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8-08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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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팔 관통 시스템 적용! UI, 음성채팅 등 다양한 기능의 편의성 개선된 #19 패치노트

유준식 기자 (desk@inven.co.kr)


8월 8일(수), 서버 점검을 통해 1.0 버전 패치노트#19 내용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를 통해 '팔 관통 시스템'이 등장했으며, 일부 지형 변화 및 모든 전장에 동적 날씨 변화 시스템 도입, 각종 UI/UX와 커뮤니티 기능 등의 편의성이 대폭 상향되었다.

패치된 내용 중 전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팔 관통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팔에 탄환 적중 시, 탄도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탄환이 팔에 적중하더라도, 이후 관통 여부에 따라 팔 피해량보다 더욱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탄환이 팔을 관통해 머리에 닿는 탄도를 지니고 있다면 최종적으로 주는 피해량은 팔 부위 피해량이 아닌 머리 부위 피해량으로 판정이 되는 방식이다. 해당 시스템은 머리와 몸통, 골반에만 적용되며, 그 외의 부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샷건(SG)의 경우 총기의 특성상 관통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

게임 내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변화가 생겼다. 기존 사녹에만 존재했던 '동적 날씨 변화' 시스템이 에란겔과 미라마에 도입, 모든 전장에서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에란겔에서는 흐림 날씨가, 미라마에서는 흐림과 석양 날씨가 나타난다.

그 밖에 밀리터리 베이스의 공터 지역에 나무가 추가로 배치되어, 후반부 자기장이 밀베에 형성된 상황 등에서 좀 더 전술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UI/UX의 변경 점과 각종 시스템의 변화도 이뤄졌다. 인벤토리 내 아이템 관리 기능 개선, 음성 채팅 특정 인원 음소거 기능 추가, 실시간 마커 시스템의 추가 등으로 인해 편의성이 크게 향샹되었다.

또한, 지난 패치노트#18에서 공개된 커스텀 매치에 관한 업데이트도 진행되어, 일반 모드와 이스포츠 모드에서 각각 '얼리액세스'와 '게임스컴 인비테이셔널 2017' 세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지난 한 주는 PGI 2018 행사로 정말이지 엄청나게 뜨거웠던 한 주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열띤 응원의 여파가 남아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 열기를 뒤로하고 이번 주에는 좀 더 차분히 머리를 식히고, 재정비해나간다는 느낌으로 이번 패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아직 공개하지 않은 새로운 컨텐츠들도 많지만, 이번에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다듬어 좀 더 플레이어 여러분이 편안하고 즐거운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는데 좀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관통 시스템 적용과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 편의성 개선, 그리고 사녹에서 각광받았었던 동적 날씨 변화 기능 도입, 에란겔/미라마 개선, 성능 개선 등 이번 패치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배틀그라운드를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해보았는데요.

언제나 그렇듯이, 테스트 서버를 통해 먼저 선보인 후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 추후 라이브 서버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게임플레이

• 새롭게 팔 관통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 동일한 캐릭터의 팔에 탄환이 적중할 경우, 탄환의 탄도에 맞게 관통하게 되며, 관통 이후 피격 지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에 적중한 경우
- 팔 적중 피해량과 관통하여 피격된 신체 부위의 적중 피해량을 비교하여 피해량이 높은 값이 최종 적용됩니다.
- 관통 시스템은 머리, 몸통, 골반 부위에만 해당됩니다. 그 외의 부위는 관통 시스템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머리, 몸통, 골반)에 적중하지 못한 경우
- 그대로 팔 적중 피해량만 적용됩니다.
- 샷건은 관통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팔 관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8/2 14:30)

• 탈 것에서 내릴 때 Shift를 누르면서 내렸을 경우 눌려져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팀 내에 접속이 끊긴 유저가 살아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팀원(들)이 전멸할 경우 기존에는 보상을 확인할 수 없었으나, 해당 시점까지 플레이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만약 접속이 끊겼던 유저가 재접속을 하여 더 높은 성적으로 경기를 마치면, 팀원들 역시 해당 성적이 반영된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어뷰징 방지를 위해, 접속이 끊긴 유저가 아직 살아 있는 경우 먼저 사망한 팀원들은 데스캠을 볼 수 없습니다.

