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시타델 입구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선행 퀘스트를 따라 각 마을에 있는 캐주얼 레이드를 1회씩 클리어해야 한다. 이 중에서 그레이스 시티와 루인 포트리스의 캐주얼 레이드는 퀘스트 후반부에 자연스럽게 입장하게 된다.

두 캐주얼 레이드는 혼자 SS랭크로 클리어했을 때 보상 제니가 60만 중후반대로, 하루에 지급되는 모든 행동력을 캐주얼 레이드에 소모했을 때 캐릭터당 600만이 넘는 제니를 벌 수 있다. 또한 로코 타운과 캔더스 시티의 캐주얼 레이드에서 나오지 않는 BSK 테마 브로치 전송기도 드랍된다.

이번 기사에서 공략할 두 개의 캐주얼 레이드는 솔로 플레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러나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적들이 강력하기 때문이 아닌 혼자서 공략하기 까다로운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정확히 알고 지킨다면 공략 난이도는 현저히 낮아진다.

☞ 제니 벌이를 시작하는 장소! '캐주얼 레이드' - 라스트 카니발 & 정크 하이브

▲ 제니를 많이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높은 후반 캐주얼 레이드


그레이스 시티 - 밴디트 하이웨이
짜증을 유발하는 템페스트와 보스 방의 지원 포격

- 메이즈 간략 정보

난이도 : 솔로 플레이 ●●●◐○ / 파티 플레이 ●●●○○
요일별 속성 목록 : 월 - 냉정 / 화 - 증오 / 수 - 치유 / 목 - 고통 / 금 - 광휘 / 토 - 악념
주요 획득 아이템 : 다크니스 본 바디 설계도, 하급 BSK 브로치 전송기
클리어 보상 제니 : 솔로 SS랭크 기준 642,703
추천 아카식 레코드 : 아스팔트 골렘
주의 사항 :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템페스트, 보스전을 어렵게 만드는 지원 포격

밴디트 하이웨이는 그레이스 시티에서 입장하는 캐주얼 레이드다. 이곳은 레피드 플레임 세력 몬스터가 등장하기 때문에 제니를 버는 동시에 레피드 플레임 세력 처치 업적을 달성해 '레피드 플레임의 뿔' 설계도 획득을 노릴 수 있다.

밴디트 하이웨이의 일반 몬스터 구간 대부분은 오브젝트 상호작용으로 진행하는 형식이다. 첫 번째 방에서는 기폭장치를 가동해 다음 방으로 가는 길을 잔해를 제거해야 한다. 기폭장치는 처음엔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방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상호작용을 통해 다음 방으로 가는 길을 열 수 있다.

▲ 모든 적을 처치해야 작동 가능한 기폭장치


두 번째 방은 가운데에 템페스트 4마리가 있고 12시와 6시 방향에서 레피드 게이트가 등장한다. 레피드 게이트는 파괴될 때까지 몬스터를 계속해서 소환한다. 레피드 게이트를 먼저 파괴하려고 하면 템페스트들의 원거리 공격이 상당히 귀찮기 때문에, 중앙의 템페스트를 먼저 처리하고 레피드 게이트를 파괴하는 것을 추천한다.

래피트 게이트는 타격할 때마다 피해를 1씩 받아 총 51회 타격해야 파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레피드 게이트를 빠르게 파괴하려면 히트 수가 많은 스킬이나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중앙의 템페스트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편하다

▲ 일정 횟수 타격해야 파괴되는 레피드 게이트


세 번째 방은 길을 막고 있는 부서진 탱크를 파괴해야 한다. 맞은편의 멀쩡한 탱크와 상호작용하려면 우선 첫 번째 방처럼 방에 있는 몬스터들을 모두 처치해야 한다. 탱크와 상호작용을 마치면 주포를 발사해 길이 열린다.

부서진 탱크가 있던 지점을 넘어갈 즈음부터는 게이트에서 추가로 몬스터가 등장한다. 게이트는 정해진 몬스터를 소환하고 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며, 소환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다음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상호작용을 마치면 탱크가 길을 열어준다

▲ 몬스터 소환 후 게이트는 자동으로 사라진다


네 번째 방부터는 다음 방으로 진행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여러 번 수행해야 한다. 첫 오브젝트는 방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해야 조작할 수 있다. 상호작용을 마치면 두 번째 오브젝트가 있는 왼쪽 길이 열리는 동시에 몬스터가 소환된다.

이때 몬스터는 오브젝트가 있는 지역뿐만 아니라 벽 너머에서도 생성된다. 벽 너머에서는 템페스트가 3마리 생성되는데, 원거리 공격으로 계속해서 상호작용을 방해한다. 템페스트마다 캐릭터를 공격하는 타이밍이 다르므로, 상호작용에 성공하려면 템페스트들의 공격이 거의 동시에 들어올 때를 노려야 한다.

