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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5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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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파티 내 오메가 매개체 전이 및 전염 대응이 관건, 울디르 '벡티스' 신화 공략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힐러의 마나를 극한으로 소모하게 하는 벡티스는 신화 난이도에서 더한 악랄함을 보인다. 모든 공대원은 [잔존하는 감염]의 중첩을 최소한으로 관리해야 하고, 4개의 조를 정해 [오메가 매개체]를 자신이 속한 조에만 퍼트러야 한다. 잉태로 소환되는 [역병 융합체][면역 억제]를 2번 사용하기 전에 처치해야 하므로 힐뿐만 아니라 딜도 무척 중요하다.

신화 난이도는 일반/영웅처럼 [오메가 매개체] 메커니즘에 따라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칼같이 관리해야만 킬로 이어진다. [잔존하는 감염] 중첩 수치(6, 12, 25)에 따라 공대를 전멸하게 하는 치명적인 기술을 사용하므로 모든 공대원은 11중첩을 마지노선으로 잡는다. 마지막 페이즈라면 모를까 절대 12중첩 이상이 되면 안 된다. 또한, [역병]으로 소환되는 [역병 융합체]가 사용하는 [면역 억제]를 절대 2번 이상 보지 않도록 한다.

벡티스 공략은 근딜/원딜 비율을 따져야 하기 때문에 공격대 구성에 따라 택틱이 조금씩 다르다. 본 공략은 국내 여러 공격대의 구성/공략과 비슷한 '2탱 5힐 6근딜 7원딜'을 기준으로 탱커에게 묻는 오메가 매개체를 최소화하고, 4개의 조(파티)로 구성한 택틱을 소개한다.


공략에 앞서... 공격대 경보 타이머가 맞질 않는다?

매 트라이마다 WCL 라이브 로그를 보면 벡티스의 [잉태][면역 억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염]의 타이머가 정확하게 이어지지 않을 때가 있다. 적게는 ±2초, 많게는 ±5초나 지연되는 경우가 있는데, 벡티스와 역병 융합체의 공격에 평타가 섞이면서 기술 사용이 조금씩 밀리는 것으로 추측된다.

사실 벡티스의 [전염]과 역병 융합체의 [면역 억제]의 시전 시간이 지연될수록 공략에 더 도움이 된다. 이 두 가지가 공대를 전멸하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연될수록 업타임이 더 늘어나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잔존하는 감염] 중첩 수치에 따른 영향이지만, 순간 몰아야 하는 딜과 힐을 한 타이밍 늦게 대응 할 수 있으므로 공략에 더 이롭다고 볼 수 있다.

그래도 모든 공대원은 공격대 경보 타이머에 따라 항상 벡스트의 [감염]과 역병 융합체의 [면역 억제]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두 기술은 공격대 경보 타이머가 끝난 후 시전한다. 시전 시간은 약 3.5초 정도. 3페이즈부터는 [잔존하는 감염] 중첩 수치에 따라 [감염]에 대응해야 하므로 벡티스를 주시 대상으로 지정해두는 것이 좋다.



공략에 유용한 위크오라 - 파티원의 중첩 확인, 파열하는 상처 추적 경보

벡티스 신화 공략의 핵심은 중첩 관리에서 시작된다. 일반/영웅처럼 대충 자신의 중첩만 관리한다고 끝이 아니다. 자신이 속한 파티(조)에 인계를 해야 하고, 전략적으로 근딜과 힐러는 -1 정도 더 낮은 중첩을 유지해야 공략이 수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파티(조)의 중첩 상황을 실시간으로 표기해주는 위크오라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제크보즈의 안광처럼 테러 가능성이 높은 [파열하는 상처]에 대응하기 위해 경보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벡티스가 [감염]을 사용하면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 대상자는 [파열하는 상처]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파열하는 상처]에 걸리면 자신은 3초에 걸쳐 약 7만 5천의 피해를 입고, 5m 이내에 있는 아군에게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1 증가시킨다. 그러므로 [파열하는 상처]를 추적하는 경보와 함께 5m 이내에 아군이 있으면 경고 경보가 뜨는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공략이 훨씬 수월해진다.


