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의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앞선 기사들을 통해 이번 확장팩에서의 주요 변경점이나 신규 콘텐츠 등은 알고 있지만 세세한 사항들까지 전부 설명하진 못해 아직 궁금점이 많이 남아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유저들이 궁금해할 만한 '격아 자주 묻는 질문'을 골라보았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이동합니다.)
        전쟁모드는 켜는게 좋나요? 어디서 켜고 끌 수 있죠?
        쿨 티라스/잔달라에서 스톰윈드, 오그리마로 어떻게 가나요?
        얼라는 잔달라, 호드는 쿨 티라스처럼 상대 지역에 가볼 순 없나요?
        새로 추가된 동맹 종족으로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요.
        평판, 꼭 올려야하나요?
        호드 계귀템 상인은 어떻게 됐나요?
        유물무기 없어졌으니 이제 유물력 안 모아도 되겠네요?
        아제로스의 심장? 아제라이트 방어구? 이게 다 뭔가요?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 능력치를 한번 선택하면 바꿀 수 없나요?
        연맹 전당에 있었던 주간 쐐기 보상 상자는 어디로 갔나요?
        PvP로 장비 파밍 가능한가요?
        격전지는 PvP 아닌가요?
        군도 탐험이 뭐죠? 안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안쓰는 템은 팔면 되나요?


Q. 전쟁모드는 켜는게 좋나요? 어디서 켜고 끌 수 있죠?

초반에는 전쟁모드를 켜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퀘스트 진행 지역이 얼라이언스는 쿨 티라스, 호드는 잔달라로 서로 분리되어 진행하므로 동선이 겹치지 않습니다. 때문에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를 만날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안전하게 레벨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쟁모드를 켜면 플레이어간 전투(PvP) 특성(기존의 명예 특성)의 스킬을 필드의 몹들에게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사냥의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스토리를 진행해 대장정 퀘스트에 접어들어 상대 지역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개인의 판단에 따라 전쟁모드를 켜거나 끄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얼라이언스는 스톰윈드, 호드는 오그리마에서 전쟁모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특성 창으로 들어가면 플레이어간 전투(PvP) 특성 아래에 있는 전쟁모드를 클릭해 ON/OFF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위험하지만 매력적인 전쟁모드 시스템 소개 (바로가기)

▲ 레벨업 초반에는 전쟁모드를 켜는 것을 강력히 추천!


Q. 쿨 티라스/잔달라에서 스톰윈드, 오그리마로 어떻게 가나요?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 내 현자의 성소에 스톰윈드, 실리더스, 엑소다르, 아이언포지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이 있습니다. 호드의 경우 다자알로에 있는 거대한 봉인 내부에서 실버문, 오그리마, 썬더 블러프, 실리더스로 통하는 차원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초반 퀘스트를 통해 이 차원문들을 열게 되니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잊지 말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라이언스가 보랄러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포탈 위치


▲ 다자알로에서 호드가 사용하게 될 포탈 위치


Q. 얼라는 잔달라, 호드는 쿨 티라스처럼 상대 지역에 가볼 순 없나요?

얼라이언스, 호드 모두 상대 지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통해 상대 지역에 거점을 세우고 퀘스트가 진행됩니다. 또한 전역 퀘스트가 개방되면 잔달라와 쿨 티라스 모든 곳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에 있는 바람의 구원호에서 대제독 제스테레스와 대화해 상대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호드는 잔달라 항구에 있는 밴시의 비명호에서 공포제독 태터세일과 대화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상대 지역에는 비행 조련사 거점이 다소 부족한 상황인데 추가로 이 거점을 개방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상대 진영에 추가로 비행 조련사 거점을 개방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 얼라이언스는 바람의 구원호에 있는 대제독 제스테레스와 대화하면 잔달라로 이동 가능!

▲ 호드는 밴시의 비명호에서 공포제독 태터세일과 대화해 보랄러스로 이동할 수 있다.


Q. 새로 추가된 동맹 종족으로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요.

현재 '빛벼림 드레나이', '공허 엘프', '나이트본', '높은산 타우렌' 이 네 종족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동맹 종족 영입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호드로 '너흰 이제 준비가 됐다!' 업적을 완료하고 빛의 군대, 아르거스 세력단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더라도 얼라이언스 만렙 캐릭터만 있으면 빛벼림 드레나이와 공허 엘프의 개방 조건을 만족시킨 것으로 나타나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동맹 종족 영입 퀘스트는 스톰윈드와 오그리마 대사관에서 수행할 수 있고 영입 퀘스트를 완료하면 해당하는 동맹 종족으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생성 가능한 동맹 종족 개방 조건]