가장 편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은 3성 아카식레코드 '아스팔트 골렘'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스팔트 골렘은 소환 시 주변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어주는 액티브 아카식이다. 아스팔트 골렘이 지속 시간 동안 템페스트의 공격을 대신 맞아줄 때 상호작용을 하면 편하게 길을 열 수 있다.

상호작용을 하기 전에 템페스트를 먼저 처치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먼 거리에 있는 템페스트를 공격할 정도로 사거리가 긴 스킬의 수는 적고, 화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벽 너머로 템페스트를 처치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 네 번째 방은 작동해야 하는 오브젝트가 2개

▲ 마지막 오브젝트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템페스트

▲ 길이 열리기 전에 이곳에서 템페스트를 공격할 수 있다


다섯 번째 방은 시작부터 C4를 작동시켜 차단벽을 파괴해야 한다. C4가 폭발할 때 차단벽 근처에 있으면 최대 체력의 50% 피해를 받으므로 벽에서 멀리 떨어져서 소환된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것이 좋다.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길을 따라 이동하면 2번에 걸쳐 작동해야 하는 EMP 발생 장치가 있다. EMP 발생 장치는 한 번 작동할 때마다 50%씩 충전되며, 이전 방처럼 벽 너머에서 템페스트들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방해한다.

EMP 발생 장치 쪽으로 빠르게 이동한 뒤 상호작용을 하면 템페스트의 첫 공격이 나오기 전에 1차 충전을 마칠 수 있다. 이후에는 이전 방처럼 아스팔트 골렘을 활용해 2차 충전을 마치면 된다. 만약 이리스나 진 유저라면 무적 상태가 되는 '극쇄', '퓨전 아머' 등을 사용한 뒤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도 있다.

상호작용을 마치면 길이 열리면서 템페스트도 전멸하기 때문에 이전 방보다 편하게 나머지 몬스터들과 전투할 수 있다. 단, 이전 방에서 아스팔트 골렘을 사용했다면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았을 확률이 높으므로 아스팔트 골렘을 두 방 중 어느 곳에서 사용할지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정확히 최대 체력의 절반만큼 피해를 입히는 C4

▲ EMP 충전 장치는 곧장 달려서

▲ 상호작용을 하면 1차 충전을 마칠 수 있다

▲ 이후에는 아스팔트 골렘을 활용하거나

▲ 이리스나 진인 경우 무적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5개의 방을 통과한 뒤에는 보스 '팬텀 쉐도우'와 보스전을 치르게 된다. 팬텀 쉐도우는 주기적으로 분신을 소환한다. 분신은 본체와 달리 전체적으로 색깔이 회색 톤이며, 검이나 망토 등의 색으로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으니 분신에게 스킬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은 보스의 체력이 어느 정도 떨어졌을 때 발동하는 장거리 포격이다. 장거리 포격은 전 맵에 걸쳐 공격이 이뤄지며, 피격 시 최대 체력의 30%만큼 피해를 입는다.

장거리 포격을 안전하게 넘기려면 실드 발생장치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실드 발생장치는 포격이 시작되기 전에 생성되는 회색 오브젝트로, 실드 범위는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다. 실드 안에 있으면 무적 버프를 받기 때문에, 장거리 포격과 보스의 공격을 무시할 수 있다. 만약 실드 발생장치 근처에 보스가 있다면 무적 지속 시간 동안 마음껏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 (좌 본체, 우 분신) 외형이 같으나 색깔이 본체와 다른 분신

▲ 실드 발생장치 주변에 있으면 지원 포격뿐만 아니라

▲ 보스의 공격도 무시할 수 있다


루인 포트리스 - 아이언 캐슬
청광을 잘 이용하면 쉬워지는 보스전

- 메이즈 간략 정보

난이도 : 솔로 플레이 ●●●●○ / 파티 플레이 ●●●○○
요일별 속성 목록 : 월 - 증오 / 화 - 치유 / 수 - 고통 / 목 - 광휘 / 금 - 악념 / 토 - 냉정
주요 획득 아이템 : 다크니스 본 레그 설계도, 하급 BSK 브로치 전송기
클리어 보상 제니 : 솔로 SS랭크 기준 677,211
추천 아카식 레코드 : 디그니티 스내쳐
주의 사항 : 첫 방의 오브젝트 보호가 관건, 두 가지 색깔의 번개가 떨어지는 보스전

아이언 캐슬은 루인 포트리스에서 입장 가능한 캐주얼 레이드다. 정크 하이브와 마찬가지로 첫 방에서 오브젝트를 지키지 못하면 임무에 실패해 마을로 귀환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켜야 할 대상이 하나뿐이라 체감 난이도는 정크 하이브에 비해 쉬운 편이다.

