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9-23 20:54
댓글 :
9

[정보] 울디르 신화 '마더' 공략, 각 조가 정화의 화염 때 넘어가는 것이 핵심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쐐기돌 클리어 보상으로 최대 370+ 장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울디르 신화 공략을 위해 부족한 기어는 당연히 쐐기런을 통해 충족시켜야 한다. 울디르 영웅 난이도와 쐐기돌 5-7단 정도만 파밍해도 360+ 정도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이 정도면 울디르 신화 1-2 네임드인 탈록과 마더는 막공으로도 공략해볼만 하다.

신화 1주 차에 많은 공대가 마더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대체로 355+ 수준에서 마더를 공략하고 있었기 때문에 각 방으로 넘어갈 때 받는 피해를 상쇄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 주말까지 경보 에드온의 타이머가 정확하지 않았다는 점도 택틱을 준비하는 공대장으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현재는 전체적으로 기어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360+ 정도의 공대라면 큰 무리 없이 마더를 공략할 수 있다. 막공으로 탈록을 넘어 마더까지 공략을 해볼만한 시점이다. 또한, 1주 차 주말까지 있었던 [방어 광선] 버그(중앙이 비었는데 중앙을 가로지르면 사망)도 해결된 상태다.


마더 공략의 핵심 - 방어 격자판을 넘기 위한 조 구성과 딜러 쿨기 타이밍

* 공격대 구성 : 2탱 4힐 14딜 (막공은 5힐 권장)

1조 : 힐1, CC딜2, 폭딜1, 쫄탱
2조 : 힐1, CC딜1, 폭딜2
3조 : 힐1, 딜3
4조 : 힐1, 딜3
5조 : 힐1, 딜1, 마더탱

각 조는 사실상 4명씩 넘어간다고 보면 된다. 쫄탱과 1조는 광역 스턴/차단 등 군중 제어 기술을 가진 직업과 함께 순간적으로 폭딜이 가능한 직업을 배치한다. 1조는 쿨기를 오프닝에 마더에게 쏟지 않고, 단상을 넘어가 쫄에게 쏟는다. 2조 구성도 마찬가지다. 쫄 처리 상황에 따라 1-2조에 폭딜이 가능한 딜러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는 공대장이 직접 고민해야 할 사항. 추가로 고려해야 할 점은 1-2조는 마지막 방에 넘어가서도 기절 기술을 돌려야 한다는 점이다. 몇몇 직업은 마지막 방에서 광역 기절 싸이클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3-4조는 무난하다. 개인 군중 제어 기술을 가진 이들로 배치하거나 남은 딜러로 배치한다. 마지막 5조는 우직하게 마더를 열심히 때려줄 딜러로 배치한다.

막공에서 5힐을 권장하는 이유는 각 방으로 넘어갈 때마다 1~2명씩 사상자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방에서는 힐에 여유가 있으므로 막공은 수양 사제 등이 마더 딜을 돕는 형태로 공략하는 것이 더 좋다.

[방어 격자판]을 넘어갈 때 대미지 감소 기술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마더 타임라인 - '정화의 화염'과 함께 각 조 이동!

사실 마더의 타임라인은 정확하다고 보기는 다소 애매하다. 신화 난이도를 기준으로 탈록/제크보즈/벡티스처럼 전투 시작 후 '정해진 시간'에 따라 기술을 반복한다고 보기 어렵다. 2번째 방에서 [방어 광선]이 나오는 시점부터 [정화의 화염][바람 터널]의 시간이 ±5초 정도의 편차가 존재한다.

대략적인 타임라인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공략의 핵심은 각 조가 [정화의 화염] 때 다음 방으로 넘어간다고 이해하면 된다. 중간에 [바람 터널] 때문에 공대 힐업이 안되는 상황에 넘어오면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못 넘어간 인원이 있다면 항상 [바람 터널] 전후로 이동하도록 한다.