• 운전석이 비어있는 오토바이 탑승 시 운전석에 타기 쉽도록 인식 범위를 개선하였습니다.


UI / UX



• 아이템을 버릴 때의 수량 조절 기능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수량 조절을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Alt + 왼쪽 클릭: 아이템 즉시 버리기
- Alt + 오른쪽 클릭: 절반 버리기

•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 바닥에 있는 부착물을 바로 장착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바닥에 있는 부착물의 장착과 동시에 현재 장착하고 있는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 대용량 탄창을 퀵드로우 탄창으로 교체할 때, 퀵드로우가 바로 장착되고 무게가 넘어가는 탄약과 대용량 탄창을 바닥에 버립니다.
- 무기에 장착한 부착물을 오른쪽 클릭하여 장착을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무기를 오른쪽 클릭할 경우 무기에 장착한 모든 부착물을 해제합니다.

• 해제된 부착물은 인벤토리로 들어갑니다.

• 인벤토리 무게가 부족할 경우 바닥에 버립니다.

• 특정 팀원의 목소리만 음소거(mute)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색맹, 색약 플레이어들을 위한 지원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조준경, 스코프의 조준점 색깔이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 피 색깔, 보급의 연기 색깔 역시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 맵에 표시하는 마커에 숫자를 표시하여 색 외에도 마커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제 사망한 동료도 맵에 핑을 찍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화면 HUD에서 장착한 무기의 슬롯에 번호를 표기하여 장착 슬롯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본인이 적들을 기절시킬 경우도 상단 킬 메시지에 노출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래픽 옵션에 별도의 선명도 향상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On/Off로 포스트 프로세싱의 옵션과 상관없이 선명도 향상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옵션에서 로비와 인게임 별로 최대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로비 FPS 제한: 무제한 / 30 / 60
- 인게임 FPS 제한: 무제한 + Smooth Off / 무제한 + Smooth On / Display Based / Custom

• 다수의 모니터를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경우, 시스템 메뉴 오픈, 월드맵 오픈, 인벤토리 오픈 시 마우스 커서를 다른 모니터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긴 경우, 팀원 리스트 레이아웃의 시인성이 떨어지던 것을 개선하였습니다.


월드


•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에란겔과 미라마에 다음과 같이 새로운 날씨가 추가되었습니다.

• 에란겔: 흐림(Overcast)

• 미라마: 흐림(Overcast), 석양(Sunset)

• 흐린(Overcast) 날씨에서는 게임 진행 도중 무작위로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끼는 등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이 동작합니다.

• 에란겔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 에란겔의 일부 지역에 작은 규모의 건물들을 배치하였습니다.


- 강 주변에 엄폐물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 밀리터리 베이스(Sosnovka Military Base)를 둘러싼 공터 지역에 나무들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 미라마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 차량 이동이 좀 더 용이하도록 오프로드를 추가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 차량 주행 경험 개선을 위해 일부 급경사 도로를 완만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 사용자 지정 매치 프리셋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반 모드 1종: 얼리억세스 세팅

• 3레벨 헬멧과 의상이 월드에서 스폰되며, 아이템 스폰이 빈약하지만 자기장의 데미지도 적습니다. 제트스키가 스폰되지 않습니다.
- 이스포츠 모드 1종: Gamescom Invitational 2017 세팅

• 일반모드의 얼리억세스 세팅을 기반으로 레드존이 없고, AR 스폰이 1.5배로 늘어납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옵션에서 날씨 설정을 Overcast 날씨로 선택할 경우, Advanced 항목에서 아래와 같은 날씨 변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날씨 변화가 시작될 최소 시간
- 날씨 변화가 시작될 최대 시간
- 변화된 날씨가 지속될 최소 시간
- 변화된 날씨가 지속될 최대 시간
- 날씨 변화에서 흐린 날씨가 유지될 가중치 확률
- 날씨 변화에서 비 내리는 날씨로 변화될 가중치 확률
- 날씨 변화에서 안개낀 날씨로 변화될 가중치 확률

• 사용자 지정 매치의 방 목록이 정렬되는 기준을 생성순에서 인원 수순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e스포츠 모드 선택 시 레드존 설정이 Off로 고정됩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생성시 반드시 방 제목(Title)을 입력해야 합니다.

