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닥 지옥을 엿볼 수 있는 추억의 미미론드 25인 하드 - 이미지 출처 : EnsidiaSbe

바닥에 장판이 깔리면 일단 피하는 것이 기본이다. 와우 유저라면 기본 소양으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으로 갖추어야 할 지침과도 같다.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 전장 등 바닥은 일단 피하고 보는 것.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에게 요구하는 공략의 초석과도 같다.

하지만 신규/복귀 유저는 장판을 피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왕년에 디스코 좀 추면서 여유롭게 장판을 피한 이들도 마찬가지. 정확히 말하면 장판을 피하기 위한 무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어떤 장판을 피해야 할지' 판단이 잘 안 된다. 아군이 사용하는 기술이 겹치면서 이롭고 해로운 것에 혼동이 오기 때문이다.

하나의 예를 들면 이렇다. 도적이 올빼미 친구와 아탈다자르에 갔다. 일반 구간에서 뭔가 엄청난 빛기둥이 생기더라. "어, 이거 빠져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본능적으로 그림자 망토 단축키를 눌렀다. 그리고는 점술가들에게 혼쭐이 났다. 알고 보니 무조건 피해야 할 것 같았던 그 빛기둥은 조화 드루이드가 사용하던 광역 차단 기술이었다.

또 한 예로 부정 죽음의기사 친구가 썩은굴을 가자고 하길래 흔쾌히 따라나섰다. 지옥도가 펼쳐질지 모른 채 말이다. 이상하게도 파티원들의 생명력이 더 요동치는 것 같았다. 여기에 파티원들이 뭔가 더 격렬한 움직임을 보인다. 뭐에 홀린 것 같았다. 차단이 새서 그런가. 알고 보니 친구 녀석이 사용하는 장판 때문에 그런 것이었다. 딱 봐도 뭔가 해로워 보이는 장판. 위급한 상황이 올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들어 일단 꽃피우기를 던졌다. 그런데 갑자기 전사가 영웅의 도약으로 밖으로 빠지고는 말한다. "아, 이것도 피해야 되는 줄..."

공략에 익숙해져도 무아지경으로 던전을 돌다 보면 아뿔싸! 하고 빠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해당 던전에 익숙한, 숙련된 교관처럼 경험이 쌓이지 않는 이상, 신규/복귀 유저라면 더더욱 그렇다. 함께 해보지 못한 다른 직업이 사용하는 기술을 중요한 타이밍에 보게 된다면 순간 갈피를 못잡을 때가 분명 있다. 그래서 아군이 사용하는 장판 기술에 대해 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군에게 이로운 장판 기술 "이건 그냥 밟고 있으세요~"
주로 힐러가 사용하는 기술들, 대미지 감소를 비롯한 주요 힐업 장판 기술 소개

■ 꽃피우기 - 회복 드루이드 : 대상 위치에 치유의 꽃을 피워, 10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 3명을 30초 동안 2초마다 치유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꽃만 피울 수 있습니다.

▲ 썩은굴 포자소환사 잔차에서 포자와 겹치면 알아보기도 힘들다



■ 빛의 아이기스 - 보호 성기사 : 정신을 집중하며 빛의 아이기스를 세워, 6초 동안 자신과 후방 10미터 내의 모든 아군이 받는 피해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보기는 브레스 타이밍에 이걸 쓰지 않게끔 주의가 필요하다



■ 평화의 고리 - 수도사 : 대상 위치에 5초 동안 평화의 고리를 형성합니다. 고리 안으로 들어선 적은 고리 밖으로 튕겨 나갑니다.

