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9-19 20:23
댓글 :
7

[정보] 막공으로 도전할 만한 적절한 난이도, 울디르 신화 '탈록' 공략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확장팩의 "첫 레이드 던전은 그렇게까지 난이도가 높지 않다"는 인식을 산산조각낸 울디르. 그훈부터 꽤 높은 수준의 택틱을 요구하는데 신화 난이도는 더 어렵다. 1주 차에 그훈 영웅 업적을 달성하지 못한 유저들이 많았고, 직장인들이 많은 평일 저녁 공대는 여럿 해체되는 분위기다. 그런데 신화 난이도는 오죽하리... 세계 최초 킬을 노리는 해외 길드도 생각보다 높은 난이도와 함께 요구되는 기어 수준에 혀를 내둘렀다.

울디르 후반부 네임드는 난이도가 더더욱 높다. 제크보즈는 뻔한 타임 테이블을 바탕으로 영웅에서 익힌 공략으로 공격대의 호흡을 체크하고, 벡티스는 그동안 레이드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색다른 매커니즘을 선보였다. 이를 이해하고 공격대 전원의 호흡이 뒷받침되어야 +4킬과 함께 진정한 기어 체크 포식자를 만나게 된다.

그렇다고 울디르 신화 난이도를 너무 '높은 벽'으로 볼 필요는 없다. 쐐기돌 주간 보상과 함께 9-10단 고단런 또는 5-7단 파밍으로 아이템 레벨을 360 정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신화 난이도에 도전할 기어는 충분히 달성하고도 남는다. 하여 비교적 쉬운 첫 네임드 '탈록' 정도는 막공으로 공략해도 무방하다.


공략에 앞서... 공격대 경보 애드온, 최신화 필요

지난주 일요일까지 탈록의 공격대 경보 타임 테이블이 정확하지 않았으나, 현재 어느정도 수정되어 꽤 정확한 타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도 ±3초 정도의 오차가 있다. 특정 패턴과 함수에 따른 문제라기보다는 탈록의 기술이 조금씩 지연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후반부 타임에 오차가 발생한다.

* 울디르 영웅 난이도 오픈 첫날, 공격대 경보가 맞지 않아 핏빛 정전기의 구체가 발사되면서 대상자의 채팅 알림이 표기됐던 것과 비슷한 문제다. 이는 애드온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수정되고 있으므로 항상 공격대 경보 애드온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야 한다. 특히, DBM의 경우 개발자 사정에 의해 주말까지 오차범위가 컸으나 9월 19일 기준으로 탈록/마더/제크보즈/벡티스까지 어느정도 해결된 상태다. 그럼에도 하루에 2~3번씩 픽스되고 있으니 레이드 출발 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한다.

다행히 탈록은 제크보즈/벡티스처럼 ±3초 정도의 오차가 공략에 치명적이지 않다. 타임 테이블을 달달 외울 정도로 공격대에 많은 것을 요구하는 보스도 아니다. 그러므로 영웅 공략을 숙지한 뒤, 신화에 추가된 기술을 살펴보고 대응 요령을 갖추면 된다.

▲ 트위치 커스를 이용하면 공격대 경보 등 애드온 업데이트를 신속하게 확인/진행 할 수 있다


탈록 타임라인 - 모든 기술을 정해진 시간에 따라 사용, 대처하기 쉽다

신화에서 추가되는 패턴은 [동맹 경화][거대해진 심장]이다. 영웅에서는 [피범벅 곤봉]만 잘 대처하면 공대 힐업이 밀리지 않았지만, 신화에서는 [동맹 경화]와 함께 오는 [거대해진 심장][피범벅 곤봉]까지 이어지므로 이 타이밍에 공생기와 힐업기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보통 공격대 평균 아이템 레벨 355를 기준으로 [동맹 경화][거대해진 심장] 콤보를 3번 정도 보고 엘리베이터 페이즈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망자 없이 딜로스를 최소화한다면 2번째 [피범벅 곤봉]을 보기 전에 엘리베이터 페이즈로 돌입할 수 있다. 막공이라면 트라이 과정에서 3번째 [피범벅 곤봉]을 보지 않고 엘리베이터 하강 페이즈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탈록은 딱 타임라인에 따라 기술을 사용하고, 공격대 경보로 이를 미리 살펴볼 수 있으므로 각 기술에 대한 대처가 그리 어렵지 않다. 다만, 피범벅 곤봉과 곤봉 회수 과정에서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면, 다음 기술 사용까지 약 ±5초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탈록 기술 대처 요령 - 이미지로 보는 신화 기술 대처 요령





