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9-19 20:50
댓글 :
50

40%의 성능 향상! 엔비디아, "RTX로 새로운 게이밍 시대 연다"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엔비디아의 새로운 '튜링(Turing)' 아키텍처가 탑재된 차세대 그래픽카드 RTX 시리즈의 출시가 어느덧 코앞까지 다가왔다. 출시를 하루 앞둔 오늘(19일), 엔비디아는 RTX 시리즈의 상세한 정보를 전하기 위해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엔비디아가 전한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인데 RTX의 기술적인 부분과 이를 지원하는 게임 및 곧 출시될 RTX 2080Ti와 RTX2080에 대한 성능이었다. 다만, 아쉽게도 현장에서 RTX 2080Ti와 RTX 2080에 대한 성능 벤치마크가 이뤄지진 않았으며, 엔비디아 측에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정리된 성능 부분만 언급된 점과 RTX를 구성하는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된 발표였다.

발표가 시작되기 전 엔비디아의 이용덕 지사장은 "차세대 튜링 아키텍처가 적용된 RTX는 새로운 게이밍 시대를 알리는 첫발이라 생각한다"며, "RTX가 선보일 다양한 기술로 실제와 같은 환경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라고 이번 RTX 시리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엔비디아의 아시아·태평양 테크니컬 마케팅 디렉터인 '제프리 옌'의 발표로 시작한 RTX 간담회를 지금부터 살펴보자.

▲ 엔비디아의 아시아·태평양 테크니컬 마케팅 디렉터 '제프리 옌'


■ 차세대 게이밍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 'RTX'

▲ 새로운 기술 등이 모여 탄생한 RTX

RTX는 레스터라이징, 레이 트레이싱, 딥 러닝 같은 인공지능 등을 모두 아우르는 기술을 뜻하며, 기존의 아키텍처로는 RTX를 구현할 수 없어 새로운 아키텍처 '튜링'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RTX를 아우르는 기술 중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레이 트레이싱은 실사와 같은 빛을 전해주는 기술로써, 발표 중간에 실시간으로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기 전과 후의 차이는 어마한데, 이를테면 검은 먹 같은 그림자에 레이를 넣으면 실사처럼 빛의 세기에 따른 그림자의 선명도가 달라졌다.

이를 적용한 대표적인 게임은 최근 출시된 '섀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와 곧 출시될 '배틀필드5'이다. 영상으로 확인한 배틀필드5는 자동차 표면에 반사된 골목 너머의 상황이나 물가에 비치는 비행기 등 실사 같은 빛의 이동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프리 옌은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앞으로의 게임 플레이가 바뀔 수 있다고 전했다.

레이 트레이싱 이외에도 텐서 코어의 탑재로 딥 러닝 인공지능 기술이 강화되었으며, 흑백 사진에 어울리는 색을 입히거나, 대충 그린 그림을 3D로 바꾸는 등 게임 이외에 다양한 활용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 실시간으로 빛의 반사를 조정할 수 있다

▲ 실제 간담회 중 RTX 시리즈를 탑재한 PC로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하면 차원이 다른 빛 반사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외에 딥 러닝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술도 확인할 수 있었다


■ RTX를 제외하더라도 GTX와 비교시 성능 차이 확실하다

RTX의 기술 발표 다음에는 RTX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공개되었다. 엔비디아 측 발표에 따르면 차세대 그래픽카드 RTX 2080Ti는 이전 세대인 GTX 1080Ti보다 약 40~50%의 성능 향상을 이뤘으며, RTX 기술 중 하나인 DLSS를 기능까지 포함한다면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준다고 한다. 이외에도 세상에서 가장 빠른 메모리인 튜링 GDDR6가 탑재되었다.

단, 아무 게임에서만 RTX 기능을 사용할 순 없다. 게임에서 이를 지원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RTX를 지원한다고 해서 무조건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한 것도 아니다. RTX가 레이 트레이싱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레이 트레이싱 외에 다른 기술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

엔비디아에서 발표한 게임은 약 20여 종이며, RTX는 이제부터 시작이므로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기존에 이미 출시된 게임에선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도 궁금할 텐데 출시된 게임 중 몇몇 게임에서는 추가로 RTX를 지원하게끔 바뀔 예정이며, 4K UHD에서도 60Hz의 프레임을 고정하여 플레이할 수 있고 HDR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엔비디아는 9월 20일부터 RTX 2080과 RTX 2080Ti의 판매를 시작하며,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의 가격은 799달러(약 90만 원), RTX 2080Ti 파운더스 에디션의 가격은 1199달러(약 134만 원)이다. 또한, 10월 출시를 앞둔 RTX 2070 파운더스 에디션은 499달러(약 56만 원)로 측정되었다.

