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가 업데이트됐다. 대형 업데이트인 만큼 많은 부분이 바뀌고 추가됐다. 우선 예고했던 신규 클래스 투사 및 라스타바드 서버가 추가됐다. 투사는 전용 무기인 ‘체인소드’를 바탕으로 강력한 근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이며, 전용 무기인 체인소드를 사용 시, 고유 스킬 '약점 노출'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주목할만한 점은 월드 던전 '라스타바드'의 추가다. 라스타바드는 엔드 콘텐츠 중에 하나로 최고의 경험치와 화려한 리워드를 자랑한다. 진명황의 집행검, 라이아의 반지, 진명황의 장비 세트 등. 최고 성능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및 완제품을 드롭할 예정이다.

그 외에 캐릭터 합산 이벤트가 진행되는 한편, 신화 등급 변신 추가, 마법인형 각성 레벨 확장, 캐릭터 상시 이전 프리시즌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 신규 클래스 투사 및 라스타바드 서버 추가

두 번째 에피소드 '라스타바드'가 업데이트되면서 신규 클래스 투사가 등장했다. 투사는 전용 무기인 ‘체인소드’를 바탕으로 강력한 근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이며, 전용 변신은 2칸 공격을 지원한다.

투사는 체인소드 외에도 양손검 등 여러 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전용 무기인 체인소드를 사용한다.

라스타바드 서버는 금일(28일) 18시 10개의 서버가 동시 오픈 되었으며, 첫 공성전은 12월 2일 켄트 성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 관련 뉴스 바로가기] : [정보] "투사는 무슨 장비를 사용할까?" 장비 추천 및 스킬 구입처 소개



■ 라스타바드&지하 대공동&디아드 요새 등장

금일 업데이트로 01~10 서버가 공존하는 월드 던전, 라스타바드, 지하 대공동, 디아드 요새가 등장했다. 디아드 요새는 7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입장 가능한 월드 던전이며, 침공로 1~3층을 거쳐 디아드 요새로 이동할 수 있다. 지하 대공동은 단일 지역에 각기 다른 5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스타바드의 구조는 2006년 PC 리니지에서 처음 등장한 형태에 + 4층까지 추가된 버전으로 등장한다. 10개 서버의 유저들이 한 장소에 모이는 만큼, 많은 던전이 등장했던 초기 형태의 라스타바드가 선택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한 시간 내에 문지기를 쓰러뜨려야 다음 던전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라스타바드 던전의 주요 아이템은 진명황의 집행검 등, 신화 등급의 무기와 전설 등급의 진명황의 세트 아이템, 라이아의 반지 등을 얻을 수 있다.

라스타바드 추가를 기념해 핫타임 이벤트도 진행된다. 10월 4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매일 오후 9시부터 오후 11시 동안 4대 군왕과 8대 대법관이 30분 간격으로 출현하며, 보스 몬스터는 10배, 일반 몬스터는 2배의 드롭 확률이 증가한다. 또한, 처치시 2배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신화 등급 변신 및 신규 변신&컬렉션 추가

신화 등급 변신도 새롭게 추가됐다. 신화 변신 카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설 등급 카드 2개 합성이 필요하다. 신화 등급 변신은 단 하나만 존재하며, 캐릭터에 따라 외형 및 효과가 다르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신화 변신 카드를 획득했다면, 기사와 마법사 모두 사용 가능하며, 별도의 버프 효과가 적용되는 방식이다.

신화 등급의 기본 옵션은 공격 속도 +170%, 시전 속도 +20%, 이동 속도 +10%, 스턴 내성 +10%, PVP 대미지 리덕션 +3이 주어지며, 나머지 옵션은 클래스에 따라 변경된다.

신규 변신도 추가됐다. 일반~전설 등급의 투사 신규 변신과 진 데스나이트(블루), 크리스터(활) 등의 영웅 변신이 추가되었으며, 변신이 추가됨에 따라 신규 컬렉션도 함께 추가됐다.