탈록 공략 상세 - 페이즈별 공대 전투 흐름

신화도 1탱으로 진행하는 공대가 몇 있지만, 사실 무리다. 무조건 2탱을 권장한다. 공대 힐업 타이밍에 발생하는 탱커 급사에 대처하고, [불안정한 방울]을 담당하기 위해서다. 공격대 구성은 2탱 5힐 13딜이 무난하며, 신기가 2명 이상이라 힐이 밀릴 경우 6힐로 가도 무방하다.

* 1 페이즈 : 전투 시간 3분을 절대 넘기지 말 것

전투 시작 시 5초 후 바로 [혈장 방출]이 온다. 첫 대상자는 빠르게 본진 이탈 후 외곽 구석 깊은 자리에 바닥을 깐다. 혈장 방출 15초 후에는 [핏빛 정전기]가 이어진다. 공대는 산개 진영을 유지한다. 특히 근딜은 산개에 더 유의한다.

전투 시작 25초 후 신화에서 추가된 [동맥 경화][거대해진 심장] 콤보가 온다. [동맥 경화] 대상자들은 캐릭터가 겹치지 않게 산개를 유지하여 자리를 잡고, 동맥 경화 대상자가 아닌 이들은 [거대해진 심장] 대상자와 겹쳐 선다. 이후 공대에 큰 피해가 이어지므로 이 타이밍에 미리 신의 권능: 방벽이나 오라 숙련 등을 활용하여 대미지 감소 기술과 주요 힐업 기술을 활용한다. 근딜은 미리 탈록의 엉덩이 쪽은 비워두고 약산개하여 동맹 경화에 걸리도록 하고, 엉덩이 빈 자리는 거대해진 심장 자리로 활용한다.

[동맹 경화], [거대해진 심장] 콤보가 끝나면 바로 [혈장 방출][피범벅 곤봉]이 같이 온다. 이때 [혈장 방출] 대상자는 생명력이 다 회복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상힐을 지원받아야 하며, 위급하면 개인 생존 기술을 활용한다. [피범벅 곤봉]은 영웅 난이도처럼 탱커가 바닥 위로 유도하고 근딜은 붙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공대에 큰 피해가 오므로 힐업을 하면 되는데,[ 피범벅 곤봉]에서 이어지는 [곤봉 회수]가 약 25초 뒤에 오므로 급하게 힐업을 할 필요는 없다.

이후 타임라인에 따라 반복되는 기술들을 대처하되 1 페이즈에서는 [동맥 경화] + [거대해진 심장] 콤보를 3번 이상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2 페이즈 : 엘리베이터 하강

영웅 난이도와 큰 차이가 없다. 딜러는 [응결된 피]를 일점사하고, 원딜은 [불안정한 방울][응결된 피]를 번갈아 가면서 딜한다. 원딜은 주로 [응결된 피]를 먼저 처리하되 [불안정한 방울]은 대상자에게 붙기 전에만 처리하면 된다.

음성 지원이 가능한 공대원 또는 공대장은 구석 끝에서 '레이저 위치'를 보고 공대 본진을 잡는다. 기준이 되는 캐릭터 머리 위에 징표를 찍어두고 콜을 하면 편하다. 신화는 레이저가 2줄씩 더 많이 나온다.

* 3 페이즈 : 블러드로 쫄 마무리 후 탈록 딜

지상에 도착하면 탈록이 약 15초 동안 무방비 상태로 서 있는다. 탱커는 남은 [응결된 피]를 탈록에 붙여 블러드와 함께 마무리한다. (딜이 부족하면 쫄부터 마무리하고 탈록에 붙고, 중앙은 항상 비워둔다) 탈록에 잘 붙였다면 남은 응결된 피는 묻딜로 처리해도 된다. 영웅처럼 마찬가지로 [불안정한 방울]이 계속 등장하는데, 오프탱은 이 방울을 계속 처리한다. 이후 탈록의 패턴과 대처 요령은 1 페이즈와 같다.


