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티니 가디언즈의 'MIDA 다목적 도구'는 물리 무기로 분류되는 경이 등급 정찰 소총으로, 획득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며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총기다.

'MIDA 다목적 도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몇 차례의 퀘스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대부분 빠른 시간 내에 완수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1시간 내외로 모든 퀘스트를 완수하고 무기를 획득하는 것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렇게 손쉽게 얻을 수 있는 'MIDA 다목적 도구'는 'MIDA 레이더'를 통해 전투에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이러한 장점은 특히 PVP에서 두드러진다.


▲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경이 등급 정찰 소총 'MIDA 다목적 도구'



■ 단시간 내에 경이 등급 무기 획득 가능! 'MIDA 다목적 도구' 제작 과정

경이 등급의 일부 아이템들은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거나 퀘스트를 수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무기에 따라 그 난이도도 제각각인데, 'MIDA 다목적 도구'는 굉장히 획득하기 쉬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MIDA 다목적 도구' 제작을 위한 퀘스트는 캠페인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등장하며, 몇 개의 단계를 거치면 손쉽게 경이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 MIDA 다목적 도구 제작 방법

1. 지구(EDZ) 지역 퀘스트 '강화' 공략
ㄴ캠페인 '붉은 전쟁' 완료 시 개방

2. 지구에 위치한 NPC '데브림 케이'를 통해 'MIDA 소형 도구' 수령

3. 여행자에 위치한 NPC '밴시-44'를 통해 퀘스트 단계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 수령

4.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 퀘스트 단계 진행
ㄴ정찰 소총을 사용하여 정밀 사격으로 적 처치 50회
ㄴ정찰 소총을 사용하여 재장전 없이 여러 명의 적 처치 25회

5. 밴시-44를 통해 퀘스트 단계 '두건 아래' 수령

6. '두건 아래' 퀘스트 단계 진행
ㄴ 희귀 등급 이상의 정찰 소총 분해 5회

7. 밴시-44를 통해 퀘스트 단계 '낙하는 죽음뿐' 수령

8. '낙하는 죽음뿐' 퀘스트 단계 진행
ㄴ 공중에서 기관단총으로 적 처치 50회

9. 밴시-44에게 'MIDA 다목적 도구' 수령(완료)


※ 특정 조건으로 적 처치를 요구하는 퀘스트 단계에서는 체력이 낮은 적이 다수 등장하는 '확대 프로토콜' 등을 활용

※ '두건 아래' 퀘스트 단계에서 정찰 소총 분해 5회는 수집품을 통한 재습득 활용 가능


● MIDA 다목적 도구 제작 과정

'MIDA 다목적 도구'의 제작 첫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붉은 전쟁' 캠페인을 모두 완료한 상태여야 한다. 조건이 충족된 상태라면, 지구(EDZ) 지역에 퀘스트 '강화!'가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퀘스트의 추천 전투력은 260으로,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다.

해당 퀘스트는 '집정관 사제 라크실'과 '샘 서큘렉스'를 처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샘 서큘렉스'의 경우 일정 피해를 입을 때마다 장소를 옮겨 다닌다. 이때 주변의 몰락자 병력을 처리하지 않고 '샘 서큘렉스'를 곧장 따라가도 무방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퀘스트를 완수하면 '다음 약속'이라는 퀘스트 단계를 얻게 되고, 이후 지구(EDZ)의 NPC 데브림 케이에게 가면 전설 등급 기관단총 'MIDA 소형 도구'를 획득할 수 있다.

※ 해당 퀘스트가 경이 무기와 관련이 있는 것을 모르고 'MIDA 소형 도구'를 분해해 난처해하는 유저들이 간혹 있다. 하지만 'MIDA 소형 도구'은 수집품 목록을 통해 제작이 가능하며, 없어도 퀘스트 진행에는 지장이 없으니 안심해도 좋다.


▲ 'MIDA 다목적 도구'의 시작 퀘스트, 지구(EDZ)의 '강화!'

▲ 두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면 퀘스트 완료

▲ 퀘스트 완료 후 데브림 케이를 통해 'MIDA 소형 도구'를 획득할 수 있다.


데브림 케이에게 'MIDA 소형 도구'를 받았다면, 여행자(타워)에 위치한 NPC 밴시-44에게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라는 퀘스트가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NPC와 대화를 하면 관련 퀘스트 단계 아이템을 받을 수 있고, 명시되어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의 요구 조건은 두 가지다. '정밀 사격으로 적 처치 50회'와 '재장전 없이 여러 명의 적 처치 25회'가 그 내용인데, 해당 조건들은 모두 정찰 소총을 사용해야 한다.