마더 공략 상세 - 1번째 방부터 마지막 방까지

* 1번째 방 : 정화의 화염 타이밍에 각 조가 넘어갈 것

전투 시작과 동시에 쫄탱은 2번째 방으로 넘어간다. [정화의 화염]이 오기까지 약 10초의 시간이 있으므로 1조는 마더딜을 약하게 하면서 빠르게 2번째 방으로 넘어가 대기한다. 전투 시작 후 약 20초쯤 되면 [바람 터널]이 온다. 바람이 오기 전에 2조가 2번째 방으로 넘어간다.

[바람 터널]이 끝나면 [정화의 화염]이 깔리는데 이때 3조가 넘어간다. 3조가 넘어가면 4조가 넘어갈 때까지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하다. 이 타이밍은 평온이나 재활 같은 힐업 기술을 활용하지 않아도 되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이후 4조는 [바람 터널]이 오기 전에 넘어오고, [바람 터널]이 끝나면 마지막 5조가 넘어온다.

* 다음 방에 도착한 조가 해야할 일

[방어 격자판]을 넘을 때마다 중요한 점은 1조는 최소 2명 이상의 광역 기절 딜러와 1명의 순간 폭딜이 가능한 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조가 광역 기술을 사용하는 시기는 [바이러스 전염체][타락의 잔재]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난 후다. 바이러스 전염체가 사용하는 [풍토병 바이러스]는 차단이 안 되므로 기절로 끊어야 하기 때문이다. [풍토병 바이러스]가 시전될 때 광역 기술을 사용하여 주변에 있는 [잔재의 타락]까지 기절에 들어가도록 한다. 이후 잔재의 타락이 사용하는 [달라붙는 타락]은 개인 차단 기술로 끊는다.

모든 딜러는 항상 [바이러스 전염체]를 주 대상으로 잡고 딜을 한다. 광역 기절을 사용하는 기준은 항상 [풍토병 바이러스]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저항하는 병균]이 사용하는 [세균 발생]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탱커가 대미지 감소 기술 등을 활용해서 받는 피해를 경감시켜 맞으면 된다.

여기서 설명한 모든 것은 3번째 방으로 넘어갔을 때도 마찬가지다. 광역 기술을 가진 딜러들은 미리 순서를 정해놔야 한다. 만약, [풍토병 바이러스]에 걸렸다면 바로 해제하지 않고, 대상자가 20미터 밖으로 나간 것을 보고 해제한다. 디버프가 끝날 때 공대에 전염시키므로 [바람 터널][방어 광선]과 겹쳐도 당황하지 말고, 공대가 움직여야 할 패턴에 대응한 뒤 빠져도 늦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힐러가 임의로 해제하지 않는 것이다. 공대장은 바이러스 대상자를 음성으로 즉각 중계하여 격리 조치와 함께 해제를 지시한다.

* 2번째 방 : 1,2조가 동시에 넘어간 후 정화의 화염 타이밍에 남은 조 넘어갈 것

마더가 2번째 방으로 왔다면 쫄탱은 3번째 방으로 넘어간다. 1조와 2조는 [방어 광선]을 본 후 이어지는 [정화의 화염] 타이밍에 바로 넘어간다. 3번째 방은 [방어 광선]으로 인해 각 조가 안전할 넘어갈 기회가 더 적고, 1조의 광역 기절 기술의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1조와 2조가 함께 넘어가는 것이다. 이때 재집결의 외침과 대미지 감소 기술이 함께 지원되어야 한다.

1,2조가 넘어가면 [바람 터널]이 이어지고, 끝나면 다시 [정화의 화염]이 온다. 이때 3조가 넘어간다. 힐업이 완벽하게 다 안됐다면 3조는 딜러 먼저 넘어가고, 힐업된 이후에 3조 힐러가 넘어간다. 이후 4조는 2번째 방에서 2번째 [방어 광선]을 본 후 [정화의 화염] 타이밍에 넘어간다. 4조가 넘어가고 [바람 터널]이 끝나면 마지막 5조가 넘어간다.

