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2일(수), 마지막 흑정령 분노 심화 스킬들이 추가됐다. 금일 새로운 흑정령 기술을 부여받은 직업은 다크나이트, 격투가, 미스틱, 란으로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10%, 25%, 50%에 각각 특정 스킬 사용 시 추가커맨드를 이용해 흑정령 분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다크나이트는 원한의 손아귀, 정령 사냥, 비산하는 어둠에 흑정령 스킬이 새로 추가됐다.

= 흑정령 : 원한의 손아귀 (Shift+F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10%]

원한의 손아귀는 기본 커맨드에 우클릭을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 범위 증가와 2타격 추가 효과가 부여된다. 공격 범위는 좌우로 좀 더 넓어지는데, 기존 스킬에도 있던 문제인 선딜레이가 길다는 부분은 개선되지 않는다.



=흑정령 : 정령 사냥(↑+우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좌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25%]

정령 사냥은 기본 커맨드에 좌클릭을 추가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 범위 증가, 2타격 추가, 2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타격된 적에게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10% 효과를 부여한다. 또한 기존 스킬이 접근 타격에서 끝나는데 반해, 흑정령 : 정령 사냥은 접근 타격 후 후방으로 도약해 거리를 벌리는 모션이 추가된다.

단점으로는 기존 스킬이 매우 빠르게 발동되는데 반해, 흑정령 스킬은 선딜레이가 크게 늘어난다. 슈퍼아머가 있는 스킬이기는 하지만 빠르게 적과 거리를 좁히는 용도로 사용하기가 어려워지니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흑정령 : 비산하는 어둠 (Shift+좌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50%]

흑정령 : 비산하는 어둠은 기본 커맨드에 우클릭 추가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추가 효과로는 환영검 1타격 추가와 환영검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부여된다. 흑정령 스킬 사용 시 선딜레이가 살짝 길어지며, 흑정령 스킬 사용 후에도 흐름 : 폭격은 동일하게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격투가는 맹포한 습격, 회심권, 도끼 찍기 기술에 흑정령 분노 스킬이 추가됐다. 스킬은 단순히 타격 추가 외에도 넉다운 효과가 추가되거나 공중에서 바로 내려찍는 커맨드가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

=흑정령 : 맹포한 습격 (Shift + 우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좌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10%]

맹포한 습격은 커맨드 입력 중 좌클릭을 추가로 입력하면 흑정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표기상으로는 2타격 추가와 이동 거리 증가, 우클릭 유지 시 바로 내려찍기 발동 효과가 추가된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본 맹포한 습격은 효과가 조금 다르다. 먼저 이동거리가 증가한다고 표기되어 있으나 맹포한 습격은 ↑+우클릭 커맨드 유지 시 공중에서 한 번 더 도약해서 이동하기 때문에 실 이동거리는 기본 스킬이 더 길다.

반면에 흑정령 : 맹포한 습격은 기존 맹포한 습격보다 훨씬 높이 도약한 뒤 주먹으로 바닥을 내려치면서 공격을 하게 되는데, 우클릭 커맨드를 유지하고 있으면 이 내려치는 타이밍을 앞당길 수 있다. 다만 도약하는 높이가 낮아지는만큼 이동거리도 짧아진다. 또한 기본적으로 맹포한 습격에 슈퍼아머가 있기는 하지만, 흑정령 스킬의 사전 딜레이가 상당히 긴 편이라 사용 시 주의를 요한다.




▲ 흑정령 : 맹포한 습격 이동거리 변화 및 내려찍기 커맨드 즉시발동 변화
(순서대로 기본 스킬 → 흑정령 스킬 → 흑정령 스킬(즉시 내려찍기) → 흑정령 스킬 (최대 이동)



=흑정령 : 회심권 (↓+좌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25%]

회심권은 기본 커맨드에서 우클릭을 추가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다. 회심권의 경우 기본 스킬은 총 3개 모션으로 구분되는 연타형 스킬이지만, 흑정령 : 회심권은 단타성 스킬로 바뀐다는 점이다. 복혼분신의 추가 타격 역시 회심권은 1타, 2타, 3타를 칠 때 한 마리씩 분신이 소환되지만 흑정령 : 회심권은 사용 시 세 마리의 분신이 동시에 소환된다.

또한 흑정령 회심권은 기존 회심권가 상태이상 판정이 조금 다르다. 기존에는 2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있고 1타격에는 다운어택, 2, 3타격에는 에어 어택, 3타격에는 에어 스매쉬가 붙어있었으나 흑정령 : 회심권은 넉다운과 다운어택을 지닌다. 여기에 추가로 공격 범위 증가와 2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타격된 적 10초간 이동 속도 감소 20% 효과가 부여된다.