▲ 프레임을 향상시켜주는 DLSS

▲ 일반적으로 1080Ti보다 40%의 성능 향상이 이뤄졌으며, DLSS를 사용한다면 2배로 늘어난다

▲ RTX를 지원하는 게임들은 위 사진과 같다

▲ 이미 출시된 게임이라면 4K HDR 옵션에서도 60Hz의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 제품의 가격은 다음과 같다


■ 차세대 튜링 RTX 그래픽카드 실물 사진 보고가세요

한편, 기자 간담회 한편에는 RTX 그래픽카드가 전시되어 있었다. 전시장에는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되고 쿨러를 탑재하는 등 많은 변화가 이뤄진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이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의 제품도 만나볼 수 있었다.

▲ 좌측부터 RTX 2080Ti와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이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6112개 등록됨 (2018-11-18 ~ 2018-05-17)

[지스타피플 #10] 게롤트가 왔다?! 'CDProjektRED' 개발자들과의 만남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18 02:39
'지스타 피플'은 지스타 2018에 출전한 다양한 게임의 개발자들 및 업계 관계자들과 짧은 이야기를 나누는 인벤의 인터뷰 프로젝트입니다. 지스타 피플에서는 이번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총 열 분의 개.....
[지스타 국제관#9] 인디, PC게임에 친화적인 폴란드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
인터뷰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11-18 02:28
올해 지스타에서는 폴란드 게임사를 많이 만나볼 수 있었다. 참가한 유럽 게임사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할 정도로 프로스트펑크의 11bit 스튜디오, '레이어즈 오브 피어'의 Bloober 팀 등, 한국에서도.....
[인터뷰] CDPR이 게임 잘 만드는 이유? "우린 항상 배고프니까"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8-11-18 02:01
CDPR이 한국 팬들을 위한 작은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부산 광안리 근처의 한 펍에서 위쳐와 궨트 팬들을 위한 파티를 준비한거죠. 현장을 방문하니, 현실로 튀어나왔다고 봐도 될 만큼 똑같이 분장한 게.....
최고의 게이밍 환경을 위하여! 기가바이트 어로스 부스 풍경기
포토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11-18 01:16
올해 지스타에는 다양한 게이밍 하드웨어 업체가 참가해 참관객들에게 수많은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LG전자 부스에서는 조텍 AMP BOX를 통해 LG 전자의 그램을 게이밍 노트북으로 활용할 .....
[인터뷰]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주고 싶다" - 스튜디오 도마 양승혁 감독
인터뷰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11-18 00:48
게임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 같다. 국내에 있는 여러 사운드 스튜디오 중 게임 음악과 관련해서 꼽을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이곳. 바로 '스튜디오 도마'다. 스튜디.....
[포토] 모니터를 뚫고 나온 그녀들, 넷마블게임즈 부스모델 [1]
포토뉴스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11-18 00:46
한 해를 마무리하는 국내 게이머들의 축제, 지스타 2018이 대망의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개막날이었던 목요일, 수능을 마무리한 학생들이 찾아온 금요일, 따뜻한 날씨에 수많은 게이머들이 함께한 토요일.....
[영상] 작지만 가장 밝게 빛나는 지스타의 별, '인디 게임'을 만나다
동영상 | 강승진,윤홍만,김규만,김수진 기자 (desk@inven.co.kr) | 2018-11-18 00:35
매년 덩치를 불린 지스타. 올해는 벡스코 컨벤션홀까지 빽빽하게 게임 시연 부스로 꾸몄습니다. 하지만 넥슨, 넷마블, 에픽게임즈, 카카오 등 대형 게임회사의 부스로 꾸며진 제 1 전시관과는 좀 달랐죠.....
이재홍 위원장 "스트리머, 저작권 보호 의식 가져야" [3]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11-18 00:32
Q. 위원장으로서 1년차가 곧 지난다. 지난 8월에 취임해 기간은 짧지만, 많은 일을 겪었다. 그동안을 스스로 평가한다면? = 너무 바쁘게 지난 거 같다. 취임하자마자 국회에 업무 보고가 있었고, 곧이어.....
[인터뷰] '마이로니', 여성향 게임이란 편견을 깨다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11-18 00:32
세계관 지구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행성 ‘로니별’, 이 행성의 주민들은 개와 고양이의 생김새를 하고 있다. 그들은 각자의 이유를 가지고 행성을 떠나 지구에 오게 되 었고, 지구의 동물들.....