'정밀 사격으로 적 처치 50회'의 경우 말 그대로 약점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지만, '재장전 없이 여러 명의 적 처치 25회'는 약간의 혼동이 올 수 있다.

이는 재장전 없이 적 25명을 처치하라는 것이 아닌, '재장전 없이 적 3명 이상 처치'를 25회 반복하라는 것이다. 즉, 장전되어 있는 탄창을 통해 적을 3명 처치하면 즉시 카운팅이되며, 연속으로 6명 처치 시 2회 카운팅이 적용된다.

정찰 소총 특성상 약점을 노리기가 쉬우며, 약점 공격 활용 시 적은 탄창으로 많은 적을 제압할 수 있으니 어렵지 않은 조건이다.

또한, 요구하는 '적 처치'는 대상에 대한 별도의 조건이 없으므로, 체력이 낮은 적이 다수 등장하는 '확대 프로토콜' 등을 활용하면 빠르게 완수할 수 있다.


▲ 타워의 밴시-44에게 활성화 되어있는 퀘스트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

▲ 두번째 퀘스트 단계를 수령할 수 있다.

▲ 정찰 소총을 활용한 정밀 처치와 연속 처치를 통해 조건 완수


'보았노라, 쏘았노라, 또 쏘았노라'의 조건을 모두 완수한 뒤 다시 밴시-44에게 대화를 걸면, 새로운 퀘스트 단계 '두건 아래'를 받을 수 있다.

'두건 아래'의 요구 조건은 '값어치 높은 정찰 소총 분해 5회'인데, 이는 매우 간단하게 완료가 가능하다. '값어치가 높은 정찰 소총'이란 희귀 등급 이상의 정찰 소총을 말한다.

기존에 습득한 무기들을 모아둔 유저라면 사용하지 않는 정찰 소총을 분해해 조건을 완수할 수 있다. 만약, 이전에 습득한 무기를 모두 분해한 유저라면 '수집품'에서 희귀 등급의 정찰 소총을 재습득한 뒤, 다시 분해하면 된다.

희귀 등급 무기의 제작에는 총기 제작 재료와 미광체만이 소모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완료가 가능하다.


▲ 희귀 등급 이상의 정찰 소총 분해를 5회 반복해야한다.

▲ 마땅한 정찰 소총이 없다면 재습득 이후 분해를 이용


'두건 아래'를 완수한 뒤 밴시-44에게서 수령할 수 있는 마지막 퀘스트 단계, '낙하는 죽음뿐'을 완수하면 'MIDA 다목적 도구'를 획득할 수 있다.

해당 퀘스트 단계의 요구 조건은 '공중에서 기관단총으로 처치 50회'다. 이전까지는 정찰 소총을 이용했으나 이 단계에서는 기관단총을 활용해야 한다. 기관단총 외의 총기를 사용하면 카운팅이 적용되지 않으니 혼동해서는 안된다.

참고로 이 단계에서는, 초반부에 획득한 'MIDA 소형 도구'가 아니더라도 기관단총이면 모두 적용되니, 자신에 손에 맞는 무기로 편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조건인 '공중에서 적 처치'란, 말 그대로 캐릭터가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적을 처치하는 것을 말한다. 각 직업의 이동 모드 등을 활용해 체공 시간을 늘린 뒤 적을 공격하면 쉽게 진행이 가능하다.

이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처치 대상에 별도의 조건이 없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적이 다수 등장하는 '확대 프로토콜' 등을 활용하면 빠르게 완수할 수 있다.

조건을 충족시킨 뒤 다시 한번 밴시-44를 찾아가면, 비로소 경이 등급 무기 'MIDA 다목적 도구'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 마지막 퀘스트 단계인 '낙하는 죽음뿐'

▲ 이동 모드를 활용해 공중에 부유한 채로 적을 처치

▲ '낙하는 죽음뿐'을 완료하면 마침내 'MIDA 다목적 도구' 획득




■ 레이더를 통한 다양한 기능이 특징! 'MIDA 다목적 도구' 활용법

'MIDA 다목적 도구'는 경이 등급의 무기인 만큼, 특별한 기능을 갖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조준 시에도 레이더 활성화'가 있는데, 이는 전투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시련의 장과 같은 PVP 콘텐츠에서 더욱 효과가 뛰어나다.