* 위크오라 사용 방법

① 인벤 애드온 자료실 및 커스, 트위치 모드를 통해 위크오라2 설치
② 위 추천 위크오라 클릭 후 뜨는 홈페이지에서 [COPY WEAKAURA IMPORT STRING] 클릭
③ 게임 내에서 /wa 명령어로 위크오라 옵션 창 팝업
[Import] 버튼 클릭 후 Ctrl + V로 복사한 문자열 붙여넣기
⑤ 왼쪽에 불러온 스크립트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배정 및 세부 설정 취향에 따라 변경




벡티스 타임라인 - 면역 억제와 전염에 주의, 공대 힐업보다 대상힐 우선!

벡티스는 공대힐을 꾸준히 요구하는데, 이러한 와중에 정확한 대상힐을 넣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 [면역 억제]가 시전되면 디버프를 없애기 위해 공대힐을 넣게 유도한다. 마치 낚시처럼. 힐러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은 공대가 [전염]이 아니면 사실 공대원이 피해를 받을 건덕지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즉, 레이드 프레임에 빈칸이 우르르 보이더라도 당장 공대 힐업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대상힐을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잔존하는 감염] 중첩이 높을수록 [오메가 매개체]에 걸렸을 때 받는 피해가 더 증가한다는 사실은 당연히 알고 있을 터. [오메가 매개체] 대상과 [잉태] 대상에게 먼저 힐이 들어가야 한다. 여기에 [감염] 겹칠 때가 가장 위험하다. 탱커가 외생기를 받을 일이 거의 없으므로 위급하다면 [수호 영혼]이나 [고통 억제], [무쇠껍질] 등을 활용하여 대상을 죽음으로부터 구해내야 한다. 대상자 역시 [개인 생존기][생명석], [해안 치유 물약] 등 적극 활용한다.

2액화 이후에는 대상힐이 더 어려워진다.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인 공대원이 벡티스의 [감염]으로 [파열하는 상처] 디버프에 걸린 대상을 최우선으로 힐을 넣어야 한다. 벡티스는 [면역 억제]로 회복량을 흡수하고, [감염] 등으로 지속 피해를 입힘으로써 겉으로는 공대 힐업을 강요한다. 하지만 공대원 전체가 우르르 사망할 만한 기술로 이어지지 않는다. 빈칸으로 구멍이 숭숭 뚤리게 되는 레이드 프레임에 속지 말고, 항상 [대상자] 힐에 집중해야 한다. 자나깨나 정확한 대상힐이 중요하다.

공생기와 외생기 타이밍은 5명의 힐러 직업/전문화 조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게 이 타이밍에 재활, 평온 등을 올려야 한다고 말하기 애매하다. 공대 상황에 따라 트라이 과정에서 힐이 밀리는 시기를 파악하고 그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힐러의 마나가 마르는 시기에 힐업 기술을 활용하면서 일부 힐러는 마나 회복 기술을 활용하기도 한다. 보통 각 페이즈의 [전염] 타이밍에 공생기를 비롯한 힐업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2액화 후 면역 억제와 전염이 겹치는 타이밍이 가장 위험


벡티스 진영 예시 - 근딜/원딜/힐러 배분은 어떻게?


1파티 : 근딜1 원딜1 힐러2 탱커1 (도적 배치)
2파티 : 근딜1 원딜2 힐러1 탱커1 (도적, 마법사 배치)
3파티 : 근딜2 원딜2 힐러1
4파티 : 근딜2 원딜2 힐러1 (신성 성기사 배치)

위 이미지는 6근딜에 최적화된 택틱을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진영이다. 각 파티는 [오메가 매개체]를 자신이 속한 파티에만 전염 시켜야하므로 파티 구성은 이와 비슷하게 구성한다.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파티별로 관리한다. 1파티와 2파티는 탱커에게 [오메가 매개체]를 묻히지 않는다. 사이 페이즈에 럴커를 피하느라 실수로 탱커에게 묻히는 것이 아니라면, 탱커는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최소화한다. 또한, 각 파티는 [잉태][역병 융합체]가 먼 거리에 나와 근딜이 이동하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보스 히트박스 끝자락에 자리 잡는다.

사이 페이즈에서 [역병 폭탄]은 각 파티가 근처 구역을 밟는다. 1파티는 왼쪽 상단까지, 2파티는 오른쪽 상단까지, 3파티는 왼쪽 하단까지, 4파티는 오른쪽 하단까지 책임진다.

