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맵에서 볼 수 있는 EXRT와 MDT의 아이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대표 PVE 콘텐츠라 할 수 있는 '공격대' 던전과 함께 군단에서부터 큰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쐐기돌' 던전이 있다.

공격대 던전의 경우 울디르가 열린지 5주차가 넘어간 지금 글로벌 파티 일명 '막공'을 운영해보고자 하는 유저도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허나 오리지널부터 이어져 온 익숙한 콘텐츠라도 막상 공격대를 직접 운영 하기 위해선 그동안 공격대원으로 수행했던 역할과 공격대장의 역할의 차이점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쐐기돌 던전같은 경우는 군단에서부터 시작된 콘텐츠기 때문에 이전 확장팩을 해본 적이 없는 유저라면 그 방식이 헷갈리고 어려울 것이다. 게임 내 중요 PVE 콘텐츠에서 직접 파티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유저들을 위한 보조 애드온 'Method Dungeon Tools''Exorsus Raid Tools'를 소개한다.


▣ 연습장처럼 사용 가능한 유용한 쐐기돌 보조 애드온 Method Dungeon Tools (MDT)

▲ 사용 예, 어떤 몬스터를 잡고 진행 경로는 어떻게 할지 등을 그리고 파티에 공유할 수 있다

Method Dungeon Tools (MDT)는 영국의 유명 공격대 'Method' 가 개발한 애드온으로 군단 때부터 5인 던전에 도입된 '쐐기돌' 콘텐츠에 도움을 주는 애드온이다.

던전별로 쐐기돌의 단수나 어픽스가 적용된 몬스터들의 출현하는 위치나 생명력, 사용하는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어 던전의 이동 경로가 어떤지 확인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애드온 사용자끼리는 경로 기록 등을 공유하면서 의견을 나눌 수도 있으므로 따로 팀을 구성해 쐐기돌 던전을 공략하는 유저도 쐐기돌 던전을 처음 가보는 탱커 유저도 한 번쯤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 지도 부분

- 지도 부분 주요 버튼


① 던전 선택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갈 수 있는 5인 던전 10종류 중에서 자신이 확인하고 싶은 던전을 선택할 수 있다. 버튼이 2개로 구성되어있으며 위쪽 버튼은 던전의 종류를 선택, 아래 버튼은 던전 내부의 각 구역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다.

② 그림 도구 : MDT는 던전 지도에 간단하게 이동 루트를 기록할 수 있게끔 선을 그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며 지도에 메모도 써놓을 수 있다.

▲ 2번 그림 도구를 펼친 모습

③ 지도 내 몬스터들 : 던전 내부에 있는 몬스터들의 위치들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만큼 무리 지어 있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각각의 몬스터들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 버튼을 클릭할 경우 해당 몬스터 무리를 잡을 것이라는 표식.

▲ 사용하는 기술도 확인가능하며, 어떤 군중 제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도 볼 수 있다


■ 설정 부분

- 설정 부분 주요 버튼


① New : 그림판의 새로 만들기와 비슷한 기능으로 새로운 지도를 만든다.

② Import : MDT로 제작된 던전 경로 데이터를 위크오라처럼 게임 외부 등에서 문자열을 통해 옮겨 받을 수 있는 기능.

③ Export : Import와 반대되는 기능으로 자신이 제작한 던전 경로 데이터를 문자열로 내보내는 기능.

▲ Export를 실행하면 문자열을 통해 게임 외부에서 공유가 가능하다

④ Rename : 던전 경로 데이터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

⑤ Share : 게임 내에서 던전 경로 데이터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share 버튼은 파티 상태에서만 활성화되며 활성화 상태에서 클릭하면 자동으로 파티 대화를 통해 출력된다.

▲ 다른 MDT 이용자라면 파티 대화창에 링크된 데이터를 클릭하면 공유할 수 있다

⑥ Delete : 현재 선택된 던전 경로 데이터를 지우는 기능.

⑦ Affixes : 주간 쐐기돌 어픽스 설정. 무리 옵션이 포함된 주간에 늘어나는 몬스터를 확인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

⑧ 난이도 : 난이도에 따라 변경되는 몬스터의 생명력 등을 적용시켜주는 기능.