[지스타 국제관#8] 대만관 총괄 "지스타 통해 대만 게임 산업이 한층 성장할 수 있길"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18 00:31
우리에게 대만은 비교적 친숙한 국가다. 지리적으로도 가까우며, 문화적으로도 멀지 않다. 맛있는 음식과 저렴한 물가 덕에 청년층 여행지로도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중국 시장 진출이 막히며, 우리나라.....
[지스타 국제관#7] "아세안 게임 시장, 초기 투자에 아주 좋은 기회"
인터뷰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18 00:18
지스타 2018이 진행되고 있는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 위치한 B2B 구역에서는 중앙을 거대하게 차지한 한-아세안 공동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개국 35개 업체가 지스타를 찾은 규모 만큼이나 거대.....
[지스타 국제관#6] 지스타 찾은 캐나다 공동관, "양국 게임 산업의 시너지 기대"
인터뷰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18 00:17
지스타 2018 B2B관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을 방문한 여럿 해외 공동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캐나다 공동관은 꾸준하게 지스타에 참가해온 나라중 하나로, 매년 수준 높은 캐나다.....
[지스타 국제관#5] '세계 3위' 캐나다 디지털 게임 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18 00:16
주한 캐나다대사관 및 캐나다 주정부 한국대표부는 금일(16일) 지스타 2018이 진행되고 있는 부산 벡스코 현장에서 오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지스타에 참가한 캐나다 게임 산업 기업들.....
[인터뷰] "컨셉과 세계관을 녹여 하나의 경험으로" 뮤즈 대쉬의 철학을 듣다
인터뷰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11-18 00:00
괴물 음악 노트에 맞춰 공격을 하는 리듬 게임 '뮤즈 대쉬'. 어느날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어떤 사람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게임일까 궁금했을 정도로 화려한 색감과 아트워크가 눈에 띄었던 작.....
[지스타 국제관#4] 각양각색의 카탈루냐 개발자들과 진행한 릴레이 인터뷰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11-18 00:00
작년 지스타 현장에서 만났던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부스가 올해에도 6여 개 게임 개발사와 함께 한국을 방문했다. 게임 개발사 외에 e스포츠 플랫폼, 게임 토이 등 게임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업체로 구.....
[인터뷰] e초이스 배승주 과장, "완벽한 현지화는 기술적 접근도 필요하다"
인터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11-17 23:59
글로벌 시대라는 개념이 등장한지도 어언 10여년이 지났습니다. 한 때 게임의 해외 수출 자체가 기삿거리로 뜨기도 했지만, 이제는 많은 게임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다양한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죠.....
[인터뷰] 아스텔리아 "순위 경쟁보다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이 되고 싶다"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11-17 23:57
정통 MMORPG '아스텔리아'가 오랜 침묵을 끝내고 오는 12월 13일 OBT를 실시한다. '아스텔리아'는 탱딜힐로 대표되는 정통 MMORPG 시스템 위에 '아스텔'이라는 소환수를 활용한 전략적인 요소를 결합한 .....
[돌발포토] '트하~' 지스타 트위치 부스에 '페이커'와 '울프'가 떴다! [8]
포토뉴스 | 유희은 기자 (Youii@inven.co.kr) | 2018-11-17 22:17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는 지스타 2018, 여러분은 재밌게 즐기고 계신가요? 수능이 끝나고 난 뒤의 주말이라 그런지 더욱 많은 관람객이 지스타를 방문했는데요. 이 많은 인원들이 어느 부스를 가장 많이 .....
[포토] 화면 밖으로 나온 '최애캐'들! 지스타와 함께한 코스프레 풍경기 [2]
포토뉴스 | 남기백 기자 (Juneau@inven.co.kr) | 2018-11-17 21:32
개막 이후 가장 많은 인파가 몰렸던 17일 벡스코 지스타 2018 현장. 많은 인파를 피해서 길을 걷다가도 문득 한 번씩 발걸음을 멈추고 뒤를 돌아보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게임에서만 보던 나의 '최애캐.....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32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