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템 그래플링 건부터 많은 기존 아이템의 삭제 및 희귀도 변경까지 포트나이트 V5.4 패치는 게임 내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래플링 건은 구조물이나 지형에 사용 시 줄을 타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단거리 이동용 아이템으로 그동안 선보였던 이동 아이템과는 사용에 차별성을 두고 있다.

게다가 보석을 쟁탈하고 탈출하기 위해 경쟁하는 신개념 기간 한정 모드 '도주'는 적을 처치하는 배틀로얄의 범위를 벗어난 즐거움을 선사한다. 보석 쟁탈부터 도주 차량 확보까지 유저들은 서로 견제하며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적을 처치하지 않고 도주에만 성공해도 승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그밖에 기존 게임 모드에서 폭풍이 원까지 이동을 마치면, 에너지 파동에 의해 폭풍에 근접한 유저 건축물은 파괴되도록 변경! 폭풍을 이용한 은폐가 쉽지 않아지고, 시야 확보가 좀 더 편해질 전망이다.







■ 신규 아이템 그래플링 건과 밸런스 변동 사항

V5.4 패치로 추가된 그래플링 건은 만화와 영화 속 배트맨이 사용하던 총과 같이 줄이 연결된 투사체를 발사하여 닿는 곳으로 자신을 끌어당기는 이동용 에픽 아이템이다. 즉, 투사체가 벽은 물론 구조물, 지형에 닿으면 줄이 당겨지면서 캐릭터가 그곳으로 이동되는 방식인데, 직접 사격하여 발동하는 특성 때문에 점프패드, 휴대용 균열처럼 장거리 이동은 불가능하다.

대신 빠른 발동과 더불어 15발의 많은 이용이 가능한 장점을 활용하면 연속으로 사격하여 높은 곳을 오르거나, 더 먼 거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더불어 건물과 건물 사이를 빠르게 움직이는데 높은 효율을 지니면서, 시가전에서 좀 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권총과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는 않는 아이템! 상대의 구조물을 올라가 기습하거나 전투 중 빠르게 적에게 접근, 위기 시 도주 등 다양한 상황에 이용될 수 있다. 자동판매기, 보물 상자, 보급품, 라마, 바닥에서 폭넓게 획득할 수 있고, 15발을 모두 소진하면 폐기된다.


▲ 그래플링 건은 단거리를 빠르게 이동한다.



이번 패치에서는 신규 아이템뿐 아니라 기존 무기가 다수 삭제, 변동되면서 게임 내 아이템 밸런스가 조정된 모습이다. 거의 사용되지 않던 권총류 무기 리볼버를 선두로 일반 등급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 희귀 등급 권총이 삭제됐다.

더불어 희귀 등급의 로켓 발사기도 사라졌는데, 대신 에픽과 전설 등급 로켓 발사기가 등장할 확률이 상승! 강력한 중저격소총의 등장으로 위치가 애매해진 볼트 액션 저격소총 역시 전설 등급이 삭제되어 이제 중저격소총의 하위 호완 무기로 전락했다.

이와 함께 비인기 아이템 일부는 등급이 하락했지만, 능력치가 크게 변동된 모습은 아니다. 평소 선호도가 낮은 편이던 내집마련 캐슐은 에픽에서 희귀 등급으로 한 단계 하향, 쌍권총과 소음기 장착 권총 역시 에픽, 전설 등급에서 희귀, 에픽으로 각각 등급이 낮아졌다.

더불어 반자동 저격소총은 에픽, 전설에서 고급, 희귀로 무려 두 단계나 등급이 하향됐고, 낮아진 등급에 맞게 출현 확률이 상승하여 이제 저격 무기 중에서는 비교적 획득이 쉬워질 전망이다. 대다수의 아이템 등급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건축 파괴 성능으로 주목받는 원격 조종 폭약은 오히려 에픽으로 등급이 상승!

그밖에 점사 돌격소총을 연사할 시 처음 2회의 사격 정확도가 높아지고, 행동에 따른 탄환 확산 혜택과 패널티가 조정되며 전체적으로 사격 성능이 상향된 모습이다. 그리고 부기 폭탄, 방구탄, 보확 물약의 중첩 크기가 1개씩 증가하여 전투 활용도가 약간 상승했다.


▲ 등급이 하락한 내집마련 캡슐.

▲ 유일하게 원격 조종 폭약만 등급이 상승했다.





■ 신개념 기간 한정 모드 '도주' 등장!

기간 한정 '도주'는 상대를 처치하고 살아남는 배틀로얄의 기본 방식과 오브젝트를 훔치고 도망가는 독특한 승리 요소가 더해진 게임 모드다. 게임은 금고를 열고 보석을 획득한 후에 하늘에서 등장하는 도주 차량까지 이동, 무사히 보석을 지닌 채 차량에 탑승하면 승리하는 방식이다.

경기는 스쿼드 팀으로 진행되며, 시작할 때 이미 폭풍 원이 지정되어 있어서 맵을 넓게 사용하기 힘들다. 더불어 배틀버스가 지나간 후 움직이는 첫 번째 폭풍은 굉장히 빠르게 이동하므로, 폭풍 원 밖에서 파밍은 힘든 편. 보석을 획득하기 위한 치열한 초반 전투가 진행된다.

보석이 들어있는 4개의 금고는 처음 폭풍 원 가장자리 지역에 등장하며, 지도에서 쉽게 확인이 된다. 단, 금고를 여는 데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에 주위에 적을 먼저 처치하는 게 중요! 보석을 획득하면 가방처럼 등에 장착하게 되고, 30초 동안 모든 유저가 볼 수 있게 지도에 위치가 표시된다.


▲ 금고를 열면 보석을 얻을 수 있다.



