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는 신규 레이드 2종이 추가됐다. 스타리 타운에서 입장할 수 있는 마법 실험 구역은 웨이스트럴 즈바이더 시리즈를, 프리넬 기념구에서 입장 가능한 아시오 메이지의 실험실은 아시오 시리즈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레이드는 해당 던전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데 50개를 모으면 장비 완제품이나 레시피를 얻을 수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마법 실험 구역은 선행 퀘스트가 필요하지만 던전 자체가 재미있고 조합 구성과 스펙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반대로 아시오 메이지의 실험실은 별도의 선행 퀘스트 없이 입장 가능하지만, 파티의 조합과 스펙이 중요하며 단순한 기믹에 클리어 타임이 긴 피로도 높은 던전이다.



마법 실험 구역
선행 퀘스트가 필요하지만 공략이 재밌다

재미: ★★★★★
조합: ★★★
스펙: ★★★

마법 실험 구역은 스타리 타운에서 입장할 수 있다. 캐릭터 레벨이 380이고 스타리 타운 오위니아 딜벤 NPC를 통해 과거의 잔재 퀘스트를 완료해야하는 까다로움이 있다. 하지만 퀘스트만 밀어두면 이후 던전 자체는 어렵지 않고 재밌는 부분이 많아 피로도가 덜하다.

파티에 힐러가 있으면 편하지만 없어도 클리어는 가능하다. 단, 소울 크리스탈이 많이 요구되니 되도록 힐러와 함께 파티를 맺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1구역부터 보스방인 6구역까지 다양한 기믹이 존재해 장비 스펙을 믿고 도전하는 던전은 아니다.




● 1구역

시작부터 큰 몬스터 바인 워커가 반겨줄 것이다. 별거 아니겠지 하고 공격하면 먹히질 않을텐데, 무적 버프를 보유 중이라 다른 방법으로 잡아야 한다. 주변의 동그란 장판에 전기가 흘러나오는데, 장판에 바인 워커를 올려둬 체력을 소모시켜 없애야 한다.

따라서 장판에 전기가 사라졌다면 다른 장판으로 이동해 바인 워커를 유인하면 된다. 어려운 구역이 아니므로 느긋하게 전기 장판을 찾아 바인 워커를 잘 주차해두면 된다.


▲ 무적 버프가 있으므로 유인하여 전기 장판 위에 올려두자.


● 2구역

1구역을 클리어하면 마나 램프를 획득한다. 마나 램프는 모든 구역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바닥에 파란 마나 수정이 보일시 루팅하면 램프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해두면 일정 시간동안 모든 파티원이 마나 감소를 막아주므로 수시로 램프를 돌려주면 좋다.

슬라임 위치와 거대한 마나 조형물이 존재하는 2구역. 슬라임 위치를 조형물에 모아두면 바닥에 장판이 생겨 폭발한다. 이때 다시 한번 슬라임 위치를 조형물에 모아둔 후 위치를 없애면 마나 조형물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


▲ 1구역 클리어시 얻는 마나램프.

▲ 바닥의 마나 수정들을 루팅하면 마나 램프 활성화 가능.

▲ 슬라임 위치를 유인해 마나 조형물에 모아둔 후 잡아두자.



● 3구역

열쇠를 가지고 있는 본체를 찾아야 한다. 열쇠가 있는 몬스터가 누군지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데, 본체는 넉백이 먹히므로 넉백 스킬을 사용해 본체가 튕겨저 나올때 잡아두면 된다. 아니면 슬라임 위저드 중 색상이 진한 몬스터가 진짜인데, 이를 찾아서 잡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면 된다.


▲ 진짜는 넉백 스킬에 반응한다고 한다.



● 4구역

구슬을 슬라임 제미니에 보내 폭발시키는 기믹이다. 구슬은 5초의 카운트 다운이 이뤄지고 폭발하는데, 캐릭터는 물론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는 강력한 대미지를 입힌다. 따라서 빠르게 구슬을 루팅하여 1시 방향의 슬라임 제미니쪽으로 날리면 된다.

캐릭터 루팅 방향에 맞게 구슬이 날아가므로 방향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3명 모두 빠르게 구슬을 적중시키면 바로 넘어갈 수 있지만, 도저히 안된다면 다른 파티원에게 양보하고 가운데에서 걸어오는 불길한 검은 크리스탈을 처치해주면 된다.


▲ 구슬을 루팅! 방향은 슬라임 제미니쪽으로.


● 5구역

먼저 5개의 향로를 루팅하여 불을 밝힌다. 그러면 미모렛 화이트 몬스터 중 진한색으로 표시되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몬스터만 꾸준히 잡으면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는 빨간 포탈이 생성된다. 이상적인 클리어 방법은 가운데에서 몬스터를 몰아잡으면서 구역마다 1명씩 향로를 피우거나, 1명의 보조 클래스가 향로만 계속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향로를 계속 활성화 후 본체를 골라 잡아두자.



● 6구역

체력 1억을 보유한 보스. 배를 내밀고 일직선 레이저 공격을 가끔 하는데, 대미지가 엄청나지만 선모션이 크기때문에 미리미리 피하는 것이 좋다. 보스는 체력이 없을때 작은 알 3개를 소환한다. 부화한 생물을 보스가 잡아먹으면 체력이 회복되니 미리 없애는 것이 좋다.

