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 변경될 2019 시즌 랭크 게임의 모습은?


라이엇 게임즈가 2019 시즌 랭크 게임의 세부 변경 사항을 공개 했다.

지난 4월 말, 2019 랭크 시스템 변경점의 굵직한 줄기를 소개했던 라이엇 게임즈가 이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주요 변경점은 배치 게임 형식의 변경과 신규 티어와 단계 변경이다.

먼저 '배치 게임'의 변경점이다. 리그오브레전드는 매 시즌 랭크 게임을 소프트 리셋하여 재시작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랭크 점수가 초기화 되거나, 랭크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은 정식 티어 배정을 위한 '배치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단, 기존에는 모든 배치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 유저가 어떤 티어에 배정될지 예측하기 어려웠다. 또, 승리 패배에 따라 점수가 오르락 내리락하기 때문에 패배에 대한 부담감도 존재했다.

새롭게 변경되는 '배치 게임'은 이러한 점들이 개선된다. 유저는 배치 게임 도중 자신이 배치될 티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패배하더라도 점수 하락은 없을 예정이다. 배치 게임에서는 점수가 큰 폭으로 오르고, 승급전을 생략하므로 한 판의 승리로 큰 티어 상승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배치 게임 도중 자신의 티어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티어'와 '단계'의 변경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라이엇 게임즈의 개발자는 현재 랭크 게임을 사다리에 비유했다. '어느 한 칸의 간격이 다른 칸보다 너무 커서 타고 올라가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 브론즈 티어에서는 실력이 조금 좋아진다고 단계가 오르지 않고,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에서는 상위와 하위 간 격차가 매우 크다. 반대로 골드 티어에서는 조금만 실력이 바뀌더라도 두 단계 정도는 순식간에 이동할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아이언(Iron)' 티어와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가 추가된다. 아이언 티어는 브론즈 티어보다 아래에 배치되고, 그랜드마스터 티어는 마스터와 챌린저 티어 사이에 배치될 예정이다. 티어가 늘어나는 대신, 세부 단계는 기존의 5단계에서 4단계로 줄어들게 된다.

마지막으로 티어의 시각적 디자인도 변경된다. 기존의 티어 디자인은 주로 금속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의 세계관인 룬테라의 지역, 소재, 미학이 반영될 예정이다. 이러한 변경 사항들은 다음 2019 시즌 랭크에 적용될 예정이며,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다.

▲ '아이언', '그랜드마스터' 티어가 새롭게 추가된다


▲ 2019 랭크 시스템 – 신규 티어 및 배치 게임 | 개발자 일기 –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자 일기 – 2019 시즌 랭크의 신규 티어 및 배치 게임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