1파티는 4명이 [오메가 매개체]를 돌려야 하기 때문에 도적을 넣는다. [그림자 망토]로 해당 도적이 속한 파티의 [잔존하는 감염] 중첩 +1을 상쇄 시킬 수 있다. 사이 페이즈에서 벡티스의 [액화] 거리와 [역병 폭탄]의 가까울 경우 [그림자 망토]를 이용해 대응 할 수도 있다. 사이 페이즈를 위해 징기를 넣는 것도 방법이다. 2파티도 4명이기 때문에 도적이 들어가면 좋고, 마법사를 배치하여 [얼음 방패][역병 폭탄]를 대비하게 한다. 성기사 [천상의 보호막]을 활용해도 된다.

3파티는 근딜이 2명이다. 근딜과 힐러는 중첩을 낮게 관리해야 한다. 근딜은 벡티스 히트박스 끝자락에서 칼끝 딜을 해야 하나 [잉태]가 조금이라도 거리가 멀면 [역병 융합체]를 타겟팅하기 위해 자신이 속한 파티 진영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원딜은 근딜에게, 근딜은 원딜에게 넘기는 형태로 중첩 관리를 하면 편하다. 힐러는 움직일 여유가 없으므로 근딜과 원딜이 살짝살짝 움직여 [오메가 매개체]를 서로 전이시켜야 한다.

사이 페이즈 넘어가기 전에 [오메가 매개체]를 힐러에게 넘기면 더 수월하다. 대상힐이 중요한데 힐러가 오메가 매개체를 받으면 자힐로 버티면서 [액화][역병 폭탄]에 대응하기 쉽기 때문이다.


벡티스 공략 상세 - 페이즈(액화)별 공대 전투 흐름

재차 강조하지만 벡티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모든 공대원이 [잔존하는 감염] 중첩 수치를 자신이 속한 파티에만 인계해야 한다. 사이 페이즈 때도 마찬가지. 자신의 파티가 담당한 범위에 깔린 [역병 폭탄]을 확실하게 커버해줘야 하며, 다른 파티에 넘기지 않도록 한다. 만약, 다른 파티에 [오메가 매개체]가 넘어갔다면, 대상자는 다시 그 파티에게 넘겨주는 식으로 대응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다른 파티에 [잔존하는 감염] 중첩 부담을 더 늘리는 것이므로 최대한 자신이 속한 파티에 전이시키도록 한다.

[면역 억제]는 반드시 1번만 봐야 한다. 2번 이상 보면 기어가 부족한 공대는 뒷심을 발휘하기 힘들다. 마지막 페이즈에서 아쉽게 말라죽는 경우가 반복된다. [잉태] 후 5초 후 1번째 [면역 억제]가 오고, 15초 후에 2번째 [면역 억제]가 온다. [면역 억제][역병 융합체]가 약 3.5초에 걸쳐 시전하므로 등장 후 반드시 18초 이내에 처리한다.

보통 블러드는 오프닝에 올린다. 블러드가 끝나면 이후 모든 쿨기를 [역병 융합체]에 쏟아부어야 한다. 각 직업이 낼 수 있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쫄에 쏟아붓는 것이 곧 '공략딜'이다.

벡티스가 [감염]을 사용하면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 대상자는 [파열하는 상처]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파열하는 상처]에 걸리면 자신은 3초에 걸쳐 약 7만 5천의 피해를 입고, 5m 이내에 있는 아군에게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1 증가시킨다. 마지막 페이즈에 [파열하는 상처] 테러가 자주 발생하므로 이를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1 페이즈 (1액화 전) : 오프닝 블러드 - 사잇페 넘어갈 때 이상적인 벡티스 생명력 : 70%

전투가 시작되면 블러드와 함께 쿨기를 쏟아 벡티스를 강하게 때린다. 전투 시작 10초 후 [잉태] 대상자가 나오고 [역병 융합체]가 생성된다. 그리고 5초 후에 [면역 억제]가 온다. 1번째 [역병 융합체]는 블러드/쿨기가 있으니 묻딜로 처리한다.

▶ 전투 시작 후 무작위 4명에게 [오메가 매개체]가 뿌려진다. 벡티스가 자리를 잡기 전 풀링 과정에서 뿌려지면 한 파티에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가 2명 이상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딜러'가 직접 [오메가 매개체]가 없는 파티에 가서 전이시키면 된다.