아이언 캐슬의 첫 방에서 지켜야 할 오브젝트 '이동형 드릴'은 총 4개의 격벽을 파괴해 다음 지역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다. 이동형 드릴이 정해진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플레이어는 몰려드는 몬스터를 처치하며 이동형 드릴을 보호해야 한다.

이동형 드릴의 경로에는 EMP 마인이 설치돼 있다. 마인의 대미지는 낮은 편이지만 방치해 두면 무시 못할 대미지를 입히니 격벽을 파괴한 후에는 드릴이 이동하기 전에 설치된 마인을 미리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드릴이 격벽을 파괴하는 중에는 몬스터가 드릴 주위로 몰려드는데, 이때 아카식 레코드 '디그니티 스내쳐'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그니티 스내쳐는 주변 적에게 상태 이상을 부여하면서 범위 내 아군의 HP를 최대 체력 % 단위로 회복하는 아카식 레코드로, 오브젝트도 회복시키기 때문에 이동형 드릴 보호에 큰 도움이 된다.

▲ 이번에 지켜야 할 오브젝트는 이동형 드릴

▲ 바닥에 깔린 EMP 마인을 먼저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 오브젝트 보호에 크게 기여하는 디그니티 스내쳐


두 번째 구역은 딥 코어를 연상케 하는 엘리베이터 구간이다. 엘리베이터 안에는 스위치가 3개 있고, 각 스위치를 작동하면 몬스터가 등장한다. 스위치 하나를 작동했을 때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다음 스위치를 작동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총 3번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하면 다음 방으로 이동하는 통로가 열린다.

▲ 왼쪽부터 차례대로 3개의 스위치를 작동하고

▲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다음 방으로 이동 가능


세 번째 구역은 동력 제어 장치를 작동한 뒤, 중앙에 생성되는 기지 방어 코어를 파괴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한 시간은 5분 주어지며, 기지 방어 코어는 네 방향으로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무적 상태가 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저항한다.

기지 방어 코어가 생성될 때 어설트 고스트 2마리와 여러 개의 파일 드라이버가 동시에 등장한다. 만약 제한 시간 안에 기지 방어 코어 파괴에 실패하거나, 기지 방어 코어 파괴 후 어설트 고스트를 처치하지 못한다면 임무에 실패한 것으로 취급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파일 드라이버는 맵 곳곳에 위치한 파괴할 수 없는 장치다. 포구가 45도씩 회전하면서 + 또는 X 형태로 레이저를 발사하며, 레이저에 닿은 캐릭터를 넘어뜨려 기지 방어 코어 파괴를 지연시킨다.

어설트 고스트는 루인 포트리스에서 만났던 것들과 패턴이 같다. 기지 방어 코어가 등장하는 맵은 넓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어설트 고스트가 공격 방향으로 돌진하는 패턴을 사용할 때 꽤 먼 거리를 이동한다. 그러므로 어설트 고스트를 상대할 때는 벽과 가까운 곳을 바라보게 한 뒤 싸우는 것이 좋다.

▲ 5분 안에 파괴해야 하는 기지 방어 코어

▲ 제한 시간이 지나면 마을로 귀환

▲ 파일 드라이버는 파괴할 수 없다


기지 방어 코어를 파괴하고 다음 방으로 넘어가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보스 방으로 이동하게 된다. 보스로 '지크 프로토 제로', '헤비 퍼니셔', '헤비 파이어룰러' 3마리가 동시에 등장하는데, 이 중에서 지크 프로토 제로만 처치하면 나머지 둘은 자동으로 쓰러진다.

보스 방에서는 지속적으로 무작위 범위에 청광과 적광이 떨어진다. 적광은 붉은색 광선으로, 잠시 후 화상 피해를 주는 고열지대를 생성한다. 화상 피해는 현재 체력의 1%로, 체력이 많을수록 입는 대미지가 크다.

청광은 푸른색 광선으로, 캐릭터의 모든 능력치를 50% 감소시킨다. 하지만 보스도 청광에 접근하면 방어력이 감소한다. 그러므로 캐릭터 - 청광 - 보스와 같은 대형을 만들어 보스를 청광 쪽으로 유인하면 더욱 빠르게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 세 몬스터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보스전

▲ 적광의 지속 피해는 남은 체력에 비례

▲ 청광은 캐릭터의 능력치와 보스의 방어력을 감소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