▲ 접속한 캐릭터로 옵션이 반영되는 신화 변신


■ 캐릭터 레벨 합산 상품 판매 진행

총사&투사 캐릭터를 빠르게 육성할 수 있는 캐릭터 합산 상품 판매가 진행된다. 1,000다이아에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30~79레벨 총사, 투사 캐릭터만 구매할 수 있다.

경험치 합산을 통한 최대 레벨은 80으로 제한되며, 동일한 서버 내에 있는 캐릭터로만 합상을 진행할 수 있다. 경험치 합산을 진행한 캐릭터의 레벨은 1로 초기화되며, 습득했던 스킬 및 엘릭서는 유지된다.

레벨 1로 초기화된 캐릭터는 바로 캐릭터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캐릭터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단, 캐릭터 경험치 합산 이후 경험치를 1이라도 획득했다면 삭제가 불가능하다.



■ 마법인형 각성 레벨 확장

마법인형 각성 최대 레벨이 10에서 20으로 확장되고, 마법인형 탐험 시스템이 추가된다. 마법인형 탐험은 각성이 완료된 레벨 5 이상의 마법인형만 가능하며, 소환 상태가 아니어야 한다. 탐험을 보낸 마법 인형은 같은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소환이 불가능하게 바뀐다.

탐험을 보낼 수 있는 곳은 말하는 섬 던전부터 용의 던전까지 총 6곳이며, 탐험 시간은 8시간이다. 8시간 동안 보낸 이후에는 4시간 동안 휴식 시간을 가지게 된다.

탐험을 통해 신규 마법인형 및 최대 전설 등급 비법서까지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3개 정도는 마법인형을 각성 시켜 레벨을 올려두는 것이 좋다.

▲ 소환, 휴식 중일때는 꺼내서 사용할 수 없다

▲ 풀버프를 안하면 마법인형이 금방 사망한다


■ 01~10서버내 상시 이전 프리 시즌 시작!

신규 생성된 라스타바드 서버를 제외한 캐릭터 상시 서버 이전이 시작됐다. 상점에서 서버 이전 물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1,000 다이아로 이전이 가능하다.

이번 서버 이전은 다른 서버 군으로 이전이 불가능하고, 같은 01~10서버 내에서만 이전이 가능하다. 또한, 10월 31일까지 통합 두 번만 이전 가능하다.

▲ 서버 이전은 같은 월드에서만 가능하다


■ 각종 이벤트 진행!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대형 업데이트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우선, 캐릭터 슬롯을 늘릴 수 있는 태고의 옥쇄가 상점에서 100아데나에 판매된다.

▲ 100아데나에 구입할 수 있는 태고의 옥쇄

투사를 생성하면 획득하는 각인의 뼛조각과 레벨 45 이상 캐릭터로 접속해서 100마일리지에 구입가능한 전승의 뼛조각을 컬렉션에 넣으면 최대 HP +300의 컬렉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다만, 해당 컬렉션 효과는 11월 28일에 제거된다.

또한, 기존에 진행된 용인족 이벤트로 받은 이계의 비법서를 돌려 최대 영웅 등급의 무기까지 획득 가능하다. 하지만,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으니 아데나가 충분하지 않다면 돌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 이계의 비법서는 대부분 고급, 일반 아이템이 나온다

혈맹 기부 이벤트도 진행된다. 혈맹 일반 기부를 할 시에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200이 주어지며, 하루에 총 600을 얻을 수 있다. 레벨 70 미만의 캐릭터가 혈맹 레벨 10 이상에 가입하면 아인하사드의 축복 5% 감소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하루 600 아인을 얻을 수 있는 기회

업데이트 기념 복귀 용사 패키지 판매가 진행되며, 신규 서버인 라스타바드에서는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0개 지급, 추가 경험치 +500% 버프, 최대 전설 등급까지 획득 가능한 축복받은 변신, 마법인형 카드 상자 지급 이벤트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