전투 시작 30초 후 2번째 [잉태][역병 융합체]가 나온다. 블러드가 짧게 남아있으므로 마무리한다. 3번째 잉태는 전투 시작 60초 후다. 이 타이밍이 딜이 가장 밀리는 시기다. 짧은 쿨기(1분 이내)를 돌리는 직업이 폭딜을 넣어줘야 한다.

4번째 [잉태]가 시전되면 [역병 융합체]가 나오고 벡티스는 사이 페이즈로 넘어갈 준비를 한다. 벡티스의 [액화]와 역병 융합체의 [면역 억제]가 겹친다. 이 타이밍도 딜러의 쿨기가 부족할 때라 [면역 억제] 2번째 시전을 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시전 전에만 잡으면 되지만, 2번째 [면역 억제]가 나올때 쯤이면 바닥에 [역병 폭탄]이 깔리고, 벡티스가 럴커 공격을 난사하기 때문에 [잔존하는 감염] 중첩이 늘어날 확률이 무척 높다. 그러므로 4번째 [역병 융합체]는 중앙에서 살짝 빼 좌↔우 끝에서 처리하여 벡티스의 [액화]에 닿지 않도록 하며, 쿨기가 짧은 직업이 최대한 강하게 딜을 넣어줘야 한다. 또한, [액화] 근처에 있는 파티는 쫄 딜을 하면서도 [역병 폭탄] 대응을 놓쳐선 안 된다.

사이 페이즈에서는 [오메가 매개체] 디버프 대상자를 최우선으로 힐을 해야 한다. 사이 페이즈로 넘어가기 직전, 4번째 [역병 융합체]의 1번째 [면역 억제][오메가 매개체]를 전이하는 타이밍이 겹친다. 이때 대상자는 자신이 속한 파티의 힐러에게 전이시키는 것이 좋다. 그러면 힐러는 자힐 위주로 힐업을 하면 되므로 대상자와의 거리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역병 폭탄] 대응 등을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1액화 전 사이 페이즈에 돌입할 때 이상적인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평균 1-2
▶ 1액화 후 2페이즈에 돌입할 때 이상적인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평균 2-3

* 2~3 페이즈 (1~2 액화 후) : 사잇페 넘어갈 때 이상적인 벡티스 생명력 : 45%

1액화 후 무사히 사이 페이즈에서 벡티스의 럴커(가시 촉수) 공격을 다 피한 후 안정적으로 2페이즈에 돌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안정적인 돌입이란 사이 페이즈에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늘리지 않고 관리가 잘 돼야 한다는 점을 말한다.

이후부터는 1페이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 딜러는 하던대로 [역병 융합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고 절대 [면역 억제]를 2번 이상 보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서 [오메가 매개체]를 잘 전이시켜 3페이즈에 돌입하기 전까지 절대 6중첩을 넘기지 않도록 신경 써서 관리한다.

힐러는 2페이즈부터 마나가 급격하게 소비된다. 모든 공대원이 [잔존하는 감염] 중첩이 높아짐에 따라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가 받는 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벡티스의 [감염]으로 받는 피해 역시 게속 증가한다. 약 25~30초마다 [면역 억제] 때문에 공대 힐업을 꾸준히 요구한다.

힐러는 레이드 프레임의 빈칸과 회색빛 때문에 정신이 없더라도 반드시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부터 힐을 한다. 마지막 페이즈가 아니라면 [감염]으로 공대원이 죽지 않는다. [면역 억제]로 껍데기가 씌워져도 죽지 않는다. 만약, [감염][면역 억제] 때문에 죽는다면 그 공대원이 [잔존하는 감염] 중첩을 관리하지 못한 탓이다. 힐러는 레이드 프레임에 현혹되지 말고, 정확하게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를 가장 먼저 힐한다. [잔존하는 감염] 중첩이 높아질수록 벡티스의 [전염]이 겹치는 타이밍에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가 매우 위험하므로 외생기를 정해 대상자를 살리는 것도 방법이다.

▶ 이 타이밍을 공대원이 숙지해야 하는 이유 : 힐러는 대상힐, 딜러는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일 때 [파열하는 상처]로 아군에 테러를 범할 수 있기 때문.

