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 업데이트로 기어에 장착 가능한 패밀리어와 에너지 컨버터 제작식이 추가됐다. 두 아이템은 잔디이불 캠프의 신규 NPC 막심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레이드 콘텐츠의 개선이 이뤄져 '더 프라이멀'에서는 BP 획득량 증가 및 액세서리 드랍률 상향, '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에서는 일정 확률로 디스오더즈 액세서리와 공허의 파편 상자가 드랍된다.

지난번 '김PD가 알려드립니다!' 코너에서 예고한 대로 프로보크 브로치의 밸런스가 조정됐고, 하루는 특정 스킬의 타격 범위 조정 및 딜레이 감소 등 스킬 개선이 이뤄졌다. 이외에도 점검이 끝난 후 신규 이벤트로 탐정 학원 교복 코스튬 만들기 이벤트와 알터 오브 보이드 입장 행동력 감소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와 함께 액티브 아카식 시전 속도 상향, 일부 아이템의 스택 개수 상승, 초반 구간 체력 회복 아이템 상향 및 각종 오류의 수정도 이뤄졌다.

▲ 잔디이불 캠프에 추가된 신규 NPC 막심


■ 기어에 장착하는 패밀리어 등장! 레전드 등급 패밀리어

'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이하 보니악)에서 드랍하는 공허 파편을 사용해 제작하는 아이템이 추가됐다. 이제 공허 파편은 디스오더즈 장비 제작 외에도 '기어 패밀리어'를 제작하는 재료로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제작 아이템은 신규 NPC 막심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기어 패밀리어는 레전드 등급으로, 제작하는 데 개당 공허 파편 30개와 150만 제니가 필요하고 유저 간 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NPC 막심은 신용도 개념이 없어 제작 재료 및 비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번에 추가된 패밀리어는 60레벨로, 현존하는 기어 중 데자이어 세트, 알터 오브 보이드 하드/매니악 세트 기어에만 장착 가능하다. 단, 기어 패밀리어는 한 번 장착하면 소켓 아이템 추출기로 추출할 수 없고 덧씌우기만 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같은 타입의 레전드 패밀리어는 같은 부위에 여러 개 장착할 수 없다.

▲ 제작 재료와 비용은 타입에 관계없이 동일

▲ 레전드 패밀리어는 장착 후 추출이 불가능하고

▲ 같은 타입을 여러 개 장착할 수 없다


각 타입마다 제작 가능한 옵션은 3종류가 있는데, A타입은 프라이멀 세력 피해감소 / 황금 세력 피해감소 / 방어 관련 무작위 스탯을, B타입은 맹공[상쇄] / PvP 피해감소 / 공격 관련 무작위 스탯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공격 관련 무작위 스탯이 붙는 B타입 패밀리어는 소울 웨폰 패밀리어인 '절명의 형상'에 붙는 치명타 피해, 적중도 옵션뿐만 아니라 적 추가 피해 : 보스/네임드, 적 방어도 관통 등의 옵션이 붙을 수 있다.

특히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옵션은 최대 4%까지 붙을 수 있으므로, 모든 기어에 해당 패밀리어를 장착하는 것만으로 16%의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를 챙길 수 있게 됐다.

▲ A타입 - 방어 관련 옵션 예시

▲ B타입 - 공격 관련 옵션 예시


■ 제작 비용은 9등급 소울스톤 값? 에너지 컨버터 제작

잔디이불 캠프의 막심은 기어 패밀리어뿐만 아니라 '에너지 컨버터 부품'과 '에너지 컨버터'도 제작할 수 있다. 에너지 컨버터 부품은 '기타' 탭에서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시 보니악 재료인 공허 파편 2개와 40만 제니가 필요하다. 운으로 많은 부품 획득을 노린다면 에너지 컨버터 부품이 최대 100개까지 나오는 '에너지 컨버터 부품 상자'를 제작하는 방법도 있다.

에너지 컨버터 부품을 100개 모으면 에너지 컨버터를 제작할 수 있고 제작 시 500만 제니가 필요하다. 즉, 컨버터 부품 100개와 완성된 에너지 컨버터를 만드는 데 필요한 비용은 40만 x 100 + 500만 = 4,500만 제니다.

