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여 별다른 문제 없이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그런데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음 퀘스트 레벨보다 자신의 레벨이 낮아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었던 경험이 모두에게 있었을 것이다.

또한 게임을 즐기다 보면 주요 퀘스트를 진행했던 직업 이외의 다른 직업도 육성하게 되는데, 주요 퀘스트는 한 번 완료하면 다시 할 수 없어서 다른 방법으로 레벨업을 해야 한다. 이렇듯 레벨을 올리고 싶을 때는 어떤 콘텐츠를 이용해야 할까?

전투 직업은 주로 인스턴스 던전 공략, 망자의 궁전 등의 콘텐츠를 통해서 레벨을 올리게 되는데, 어떤 콘텐츠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해서 레벨을 올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험가를 위해 전투 직업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모아봤다.


레벨링 콘텐츠 목록
던전, 망자의 궁전, 돌발 임무, 소대 공략 임무 등



레벨링을 위한 콘텐츠는 던전 이외에도 망자의 궁전, 소대 공략 임무 등이 있다. 공략 시간이 길지만 많은 경험치를 받는 던전, 공략 시간이 짧지만 상대적으로 경험치를 적게 받는 돌발 임무, 의뢰 수주권을 소모해야 하는 길드 의뢰 등이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공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다음 레벨까지 아주 약간의 경험치만 남았다면 공략 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던전에 입장하기보다는 돌발 임무나 길드 의뢰 등 공략 시간이 비교적 짧은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 무작위 임무

임무 찾기의 무작위 임무 탭을 누르면 무작위 임무: 숙련자, 무작위 임무: 레벨링 등의 다양한 임무를 확인할 수 있다. 무작위 임무 보상은 하루에 한 번만 받을 수 있으며, 현재 부족한 역할로 참가할 경우 길, 군표, 석판, 비활성 클러스터 등의 추가 보상이 주어진다.

간혹 무작위 임무: 레벨링 등을 몇 번씩 반복해서 공략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일일 보상을 받은 이후에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하루에 한 번만 공략하는 것을 권장한다.

예외적으로 무작위 임무: 레벨링 추가 보상인 비활성 클러스터와 무작위 임무: 연합 레이드 추가 보상인 마하물질은 반복 공략해도 획득할 수 있어서 부족 역할로 참가할 경우 보상 아이템을 여러 번 받을 수 있다.


▲ 무작위 임무 추가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스턴스 던전

자신의 레벨과 가장 근접한 인스턴스 던전을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낮은 레벨의 던전을 공략하는 것은 시간 대비 효율이 높지 않은 편으로 주요 퀘스트 이외에도 부가 퀘스트를 통해 개방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들, 예를 들면 레벨 38 던전인 나무꾼의 비명 등을 공략하며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다.

또한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던전 고유 아이템은 상점에서 살 수 있는 NQ 아이템에 비해 성능이 좋기 때문에, 좀 더 나은 아이템을 장비하고 싶다면 해당 던전을 반복 공략하며 아이템을 모으는 방법도 있다.


▲ 레벨에 맞는 던전을 돌면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망자의 궁전

망자의 궁전은 1명에서 4명으로 구성된 파티로 입장하여 미궁을 한 층씩 공략하는 딥 던전으로, 일정 수 이상의 적을 쓰러뜨리면 '전송 석탑'이 개방되어 다음 층으로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B1에서 B200까지 공략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층은 B51~B60 구간이다.

또한 망자의 궁전 내부에서는 마기 장비와 무기 강화 수치가 공격력을 결정짓는 요소이며 별도의 아이템 레벨 제한이 없으므로 아이템 레벨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 아무 아이템이나 착용하고 들어가도 문제없다!


■ 돌발 임무

필드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는 특수 퀘스트인 돌발 임무를 달성하면 경험치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다른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레벨과 비슷한 돌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경험치 추가 보상 돌발 임무를 완료하면 일반 돌발 임무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경험치가 필요하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기회이다.


▲ 돌발 임무 표시와 노란색 마크가 표시된다


▲ 해당 지역에 가면 알림 문구도 함께 뜬다


■ 소대 공략 임무

소대 공략 임무란 자신의 총사령부 모험가 소대원들과 함께 일부 던전을 공략하는 콘텐츠로, 우선 총사령부 모험가 소대의 랭크를 2 이상으로 만든 뒤, 흑와단 막사 내부의 NPC '소대 담당 중사'에게 퀘스트를 완료하고 소대원을 선택하여 출발할 수 있다.

일반적인 던전 입장 조건과 마찬가지로 방어 역할 1명, 회복 역할 1명, 공격 역할 2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을 포함한 다른 소대원들의 직업과 레벨이 일치해야 입장할 수 있다.

소대원들과 함께 던전에 입장하면 보조 단축바의 '명령: 전투 개시', '명령: 일시 후퇴', '명령: 리미트 브레이크'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몬스터를 지정하고 '명령: 전투 개시' 버튼을 누르면 소대원들이 몬스터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명령: 리미트 브레이크'는 일반 던전과 마찬가지로 리미트 브레이크 게이지가 모두 충전되면 단일 몬스터를 상대로 강력한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소대원들과 일부 던전을 공략할 수 있다


■ 길드 의뢰

각 마을의 길드 의뢰 NPC에게 길드 의뢰를 받고 완료하면 경험치와 보상을 받는 콘텐츠이다. 하나의 의뢰를 받을 때마다 의뢰 수주권 1개가 소모되는데, 의뢰 수주권은 12시간마다 3개씩, 하루에 총 6개를 획득할 수 있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의뢰 수주권의 수는 퀘스트 창(기본 키세팅 기준 'J' 키)을 열어 확인할 수 있다.

길드 의뢰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 대도시별 선행 퀘스트

그리다니아: 워렌 감옥에 드리우는 그림자 - 검은장막 숲 중부삼림(23.4, 19.9) NPC 갤프리드
울다하: 성공의 빛과 그림자 - 중부 다날란 (20.7, 18,3) NPC 즈즈메다
림사 로민사: 배신의 대가 - 중부 라노시아(25.6, 17.0) NPC 슈텔뷔른


퀘스트를 완료하고 자신이 시작한 마을의 모험가 길드에서 '도전! 길드의뢰' 퀘스트를 받아 완료하면 길드 의뢰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검은장막 숲 남부삼림의 고요한 야영지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색 임무: 금강거북 알 줍기', 동부 라노시아의 코스타 델 솔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색 임무: 시원한 포도주 줍기'가 효율이 좋아 많은 모험가가 애용하고 있다.


▲ 퀘스트 창에서 시작 버튼을 눌러야 임무가 시작된다


▲ 임무 지역은 지도상에 초록색 원으로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