모든 공격대원은 각 페이즈의 3번째 [역병 융합체][면역 억제][전염]이 겹친다는 사실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타이밍에 [오메가 매개체] 대상자가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대상자는 이 타이밍에 [생명석][해안 치유 물약]을 활용하고, 더 나아가 개인 생존기나 회복기 등으로 버텨야 한다. 온전히 힐러의 힐만 기다리고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2액화 후 3페이즈에서는 [전염] 타이밍에 반드시 공생기/힐업기가 하나씩 운용되어야 한다.

더불어 2액화 후 3페이즈에서는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된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가급적이면 근딜은 5중 이하로 유지하고 있어야 [역병 융합체] 딜이 밀리지 않는다. 특히, 근딜이 2명인 파티는 더더욱 그러하다. 1파티와 2파티는 근딜이 1명이기 때문에 DBM의 /range 5 기능으로 5m 이내 아군과 겹치지 않게 벡티스를 앞에 두고, 자신이 속한 파티보다 앞에 서 있는다. [잔존하는 감염] 6중첩 때 벡티스가 [감염]을 시전하는 것을 보고 5m 거리를 유지하며 [역병 융합체] 딜을 넣거나 거리가 안나오면 재빠르게 본진에서 이탈한다. 벡티스의 [감염] 시전 시간은 약 3.5초 정도다. 벡티스를 주시 설정 해두고 [감염] 시전을 항상 눈여겨봐야 한다.

원딜은 살짝 뒤/좌/우로 빠져 파티 본진과 5m 거리를 유지하되 [파열하는 상처] 디버프가 끝나면, [역병 융합체] 딜을 마무리하고, 다음 [잉태]가 오기전에 본진에 합류한다.

▶ 2액화 전 사이 페이즈에 돌입할 때 이상적인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평균 3-4
▶ 2액화 후 3페이즈에 돌입할 때 이상적인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평균 4-5
▶ 3액화 후 사이 페이즈에 돌입할 때 이상적인 [잔존하는 감염] 중첩은 평균 5-7

* 마지막 4 페이즈 (3 액화 후) : 4페 돌입할 때 이상적인 벡티스 생명력 : 23%


[역병 융합체] 딜도 중요하지만 벡티스 딜도 중요하다. 3번째 [액화]를 보고 나서 마지막 페이즈에 돌입할 때 벡티스의 생명력이 최소 25% 이하는 되어야 한다. 만약, 벡티스의 생명력이 25% 이상이라면 2번째 [역병 융합체]까지 잡고 벡티스를 단일 딜로 마무리한다. 벡티스가 20% 이하는 1번째 [역병 융합체]만 잡고 벡티스만 녹인다.

이때 4개로 나눈 파티(조)는 본진을 해산하고 각자 5m 개인 거리를 유지한다. 마지막 페이즈에서는 벡티스의 [감염]으로 [잔존하는 감염] 6중첩 이상인 이들이 걸리는 [파열하는 상처] 테러가 발생하면 안 된다. 12중첩 이상인 이들은 [파열하는 상처] 디버프와 함께 [기생체]도 생성된다. 무시하고 묻딜만 넣고 벡티스를 딜해야 한다.

마지막 페이즈 돌입 후 첫 [면역 억제]는 힐러의 마나를 쥐어짜서 어떻게든 넘길 수 있다. 보통은 첫 [역병 융합체]는 처치하기 때문에 잘 넘길 수 있다. 문제는 첫 [면역 억제] 후 오는 [전염]이 가장 큰 위기다. [전염]이 오기 전에 남은 공생기와 힐업기를 모두 활용한다.

이후 타임어택이다. 말라죽느냐 벡티스가 먼저 죽느냐다. 마지막 페이즈에서 2번째 전염까지는 개인 생존기와 남은 생명석, 해안 치유 물약 등으로 버틸 수 있지만, 3번째 [면역 억제][전염]이 함께 오는 타이밍은 사실상 버티기 힘들다.

즉, 마지막 페이즈 돌입 후 못해도 1분 30초 안에 벡티스를 마무리해야 한다.


