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가 출시된 후, 국내에선 지난 9월 6일(목) 확장팩 처음으로 공격대 던전 '울디르'가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미 해외 유명 공격대에서는 국내보다 하루 빠른 시차 덕분에 영웅 난이도까지 공략이 완료된 공격대도 여럿 보이며, 국내에서도 현재 많은 공격대가 도전 중일 것으로 예상된다.

울디르가 열린 지 일주일이 가까워지지만 아직까지 바쁜 일정 때문에 천천히 도전에 준비 중인 신규 공대장 혹은 확장팩이 새로 출시되어 오랜만에 복귀한 와우저나 처음 시작하는 유저 등 와우를 하면서 자주 접하게 될 해외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하나는 공격대 던전과 관련되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Warcraft Logs'(이하 WCL), 그리고 또 하나는 군단때부터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은 쐐기돌 던전과 관련된 'Raider.IO' 두 곳이다.

두 사이트 모두 공격대 던전과 쐐기돌 던전에 관한 내용을 함께 다루기는 하지만, 각자 특화된 내용 외에는 그 깊이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많으므로 주요 PVE 콘텐츠를 모두 즐기는 유저라면 반드시 양쪽 모두 자주 찾아보게 될 것이다.

☞ 공격대 로그 분석 사이트 Warcraft Logs (바로가기)
☞ 쐐기돌 던전 순위 기록 사이트 Raider.IO (바로가기)

Warcraft logs
단순히 로그 점수만 보는 곳이 아니다!

▲ 군단 유저라면 익숙할 법한 개인 로그 점수


이전 확장팩인 '군단' 때부터 공격대 던전을 자주 다니던 유저라면 꽤 익숙한 사이트일 것이다. 특히 딜러 유저라면 가장 민감한 부분을 차지했을 거라 생각하는 자기 캐릭터의 'Best Perf. Avg', 이른바 로그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가 대부분의 이유일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로그 점수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는 공격대들에 있어서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해당 사이트에서는 꼭 개인의 역량만을 눈여겨보는 것이 아닌 공격대 전체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제 막 일반/영웅 난이도의 울디르가 열렸고, 다가올 신화 난이도에서도 많은 도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때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해외 또는 국내의 다른 공격대들은 어떤 식으로 우두머리들을 공략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로그에 기록된 각종 수치들

▲ 위와 같은 화면은 개인 점수 화면에서 표시된 지점들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WCL은 게임 내에서 이루어진 전투 과정을 모두 기록해서 WCL 통계를 통해 여러 기록들 수치화한다. 오른쪽 이미지처럼 이런 그래프 등이 나오는 화면은 익숙치 않은 유저들도 있을 텐데, 단순 수치들만으로도 꽤 여러 가지를 유추해볼 수 있어서 공략에 관심이 많은 유저라면 공략 영상이 외에도 공략에 성공한 국내 혹은 해외 로그들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먼저 해당 화면에서 주로 눌러보게 될 버튼들은 아래와 같다.


◆ 통계 화면

■ 통계 화면 주요 버튼

또한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Analyze와 Replay 부분이다. 특히 Analyze는 전투에 관한 직접적인 수치들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 때문에 로그 기록을 보면 Analyze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Replay 부분은 전투 영상만큼 자세 세세하게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지도와 아이콘 등을 이용해 공대원 전체의 움직임이나, 우두머리의 움직임을 간략하게나마 파악할 수 있어 특정 상황에 어떤 진형을 갖추어 통과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① Analyze : 이름 그대로 로그 분석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버튼 모든 전투 과정에서 나온 수치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선택)
② Rankings : 역시 이름 그대로 해당 전투에서 점수 순위를 볼 수 있다.
③ Replay : 전투 전체 기록을 마치 체스판처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간별로 어떤 인원이 어떤 식으로 행동하였는지 등을 파악하기가 쉽다.
④ Tables : Analyze 하위 항목으로 전투에 관한 수치(DPS, HPS 등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선택)
⑤ Timelines : 마찬가지로 Analyze 하위 항목이며,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시간마다 무엇을 사용했는지 기술 아이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⑥ Events : Events 역시 Analyze 하위 항목으로 Timelines의 기록들을 아이콘 대신 텍스트로 시간마다 기록되어 있다.


◆ Analyze

■ Analyze 부분 주요 버튼

Analyze 부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Damage Done과 Damage Taken, Healing 그리고 Threat일 것이다.


① Summary : DPS, DTPS, HPS 그래프와 해당 수치들을 한꺼번에 모아 볼 수 있다.
② Damage Done : 공대 전체가 해당 전투에서 보여준 DPS 수치와 그래프.
③ Damage Taken : 공대 전체가 받은 피해량 수치와 그래프, 언제 큰 피해가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회복이나 생존기 등의 사용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다
④ Healing : 공대 전체 회복 그래프, 위와 마찬가지로 생존기나 회복에 신경 쓸 타이밍을 확인한다.
⑤ Threat : 위협 수준에 관한 기록, 주로 탱커들이 인계가 언제 이루어졌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⑥ Deaths : 말 그대로 누가 언제 무엇에 죽었는지 확인 가능한 기록.


▲ Damage Done에서 볼 수 있는 DPS 그래프

공격대 던전에서 우두머리의 패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는 공격대 전체의 DPS량이 모자랄 경우 전멸할 수밖에 없는 패턴들이 종종 있었다. 특히 이번 울디르에서도 '벡티스'같이 공격대 DPS가 모자라면 전투 시간이 길어지면서 우두머리를 처치할 수 없는 패턴들이 등장했다.