탈록 신화 공략 영상 - 해외 길드의 공략 영상

▲ Youtube - FinalBossTV

▲ Youtube - Method

▲ Youtube - Rayisback

▲ Youtube - Stankie Gaming

※ 이미지 출처 : FinalBossTV (Youtube)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84개 등록됨 (2020-05-29 ~ 2019-11-28)

[정보] "관례적인 디자인 No! 새로운 세계처럼 Yes!", 승천의 보루 탄생 비화 [27]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29 18:03
주변 환경이나 배경 음악은 신규 지역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어둠땅은 지금껏 와우에서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은 사후 세계를 주 무대로 하고 있어 어떤 모습을 .....
[인터뷰] 실바나스가 어둠땅에 일으킨 문제는? '승천의 보루' 숨겨진 이야기 [15]
인터뷰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29 00:00
가장 고귀한 영혼만이 도달할 수 있는 곳, 죽은 영혼을 어둠땅으로 인도하는 성스러운 임무를 수행하는 자들이 머무는 승천의 보루.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티브 대뉴저(Steve Danuser)는 어둠땅 승천.....
[풍경기] 착하게 살아도 나락행?! 망자의 갈림길 '오리보스'에 생긴 문제 [11]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27 12:28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에 등장하는 오리보스는 죽은 영혼(령)이 가장 먼저 도착하는 대도시다. 영혼은 여기서 심판관의 판결을 통해 어둠땅의 5개 지역인 승천의 보루, 몽환숲, 말드락서스, 레벤.....
블리자드, '블리즈컨 2020' 개최 취소 결정 [7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5-27 10:41
블리자드가 올해 '블리즈컨 2020'을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26일, 블리즈컨 프로듀서인 사랄린 스미스(Saralyn Smith)는 블리자드 홈페이지를 통해 "오랫동안 컨벤션 개최를 위해 국가 및 지방 보건.....
[풍경기] 캘타스 영혼의 운명은? 죄 지은 영혼 처벌하고 갱생하는 '레벤드레스' [1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20 12:55
'드라큘라, 중세 유럽, 고딕 양식의 건물' 어둠땅 신규 지역 레벤드레스를 돌아보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단어다. 레벤드레스는 생전에 악한 죄를 지었지만 갱생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영혼이 모이는 .....
[정보] 죽으면 공든 탑이 무너지는 기분이 들어도 챙겨야 할 '월드 버프와 도핑' [35]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15 15:09
와우 클래식에서 레이드를 즐기는 대다수 유저들은 월드 버프와 도핑 같은 사전 준비에 공을 들인다. 특히나 세이지 점괘부터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잔달라, 혈투의 전장에 노래꽃과 저주받은 땅 버프.....
[기획] 신제품 가격 안정화, 언제 기다릴래? 현존하는 가격대별 가성비 PC 주요 부품 [30]
기획기사 | 백승철 기자 (Bector@inven.co.kr) | 2020-05-13 15:03
모든 분야, 특히 IT 제품들의 신제품 출시 주기는 정말 짧다. 출시일로만 계산하면 약 1년 정도인데 해당 제품 출시 계획과 성능을 업체에서 발표하고, 출시 직후의 가격 안정화까지 기다리는 것을 따져.....
[정보] '10분 뒤 대족장의 축복?' 월드 버프 타이머 애드온, 한글로 쓰세요! [20]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08 19:55
와우 클래식 서버는 레이드 유저들이 '월드 버프'를 받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로크홀라 서버는 용사냥꾼의 재집결을 받기 위해 무수히 많은 인파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기도 할 정도다. 다크문 축.....
[정보] 어둠땅 알파 정보 총망라! 반란군 '우서'와 공격대 우두머리 '나타노스'? [31]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06 17:18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 알파 테스트가 시작된 지 약 한 달이 지났다. 이에 데이터마이닝 및 알파 빌드 플레이를 통해 각종 정보가 공개되고 있다. 현재 알파 빌드는 미완성된 부분이 많고 플레이.....
"워존, 플레이어 6천만 명 기록" 액티비전 블리자드 1분기 실적 [39]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5-06 15:21
지난 1분기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이끈 건 배틀로얄 워존이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현지 시각으로 5일, 회계연도 2020년 1분기(2020년 1월 ~ 3월) 실적 발표를 진행했다. 1분기 액티비전 블리자드 일반.....
