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능력치부터 세트 효과까지 영웅의 전체적인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신성 세트는 방어구와 장신구 모두 블레이드2의 가장 강력한 장비로 뽑힌다. 하지만 해당 아이템은 다른 장비들에 비해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유저들은 먼저 차선책으로 어떤 장비를 사용할지 선택해야 한다.

신비, 강철, 침묵 세 종류의 방어구, 장신구는 모두 같은 기본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세트 효과에서 차이를 보인다. 특히 세트 착용으로 강화되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중점으로 확인하여 세팅하는 게 중요! 전체적으로 신비 세트는 공격형, 강철은 방어형, 침묵 세트는 밸런스형 성능으로 각각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성한 빛' 세트, 무리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을까?] ◀ 바로가기

▲ 차선책으로 어떤 세트를 준비할까?





■ 신성 장비가 없을 땐!? 차선책 3종 세트의 효과와 활용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방어구와 장신구 중 가장 좋은 것은 신성 세트다. 신성 아이템은 무기, 방어구, 장신구할 것 없이 기본적으로 배정된 능력치가 높고, 세트 효과도 높은 효율을 보이기에 최고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신성 방어구는 일반 공격, 스킬 피해량, 태그 재사용 시간 감소, 장신구는 전체 피해량, 공격력 증가 세트 옵션을 가지는데, 다른 장비는 특정 스킬을 강화하는 세트 효과이므로 효율 차이가 나는 것. 하지만 신성 장비는 뽑기로 얻기도 힘들고, 낮은 등급을 차례차례 승급시키는 방법이 필요하기에 가장 얻기 어려운 장비다.

따라서 신성 장비 세팅에는 오랜 시간과 많은 자원이 소모되고, 다른 장비를 먼저 세팅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신성 장비의 차선책인 신비, 강철, 침묵 3종류의 장비들 중 어떤 게 자신에게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일지 파악해야 한다.

신성 장비를 제외한 세트 아이템들은 무작위 옵션을 제외하면 기본 능력은 공통된 수치를 보이므로, 선택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는 세트 효과와 강화되는 스킬에 있다. 즉, 주로 플레이하는 콘텐츠와 자신이 애용하는 스킬에 맞는 세트를 준비하여 좀 더 장비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 신성 세트는 강력하지만 얻기가 어렵다.




◎ 방어구 세트, 공격에는 신비! 생존은 강철?

◆ 차선책 방어구 3종 세트 효과 비교



방어구 세트는 3부위 세트 효과의 스킬 강화 부분을 제외하면 영웅마다 똑같이 적용되는데, 스킬 역시 초반에 주어지는 기본 3스킬 위주로 성능이 좋아지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신비 세트는 영웅의 영웅의 첫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 강철 세트는 방어 스킬 강화, 침묵 세트는 두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하는 방식.

즉, 자신이 공격 스킬 2개, 방어 스킬 1개의 기본 세팅으로 영웅을 운영한다면 어떤 세트를 착용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 하지만 이외의 스킬을 사용 중이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에 맞는 세트를 우선적으로 세팅하는 게 좋다.

이때, 2부위씩 2종류의 세트를 섞어서 사용하면 세트 효과 1단계만 두 번 받기 때문에 스킬을 강화할 수 없다. 따라서 방어구 4부위를 모두 같은 종류로 무장하여 모든 세트 효과를 받는 게 이익이며, 이때 받는 세트 효과 역시 세 가지로 파츠를 섞어 사용하는 것보다 많다.

기본적으로 첫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하는 신비 세트는 이동 속도와 치명타 확률 증가 옵션이 더해지면서 공격적인 플레이에 가장 적합하다. 이동 속도 상승으로 수동 조작 시 유리하고, 덕분에 PvP에서 좀 더 빛을 볼 수 있는 조합이다.

반면, 방어 스킬을 강화하는 강철 세트는 치명타 확률 저항과 방어력 증가로 생존에 치중한 모습! 탱커 역할을 소화하는 검투사와 격투가라면 강철 세트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 마지막 침묵 세트는 두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하며, 보스 피해량과 체력이 증가하여 공격과 생존에 밸런스가 맞춰진 장비다. 단, 보스 피해량은 모험, 레이드 등 PvE 콘텐츠에서만 실용적이기 때문에 PvP에 적합하진 않다.


▲ 침묵 방어구는 밸런스형 아이템으로 볼 수 있다.

▲ 자신의 스킬과 장비 효과가 부합되는게 중요하다.





◎ 장신구 세트, 세 번째 공격 스킬 강화가 가능하다

◆ 차선책 장신구 3종 세트 효과 비교



장신구 세트 역시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기본 능력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세트 효과에 따른 세팅이 중요하며, 방어구 세트 옵션에는 없던 세 번째 공격 스킬 강화가 가능한 점이 눈에 띈다. 신비 장신구의 경우 2부위 효과로 세 번째 공격 스킬의 피해량이 20% 증가하는데, 다른 공격 스킬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대신 뛰어난 위력을 지닌 게 세 번째 공격 스킬이다.

유저에 따라 사용되지 않기도 하지만, 공격적 플레이를 추구한다면 주목할 만한 스킬인 셈. 신비 장신구를 세팅하면 세 번째 공격 스킬이 강력한 한 방 공격기가 될 수 있다. 게다가 신비 장신구는 치명타 피해량까지 증가시켜서,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는 신비 방어구와 함께 가장 공격적인 세트 장비로 뽑힌다.

그리고 강철 장신구는 침묵 방어구와 같은 두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하고, 침묵 장신구는 신비 방어구 효과처럼 첫 번째 공격 스킬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장신구 세트 옵션에는 방어 스킬 강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장신구 세팅이 공격 효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방어구와 같은 스킬 강화를 선택하여 하나의 스킬을 강력하게 만들거나, 방어구와 다른 스킬을 강화해서 2가지 스킬 성능을 높이는 분산 투자 방식으로 세팅이 가능. 장신구 역시 피해량 감소가 있는 강철 세트는 좀 더 방어적인 측면을 보이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있는 침묵은 공격과 수비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공격적 플레이에는 방어구와 장신구 할 것 없이 신비 세트가, 생존은 강철 세트가 유리하다. 이때 신비 장신구에는 세 번째 공격 스킬이 강화되므로 장비 세팅 전 잊지 말고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 강철 세트는 생존에 유리한 편.

▲ 암살자는 강철 장신구 세트로 칼날 부채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