◆ MIDA 다목적 도구 무기 특성

본질 - MIDA 다목적 도구
ㄴ이 무기는 이동 속도를 증폭시킵니다.

총열 - 나선 강선
ㄴ균형 잡힌 총열입니다.
· 사거리와 안정성을 다소 증가시킵니다.
· 조작 속도를 다소 증가시킵니다.

탄창 - 대구경 탄약
ㄴ 이 무기로 사격하면 대상을 더 멀리 밀쳐냅니다.
· 사거리를 다소 증가시킵니다.

속성 - MIDA 레이더
ㄴ조준하는 동안 레이더가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개머리판 - 손잡이 개머리판
ㄴ반동 제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안정성을 증가시킵니다.


● MIDA 다목적 도구의 장점

'MIDA 다목적 도구'는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힌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인 정찰 소총에 비해 충격과 사거리가 다소 낮은 감이 있지만, 근소한 차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고, 안정성 또한 평균적인 수치를 갖고 있다.

반면, 조작성과 재장전 속도에서는 대부분의 정찰 소총보다 훨씬 높은 능력치를 보여주며 분당 발사 수 또한 200으로 정찰 소총의 평균 수치인 150~180보다 높다.

탄창의 경우, 정찰 소총이기에 16이라는 낮은 수치를 갖고 있지만, 이는 빠른 재장전 속도로 보완이 가능하다.


▲ 'MIDA 다목적 도구'의 세부 능력치


이러한 기본 능력치도 상당히 준수하지만, 'MIDA 다목적 도구'의 진정한 진가는 그 외의 기능적인 부분에서 드러난다.

먼저, 본질 무기 특성으로 인해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는 부분이 장점으로 작용한다. 이는 직접 'MIDA 다목적 도구'를 착용한 상태로 달려보면 확실하게 체감이 가능한 수준이다.

또한, 조준 시 조준경 내에 들어선 적을 강조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빠르게 이동하는 적을 조준 상태에서도 쉽게 포착할 수 있으며, 정밀 사격에도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고유 특성인 'MIDA 레이더'를 통한 '조준 시 레이더 활성화' 기능이다.

여기서 '레이더'란 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해당 레이더를 통해 적의 위치는 물론 적과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이더는, 다른 여타 총기로 조준 시 비활성화되며 화면에서 사라지지만, 'MIDA 다목적 도구'는 조준 시에도 레이더가 그대로 표시가 된다.

이는 특히 PVP 콘텐츠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데, 교전 중 다른 적이 접근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 조준경 내의 적을 강조해주는 효과

▲ 일반적인 총기의 조준 상태

▲ 'MIDA 다목적 도구'의 조준 상태


● MIDA 다목적 도구의 단점

'MIDA 다목적 도구'는 앞서 설명한 여러 장점이 있지만, 단점 또한 존재한다. 다른 경이 등급 총기에 비해 피해량이 떨어진다는 점이 바로 그 단점인데, 이는 장점으로 작용하는 무기의 특성들 때문에 피해량이 증가하는 특성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페이드 에이스'와 같은 총기들의 경우, 기본적인 피해량이 높거나 특정 조건을 통해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즉, 유저들은 보다 큰 피해를 줘 적은 탄환으로 적을 단숨에 제압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MIDA 다목적 도구'는 피해량보다는 '정확성'에 초점이 맞춰진 총기다. 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되는 무기들에 비해 피해량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마련이다.

물론, 뛰어난 정확성과 빠른 이동 속도, 조준 시 레이더 활성화을 통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는 있으나, 유저의 적중률이 100%라고 가정하면 다른 총기에 비해 성능이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 경이 등급 1티어 PVP 무기 스페이드 에이스, 높은 피해량이 장점이다.


● MIDA 다목적 도구, 이런 유저들에게 추천!

'MIDA 다목적 도구'가 현재 1티어 무기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의 성향에 따라 최고의 무기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성능이 뛰어난 경이 무기를 아직 획득하지 못한 유저라면,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MIDA 다목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기본적으로 장착 시 이동속도, 연사 속도, 재장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전투를 원하는 유저에게 안성맞춤이다.

또한, 적중률이 낮은 유저라면 대상 강조 효과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조준 시 레이더 활성화 효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도 쉬워질 것이다.


▲ 'MIDA 다목적 도구'로 약점 킬 100%를 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