* 마지막 방 : 방어 광선과 바람 터널이 끝난 후 블러드를 올려 딜로스를 줄일 것

마더가 마지막 방에 도착했다고 바로 블러드를 올리면 안 된다. 쫄을 다 처치하고, [방어 광선][바람 터널]을 본 후에 블러드를 올린다. 베스트는 [바람 터널] 끝난 직후 바로 올리는 것이다. 이후 바로 [방어 광선]이 이어지지만 이 타이밍이 가장 '근딜'의 딜로스가 적다.

마지막 방에서 위험한 타이밍은 [방어 광선] 도중에 마더의 [살균 강타][정화의 화염]이 겹칠 때다. [살균 강타]는 위에서 정화가 내려오기 전에 탱커가 마더의 머리 방향을 구석으로 향하게 하여 [살균 강타]에 공대원이 맞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위에서 정화가 끝난 직후 이어지는 [정화의 화염]을 잘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어 광선]이 끝나자마자 [바람 터널]이 이어지는 타이밍도 위험하다. 안전 구역 근처에 불이 뿜어져 나오고 그 방향으로 [바람 터널]이 연계되므로 이동기와 흑마법사의 [관문] 등을 이용하여 대응한다.


마더 기술 대처 요령 - 이미지로 보는 신화 기술 대처 요령







마더 공략 핵심 - 신화 공략을 위해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

[방어 격자판]을 넘어 2번째 방부터 활성화되는 [방어 광선]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옆으로 광선]이 오고, [위에서 광선]이 내려온다. 광선이 옆을 휩쓸고 위에서 광선이 내려오기까지 약 2초 정도의 시간이 있다. 안전 구역까지 멀어도 우선 옆으로 오는 광선을 피하고, 이후 이동기로 안전 구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까다로운 점은 [방어 광선][위에서 광선]이 내려올 때 마더의 [살균 강타]가 이어지고, [위에서 광선]이 끝나자마자 [정화의 화염]이 이어질 때다. [살균 강타]는 마더 정면에 있으면 안 된다. 이는 마더탱이 옆에서 광선을 피할 때, 구석 방향으로 마더의 머리를 오게 하고, [살균 강타]를 유도한 후에 안전 구역으로 살짝 이동하여 [위에서 광선]을 피하는 형태로 대응하면 된다.

가끔 [방어 광선]이 끝나자마자 [바람 터널]이 이어지는 타이밍도 매우 위험하다. 보통 3번째 방에서 광폭화라 할 수 있는 [씻어내는 정화]가 발동되기 전에 [방어 광선][바람 터널]이 겹친다. 안전 구역 방향에 불이 활성화되고, 바람이 그 방향으로 밀어내 매우 위험하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흑마법사는 항상 안전 구역 좌우측에 관문을 설치하여 공대원이 위에서 광선을 피한 후 바로 관문을 타고 반대 방향으로 가서 [바람 터널]에 대응 할 수 있게끔 한다.

힐러는 각 조가 [방어 격자판]을 넘어갈 때 힐업 기술을 차례대로 사용한다. 1개 조가 동시에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딜러 3명이 먼저 넘어가고, 힐러가 가장 마지막에 넘어가는 등 3명+1명 또는 2명 +2명 형태로 넘어가게 한다. 약간의 힐업이 될 시간차를 두는 것이다. 신의 권능: 방벽, 정신 고리의 토템 같은 대미지 감소 기술을 활용하려면 해당 기술이 [방어 격자판] 사이에 두고 1~2번 방이 이어지도록 잘 기술을 잘 사용해야 한다. 기술의 범위가 은근히 좁기 때문에 공대원이 잘 뭉쳐야 한다. 이 택틱은 탱커가 항상 마더의 [살균 강타]가 공대 본진을 향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만약, 쫄탱이 자주 급사한다면 대개 [저항하는 병균]이 사용하는 [세균 발생]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각 조가 [방어 격자판]을 넘을 때 받는 피해 등 여러 피해가 겹치면서 힐이 따라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공대에 양조가 있다면 [흑우 조각상]을 이용하여 해결하면 된다. 양조가 마더를 탱킹하고 [방어 격자판] 앞에 [흑우 조각상]을 세워 [저항하는 병균]을 마더가 있는 방으로 빼내오는 것이다. 이 택틱은 신화 1주 차에 기어가 부족한 공대(해외 길드)가 사용했던 방법이다.


