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의 좀비 모드를 플레이하려고 입장하면 깜짝 놀랄만한 광경과 마주치게 된다.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는 '블랙아웃'이나 '멀티 플레이' 모드와는 다르게, 그리스 로마 신화나 북유럽 신화에서나 나올법한 캐릭터들이 '제우스', '오딘' 특전과 함께 '토르의 망치' 같은 무기를 휘두르기 때문이다.

만약 튜토리얼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특수 무기', '제단과 특전', '묘약' 등 좀비 모드에서만 볼 수 있는 아이템과 인터페이스에 당황하기 쉽다. 그래서 좀비 모드를 수월하게 플레이하기 위한 기본 가이드를 소개한다.



■ 기본적인 진행방식은 라운드 형식, 획득하는 점수는 일종의 화폐

좀비 모드는 라운드 형식으로 진행되며, 라운드가 지날수록 더 강력한 좀비들을 상대하게 된다. 해당 라운드에서 모든 좀비를 없애면 새로운 라운드에 돌입할 수 있다. 라운드를 거듭할수록 불, 얼음, 독 속성의 특수한 좀비나, 돌격병, 도끼병, 거대 보스 등 위협적인 좀비 무리가 출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좀비 모드에는 점수가 존재한다. 점수는 기본적으로 좀비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으며, 헤드샷이나 근접공격으로 처치하면 추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좀비의 진입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나무판자 바리케이드를 설치해 점수를 얻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모은 점수는 무기 구매, 업그레이드, 탄약 보충, 문 열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좀비 모드에서 점수는 일종의 화폐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 라운드가 올라가면 죽으면서 화염 공격으로 자폭하는 속성 좀비들이 등장하기도

▲ 바리케이드 재건으로 좀비도 막고, 점수도 얻고!

▲ 잠겨진 문을 여는데도 점수를 소모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무기 획득 및 업그레이드 방법

기본적으로 좀비 모드를 시작하면 권총이 주어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탄약과 화력이 부족해질 터. 추가 무기는 벽에 그려진 무기의 그림에서 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당연히 좋은 총기일수록 더 많은 점수가 필요다.

뼈로 만들어진 '미스터리 박스'에서 총기를 얻는 방법도 있다. 일종의 랜덤 박스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일정 점수로 미스터리 박스를 열면 무작위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얻은 무기는 '팩 어 펀치' 제단에서 점수를 소모해 더 강력한 총기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라운드가 높아질수록 기존의 총기만으로는 몰려오는 좀비들을 상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총기 업그레이드는 생존을 위한 필수 사항이다.

▲ 벽에 그려진 총 그림에서 원하는 총기를 구입할 수 있다

▲ 이런 해골 상자는 무시무시해 보이지만

▲ 이렇게 랜덤 총기를 보상으로 준다

▲ 총기를 강력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팩 어 펀치' 제단

▲ 비용은 만만치 않지만, 이전보다 더 강력한 무기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 전투를 도와줄 장비나 '특수 무기' 사용법

좀비 모드에서는 특수 무기나 수류탄 같은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수류탄류의 장비는 'E 키'로 사용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쓸 수 있고, 일부 장비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특수 무기는 4가지로, 투척 및 근접 공격을 할 수 있는 '복수의 차크람', 적을 날려버리는 '발할라의 해머', 적을 둔화시키고 아군은 회복시키는 '태양신 라의 셉터', 중거리 교전에도 대처 가능한 검과 핸드 캐논 '바이퍼 앤 드래곤'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수 무기는 시작 전 '병과 생성' 창에서 변경할 수 있고, 게이지가 충전되면 'Q 키'로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특수 무기는 사용할수록 강해지며, 다시 쓰기 위해서는 좀비를 처치하고 게이지를 완전히 채워야 한다.

▲ 폭탄 같은 장비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아끼지 말아야!