보석을 지닌 유저는 체력과 보호막이 조금씩 생성되는 대신 이동 속도가 10% 느려지기 때문에 아군의 보호가 필요하다. 도주 차량 역시 출현하면 지도에 표시되는데, 이처럼 보석을 획득하거나 뺏기는 것은 물론 도주 성공 여부 등 게임의 모든 진행 상황이 실시간으로 유저들에게 전달된다.

4개의 보석과 4대의 차량, 즉, 4팀만 우승이 가능한 모드인 셈. 차량은 초반에 3대, 경기 마지막 때 1대가 등장하고, 하늘에 있기 때문에 건축을 활용해 근처까지 다가가야 탑승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모드는 자원 수확량 50% 증가, 희귀 이상 아이템만 등장하며, 시작 시 추격조 배낭이라는 보급품이 12개 생성되어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치열한 전투를 유발하기 위해 본래는 맵 곳곳에 퍼져있는 균열이 삭제되고, 휴대용 균열, 점프패드 역시 출현하지 않는다. 대신 그래플링 건은 추격자 배낭에서 얻을 수 있고, 산악 카트를 사용한 이동은 가능하다.

그리고 해당 게임 모드를 기념하여 도주 매치 참가, 보석을 지닌 플레이어 공격, 보석 줍기까지 전용 도전 과제가 진행 중! 이를 완료하면 희귀 수확도구인 크로우바를 얻을 수 있다.


▲ 보석을 가지고 도주 차량으로 탈출하면 승리!

▲ 도주 전용 도전 과제로 수확도구를 얻는다.




◎ 버그 수정 전문

- 일반
1. 세이브 더 월드에서 배틀로얄로 또는 그 반대로 전환하는 경우 일부 불필요한 에셋이 메모리에 남아 있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 재장전하고 조준사격을 하는 동시에 전력질주를 취소할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3. 플레이어가 건물을 편집할 때 드물게 발생하는 서버 충돌 문제 이슈가 해결되었습니다.
4. 무기 교체 중에 발사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 간헐적으로 무기가 발사되지 않는 이슈가 해결되었습니다.
5. 플레이어가 저격소총으로 빠르게 조준사격을 누르면 십자선이 움직이는 이슈가 해결되었습니다.
6. 일부 건물의 파괴 효과가 두 번 재생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7. 인벤토리 화면 세부 정보 패널에서 탄약 수량이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 Switch의 휴대용 모드에서 앤티앨리어싱이 깨지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무기 및 아이템
1. 방패 물약을 소비하는 다른 플레이어한테 오디오 및 기타 효과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게임 플레이
1. 경우에 따라 보급품 투하 효과가 두 번 반복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 아이템이 투하되고 컨테이너에서 처음 아이템이 투척될 때 자동 줍기 관련 불일치를 해결했습니다.

- 채팅 볼륨
1. 아이템이 언덕을 미끄러져 내려올 때 아이템 줍기 "바운스" 소리가 반복되는 현상이 감소되었습니다.
2. 여러 UI 소리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UI
1. 상품 확인 시 아이템 상점에서 아이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여행 8주 차와 9주 차에 완료 값이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3. 도전 탭에서 도전 번들에 스타의 개수가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4. 스타일 미리 보기가 보기 중앙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5. 배틀패스의 배너 보상 설명이 더 이상 빈칸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6. 배틀로얄에서 일일 퀘스트를 다시 실행해도 새 퀘스트가 선택되지 않는 이슈가 해결되었습니다.
7. 스타일 선물 상자에 스타일이 적용된 캐릭터의 3D 미리 보기가 표시됩니다.
8. 보관함을 탐색할 때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9. 도전 탭에서 변경을 하고 나가면 화면에 일부 정보가 표시된 채로 멈추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10. "게임 모드 선택" 페이지를 계속 클릭할 경우 페이지가 닫히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11. 터치를 사용하여 지도를 열고 닫을 때 D 패드 컨트롤이 반응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12. 리더가 아닌 다른 파티원들의 로딩 화면에 잘못된 정보가 표시되는 이슈가 해결되었습니다.

- 아트 및 애니메이션
1. 게임 중에 플레이어 모델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 일부 스프레이의 경우 스프레이 품질이 일시적으로 픽셀화된 상태로 표시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3. 저속 기어 글라이더의 뒤쪽 트레일이 제대로 나타나도록 수정했습니다.

- 리플레이 시스템
1. 리코딩 플레이어에서 중복 제거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바일
1. Android의 특정 로케일에서 화면 해상도와 관련된 이슈가 수정되었습니다.
2. iOS에서 사용자 입력이 없이 화면이 더 이상 꺼지지 않습니다.
3. 차량의 조종 감도가 조정되었습니다.
4. 이제 플레이어가 버스 기사에게 감사 인사를 할 수 있습니다.
5. iOS의 방향에 관계없이 자이로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퀵바를 사용하여 빠르게 건설하는 경우에 가끔씩 빠른 건설이 멈추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7. 모바일에서 도전 버튼을 더 큰 버튼으로 수정했습니다.
8. 곡괭이/무기 간 전환 시 무기가 바뀌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9. 모바일에서 스트리트 레이서 바이크 글라이더의 배기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바이크가 이제 깔끔하게 주행합니다.
10. 도전 화면 뒤에 나타나는 UI와 더 이상 상호작용할 수 없습니다.
11. 특정 삼성 갤럭시 기기에서 점프를 누를 때 갑자기 홈 화면으로 이동하는 이슈가 있는 플레이어들을 다음과 같이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ㄴ 설정으로 이동 > 디스플레이 > 네비게이션 바 > 홈 버튼 세게 누르기 > 기능 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