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서 9월 24일(월)부터 세계 지도 10번째 시즌이 시작된다. 11월 23일(금)까지 약 2달간 진행되는 이번 시즌은 지금까지와 달리 많은 부분에서 규정이 변경된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계약을 통해 클랜 간 연합을 만들 수 있게 된 점이다. 주요 클랜 하나가 종속 클랜을 최대 3개까지 거느릴 수 있으며, 이들끼리 영토의 이전과 전투 위임을 할 수 있다. 종속 클랜은 다른 계약에서 주요 클랜이 될 수 있어 상당히 대규모의 세력을 만들 수도 있다.

클랜 간의 계약 시 주요 세력과 군소 세력, 조세의 양을 결정하게 된다. 계약의 효과는 계약을 맺은 이후 오전 6시가 되면 적용된다. 계약은 언제든지 종료할 수 있으며, 종료되더라도 기존에 위임한 전투는 그대로 유지된다.




영토 이전의 경우 본부가 배치된 영토를 제외한 모든 영토를 이전시킬 수 있다. 해당 영토에서 전투가 진행 중이더라도 이전 신청은 가능하지만, 진행 중인 모든 전투가 종료되어야 이전이 완료된다. 만약 전투 종료 후 영토의 주인이 변경되었다면 이전 신청은 취소된다.

계약을 체결한 클랜은 상륙과 상륙 경합을 포함해 세계 지도 내 전투를 서로 위임할 수 있다. 위임된 공격이 상륙, 영토 도전 클랜 토너먼트 등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된다면 공격을 위임받은 클랜은 모든 토너먼트에 참여하게 된다. 만약 클랜이 위임받은 전투에 참여하지 않으면 위임한 클랜과 위임받은 클랜 모두 전투 불참 제재를 받게 되며, 위임받은 클랜의 기록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한 전투를 동시에 여러 클랜에 위임할 수는 없다.

조세에 의해 군소 세력의 금고에 들어가는 모든 골드 및 영향력 수입은 주요 세력에게 표시된다. 군소 세력의 골드 및 영향력 수입의 일부는 특별 금고에 축적되며, 호송대를 통해 주요 세력에 전달해야 한다. 조세는 최소 20%이며, 최대 50%까지 설정할 수 있다.


▲ 계약을 체결했다면 전투를 서로 위임할 수 있다


군소 세력 클랜이 세계 지도에서 획득하는 골드 및 영향력 수입의 일부는 조세로서 특별 금고에 축적된다. 해당 자원은 일정량 이상 축적되면 호송대를 통해 주요 세력에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주요 세력에 보내는 조세의 양이 많을수록 호송대가 도착하는 데에 더 오래 걸린다. 또한 해당 연합에 속하지 않은 다른 클랜이 호송대를 요격할 수 있다. 이 경우 매일 무작위로 선택된 지도에서 진행되는 전투를 통해 방어해야 하며, 방어에 참여하지 않아도 불참 제재를 받지 않는다.

호송대를 공격하는 입장의 클랜은 영향력 경합에 참여해야 한다. 상륙 경합과 비슷하다 할 수 있으나, 여러 클랜이 호송대를 공격하여 승리할 수 있다. 경합 클랜 승리 수는 최대 4개 클랜이다.


▲ 군소 세력이 많을수록 주요 세력의 수입이 증가한다


이외에도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전차의 단계가 다소 완화된다. 10단계 전선에 10티어 전차 외에 9티어 전차로도 참여가 가능해졌으며, 8단계 전선에는 8티어와 7티어 전차를 운용할 수 있다. 물론 전차 성능상 10티어와 8티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은 맞지만, 인원을 충당하거나 보다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최소 영토 수입을 포함해 전반적인 영토 수입도 증가한다. 10단계 기준으로 144, 360, 480, 1,008골드 영토로 구분된다. 하루에 최대 54,000 골드까지 획득할 수 있다.

클랜전에 따른 보상으로는 명예의 전당 순위에 따라 스타일과 문양, 훈장이 지급된다. 또한 세력 순위표 순위에 따라 전쟁 채권이 지급된다. 만약 1위를 기록할 경우 175,000 전쟁 채권을 획득할 수 있다.


▲ 클랜전 보상으로 전쟁 채권과 클랜 전용 위장 등 다양한 아이템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