완화
- 부위 파괴로 획득하는 소재를 갈무리나 조사 퀘스트 보수칸을 통해 입수하기 쉬워졌습니다.

■ 투척 아이템 통합, 시스템 변경
- 섬광구슬, 소리폭탄 등 투척하는 소비 아이템은 모두 '슬링어'라는 시스템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투척하던 것에서, 조준점을 정하고 쏘는 동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준 후 발사'가 되면서, 예전과는 조금 다르게 던져야 합니다.


■ 방어구 (공통)
- 검사/거너 장비의 구분이 사라졌습니다. 사용 중인 무기에 관계없이 모든 방어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어구일 경우 검사일 때는 물리 대미지가 감소하며 거너일 때 속성 대미지가 감소합니다.)
- 방어구와는 별도로, 액티브 스킬을 제공하하는 '복장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 복장에는 쿨타임이 존재하지만, 대미지를 막아주거나 경직을 없애주는 등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무기 (공통)
- 원거리 무기의 유효 사거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효 사거리일 경우 조준점에 2개의 원이 생깁니다.
- 보우건에 여러 종류의 탄을 리로드해야할 때 일일이 탄종을 바꾸지 않아도 리로드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강화'를 통해 무기에 '체력 흡수' 등의 특수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지형의 높낮이를 이용한 단차 공격을 통해 몬스터에게 큰 경직을 줄 수 있습니다.

▲ 조준점에 원이 2개 겹치면 유효 사거리입니다.


■ 프론티어 기준 신규 무기
-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조충곤이 추가되었습니다.

■ 프론티어 기준 각 무기별 추가 & 변경점
◎ 대검 : 예전에는 조작이 단순했지만 이제는 가장 까다로운 무기 중 하나입니다.
- 모아베기보다 강력한 강 모아베기, 참 모아베기가 추가되었습니다. 모아베기 이후의 연계로 사용 가능합니다.
- 모아베기 중 방향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모아베기 차지 완료 후에 계속해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 태클이라는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태클은 대부분의 공격에 대해 슈퍼아머 판정이 있으며 기절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 모아베기 도중 태클을 사용해 모아베기를 캔슬하고 바로 상위 단계의 모아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태도 : 간파베기로 인해 더욱 '이지 런 하드 마스터' 무기가 되었습니다.
- 연기 게이지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인베기 콤보를 통해 최대 3단계까지 쌓입니다.
- 연기 게이지를 1단계 소모해 투구깨기라는 신규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투구깨기를 사용하면 연기 게이지가 1단계 소모되지만 기인 게이지가 일정 시간 동안 계속 차오릅니다.
- 생존기로 간파베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몬스터의 공격을 페널티 없이 완전히 회피, 반격할 수 있습니다.

◎ 한손검 : 이제는 대미지 딜링도 꽤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대미지 배율이 높은 모아치기, 폴 배시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 단차 공격 속성을 가지고 있는 점프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절치를 쌓을 수 있는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쌍검 : 까다로운 귀인화 컨트롤이 필요하지만 여전히 강력합니다.
- 강주약을 사용해도 귀인화를 무한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귀인화 상태에서 소모되는 스태미나량이 줄어들었습니다.
- 귀인화 상태에서는 공격, 이동, 회피 모두가 귀인화에 영향을 받고 움츠림 무효 상태가 됩니다.
- 귀인화 상태에서 공격을 맞추면 귀인 게이지가 차고, 게이지가 모두 차면 귀인 강화 상태가 됩니다.
- 귀인 강화 상태에서는 일반 공격이 강화되며, 강화된 공격을 할 때마다 게이지가 소모됩니다.

◎ 해머 : 강력한 신규 공격이 추가되었으며, 여전히 기절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 새로운 공격과 공격 콤보가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쿵쿵따도 건재합니다.
- 쌍검과 마찬가지로 차지에 소모되는 스태미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 힘 모으기라는 신규 기술을 차지 중 사용해, 차지 공격의 대미지와 기절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힘 모으기는 한번 사용하면 무기를 집어넣거나 맞아서 날아가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 수렵피리 : 연주의 편의성이 무척 상승하였으며 다양한 연주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스태미나 소모 무효 연주는 스태미나 소모 경감으로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연주 시스템은 공격으로 음표를 선입력한 다음 마지막으로 연주 버튼을 눌러서 연주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각 다른 종류의 악보를 이어서 연주하더라도 모두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현재 입력되어 있는 음표에 어떤 음표를 추가로 입력해야 버프가 발생하는지 표시됩니다.
- 연음공격이 추가되어, 음표 1개 동작 도중에 추가로 음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랜스 : 스텝과 대시로 기동성을 확보했으며 가드도 더 단단해졌습니다.
- 거리는 조금 짧지만, 이제 스텝을 앞으로도 밟을 수 있습니다.
- 가드 상태에서 전후좌우로 짧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가드 대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드 상태에서 카운터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파워 가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발동 중 스태미나를 소모하지만 가드 리액션이 줄어듭니다.
- 뛰어들어 찌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가드 대시, 카운터 공격에서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 돌진 도중 공격 버튼을 입력해 피니시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랜스 : 포격, 검격 모두 몰라볼 정도로 달라졌지만 용격포는 조금 약해졌습니다.
- 포격이 더이상 아군을 날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용격포에는 여전히 아군 피격 판정이 있습니다.
- 신규 콤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용항포라는 특수 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각종 콤보 중에 발동됩니다.
- 퀵 리로드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퀵 리로드 사용시 용항포는 리로드되지 않습니다.
- 풀 버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콤보 중 사용하면 모든 포격을 한번에 발사합니다.
- 포격 모아쏘기가 추가되었습니다. 포격 연사 중 발동하며 포격보다 조금 강력합니다.

◎ 라이트보우건 : 늘 그랬듯이, 어떤 상황에서도 언제나 무난하게 좋습니다.
- 라이트보우건으로 확산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절단 속성을 가진 참렬탄으로 꼬리 절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지뢰 개념의 기폭용탄이라는 전용 특수탄이 추가되었습니다.
- 탄을 1발만 장전할 수 있지만 리로드가 필요 없는 단발자동장전 타입이 추가되었습니다.

◎ 헤비보우건 : 헤비보우건만의 기관용탄, 확산탄으로 강력한 대미지 딜링을 맛볼 수 있습니다.
- 헤비보우건으로만 확산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확산탄을 발사할 때 탄착 범위를 지정하도록 발사 매커니즘이 변경되었습니다.
- 절단 속성을 가진 참렬탄으로 꼬리 절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기관용탄과 저격용탄이라는 전용 특수탄이 추가되었습니다. 어느 탄을 쓸 수 있는지는 각 헤비보우건마다 다릅니다.
- 탄을 1발만 장전할 수 있지만 리로드가 필요 없는 단발자동장전 타입이 추가되었습니다.

◎ 활 : 훨씬 역동적인 무기가 되었으며 용화살의 추가로 강력한 손맛을 확보했습니다.
- 무기마다 있던 확산, 관통, 연사 등의 화살 유형이 삭제되고 특수 사격으로 강사, 곡사가 추가되었습니다.
- 사거리가 짧아지는 대신 대미지가 조금 상승하는 접격병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준 도중 회피를 누르면 차지 스텝이 발동하며, 차지 스텝 1번당 활 차지 단계가 1씩 상승합니다.
- 용화살이라는 필살기 개념의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절단 속성을 가지고 있어 꼬리 절단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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