⑨ 몬스터 처치 관련 : 던전 내 일반 몬스터를 얼마나 처치해야 하는지 계산할 수 있는 기능. 지도 부분에 표시된 몬스터를 클릭하면 채워지며, 단순히 퍼센트 계산만 하거나 어떤 순서로 어떤 몬스터 무리들을 잡을지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공대장에게 필요한 건 다 있다! 공격대 운영 보조 애드온 Exorsus Raid Tools (EXRT)

▲ EXRT 간단 예시. 생존기나 전투 부활 등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Exorsus Raid Tools (EXRT)는 러시아의 유명 공격대인 'Exorsus'가 자체 제작한 애드온으로, DBM이나 Bigwigs 같은 공략용 공격대 경보 애드온이 아닌 공격대를 총괄하는 공격대장에게 주로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운영 애드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RT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자신의 포함된 공격대의 직업들에 따라 생존기의 종류와 재사용 대기시간부터 전투기록 분석, 비주얼 노트 등 다양한 보조 기능들을 제공하므로 공격대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유저라면 주목해볼 만한 애드온이다.

▲ 공격대 운영에 유용한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는 EXRT


■ 공격대 생존기 및 전투 부활

▲ 공격대 생존기 설정 탭, 여러 기술 아이콘을 볼 수 있다


공격대 던전 공략에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우두머리가 큰 피해를 주는 패턴에 대비해 공격대의 생존기를 그 타이밍에 맞게 어떤 생존기를 분배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공격대 생존기 탭은 공격대원들이 어떤 생존기들을 가졌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술을 사용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도 표기되므로 누가 어떤 생존기를 사용해야 할지 확인하고 지시할 수 있다. 특히 힐러뿐 아니라 '재집결의 함성', '흡혈의 선물', '어둠' 등 딜러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도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전투 부활 탭은 간단하지만 확인하기 편하게 큰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전투 부활이 현재 가능한지 불가능하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등의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전투 부활 아이콘 설정도 간단히 사용 부분에 체크하면 된다


■ 전투 분석

▲ 전투 분석 화면. 이전에 실행한 전투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다


전투 분석 탭은 Warcraft Logs처럼 전투 기록을 게임 내 애드온을 통해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전투 분석 탭에 들어가면 공격대가 우두머리에게 준 피해량부터 아군 유저가 죽은 이유까지 전투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공격대가 보완해야 할 점들을 분석해볼 수 있다.

로그 사이트에 전투 기록을 올리지 않더라도 게임 내에서 애드온을 통해 어떤 타이밍에서 죽었는지 무엇이 대처가 안 됐는지 등을 보다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다.

▲ 전투 분석 탭에서 먼저 사용 버튼을 눌러야 사용할 수 있다


■ 비주얼 노트

▲ 비주얼 노트 사용 예시, 징표나 아이콘, 텍스트까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비주얼 노트는 앞서 설명했던 애드온 MDT와 비슷한 기능으로 지도에 징표나 아이콘, 텍스트 등의 표식을 이용해 공략에 관한 내용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다.

축구 등의 스포츠 경기에서 사용하는 작전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순히 개인 메모처럼 이용할 수도 있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같은 애드온 사용자끼리는 자신들이 그린 이미지의 내용 공유가 가능하단 것이다.

공격대원들이 모두 해당 애드온을 설치했다면 공격대장이 공략에 관한 내용 설명을 그린 후 '전송'을 통해 이미지로 내용을 공유할 수 있고, 'Live session' 기능을 이용한다면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이 가능해 공대원끼리 빠르고 쉽게 의견 교환이 가능한 편리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선, 아이콘, 텍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같은 애드온 사용자끼리는 Live session을 통해 실시간 내용 전달도 가능

▲ 왼쪽 상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 작은 창으로도 볼 수 있다


■ 징표 및 위치 표시기

▲ 기본 레이드 프레임으로 위치 표시기를 사용하는 것은 조금 번거롭다


공격대 던전에서 자주 쓰이는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특정 캐릭터에게 표시하는 '캐릭터 징표'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위치 표시기'이다. 징표나 위치 표시기는 게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레이드 프레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다.

특히 위치 표시기는 던전 공략에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데 기본 UI로 위치 표시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세 번을 클릭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EXRT에서 제공하는 '징표 바' 기능은 기본 레이드 프레임에서 제공하는 징표, 위치 표시기, 전투 준비 등의 버튼을 좀 더 간결하게 작은 버튼바 하나로 생성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징표' 탭은 특정 캐릭터에 표시되는 징표가 고정되도록 하는 기능으로, 해당 징표에 공격대원의 닉네임을 적고 활성화하면 징표 표시가 고정된다. 보통 탱커 유저의 위치를 파악하기 쉽게 징표를 찍어두는 데 이처럼 고정적으로 징표를 찍어두어야 할 때 유용하다.

▲ 징표 바 탭에서 사용 버튼을 누르면 작은 버튼바가 생성된다

▲ 징표 바를 통해 징표나 위치 표시기, 전투 준비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고정적으로 징표가 필요한 공격대원의 닉네임을 적어두면 비활성화전까진 계속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