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업데이트로 메디아 북부의 신규 지역 '슐츠 방어기지'와 '카마실브 사원'외 5곳이 추가됐다. 이로써 메디아 북부의 전 지역이 개방되었다.

이와 함께 특수 토벌에 신규 우두머리 머스칸과 오르그가 추가됐다. 또한, 월드 보스 레이드 보상이 개편됐으며 월드 보스를 처치했을 때 획득하는 기본 보상도 통일됐다.

잠재력 돌파 40단계까지의 장비 공명이 추가되었다. 33, 36, 40단계 세 구간마다 공명 효과가 발동하며 공명 단계가 높아질수록 받는 효과가 더욱 강력해진다. 또한 심연 등급 장신구 공명 효과의 수치가 상향됐다.

이외에도 수련의 탑의 최고층을 40층까지 확장하고 캐릭터를 최대 5명까지 보낼 수 있게 됐다. 또한, 투기장 매칭 방식을 자신과 비슷한 전투력을 가진 유저와 매칭이 되도록 개선됐다.

▲ 신규 지역 7곳이 개방되면서 메디아 전 지역이 개방됐다


■ 신규 지역 - 카마실브 사원과 슐츠 방어기지 및 메인 의뢰, 신규 이야기 추가

메디아 북부의 마지막 신규 지역으로 슐츠 해안 야영지, 슐츠 방어기지, 슐츠 해상 요새, 남부 산맥, 카마실브 사원, 돌꼬리 목장 총 7곳이 추가됐다.

카마실브 사원과 남부 산맥은 메인 의뢰를 진행할 수 있으며 슐츠 방어기지와 슐츠 해상 요새는 신규 이야기 '슐츠를 따르는 자들'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슐츠 해안 야영지와 슐츠 방어기지의 권장 전투력은 4,100 이상이지만, 몬스터의 전투력으로 비추어볼 때, 약 4,200~4,400 정도의 유저가 사냥하기 적합하다. 또한, 슐츠 해상 요새의 권장 전투력은 5,000으로 현존하는 사냥터 중에서 가장 권장 전투력이 높은 최고 난이도 사냥터다.

슐츠 방어기지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보상은 이번 업데이트로 함께 추가된 심연 장비 '슐츠의 투구'와 '슐츠의 갑옷', 그리고 '칠흑 추적자 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 슐츠 방어기지의 권장 전투력은 4100이상

▲ 슐츠 해상 요새의 권장 전투력은 5000으로 현존 최고 난이도 사냥터다

▲ 신규 이야기 슐츠를 따르는 자들을 진행한 후 흑정령 반복 의뢰를 진행할 수 있다

▲ 슐츠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고 보상


■ 능력 개방 - 장비 및 장신구 등급 공명 효과 추가 및 능력 상향

잠재력 돌파 단계가 30단계를 달성한 후에 몬스터를 사냥해 잠재력 경험치를 얻는 '잠재력 개방' 시스템을 삭제했다. 사전에 공지사항으로 예고한 바에 의하면 41단계 이상의 잠재력 돌파에 사용할 때 새롭게 개선되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0단계 이상의 장비 공명 효과가 추가됐다. 30단계 이상의 장비 공명은 장비의 잠재력이 33단계, 36단계, 40단계 3개의 구간마다 공명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잠재력 돌파 단계가 높아질수록 전투력 상승효과가 커진다.

이외에도 심연 등급의 장신구 공명 효과로 얻을 수 있는 전투력 수치도 상승했다. 심연 등급 장신구를 최소 2 부위만 착용해도 등급 공명 효과로 전투력이 95 오르게 된다.

▲ 흑결정이 블랙스톤처럼 무기, 방어구로 분할됐다

▲ 잠재력 돌파 33/36/40단계마다 장비 공명 효과가 적용된다

▲ 심연 등급 장신구 공명의 전투력 수치가 더욱 상승했다


■ 월드 레이드 - 처치 보상 상향 및 확정 보상 통일 및 개편

월드 보스 레이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스 장비 파편을 1~3개 이상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됐다. 또한, 파편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주말 시간에 레이드를 참여해 보스를 처치하면 2~3개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월드 보스를 처치했을 때, 각 월드 보스의 확정 보상을 통일시키고, 더 높은 보상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개편됐다. 이제 월드 보스에게 입힌 누적 피해량에 따라 최대 신화 수정이나 상급 흑결정, 최상급 블랙스톤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월드 보스 누적 피해량이 많을수록 전설 장비를 최고 2개 이상 획득할 수 있다. 누적 피해량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뉘며 누적 피해량이 적을수록 높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확률이 낮아진다.

이외에도 월드 보스 레이드에 입장할 때, 월드 보스의 체력이 50% 이상 남은 우두머리에게만 입장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카란다와 누베르의 공격 패턴을 일부 조정해 조금 더 편리하게 공략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개선됐다.

▲ 확정 보상이 더 높아지고 누적 피해량에 따라 얻는 보상도 많아졌다

▲ 보스 무기 파편은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추가 입장권을 사용해 월드 보스를 한 번 더 공략해봐도 확정 보상은 변함 없었다


■ 기타 - 서버 이전 준비 및 수련의 탑 최고층 확장, 투기장 매치 방식 등 개선 사항

금일 업데이트 이후로 캐릭터 선택 창에서 서버 이전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서버 이전 준비 기간은 10월 4주 차 업데이트 점검 전까지 신청 후 준비 기간으로 돌입한다.

이후 18일(목)에 판매하는 서버 이전권을 구매한 후 4주 차 업데이트 점검 이후에 선택한 서버로 이전할 수 있다. 서버 이전 준비 기간에는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서버 이전을 취소할 수 있다. 다만, 서버 이전을 신청한 뒤 4주 차 업데이트 이후에는 기존에 플레이하던 서버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캐릭터 선택 화면의 좌측 하단에 서버 이전을 신청할 수 있다


▲ 서버 이전 준비 중에는 취소할 수 있지만, 이전 후에는 기존 서버 데이터가 삭제된다


30층이었던 수련의 탑의 최고층이 40층으로 확장됐다. 또한, 최대 가문 내 캐릭터 5명까지 수련의 탑에 보낼 수 있게 됐다. 30층을 클리어하기 위한 요구 전투력은 15,000이었던 것을 고려해볼 때 40층을 클리어하기 위한 요구 전투력은 20,000 정도로 예상된다.

또한, 서로 다른 5종의 캐릭터를 수련의 탑으로 보내 보너스 전투력 1,000을 받는다면 5명의 캐릭터 전투력의 총합 19,000(각 캐릭터의 전투력은 3,800)을 맞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최고층은 40층, 캐릭터는 5명까지 포함해 수련을 보낼 수 있게 됐다


투기장 방식이 비슷한 전투력에 맞게 매칭이 되게끔 변경됐다. 기존에는 투기장 시즌 점수에 따라서 매칭이 됐었기에 레벨이나 전투력 차이가 큰 상대도 만날 수 있었다.

이런 격차로 인해 투기장 승리 보상을 즉시 받을 수 있고 보상 방식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투기장을 찾는 유저가 많지 않았다. 이번 업데이트로 비슷한 전투력의 유저들과 투기장에서 자웅을 겨룰 수 있게 됐다.

▲ 이제부터 투기장 매칭 방식은 비슷한 전투력의 모험가와 매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