▲ 컨버터 부품 1개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제니

▲ 많은 부품을 얻을 수도 있는 부품 상자

▲ 컨버터 제작에는 부품 100개가 필요하다


■ 이제는 공격력이 고정 수치로 상승! 프로보크 성능 조정

유저들 사이에서 성능 문제로 자주 언급됐던 방어형 BSK 브로치 '프로보크'의 조정이 이뤄졌다. 발동 조건은 기존과 같은 회피 시 30% 확률이지만, 퍼센트 단위로 상승하던 공격력이 고정 수치로 상승하도록 변경된 것.

업데이트 후 피격 시 혹은 회피 시 발동하는 다른 브로치와 비교해 본 결과, 프로보크의 성능은 아직도 쓸만한 편이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프로보크 세팅이 주로 쓰이던 보니악 3페이즈 보이드 코어(장판 패턴)의 적중도가 증가해 회피 시 발동하는 프로보크의 활용도가 이전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 수치가 조정됐으나 여전히 쓸만한 성능인 프로보크


■ 딜레이와 범위, 회피 캔슬 등 편의성 위주 개편! 캐릭터 스킬 개선

8월 1차 업데이트 사항으로 예고된 하루 에스티아의 스킬 개선이 이뤄졌다. 이번 개선은 여러 스킬의 타격 범위 조정과 후딜레이 감소, 회피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돼 대미지보다는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

공격 범위가 조정된 스킬은 퍼스트 블레이드, 스핀 커터, 파워 슬래쉬, 리프 어택, 피어스 스탭 5가지다. 특히 퍼스트 블레이드와 스핀 커터, 파워 슬래쉬는 개선 이후 이펙트에 맞게 타격 범위가 조정됐다는 체감이 들었다. 그러나 리프 어택은 차지 속도가 빨라져 오히려 이전보다 거리 조절이 어려워졌다.

스핀 커터, 슬래싱 워페어, 스워즈 폴, 익스팅션 프렐류드는 후딜레이가 감소했으며, 플래쉬 스텝과 피어스 스탭은 스킬 사용 도중 회피나 다른 스킬로 캔슬이 가능하도록 수정됐다.

▲ 차지 속도가 빨라져 거리 조절이 힘든 리프 어택

▲ 이제 공격 직후 캔슬 가능한 플래쉬 스텝


다른 캐릭터의 스킬 조정도 함께 진행됐다. 이리스는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와 오퍼레이션 애쉬즈의 선딜레이가 감소했다. 스텔라는 '퍼포먼스 업' 특성에 투자한 휠 댄스 사용 시 증가하는 회피도가 30,000에서 999로 감소했다.

▲ (상 업데이트 전, 하 업데이트 후) 회피도 상승량이 크게 감소한 스텔라의 퍼포먼스 업


■ 드랍률 상승에 대박 드랍까지! 레이드 콘텐츠 변경점

후반부 레이드 콘텐츠인 '더 프라이멀'의 드랍 밸런스가 변경됐다. 클리어 시 B.P 획득량이 기존보다 증가했고 프라이멀 처치 시 액세서리 드랍 확률이 상승했다.

알터 오브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에는 '대박 드랍'이 추가됐다. 보스 공허의 요르하카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디스오더즈 액세서리나 공허의 파편 상자가 드랍된다. 공허의 파편 상자는 개봉 시 공허의 파편 100개를 즉시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유저의 운에 따라 디스오더즈 장비 파밍을 더욱 빠르게 마칠 수 있다.

레이드 콘텐츠 변경과 함께 알터 오브 보이드 입장 행동력 감소 이벤트도 시작됐다. 이벤트 기간 동안 알터 오브 보이드에 입장할 때 필요한 행동력이 10 감소해 하드 난이도 입장 시 20, 매니악 난이도 입장 시 30의 행동력이 요구된다.

☞ [관련 정보 바로가기] 공허의 파편 상자 정보

▲ 보니악에서는 재료 100개 상자가 드랍된다! (출처 : 소울워커 인벤 '콩블리'님)


■ 2주 동안 전 캐릭터 코스튬 획득 가능! 탐정 학원 코스튬 이벤트

점검 종료 후 탐정 학원 교복 코스튬 만들기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기간은 29일(수) 점검 이전까지로, 이벤트 아이템 획득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29일을 제외한다면 실질적으로 13일 동안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탐정 학원 교복 교환권(이하 교환권)을 모아 NPC 제니스에게 가져가면 '이벤트' 탭에서 탐정 학원 교복 코스튬 박스를 제작할 수 있는 간단한 이벤트다. 제작에 필요한 교환권은 30개이며 교환권과 제작한 코스튬 박스는 상점에 판매하거나 삭제할 수 없지만 은행에 보관할 수 있다.