■ 빛벼림 드레나이
- '너흰 이제 준비가 됐다!' 업적 완료
- 빛의 군대와 확고한 동맹
- 얼라 110렙 캐릭

■ 공허 엘프
- '너흰 이제 준비가 됐다!' 업적 완료
- 아르거스 세력단과 확고한 동맹
- 얼라 110렙 캐릭

■ 나이트본
- '반란' 업적 완료
- 나이트폴른과 확고한 동맹
- 호드 110렙 캐릭

■ 높은산 타우렌
- '높은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업적 완료
- 높은산 부족과 확고한 동맹
- 호드 110렙 케릭

검은무쇠 드워프와 마그하르 오크의 경우 개방 조건은 공개되었지만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에서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당장은 해당 종족으로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개방 조건을 달성하면 별도의 퀘스트를 통해 동맹 종족으로 영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쿨 티란 인간과 잔달라 트롤은 아직까지 개방 조건도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후 생성 가능한 동맹 종족 개방 조건]

■ 검은 무쇠 드워프(얼라)
- '전쟁 준비 완료' 업적 완료
- 7군단과 확고한 동맹

■ 마그하르 오크(호드)
- '전쟁 준비 완료' 업적 완료
- 명예결속단과 확고한 동맹

※ 모두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완료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 신규 동맹 종족 '검은무쇠 드워프' 정보 (바로가기)
☞ 신규 동맹 종족 '마그하르 오크' 정보 (바로가기)


Q. 평판, 꼭 올려야하나요?

'군단'에서 그랬듯이,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평판은 중요합니다. 우선 평판은 전역 퀘스트를 개방하는 조건입니다. 얼라이언스는 쿨 티라스 세력과, 호드는 잔달라 세력과 약간 우호적 이상의 평판을 달성해야 전역 퀘스트가 열리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진행하는데 평판이 필요합니다.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계속해서 진행하려면 7군단/명예결속단 세력과 일정 평판을 달성해야만 합니다.

또한 각 사절로부터 장비를 비롯한 유용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평판을 올려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 격아 중립세력 평판 정보 (바로가기)
☞ 격아 호드 평판 정보 (바로가기)
☞ 격아 얼라이언스 평판 정보 (바로가기)

▲ 평판에서 막히는 일이 없도록 미리 꾸준히 올려두어야 한다.


Q. 호드 계귀템 상인은 어떻게 됐나요?

로데론 공성전으로 언더시티는 폐허가 되었지만 호드 플레이어의 노력 덕분에 호드 계귀템 상인은 안전하게 그곳에서 대피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오그리마 성벽 위에 다른 언더시티 피난민들과 함께 있습니다. 그늘 하나 없는 오그리마 성문 위에서 고생할 계귀템 상인은 안됐지만 호드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이제 그를 찾아 언더시티로 이동해야 하는 수고를 덜게 되어 훨씬 편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 호드 유저분들은 이제 오그리마에서 계귀템 상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Q. 유물무기 없어졌으니 이제 유물력 안 모아도 되겠네요?

유물무기는 사라졌지만 '아제로스의 심장'이라는 목걸이 장비가 등장했습니다. 아제로스를 치유하기 위해 이제 모험가들은 아제로스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아제라이트(유물력)를 모아 아제로스의 심장을 강화해야 합니다. 유물력은 퀘스트 보상, 전역 퀘스트, 정예 우두머리 사냥, 보물상자, 전장 보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콘텐츠인 '격전지'와 '군도 탐험'에서 대량의 유물력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더욱 다채로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아제로스의 심장과 아제라이트 방어구 정보 (바로가기)

▲ 앞으로 유물력을 올려야 할 아제로스의 심장. 훗날 힘을 잃어버릴까 벌써부터 두렵다.


Q. 아제로스의 심장? 아제라이트 방어구? 이게 다 뭔가요?

아제로스의 심장은 목걸이 장비로 심장 레벨과 아이템 레벨을 별개로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 심장 레벨은 1, 아이템 레벨은 280으로 시작하며, 심장 레벨이 하나 오를 때마다 아이템 레벨이 2씩 올라갑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머리/어깨/가슴에 해당하는 장비로, 아제로스의 심장이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특별한 능력이 해금되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은 직업과 특성에 따라 나뉘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지역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치명타나 특화, 유연 등의 부가 능력치가 없으며, 주 능력치와 체력 수치만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아제라이트 옵션 확인 - 전사, 도적, 법사, 드루, 사제, 악사(바로가기)
☞ 아제라이트 옵션 확인 - 기사, 냥꾼, 흑마, 술사, 죽기, 수도 (바로가기)
☞ 던전/필보에서 얻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정보 (바로가기)

▲특수한 능력이 활성화된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모습


Q.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 능력치를 한번 선택하면 바꿀 수 없나요?