• 옵저버 모드에 탄 추적 효과(Bullet Tracer)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Backspace 키 입력으로 On/Off가 가능합니다.
- Shift + Backspace 키 입력으로 팀 별 색을 On/Off하여 볼 수 있습니다.
- Ctrl + Backspace 키 입력으로 탄 추적 효과를 다양하게 변경하여 볼 수 있습니다.
- 옵션 > 컨트롤 > 옵저버 모드 카테고리에서 설정된 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성능

• 손에 들고 있지 않은 무기를 최적화하여 프레임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레벨 스트리밍을 최적화하여 레벨 로딩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 차량에서 발현되는 연기와 불 효과를 최적화하여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 효과가 생성될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보여지는 거리에 따라서 동기화 주기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자신의 시야에서 보이는 모든 캐릭터의 정보가 매 프레임마다 동기화되었으나, 이제부터는 거리에 따라서 다른 빈도로 동기화됩니다.
- 이를 통해 전체 서버 성능이 약 15% 정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체적인 네트워크 코드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소폭 개선 했습니다.

• 관전 모드에서 움직이는 대상을 사격 시 에임이 피격 위치보다 뒤에 따라오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 CPU를 통한 그래픽 렌더링 기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GPU 부하를 줄여 GPU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총기 부착물 관련 렌더링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2개로 나누어 처리하던 안개 효과를 1개로 병합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풀이 사용하는 메모리 리소스를 줄여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다시 보기

• 워모드, 이스포츠 모드 경기들의 '다시 보기'가 저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 FPP에서 차량을 탑승할 경우 플레이어에게 들리는 차량 소리를 감소하였습니다.

리플레이

• 리플레이 버전이 올라가게 되어 이전 리플레이 파일은 더 이상 재생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 수류탄, 화염병 등으로 문이 파괴될 때 잔해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행기에서 수직 강하 중인 다른 캐릭터를 봤을 때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기본 강하 애니메이션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시 보기 에서 일부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시 보기 중 일시정지 시 사운드 재생이 정지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프라이팬과 총기를 동시에 꺼낼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킬러 관전, 데스캠, 다시 보기 화면에서 호흡 게이지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FPP 관전 시점에서 캐릭터 위치가 실제 플레이어의 위치와 다르게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팀원이 접속이 끊긴 상황에서 접속이 끊긴 팀원 외의 팀원들이 전멸 시, 킬러 관전으로 보는 플레이어와 다시 접속한 팀원이 음성 대화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모트 동작 중 기울이기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좁은 공간에서 두 플레이어가 나란히 이동할 경우 끼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 플레이어 신고 안내메시지가 영어가 아닌 언어에서도 영문으로 출력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 폭발 또는 자의적으로 사망(추락, 익사 등)한 플레이어가 데스캠 확인 시 플레이어 명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1인칭 시점에서 QBZ를 들고 있는 위치가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팔 관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SMG 총기에 스코프 장착 시 스코프 조준점 스타일(레티클)을 변경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투척 무기 투척 시 캐릭터를 뚫고 지나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른 팀 킬러 관전시 특정 상황에서 보이스 채팅 UI가 항상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내에서 앉기 키 연타 시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점프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조준점 스타일을 설정한 상태에서 무기를 드롭한 후 다시 획득하면 조준점 스타일 설정이 초기화되어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인게임에서 사망 후 신고 팝업창에 리플레이 관련 텍스트가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중 게임이 끝날 시 카메라에 캐릭터가 뚫려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상대방 캐릭터의 무기가 공중에 떠 있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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