▲ 특수 무기 발할라의 해머를 사용하면 토르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 제우스, 오딘 이게 다 뭔가요? '특전'의 효과

특전은 14가지 종류가 있으며 플레이어에게 추가 능력을 부여한다. 맵마다 '다누', '라', '제우스', '오딘' 총 4개의 제단이 있고, 각 제단에서 해당하는 특전을 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제단에서 받을 특전은 좀비 모드 시작 전 '병과 생성' 창에서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처음부터 14가지 종류의 특전을 고를 순 없으며, 캐릭터 레벨에 따라 하나씩 해금된다.

특전은 좀비 모드 게임 내에서 패시브처럼 유지되지만, 체력이 다해 쓰러지면 구매한 특전 하나를 즉시 잃게 된다. 이후 부활 시간이 늦어져 출혈이 계속되면 점차 다른 특전도 잃게 된다. 잃은 특전은 해당하는 제단에서 점수로 다시 살 수 있다.

☞ 좀비 모드 모든 '특전' 효과 정리

▲ 특전은 좀비 모드 시작 전 미리 변경할 수 있다

▲ 맵에서 해당 제단을 발견하면 밀 설정해 둔 특전을 구입할 수 있다

▲ 죽어가는 아군을 발견하면 되도록 빨리 부활시켜줘야 한다

▲ 이렇게 출혈이 지속되면서 구입한 특전을 하나씩 잃어가고 있으니 말이다



■ 버프 포션의 효과를 가진 '묘약'

묘약은 좀비들과의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프 포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클래식, 일반, 희귀, 전설, 영웅으로 총 다섯 가지 등급이 있으며, 각 등급에는 다양한 묘약이 있다. 무작위 위치로 순간 이동하거나 사용하면 일정 점수를 즉시 획득하는 다소 기본적인 것부터 쓰러진 모든 플레이어를 부활시키거나 모든 탄약을 최대로 충전하는 매우 유용한 효과를 가진 묘약까지 여러가지 능력이 존재한다.

묘약은 전투 돌입 전 '병과 생성' 창에서 묘약을 클릭해 원하는 묘약을 장착할 수 있다. 좀비 모드가 시작되면 '3~6'번 키를 사용해 필요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다만, 어떤 묘약을 사용하든 이후에 모든 묘약에 쿨타임이 생긴다. 따라서 모든 묘약이 충전돼 있더라도 여러 묘약을 한 번에 사용할 수는 없다.

▲ 묘약은 전투 전 병과 생성 창에서 미리 장착할 수 있다

▲ 사용한 묘약은 초록색 게이지가 전부 차면 다시 쓸 수 있다

▲ 한 가지 묘약을 사용하면 모든 묘약에 쿨타임이 생긴다



■ 드랍 아이템 및 제작 아이템

끝없이 몰려드는 좀비들을 처치하다 보면 가끔 아이템이 드랍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적을 한 번에 없앨 수 있는 '핵폭탄', 일격에 좀비를 처치할 수 있는 '즉시 킬', 모든 파티원의 탄창을 완전히 채워주는 '최대 탄창' 아이템 등이 그것이다. 적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해당 아이템들은 생존에 큰 보탬이 된다.

뿐만 아니라, 좀비 모드에서는 제작이 가능한 아이템들이 맵 전역에 흩어져 있다. 수집한 아이템들은 인벤토리(TAB 키)에서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위치에 설치된 전용 작업대에서 만들 수 있다. 가령, 방패는 좀비의 공격을 정면으로 받아내며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방패는 파괴될 수 있지만, 작업대에서 다시 구매하면 된다. 눈을 크게 뜨고 맵을 주의 깊게 살펴 제작 아이템을 획득하고 좀비와의 전투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 모든 좀비들을 한 번에 처리할 핵폭탄!!

▲ 이렇게 맵에 흩어져 있는 조각들을 모으다 보면

▲ 좀비들이 쏟아져도 두렵지 않을 방패 같은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