한번 선택한 아제라이트 방어구 능력은 주요 거점에 있는 '재연마사'를 통해 초기화 한 뒤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속해서 바꾸려면 골드가 두배로 든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한번에 선택하고 자주 바꾸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아제라이트 재연마사는 얼라이언스의 경우 보랄러스 내 무역풍 시장의 부둣가 건물 1층에서 찾을 수 있고, 호드는 다자알로 대시장 동쪽 계단 근처에서 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얼라이언스 측 아제라이트 재연마사 위치

▲ 호드 측 아제라이트 재연마사 위치


Q. 연맹 전당에 있었던 주간 쐐기 보상 상자는 어디로 갔나요?

연맹 전당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위대한 도전자의 보관함(주간 쐐기 보상 상자)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얼라이언스와 호드 진영별로 상자의 위치가 나뉘게 되었습니다.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에 있는 항만관리자의 사무실 안에서, 호드는 다자알로의 거대한 봉인 내부에서 입구를 기준으로 1층 왼쪽 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근처에 퀘스트를 수행해야 하는 '정찰 지도'가 있기 때문에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항만관리자의 사무실 내부에 있는 얼라이언스 주간 보상 상자


▲ 거대한 봉인 내부에 위치한 호드 주간 보상 상자


Q. PvP로 장비 파밍 가능한가요?

전쟁본부에서 PvP와 관련된 반복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아이템 보상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간 쐐기 보상 상자와 비슷한 주간 PvP 보상 상자도 추가되기 때문에 플레이어간 전투 콘텐츠를 통해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이 생겼습니다. PvP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희소식이라고 생각되며, 이제 PvP 주차 파티가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 투기장에도 주차팟이? PVP 개편안 (바로가기)
☞ 새로워지는 PVP 시스템 정리 (바로가기)


▲ 애쉬베인 부두에 있는 얼라이언스 PvP 전쟁 본부


▲ 다자알로 서쪽에 위치한 호드의 PvP 전쟁 본부


Q. 격전지는 PvP 아닌가요?

'격전지'라고 하니 PvP 콘텐츠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격전지는 아라시 고원의 점령을 위해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이 충돌하는 PvE 콘텐츠입니다. 전쟁 대장정을 진행하다 보면 퀘스트로 개방할 수 있으며, 120레벨이 되어야 입장 가능합니다.

양 진영이 번갈아가며 아라시 고원을 점령하고 이 과정에서 공격자 진영과 방어자 진영은 장비, 유물력, 탈것, 장난감, 애완동물 등 각양각색의 보상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격전지 콘텐츠는 격전의 아제로스 출시 후 몇주가 지난 후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아직 구체적인 날짜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 PVE 전장 콘텐츠 "격전지: 격전의 스트롬가드" (바로가기)
☞ 격전지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 (바로가기)

▲ 표시된 위치에 있는 징집관과 대화하면 격전지에 참여할 수 있다.

▲ 호드의 경우 해당 위치의 징집관과 대화하면 마찬가지로 격전지에 참여할 수 있다.


Q. 군도 탐험이 뭐죠? 안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군도 탐험은 아제라이트가 풍부한 군도로 떠나 상대 진영보다 더 신속하게 정해진 아제라이트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입니다. PvE와 PvP 모드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주간 보상 등을 통해 대량의 유물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다보면 군도 탐험으로 서로 다른 5개의 섬을 다녀와야 한다는 조건에 막히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위해서라도 군도 탐험 다섯 번은 필수로 참여해야 합니다. 얼라이언스측은 플린 페어윈드 앞에 놓인 탐험 지도로, 호드 측은 선장 레즈오쿤 앞에 있는 탐험 지도를 통해 군도 탐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외딴 섬에서 무슨일이? '군도 탐험' 콘텐츠 소개 (바로가기)

▲ 얼라이언스는 표시된 위치에 있는 플린 페어윈드 앞 탐험지도에서 군도 탐험을!

▲ 호드는 선장 레즈오쿤 앞에 놓인 탐험지도를 통해 군도 탐험을 떠나보자.


Q. 안쓰는 템은 팔면 되나요?

쓸모 없는 초록색, 파란색 아이템들은 팔아버리지 말고 분해 기계에 넣고 갈아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주요 도시에 분쇄기가 생겨 장비 아이템을 넣고 분해하면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군단'에서 '살게라스의 피'에 해당하는 '추출핵'이라는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출핵은 고급 제작 아이템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기 때문에 아이템 분해를 통해 미리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무역풍 시장 외곽에 위치한 얼라이언스의 자동분해기계 1000


▲ 거대한 봉인의 북서쪽에서 찾을 수 있는 호드의 만능분쇄기 마크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