▲ 운무가 이 고리를 사용하면 원딜은 이 안으로! 어글이 튀었거나 위험할 때 자주 보인다



■ 신의 권능 방벽 - 수양 사제 :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신성한 방벽을 소환하여 모든 아군을 보호합니다. 대상은 받는 모든 피해가 25%만큼 감소하고, 피해를 입어도 주문 시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 아탈다자르에서 사제들이 사용할 것 같은 비쥬얼, 하지만 아군을 위한 공생기



■ 어둠 - 파멸 악마사냥꾼 : 자신의 주위 8미터 반경 내에 어둠을 소환하여 아군 대상이 20%의 확률로 모든 피해를 회피할 수 있게 합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 딱 봐도 이건 무조건 피해야 될 것 같은 장판, 이펙트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



■ 정신의 고리 토템 - 복원 주술사 : 6초 동안 대상 위치에 토템을 소환합니다. 토템은 주위 1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고리로 연결된 모든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1초마다 재분배되어, 같은 비율의 생명력을 지니게 조정됩니다.

▲ 워3의 스피릿링크, 복술이 이걸 사용하면 고리 안으로 들어가야 힐러의 부담이 적어진다



■ 치유의 비 - 복원 주술사 : 대상 지역에 치유의 비를 내려, 10초에 걸쳐 최대 6명의 아군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주변에 이슬비가 내리면 그냥 맞는 것이 좋다, 탈모 위험이 없는 이로운 회복 기술



■ 폭우 - 복원 주술사 : 대상 위치 반경 12미터 내에 있는 최대 6명의 부상당한 아군에게 폭우를 내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치유 효과를 받은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증가합니다.

▲ 이건 좀 소나기 느낌이 나는데 시점을 멀리해서 보면 그냥 물이 튀는 것 같은 비쥬얼


아군의 공격 장판 기술 "해치지 않으니 피하지 마세요"
아래의 이펙트를 본다면 놀라지 마시고, 아무일이 없었던 것처럼 역할에 매진!

■ 태양 광선 - 조화 드루이드 : 적 대상의 위치에 태양 광선을 소환하여 대상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태양 광선 안에 있는 모든 적을 침묵시킵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 아탈다자르의 사제가 사용 할 것 같다. 피해야 될 것 같지만 오히려 이로운 기술



■ 별똥별 - 조화 드루이드 : 대상 지역에 별똥별을 연쇄적으로 떨어트려 8초에 걸쳐 천공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가 굉장히 넓고 사실상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별똥별



■ 태풍 - 드루이드 : 전방 20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강타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폭풍의 사원에서 놀라면 하수, 이건 아군이 사용하는 것!



■ 냉기 돌풍 - 냉기 마법사 : 전방 부채꼴 범위의 대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

▲ 냉기 돌풍의 바뀐 이펙트는 아마 복귀 유저들이 가장 헷갈리는 기술



■ 눈보라 - 냉기 마법사 : 대상 지역에 얼음 파편을 퍼부어, 8초에 걸쳐 냉기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다행히 얼음과 관련된 던전이 없기 때문에 헷갈릴 요소가 적다



■ 얼어붙은 구슬 - 냉기 마법사 : 소용돌이치는 얼음 구슬을 전방으로 최대 40미터까지 발사하여 이동 경로 상의 모든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처음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얼어붙은 구슬에 피해를 입은 적은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만큼 감소합니다.

▲ 이게 가까이 오면 피해야 될 것 같지만 아니다. 적에게 가까이 있을수록 좋은 거다



■ 마력의 룬 - 마법사 : 지면에 10초 동안 지속되는 마력의 룬을 그립니다. 마력의 룬 반경에 8미터 내에 서있는 동안 자신의 주문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 폭풍의 사원 파도현자 의회에서 혼동 주의, 다른 사람은 이 위에 올라가도 버프 없다



■ 불기둥 - 화염 마법사 : 불기둥을 불러 일으켜 대상 지역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엄청난 이펙트 때문에 피해야 될 것 같지만, 아군이 사용하는 공격 기술이다

▲ 불기둥이 터지면 바닥에 이러한 효과가 남는다



■ 유성 - 화염 마법사 : 3초 후에 유성을 목표 위치로 떨어뜨려,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균등히 나누어 입힙니다. 또한 땅을 불태워 그 안에 있는 적에게 8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무언가가 떨어질 것 같은 장판이 생기는데 이것도 피할 필요 없다


▲ 유성이 떨어진 모습, 엄청 쎄보이지만 사실 그렇게까지...