교환권을 획득하는 방법은 크게 '특정 날짜에 접속', '접속 시간', '메이즈 플레이' 3가지가 있다. 우선 특정 날짜에 로그인하면 교환권을 계정당 5개씩 지급한다. 대상 날짜는 업데이트 당일(16일)과 주말(18, 19, 25, 26일)이다. 그리고 매일 1시간 동안 접속하면 보상으로 교환권 3장을 얻을 수 있다. PC방에서 1시간 동안 접속한다면 교환권 3장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접속 시간 보상 또한 하루에 계정당 3개로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메이즈에서 등장하는 그루톤과 보스를 처치 시 교환권을 1개 드랍한다. 일반 메이즈 뿐만 아니라 더 프라이멀, 알터 오브 보이드 등 레이드 보스를 처치해도 교환권을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교환권은 캐릭터당 3개로, 캐릭터 6개를 플레이할 경우 메이즈에서 하루에 최대 18개의 교환권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캐릭터와 그루톤/보스의 레벨 차이가 11 이상 난다면 교환권 드랍 확률이 낮아진다. 만약 레벨 차이가 25 이상인 경우 교환권을 드랍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적정 레벨의 메이즈를 플레이해서 교환권을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 코스튬 박스 제작은 NPC 제니스가 담당

▲ 계정 메시지로 지급되는 특정 날짜 접속 & 접속 시간 보상

▲ 메이즈에서 드랍하는 교환권은 작은 제니처럼 생겼다


이번 이벤트에 열심히 참여하면 PC방에 가지 않는 유저도 모든 캐릭터의 코스튬 제작이 가능하다. 아래는 집에서 플레이하는 유저가 접속 보상을 모두 챙기면서 3개의 캐릭터로 이벤트에 참여한다고 가정하고 작성한 교환권 획득 표다. 이벤트 참여 기간은 13일로 계산했으며, 플레이 캐릭터 수를 늘리거나 PC방에서 접속하는 유저는 보다 많은 교환권을 획득할 수 있다.

▲ 교환권 획득처 정리 표, 캐릭터 3개로 참여 시 모든 코스튬 제작 가능


■ 액티브 아카식 발동 속도 상향, 스택 개수 변경 등 기타 변경점

이번 업데이트로 액티브 아카식의 시전 속도가 상향됐다. 이전에는 전투 중 액티브 아카식을 발동할 때 흐름이 약간 끊긴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업데이트 후에는 시전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정 아이템들은 한 슬롯에 겹칠 수 있는 최대 개수가 변경됐다. 대표적인 아이템은 소비형 회복 아이템으로, 업데이트 후 메디 박스나 소울 드링크가 한 슬롯에 최대 999개까지 겹칠 수 있도록 변경되어 소지 물약이 많은 유저들의 인벤토리 부담이 덜해졌다. 이외에도 확성기, 보너스 카드키 등도 최대 스택 수가 증가했다.

▲ 업데이트 후 액티브 아카식 발동 속도는 상당히 빨라진 편

▲ 인벤토리 슬롯을 차지했던 페타 메디박스가 단 2칸으로 압축!


체력 회복 아이템 중 등급이 낮은 두 가지 메디박스의 회복량과 쿨타임이 변경됐다. 변경 대상은 비트 메디박스와 킬로 메디박스로, 먼저 쿨타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했다. 그리고 비트 메디박스는 회복량이 500 → 1,000으로, 킬로 메디박스는 1,500 → 2,000으로 증가했다.

26레벨 이후 사용하는 메가 메디박스부터는 쿨타임과 체력 회복량에 변화가 없다. 따라서 체력 회복 아이템 조정 덕분에 캐릭터 육성 초반 구간인 로코 타운과 캔더스 시티를 보다 안전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초반 메디박스의 회복량이 늘고 쿨타임은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