거의 다 잡을때가 되면 큰 알 1개를 소환하고 자신의 몸 주변에 큐브 5개를 두른다. 큐브를 빠르게 처치해야 보스의 무적이 풀리며 큰 알을 부수면 보스와 크기가 비슷한 분신이 안나오니 빠르게 처리해야한다. 보스는 중간마다 넉백기를 사용하므로 링커와 룬캐스터가 있다면 조금 편리하게 클리어 가능하다.


▲ 소환물 5개가 등장하면 빠르게 처치! 거대한 알을 빠르게 부수지 못하면 분신이 나온다.


아시오 메이지의 실험실
조합과 스펙이 중시되는 던전

졸림: ★★★★★
조합: ★★★★★
스펙: ★★★★★

아시오 메이지의 실험실은 선행 퀘스트가 없이 레벨 380이면 프리넬 기념구에서 입장 가능하다. 그러나 1구역부터 시작되는 몬스터 웨이브를 제한 시간 내에 처리해야하는데, 초창기 대지의 탑 난이도를 생각나게 할 정도로 조합은 물론 스펙이 요구되는 곳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기믹이 단순하고 딜링을 통해 해결하는 부분이 많아 지루한 면이 많다. 파티원 모두가 고스펙이면 쉽고 빠르게 클리할 수 있지만 평범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피로도가 쌓여 2번 돌기는 힘든 던전이다.




● 1구역

체력 500만이나 되는 몬스터들을 잡아야한다. 웨이브는 총 10번이며 10분 내로 잡아야하는 까다로운 곳이다. 대지의 탑 초창기의 난이도를 생각나게 할 정도인데, 응사 3서클이 있으면 클리어 속도가 올라가고 광역 스킬이 많은 클래스가 있다면 여유있게 1구역 클리어가 가능하다.

몬스터 웨이브가 온다고 메시지가 떠도, 일부 몬스터는 구석에 숨어있다. 반드시 구석에 숨은 몬스터를 끌고와서 처리해야한다. 평균적으로 7~8분이 걸리므로 여기서 지루함이 느끼기 쉽다.


▲ 제한 시간 10분. 10번의 웨이브. 1분당 1웨이브를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응사 3서클이 필수가 될 정도.



● 2구역

라페자드 조각상이 보인다. 몬스터 중 라페자드만 골라서 조각상 근처에서 터트려 잡으면 된다. 별도의 제한 시간은 없으니 꼼꼼하게 처리하면 된다. 다른 몬스터를 잡아도 조각상이 터지지 않으니 주의하자.


▲ 특정 몬스터 조각상이 보인다.

▲ 같은 이름 몬스터를 찾아 조각상 근처에서 잡으면 된다.


● 3구역

오른쪽 아래로가면 라페마이터 조각상이 보인다. 2구역과 비슷하므로 라페마이터 몬스터가 등장하면 조각상 옆에서 터트려 잡으면 된다.


● 4구역

클리어 후 오른쪽 위로 올라가면 라플래머 조각상이 놓여져 있다. 마찬가지로 라플래머 몬스터를 조각상 옆에 붙여둔 후 처치하고 한 번 더 위로 올라가 다른 조각상을 찾자.

남은건 라페먼 조각상 하나, 여기까지 클리어했다면 처음으로 돌아와 11시 방향으로 이동해 중간보스 방으로 이동하면 된다.


● 5구역

중간 보스 체력은 7천만. 어려운 패턴은 없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보스를 처치 시 그 자리에 페레자 구슬이 등장하는데 페레자 구슬을 획득하고 왼쪽 마법진으로 이동해야 보스 방으로 입장할 수 있다.


▲ 중간 보스는 큰 어려움이 없다.

▲ 대신 잡고 난 후 구슬더미를 루팅해야 보스 방으로 진입 가능.



● 6구역

최종 보스의 체력은 1억 4천. 쿼렐슈터의 파비스로 올리기가 가능하므로 패턴이 까다롭다면 파비스를 적극 활용해 조금이나마 쉽게 잡을 수 있다.

'응축된 마력 보주가 생겼습니다. 폭주하는 마법진에 보주가 빨려 들어가면 마력 폭발로 주변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메시지가 뜨면 빨간공이 가운데로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빠르게 처치하고 다시 보스를 잡으면 된다.

중간중간 쫄 몬스터를 소환하면 바로바로 잡는다. 가끔 보스 몬스터가 블랙홀처럼 하나로 모이게하는 스킬을 쓰는데, 스킬을 맞고나면 버그인지 캐릭터가 굳게되니 주의해야한다. 캐릭터가 굳어서 움직이지 못한다면 놀고있다는 오해를 풀기위해 "아 끼었어, 캐릭터 멈췄네" 등 채팅으로 파티원에게 호소해야한다.


▲ 가운데 마법진으로 들어가려는 보주는 터트려야 한다.

▲ 캐릭터가 굳어서 움직이지 않아? 버그인지 보스의 스킬인지 구분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