마더 신화 공략 영상 - 해외 길드의 공략 영상

▲ Youtube - Method

▲ Youtube - FinalBossTV

▲ Youtube - Stankie Gaming

※ 이미지 출처 : FinalBossTV (Youtube)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12개 등록됨 (2018-10-21 ~ 2018-04-20)

[뉴스] 블리자드 '브라이언 홀린카' WoW 수석 전투 디자이너 복귀 [2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21 15:33
와우 수석 PvP 디자이너로 있었던 '브라이언 홀린카'가 다시 와우팀으로 복귀했다. 다른 프로젝트를 위해 와우팀을 떠나 있었던 그가 얼마전 SNS를 통해 와우팀에 복귀했음을 알렸다. 브라이언 홀린카의.....
[정보] 잠행 도적의 표폭절개를 기본으로 한 '부활한 줄' 신화 3도적 공략 [1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21 02:47
줄 공략에 잠행 도적이 강제되는 이유는 쫄 무리가 많을수록 공격력이 오르는 [표창 폭풍] 때문이다. 이를 통해 쌓은 연계 점수를 바탕으로 줄에게 [절개]를 꽂아 넣는다. 꾸준히 생성되는 [피에 굶주린.....
[정보] 빻빻봇이 기다리는 놈리건 애완동물 던전 등, 10월 3주 차 PTR 업데이트 정보 [14]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9 19:25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요즘 어느덧 10월 중순도 거의 지나가고 급격하게 변한 날씨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PTR 서버도 8.1 대규모 패치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과 관련된 자료들이 이번 주.....
[정보] 상향된 전문화 요즘 어떨까? 혈죽은 8.1에서 하향 예고, 직업 밸런스 중간점검 [3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9 16:11
군단 시절 유물 무기와 성물의 부재 때문일까. 기술을 강화할 요소가 줄어들고, 유물 무기가 가진 고유 기술까지 없어진 마당에 티어 방어구를 대체하기 위해 선보인 아제라이트 능력도 좋은 반응을 얻지.....
[뉴스] 그들의 고공행진은 계속 이어진다! 최초 쐐기돌 19단까지 정복한 Naowh [11]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8 12:13
지난 9월 말 최초로 시간 내 쐐기돌 던전 18단 공략에 성공했던 파티가 이번에는 19단 이상을 시간 내에 공략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최고이자 최초 기록을 경신했다. 이전에 진행한 18단 공략 때와 마.....
[정보] 판다리아 시간 여행 던전과 연간 이벤트 '할로윈' 시작, 금주의 와우 주요 이슈 [41]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7 17:13
누군가에게는 할 일이 없어 여유롭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완료하지 못한 것들을 서둘러 마무리 짓느라 바쁘게 보내야만 하는 수요일이 돌아왔습니다. 쐐기 주차, 레이드, 군도 탐험, 필드 보스 등 리셋.....
[정보] 8.1 신규 애완동물 도전 콘텐츠!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 미리보기 [23]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6 20:46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 업데이트 예고 당시 언급되었던 신규 콘텐츠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이 PTR 서버를 통해 모습을 드러내어 해당 콘텐츠를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었습.....
[뉴스] 죽음의기사 냉기/부정 PvP 밸런스 조정은 현재 진행 중, 추가 개선안 곧 공개할 것 [18]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6 17:17
현재 죽음의기사가 PvP에서 썩 좋은 편은 아니다. 부정 특성은 고질적인 대미지 문제와 특유의 매커니즘으로 인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평균 이하의 딜링 때문에 레이드는 물론, 쐐기돌 던전에서도 찾.....
[뉴스] 그훈 처치에 성공한 100팀의 호드 용사들! 다음 순위에 오를 얼라이언스는 누구? [18]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5 16:21
한국 시각으로 15일(월)인 금일 새벽 3시경, 각 진영별로 울디르 신화 난이도의 그훈을 처치에 성공한 100순위 팀들에게 수여하는 '명예의 전당: 그훈' 업적의 호드 진영 내 마지막 달성 팀이 등장했다......
[정보] '악취나는 포식자' 신화 6근딜 공략, 15초 이내 혈구 마무리와 디버프 테러 주의 [16]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4 00:37
11일 정기점검을 통해 변이한 덩어리 위치가 중앙에 있는 쓰레기 처리 장치에 반고정이 됨에 따라 악취나는 포식자 공략이 더 수월해졌다. 사실상 공략의 전부라 할 수 있는 쫄이 근접 딜러들이 붙기 쉽.....
