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목), 피파 온라인4에 신규 클래스 'Top Transfer'(이하 TT 클래스)가 등장했다. TT 클래스에는 약 300명의 선수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된다. 소속 선수 최고 오버롤은 93, 최저 오버롤은 64로, 많은 선수들이 기존의 대장급 선수를 능가하는 성능을 지닌 것으로 파악되어 이적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TT 클래스는 출시 직후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소속 선수들의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상당하는 것. 기존에는 NHD 호나우두, TKI 홍명보, TOTY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메시 등이 91의 수치로 가장 높은 오버롤을 기록하고 있었지만, TT 클래스에는 93 오버롤이 4명, 92 오버롤이 8명이나 포함되어 있다.

93의 오버롤을 보이는 선수로는 TT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호나우두, D. 마라도나, 펠레 등이 있다. M. 드사이, P. 비에이라, T. 앙리, H. 스토이치코프, 루이스 피구, 네이마르, L. 마테우스, M. 반 바스텐의 오버롤은 92다. 기존에 대장급 선수들을 밀어내기에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오버롤이 다소 낮더라도 급여나 상세 능력치에서 기존 클래스 동일 선수보다 이점을 가지는 선수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높은 오버롤과 좋은 성능을 가진 신규 클래스 TT가 등장했다


많은 유저들의 예상을 넘어서는 최상위 선수들이 등장하며 피파 온라인4 이적시장도 혼란에 빠졌다. 일부에서는 TT 클래스의 능력치가 과하게 높게 설정되어, 기존 선수들의 가치가 폭락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일부 선수는 기존 선수보다 능력치는 높고 급여는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기존 선수들의 가격 하락 추세가 뚜렷하다. 전반적으로 살펴봐도 기존 선수들이 TT 클래스 옷을 입은 경우, 대부분 TT 클래스의 능력치가 좋은 편이라 기존 선수들의 가격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적시장에서는 어제까지만 해도 대장급으로 분류되던 인기 선수의 매물이 하한가에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의 공격수로 불리던 NHD 호나우두는 9월 13일 14시 40분 현재, 이적시장에 하한가 매물 368장이 쌓여있다. 동일 강화 수준의 TT 호나우두와 비교 시 프리킥과 커브를 제외한 대부분의 능력치가 TT 클래스가 NHD 클래스보다 높기 때문이다. 급여도 1 줄었다.

NHD 굴리트의 상황은 더 좋지 않다. TT 굴리트는 NHD 굴리트에 비해 모든 능력치가 높다. 그러나, 급여는 오히려 2가 줄어들어 18이다. 'NHD 굴리트의 유일한 약점은 급여'라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성능에서는 부족함이 없던 선수였는데, 신규 클래스가 더욱 좋은 성능을 갖췄고 단점인 급여 문제까지 해결했다. 결국, NHD 굴리트는 이적시장에서 하한가 매물이 쌓여가고 있다.

유저들은 더 좋은 성능, 더 낮은 급여의 TT 클래스로 인해 기존의 급여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고 새로운 선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는 불만도 표시하고 있다. 동일 능력치에서 신규 클래스가 급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에, 기존 선수의 가치 하락과 신규 클래스의 구매 유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특히, 얼마 전 급여 제한이 없는 중국의 클럽 공식 경기 모드가 이슈가 되었을 때 국내에서는 급여 시스템을 유지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 성능을 올리고 급여를 낮추는 신규 클래스가 계속 나오게되면 급여 제한을 해제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의견도 들려오고 있다.


▲ 대장으로 분류되던 NHD 호나우두, 하한가 매물만 쌓이고 있다


▲ 고성능, 저급여의 TT 클래스가 나오며 급여 시스템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 TT 클래스 출시 이후 유저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