벡티스 기술 요령 - 이미지로 보는 신화 기술







벡티스 신화 공략 영상 - 해외 길드의 공략(킬) 영상

▲ Youtube - Method

▲ Youtube - Atroxe (Limit)

▲ Youtube - FinalBossTV

▲ Youtube - Stankie Gaming

▲ Youtube - MMONation

※ 이미지 출처 : FinalBossTV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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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전쟁 모드 약세 보너스 증가, 군체의식 추가 확정? 12월 2주차 PTR 업데이트 정보 [27]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2-10 18:02
어느덧 격아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복수의 파도가 업데이트 되기까지도 3일이 채 남지않았다. 코앞에 다가온 업데이트를 대비해 PTR 서버에서도 막바지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됐다. 이번 PTR 28710 빌드에.....
[정보] 12월 13일에 적용되는 와우 8.1 패치 '복수의 파도' 주요 내용 총정리 [34]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2-07 22:04
한국 시각으로 격전의 아제로스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복수의 파도' 적용 예정일인 12월 13일(목)도 어느덧 한 주가 채 남지 않았다. 지난 8월 14일에 격전의 아제로스가 출시된 이후 4개월이라는 꽤 긴.....
[정보] 내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8.1 직업/전문화 변경점 한눈에 살펴보기 [6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2-07 20:07
정기 점검이나 핫픽스 또는 잠수함 패치를 통해 유독 직업간 밸런스 조정이 많이 이루어졌던 이번 확장팩에서는 패치 내용 한줄에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 비주류로 분류되 좋은 성능을 .....
[정보] 다자알로 전투 등 신규 레이드/쐐기돌/PvP 시즌2 내년 '1월 24일'에 열린다 [16]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2-07 12:49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업데이트가 한국 시각으로 내년 1월 24일에 적용된다. 금일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소식에 따르면 신규 레이드 던전을 비롯하여 쐐기돌 던전, 투기장, 평점제 전장의 새 시.....
[뉴스] 고통감내, 돌진 등 일부 이동/생존 기술 '글로벌 쿨타임 삭제' 확정 [3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2-06 16:42
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가 블리즈컨에서 예고한 대로 일부 유틸 기술의 글로벌 쿨타임(이하 글쿨)이 삭제된다. 블리자드는 북미 포럼을 통해 7개 기술의 글쿨 삭제가 '확정' 됐.....
블리자드,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에서 환아들을 위한 '코딩 교실' 개최 [20]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4 19:05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Inc.)는 금일(4일), 서울 신촌동 세브란스 어린이 병원(원장 김호성)에서 블리자드 임직원들의 재능 기부를 통해 환아들을 위해 교육과 놀이의 시간을 선.....
[정보] 핏빛세포 더이상 애물단지가 아니다? 8.1 업데이트 핏빛세포 활용처 총망라 [36]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2-04 16:26
울디르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할때마다 획득할 수 있던 '핏빛세포'는 이번 시즌에 전문기술의 재료로 사용해 상위 레벨의 장비 아이템을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 처럼 장.....
[정보] 레이드부터 격전지와 PvP 그리고 유산 방어구까지! 8.1 신규 형상 총정리 [69]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2-04 12:18
RPG의 완성은 룩으로 귀결된다. 캐릭터 스펙업을 하고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결국에는 콘텐츠가 고갈되고 만다. 이때 중요한 것이 내 캐릭터를 꾸미는 것이다. 특히 확장팩마다 모든 시스템이 초기.....
[정보] 기공 등 핏빛세포 도안 추가, 표폭절개 없는 잠행? 11월 5주차 PTR 업데이트 정보 [17]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2-03 19:06
8.1 업데이트가 진행되기 약 열흘정도밖에 남지 않은 지난 주말 PTR 서버에서는 새로 28616 빌드가 업데이트 됐다. 이번 빌드에서는 외형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는 높은산 타우렌의 달빛야수 형태와 새로.....
[정보] 이번엔 어떤 수집품을 추가해볼까? 8.1 대비 탈것/장난감/애완동물 미리보기 [19]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2-03 10:1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첫 번째 확장팩 불타는 성전 이후 여러 확장팩을 거듭해 오면서 게임 내 수많은 시스템이 변경되거나 사라졌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으니 바로 탈것, 장.....
[정보] 애완동물, 장난감 등이 나오는 '보급품' 추가! 8.1 업데이트 평판 시스템 변경점 [26]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30 14:44
평판은 오리지널때부터 존재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평판 단계에 따라 해당 세력에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의 가격이 할인되고, 보통 확고한 동맹이 되면 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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