[정보]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 추가 등, 10월 2주 차 PTR 업데이트 정보 [28]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2 18:45
PTR 서버는 현재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에 대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 주마다 PTR 서버의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다양한 콘텐츠들이 그 모습을 드러.....
[흥미] 아제로스의 영웅인가, 보호 성기사들의 적인가? 보호 성기사 'Rextroy'의 도전 [3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1 18:10
보호 성기사의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현 주소는 1티어 탱커라기보다는 중위권 정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이 보호 기사를 플레이하는 'Rextroy'라는 한 해외 유저는 솔로 플레이부터 온갖 말도 안되는 상.....
[정보] 초심자 리더에게 추천하는 쐐기돌, 공격대 보조 애드온 MDT &EXRT [2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1 10:1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대표 PVE 콘텐츠라 할 수 있는 '공격대' 던전과 함께 군단에서부터 큰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쐐기돌' 던전이 있다. 공격대 던전의 경우 울디르가 열린지 5주차가 넘어간 지금.....
[정보] 공격대 찾기 마지막 지구 개방, 호드는 볼진 스토리 진행! 금주의 와우 주요 이슈 [17]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0 17:57
하루가 지날수록 날씨가 쌀쌀해지는 것이 체감되는 요즘, 아제로스에서의 일주일도 벌써 끝나가고 목요일 패치를 앞두고 있습니다. 패치로 어떤 부분이 새로워지는지 궁금해 할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
[정보] PTR에서 진행된 '줄다자르 공성전' 1~2 네임드 테스트, 스토리와 영상 살펴보기 [7]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7:31
어제(9일) 새벽, PTR에서 레이드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의 영웅 난이도 테스트가 진행됐다. 얼라이언스는 첫번째 네임드 리와니 카나에(Ra'wani Kanae), 호드는 프리다 아이언벨로우(Frida Ironbellows.....
[정보] 5~6근딜도 할만해질까? 악취나는 포식자 너프, '변이한 덩어리' 위치 고정 [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4:05
울디르 '악취나는 포식자'의 신화 난이도 공략이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금일 핫픽스를 통해 '변이한 덩어리'의 생성 위치가 반고정이 됐기 때문. 기존에는 쓰레기 더미 6곳에서 변이한 덩어리가 1개와 .....
[뉴스] 한국 서버에도 적용! 사절 퀘스트로 최대 370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 획득 [50]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09 15:23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새로 등장한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아제라이트 특성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스템으로 손꼽힌다. 아제라이트 특성들 간에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핫픽스가 자주 이뤄졌고, 이 소식.....
[정보] 레이드/쐐기에서 유용한 직업별 CC기 및 해제 기술 총 정리 [4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08 21:20
누구나 쐐기 '헬파티'를 만들어 쐐기돌 파괴자의 주범이나 레이드에서 '공대 파괴자'가 되고 싶진 않을 것이다. 모두의 마음 한켠에는 '게임을 하면 이겨야지'하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으며, '못한다'는 .....
[정보] 신규 아제라이트 옵션 등장 등, PTR 서버에 적용된 27985 버전 살펴보기 [37]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06 16:20
지난주에 이어서 PTR 서버에는 계속해서 8.1 업데이트에 관한 새로운 데이터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시 탈 것 목록에 등장한 '군체의식'부터 새로운 전문 기술 도안들 그리고 군단의 침공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