만약 자신의 공격대가 DPS 부분이 조금 문제가 있는 거 같다 싶을 땐, Damage Done 부분을 살펴보아야 한다. 공략에 성공한 다른 공격대는 어느정도의 총합 DPS가 나왔고, 어느 타이밍에 공격대 강화 기술을 사용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DTPS, HPS 그래프는 거의 유사하다

DPS 부분은 크게 문제가 없는데 어떤 이유에서 아군들이 잘 생존하지 못한다면 Damage Taken과 Healing 부분의 DTPS, HPS 그래프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공격대에 언제 큰 피해가 들어오는지 그리고 언제 크게 생명력을 회복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해당 그래프들을 보고 공대장의 경우 공대 생존기를 언제 어느 타이밍에 킬지 생각해볼 수 있으며 힐러들 또한 큰 회복기를 언제 준비해야 할지를 확인하고 공격대의 생존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Threat에서 볼 수 있는 위협 수준 도표

위협 수준 도표는 탱커 한 명으로는 탱킹이 불가능한 우두머리 '악취나는 포식자', '느조스의 전령 제크보즈' 등과 같이 반드시 최소 2인 이상의 탱커가 번갈아 가면서 기술을 맞아줘야 하는 패턴을 존재할 때 이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공략 진행 중 갑작스럽게 탱커의 급사로 진행에 차질이 생길 경우, 공략에 성공한 공격대의 어떤 타이밍에 우두머리의 도발을 인계하였고 또 인계한 탱커가 도발을 얼마나 유지했는지 등을 확인할 때 해당 도표는 유용할 수 있다.


◆ Replay

▲ 전투 상황을 간략하게 아이콘의 움직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Replay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다수의 인원이 모여 일정한 패턴의 기술을 사용하는 우두머리를 공략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격대들이 최적의 효율을 찾아 비슷한 형태의 진형으로 공략이 진행될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공략에 성공한 공격대들은 특정 우두머리를 상대하면서 어느 시간대에 어떤 진형을 통해 해당 구간을 타파하였고, 특정 상황에는 어떤 식으로 행동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Replay 자료는 공략 영상과도 비슷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Raider.IO
어느 던전을, 어떤 난이도에서, 무슨 조합으로 깼는지 한눈에!

고단 쐐기돌 던전을 가려고 하는 파티에서 종종 '레이더 점수'를 요구할 때가 있을 것이다. 레이더 점수란 쐐기돌 던전에는 Raider.IO(이하 레이더)에서 각 던전마다 완료한 단수와 시간을 종합해 점수로 환산한 것으로, 공격대 던전에 WCL에서 제공하는 로그 점수와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레이더에서는 WCL처럼 자세한 전투 기록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5인 던전인만큼 공격대와 다르게 직업 구성이 매우 중요해지므로 높은 단수를 도전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어떤 직업 조합이 순위권에 들었는지 확인하기가 수월하다.

◆ 메인 화면

■ Mythic Plus 주요 버튼

쐐기돌 던전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상단의 'Mythic Plus' 부분에서 위 3개의 버튼을 통해 볼 수 있으며, 해당 버튼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① All Runs Leaderboard : 시간에 상관없이 가장 높은 난이도의 쐐기돌 던전 공략에 관한 순위
② Timed Runs Leaderboard : 시간 내 공략에 성공한 쐐기돌 던전 중 가장 높은 난이도에 관한 순위
③ Characters Leaderboard : 레이더 점수를 합산해 가장 높은 순서대로 나열된 모든 유저/직업별 순위


◆ All Runs / Timed Runs Leaderboard 화면

■ Leaderboard 부분 주요 항목

특히 고단 도전을 위해 파티를 모으려는 사람들이 주로 눈여겨볼 곳은 아마도 All Runs / Timed Runs Leaderboard 쪽 일 것이다. 쐐기돌 던전은 5명이라는 한정된 인원으로 지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죽지 않고 안정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어떤 직업들을 조합해야 할지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해당 Leaderboard 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높은 단수의 쐐기돌 던전에 선호되는 직업/전문화나, 파티 조합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① 직업/전문화별 분포 그래프 : 쐐기돌 던전 공략에 성공한 직업들 중 어떤 전문화가 가장 많은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분포 그래프
② 쐐기돌 던전 종합 순위 : 쐐기돌 던전 종합 순위. 공략에 성공한 던전 이름과 단수, 시간, 파티의 조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Characters Leaderboard 에서는 각 캐릭터별로 종합 점수를 매겨 그 점수에 따른 개인 순위를 볼 수 있다. 캐릭터별 순위는 해당 캐릭터가 각 던전들을 어떤 난이도로 공략에 성공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점수 또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캐릭터 닉네임을 눌러보면 해당 캐릭터의 아이템 상태나 전투정보실 기록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 외에 던전 별 공략에 관한 시간 기록, 종합적인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자신 캐릭터와 같은 유저는 대략 어떤 아이템과 특성을 선택해 고단 공략에 성공하였는지 참고하고 싶다면 해당 부분을 확인해주면 된다.

▲ Characters Leaderboard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순위

▲ 특정 캐릭터의 착용 아이템 현황과 기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