■ 타르 덫 - 사냥꾼 : 목표 위치로 타르 덫을 발사합니다. 적이 다가오면 반경 8미터의 타르 웅덩이가 30초 동안 생성되어 해당 지역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덫은 1분 동안 지속됩니다.

▲ 적이 밟으면 얼려 메즈하는 빙결 덫(좌), 적이 밟으면 이속이 느려지는 타르 덫(우)

▲ 투자개발 회사가 저지른 것 같은, 무조건 피해야 될 것 같은 비쥬얼이지만, 적에게만 적용 된다



■ 쇄도 - 야수 사냥꾼 : 자신의 주위에 전방으로 쇄도하는 동물 무리를 소환하여 12초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워3 비스트마스터의 궁극 기술과 같은 야수 사냥꾼의 쇄도, 동물이 3마리씩 튀어나온다



■ 신성화 - 보호/징벌 성기사 : 자신이 서 있는 땅을 신성화하여 그 지역에 들어오는 적에게 12초에 걸쳐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는 최대 1회만 발동합니다.

▲ 빛의벼... 아니 신성화는 모르는 이들이 없을 것 같다



■ 불의 비 - 파괴 흑마법사 : 지옥불 비를 불러내려 대상 지역 내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복귀 유저들이 헷갈려 하는 불의 비는 대략 이런 모습, 녹색 불의 비도 있다



■ 서리고룡의 격노 - 냉기 죽음의기사 : 서리고룡을 소환해 시전자 전방 4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숨결을 내뿜어 냉기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아야 지금 뭐가 지나갔냐



■ 신드라고사의 숨결 - 냉기 죽음의기사 : 전방의 적에게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주 대상 이외의 적에겐 상대적으로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취소하거나 룬 마력이 소진될 때까지 숨결이 계속됩니다.

▲ "부모님 댁에 냉죽 하나 놔드려야 겠어요"



■ 죽음과 부패 - 혈기/부정 죽음의기사 : 대상 지면에 부패를 유발하여 해당 범위 내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10초에 걸쳐 입힙니다. 자신이 해당 지역 안에 머무는 동안에는 심장 강타가 최대 3명의 추가 대상에게 적중합니다(혈기). 자신이 해당 지역 안에 머무는 동안에 스컬지의 일격이 대상 주위의 모든 적에게 적중합니다(부정).

▲ 워3 및 불성 시절 윈터칠의 죽음과 부패 이펙트를 생각하면 곤란



■ 파멸(죽음과 부패 대체) - 부정 죽음의기사 : 대상 지면에 파멸을 일으켜, 10초에 걸쳐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파멸 안에 머루는 동안에는 자신의 스컬지의 일격이 대상 주위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적이 파멸 안에 서 있으면 1초마다 파멸의 크기가 커집니다.

▲ 파멸과 부패 대체 기술이므로 부죽과 함께 한다면 이 바닥만 잘 이해하면 된다



■ 마그마 토템 - 정기 주술사 : 대상 위치에 15초 동안 토템을 소환합니다. 토템은 1초마다 주위의 무작위 대상에게 용암을 발사하며,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쐐기돌 어픽스 [화산]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지진 - 정기 주술사 : 대상 위치로부터 8미터 반경 내의 땅이 흔들리게 갈라져, 해당 범위 내의 적에게 6초에 걸쳐 물리 피해를 입히고, 때때로 적을 쓰러트립니다.

▲ 정령 계열이 쓰는 기술과 혼동하기 쉽지만, 격아 던전의 정령은 아제라이트 이펙트로 구분 가능



■ 독폭탄 - 암살 도적 : 독살이나 파열을 사용하면 소모한 연계 점수 1점당 4%의 확률로 대상의 위치에 맹독의 약병을 던져 치명적인 산성의 웅덩이를 만들어냅니다. 웅덩이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2초에 걸쳐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독폭탄은 아탈다자르-볼카알 바닥과 매우 흡사, 이건 누가 봐도 피해야 될 것 같은...


※ 이 외에 헷갈리기 쉬운 장판 기술이 있다면 wow@inven.co.kr 으로 메일 또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추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