[정보] 전설 장비 제작 재료와 형상 획득 가능한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 [3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5-01 20:08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에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가 추가된다. 1~5인의 파티를 구성해 끝이 없는 탑을 올라가는 일종의 도전 모드로 전설 장비를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다양한 형상변환 장.....
[정보] 격아 끝나면 더는 못 얻어요! 지금만 획득 가능한 수집품과 업적은? [4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4-29 12:4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 알파가 진행되면서 연일 새로운 소식이 쏟아지는 가운데 어느덧 격전의 아제로스는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아직 날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어둠땅이 시작되면 격아.....
[체험기] 와린이인 내가 어둠땅 '추방자의 해안'에서는 정예몹 처치하는 고인물? [3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4-24 17:5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에는 와우를 처음 접하는 신규 플레이어를 위해 일종의 튜토리얼 지역인 '추방자의 해안'이 생긴다. 이곳에서 신규 플레이어는 1~10레벨까지 캐릭터를 육성하며 캐릭터 이.....
[풍경기] 반군의 편에 선 우서, 어둠땅 고귀한 장소 '승천의 보루'에 숨겨진 비밀? [25]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4-23 14:2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어둠땅에서 50레벨 캐릭터가 들어서는 첫 번째 신규 지역은 '승천의 보루'로 52레벨까지 퀘스트를 진행하는 곳이다. 승천의 보루는 키리안 성약의 단이 관리하고 있으며, 평생 충.....
[정보] 모닝팟 다녀왔습니다! 1시간 30분이면 충분한 '줄구룹' 꿀정보 방출 [2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20-04-16 17:43
금일(16일) 오전 7시에 오픈한 20인 레이드 던전 '줄구룹'에 다녀왔습니다. 분배까지 1시간 20분 정도 소요(히든X)됐는데요. 난이도는 매우 쉬웠지만, 공략을 모른다면 전멸로 이어질 수 있는 구간도 있.....
[정보] 세나리온 의회 평판 올리자! 메마른 모래의 땅 '실리더스' 퀘스트 오픈 [8]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16 14:33
4월 16일 업데이트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서버에 줄그룹 및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녹색용군단이 추가됐다. 이 외에도 추후 페이즈 5의 주요 무대가 될 '실리더스' 지역 퀘스트가 이번 업데이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신규 공격대 줄구룹 추가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16 09:40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이하 클래식)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리지널 시절 많은 인기를 끌었던 공격대 줄구룹(Zul’Gurub)이 오늘 적용됐다. 가시덤불 골짜기에.....
[정보] 직업 공용으로 돌아온 특성과 기술! 어둠땅 초기 직업 전문화 변경점 [18]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4-10 19:41
어둠땅 알파 빌드가 공개되고 테스트가 시작되면서 여러가지 흥미로운 정보가 공개되고 있다. 확장팩마다 와우저가 가장 관심 갖는 부분 중 하나는 직업 밸런스다. 자신의 캐릭터가 어떻게 변경되고 얼마.....
[정보] 야성 드루이드 BIS와 자연 저항 아이템 드롭! 신규 월드 보스 '녹색용군단' [17]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09 12:35
4월 16일 '줄구룹'과 함께 총 4개체의' 월드 보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등장하는 보스는 녹색용군단의 수장 '이세라'의 부장들로 잿빛 골짜기, 페랄라스, 동부 내륙지, 그늘숲 4곳의 장...
[뉴스] 진로크 먹으러 가자! 20인 레이드 던전 '줄구룹' 4월 16일 클래식에 상륙 [19]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20-04-08 12:1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서버에 많은 이들이 기다려온 레이드 던전 '줄구룹'이 오는 4월 16일 목요일에 오픈한다. 이용자들은 한국 시각으로 16일 오전 7시부터 줄구룹에 입장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