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9일(목), 검은사막에 잠재력 확정 돌파 기능이 추가되었다. 잠재력 확정 돌파는 +13~+15단계에서 신규 블랙스톤을 사용해 100% 확률로 무기, 보조무기, 투구, 갑옷, 장갑, 신발를 강화할 수 있다. 한편, 마력의 마노스 채집복 등 생활 관련 장비를 잠재력 돌파할 때는 사용할 수 없다.

잠재력 확정 돌파를 하게 되면 성공 시 감소되는 내구도가 30으로, 강제 돌파가 최대 100의 내구도가 감소하는데 비해 훨씬 적은 양이 감소하는 게 특징이다. 또, 잠재력 돌파가 100% 확률로 진행되는 만큼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 혹은 발크스의 외침 확률 증가 수치가 그대로 유지된다.

잠재력 확정 돌파 시에는 장비 등급에 따라 사용되는 재료가 달라지는데, 녹색/파란색/노란색 등급에 각각 안정된/정화된/무결한 마력의 블랙스톤이 사용된다. 이때, 아이템의 잠재력 단계에 따라 필요한 재료의 개수가 다른데, +13/+14/+15일 때 각각 5/8/13의 블랙스톤이 필요하다. 필요한 개수는 장비 등급에 따라 다르지 않으며, 이를 종합해보면 '+14 노란색 등급의 장비'를 강화해 +15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결한 마력의 블랙스톤' 13개가 필요하다.

참고로 개량을 통해 아이템의 장비 등급이 바뀌게 될 경우, 개량하기 전 아이템 등급과 동일한 종류의 블랙스톤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녹색 등급인 '그루닐 투구'가 파란색 등급인 '철벽의 그루닐 투구'로 개량된 경우, 녹색 등급에 필요한 '안정된 마력의 블랙스톤'이 필요한 것이다.





확정 돌파 방법은 흑정령을 불러 잠재력 돌파 창을 연 다음, 잠재력을 돌파할 장비를 선택하고 재료가 될 블랙스톤을 선택하면 된다. 이때 장비 등급에 맞는 블랙스톤은 자동으로 하이라이트 된다.

확정 돌파에 사용되는 신규 블랙스톤은 월드 및 필드 우두머리 드롭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거래소에는 등록할 수 없다. 이외에 신규 도전 과제인 '고르가스의 선물'을 통해 안정된 마력의 블랙스톤을 획득할 수 있는데, 50~53레벨 달성 시에는 각 레벨 달성 때 마다 5개를 획득하게 되며, 54레벨 달성 시 6개를 획득하게 되어 총 26개의 안정된 마력의 블랙스톤을 얻게 된다. 해당 도전 과제는 가문에 54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있을 경우 즉시 완료된다.

▲ 잠재력을 돌파할 장비를 선택한 후, 사용할 블랙스톤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