▲ 흑정령 : 회심권 사용 시 스킬 모션 변화


=흑정령 : 도끼 찍기 (Shift+F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50%]

흑정령 : 도끼 찍기는 기본 커맨드에 우클릭을 추가로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고 레벨 기준 4 타격 추가와 공격 범위 증가,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부여된다. 특히 공격범위가 기본 스킬 대비 50% 가량 넓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넓은 범위의 적들을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스틱은 소용돌이, 창파각, 수장 기술에 흑정령 분노 스킬이 추가됐다. 세 스킬 모두 타격 추가와 공격 범위 증가 효과 부여가 메인이다.

=흑정령 : 소용돌이 (F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10%]

소용돌이는 기본 커맨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시 흑정령 분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3타격 추가 및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부여되는데, 소용돌이가 재사용 대기시간 중 피해량 감소 페널티를 받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것과 달리 흑정령 스킬은 소용돌이가 쿨타임이면 발동되지 않는다.



=흑정령 : 창파각 (↑+F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25%]

미스틱의 대표 스킬 중 하나인 창파각의 경우 기본 커맨드에 우클릭을 추가 입력하면 흑정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1타격 추가 및 공격 범위 증가, 20초간 치명타 확률 +10%, 적 대상 모든 공격력 감소 10 효과가 부여된다.

창파각의 경우 새로 추가된 많은 흑정령 스킬들이 특유의 사전 딜레이를 지니는데 반해, 이런 딜레이가 거의 없어 매우 빠른 속도로 적을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적을 뚫고 지나가는 형태의 공격 방식에는 변화가 없으며, 별도의 상태이상과 관련된 효과 추가 역시 없다.



=흑정령 : 수장 (↑+우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좌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50%]

수장은 기본 커맨드에 좌클릭을 추가 입력해 사용할 수 있으며, 2타격 추가와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또한 몬스터에 한정되어 있던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PC에게도 적용되게 바뀌면서 PVP에서 보다 뛰어난 활약을 보여줄 수 있다.







란은 불귀, 꿰뚫는 심장, 흐름: 절삭 기술에 흑정령 분노 스킬이 부여됐다.타격 추가와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절삭은 슈퍼 아머 효과가 새로 추가됐다.

=흑정령 : 불귀 (특정 상황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른 상태에서 우클릭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10%]

흑정령 : 불귀는 불귀 사용 타이밍에 우클릭을 추가 입력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3타격 추가와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불귀는 8초의 쿨타임을 지니지만 지구력만 남아있으면 연속 사용을 할 수 있는데, 흑정령 스킬은 불귀가 재사용 대기시간 중일때는 발동되지 않는다. 즉, 첫 불귀 타이밍에 맞춰 커맨드를 입력해야 흑정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흑정령 : 꿰뚫는 심장 (LB+RB를 누른 상태에서 F 추가 입력) [흑정령의 분노 25%]

흑정령 : 꿰뚫는 심장은 기본 커맨드에 F를 추가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스킬과 동일하게 비명의 굴레, 사슬 바퀴에 연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추가 효과로는 던지기와 끌어오기 1타격 추가, 공격 범위 증가, 기술 사용 시 2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10, 타격 성공 시 적에게 20초간 모든 공격력 감소 10이 부여된다.

참고로 흑정령 스킬의 공격 범위 증가 효과의 경우, 사거리에는 영향이 없고 공격이 들어가는 좌우 폭이 넓어진다. 꿰뚫는 심장 자체가 정면의 상당히 긴 범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보다 먼 거리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할 수 있으나, 앞뒤 범위는 변화가 거의 없고 좌우로만 넓어진다.



=흑정령 : 절삭 (연계 스킬에 따라 커맨드 다름) [흑정령의 분노 50%]

흑정령 : 절삭은 어떤 스킬에서 연계해서 사용하는가에 따라 커맨드가 다르다. 종말의 발걸음에 이어서 사용하는 경우 우클릭을 떼고 좌클릭을 누르면 기본스킬이, 우클릭을 누른 채로 좌클릭을 누르면 흑정령 스킬이 사용된다. 꿰뚫는 심장에 이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좌클릭과 우클릭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커맨드며, 여기에 F키를 추가로 입력하면 흑정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흑정령 : 절삭의 경우 2타격 추가 및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부여되며, 기본 절삭에는 없는 슈퍼아머 효과가 새로 추가된다. 이를 활용하면 공격 시 좀 더 안전하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