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 항해 및 낚시 숙련도 시스템이 추가됐다. 항해의 경우 숙련도를 높임으로써 함선의 능력치를 향상 시킬 수 있고, 낚시는 숙련도에 따라 새로 추가된 주황색 등급의 어종을 낚을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숙련도 시스템 추가와 함께 관련 장비들이 각각 5종씩 추가됐다. 관련 장비들은 숙련도를 증가시켜주며, 잠재력 돌파를 통해 상승 폭을 더욱 늘릴 수 있다. 해당 장비들은 기존 마노스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재료들을 모아 제작 가능하다.

◈ 함선이 가진 4가지 능력치를 올려라! 항해 숙련도 시스템

항해 숙련도는 기존의 생활 레벨(초급~도인)과는 별개로 개인의 항해 숙련 정도를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 기존 생활 레벨과 관련 장비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항해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선박의 능력치도 상승하는데, 이는 개인 소유의 범선 및 호위선을 탑승한 상태일 때만 적용된다.

항해 숙련도는 0부터 2000까지 41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50씩 증가할 때마다 능력치가 상승한다. 여기에는 4가지가 있는데, 가속도/속도/회전력/제동(%)이다. 이들의 상승 폭은 네 개의 능력치가 동일하며, 항해 숙련도에 0.01을 곱한 수치만큼 상승한다. 이를테면 항해 숙련도가 1050일 경우, 10.5%만큼의 능력치가 상승하는 것이다.

이외에 항해 숙련도에 따른 선박 기술 사용 조건도 추가됐는데, 숙련도 0부터 151, 301, 501, 851, 1001까지 6단계로 나누어졌다. 참고로 항해 숙련도에 따른 조건이 추가된 것으로, 기존대로 일정 생활 레벨이 된다면 거기에 해당하는 선박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항해 숙련도에 따른 능력치 상승 폭과 선박 기술



항해 숙련도와 함께 추가된 마노스 항해 장비는 착용 캐릭터의 숙련도를 높여주는 장비로, 마력의 마노스 항해복과 마력의 마노스 목걸이/귀걸이/반지/허리띠가 존재한다. 마노스 항해 아이템의 잠재력 수치가 높아질수록 항해 숙련도도 높아지게 된다. 이들은 모두 동(V) 단계까지 잠재력 돌파가 가능하며, 동(V)을 기준으로 항해복 착용 시 숙련도 400이 증가, 허리띠, 목걸이의 경우 150, 반지, 귀걸이는 100이 증가한다.

마노스 장비는 블랙스톤이 아닌 검은 결정을 통해 잠재력 돌파를 진행한다. 잠재력 돌파 단계마다 필요한 검은 결정의 수가 다르며, 장(I) 이상부터는 잠재력 돌파 시도 시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개를 필요로 한다. 마력의 마노스 항해 장신구 잠재력 돌파 시에도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을 사용해 돌파 시도한다. 참고로 마력의 마노스 항해복은 일반적인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5단계까지는 실패 없이 잠재력 돌파를 할 수 있다.







=마노스 항해 장비와 제작 재료



=마력의 마노스 항해 장비 잠재력 돌파에 필요한 재료



마력의 마노스 항해 장비들은 물빛 사파이어와 새벽빛 푸른 산호가 주재료로 사용되며, 항해 장비를 모두 제작하기 위해서는 물빛 사파이어 34개와 새벽빛 푸른 산호 603개가 필요하다.

물빛 사파이어는 영롱한 사파이어 7개와 보석 연마재 3개를 흔들어 섞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으며, 고래 사체, 대왕 고래, 도망자 칼크로 부터 채집할 수도 있다.

영롱한 사파이어는 사파이어 5개를 빻아서 만들 수 있으며, 사파이어 원석 5개를 빻을 시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밖에도 벤쇼의 목걸이, 그림자의 표식, 스칼라 목걸이 등을 가열해서도 얻을 수 있다. 사파이어는 사파이어 원석 5개를 빻아서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 해서스 장신구들을 가열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으며, 청옥석 등의 암석 오브젝트로부터 채집할 수 있다.

새벽빛 푸른 산호는 영롱한 사파이어 1개와 푸른 산호 3개를 가열하여 얻거나, 푸른 산호초 반지를 가열하여 얻을 수 있다. 재료가 되는 영롱한 사파이어는 위에서 열거했던 방법으로 획득 가능하며, 푸른 산호의 경우 사파이어 1개와 산호 조각 10개를 가열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또, 푸른 산호초 귀걸이를 가열하여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도 있다. 채집으로도 획득할 수 있는데, 부채 산호, 오색 산호, 푸른 산호 오브젝트로부터 얻는다.





◈ 보물 등급의 물고기를 낚자! 낚시 숙련도 시스템 추가

항해 숙련도 시스템과 함께 낚시 숙련도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낚시 숙련도가 오르면 신규 추가된 주황 등급의 물고기나 고대 유적 결정 조각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낚시 숙련도는 0부터 2000까지 존재하며, 숙련도에 따라 일반 낚시와 작살 낚시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일반 낚시로 보면 낚시 숙련도는 41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50씩 상승할 때마다 보물 물고기(주황 등급)를 잡게 될 확률이 조금씩 증가한다. 확률은 낚시 숙련도 x 0.0025로 계산되는데, 이를테면 낚시 숙련도가 1050일 경우 획득 확률은 2.625가 된다.

작살 낚시의 경우 4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0~199까지는 보물 등급 작살 어종이 낚이지 않는다. 200~699에서는 획득 화률이 1단계 증가하고, 700~1199에서는 2단계, 1200 이상에서는 3단계로 증가하는 방식이다.

=낚시 숙련도에 따른 일반 및 작살 낚시의 효과



낚시 숙련도를 올려줄 수 있는 마노스 낚시 의상 및 물빛 장신구도 추가되었다. 의상으로 마노스 낚시꾼의 옷이 존재하며, 물빛 장신구로는 마력의 마노스 물빛 목걸이/귀걸이/반지/허리띠가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동(V) 단계까지 잠재력 돌파가 가능하며, 동(V)을 기준으로 마노스 낚시꾼의 옷 착용 시 숙련도 400이 증가, 허리띠, 목걸이의 경우 150, 반지, 귀걸이는 100이 증가한다.

이들은 다른 마노스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검은 결정 및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을 통해 잠재력 돌파를 진행할 수 있다.







=마노스 낚시 장비와 제작 재료



=마노스 낚시 장비 잠재력 돌파 시 필요한 재료



마노스 낚시꾼의 옷과 마력의 마노스 물빛 장신구의 주재료는 물빛 사파이어와 대양의 눈물이다. 이들을 모두 만들 경우 물빛 사파이어는 총 34개가 필요하며, 대양의 눈물은 모두 135개가 필요하다. 물빛 사파이어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구할 수 있으며, 대양의 눈물의 경우에는 의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대양의 눈물을 얻을 수 있는 의뢰는 벨리아의 '아벨린'이라는 NPC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다. 해당 NPC로부터 반복 의뢰인 '낚시꾼과 바다'를 수주할 수 있는데, 낚시를 통해 특정 어종을 낚는 것이 주요 목표다. 완료하면 보상으로 대양의 눈물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 아벨린의 위치, 벨리아 마을 창고지기 근처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곰치와 벤자리를 낚아달라는 아벨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