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에서는 양발 능력을 갖춘 선수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은 양발의 능력이 '5'로 표기되며, 약발이 낮은 선수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슛, 패스 미스 등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패스 상황에서 자리와 각도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이점도 가진다.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는 측면과 기회 창출에 유리한 부분이 있다는 점 때문에 양발 선수들을 선호하는 구단주들도 많다. 개인적으로 측면 공격수는 양발을 배치할 때가 많은데, 크로스나 대각슛은 물론, 반대발을 이용한 감아차기 능력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측면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양발 공격수로는 NHD 네이마르가 있다. NHD 네이마르는 빠른 속도와 부드러운 조작감을 갖추고 있고 가격도 크게 부담스러운 편이 아니다. 또한, TB나 KFA 손흥민을 배치하는 이들도 상당하며, 급여에 따라 고강화 TT 손흥민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외에 TKI 고정운, TT 파울루 푸트리, TT O. 뎀벨레, TB I. 페리시치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

※ 선수들의 이적시장 가격은 10월 16일(화)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조작감 등 선수 체감은 선호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마르 등 양발 선수는 경기에서 슛 각도를 만들기 편하다


◆ NHD 네이마르(급여 18) - 1강화 2,100,000 BP / 5강화 70,700,000 BP

가장 유명하고도 많이 활용되는 양발 측면 공격수라고 볼 수 있다. 1강화 카드의 가격도 210만으로 대장급 선수들의 가격에 비하면 부담되는 편이 아니다. NHD 네이마르는 1강화 기준으로 속력과 가속력이 94, 96에 이르고 조작감이 상당히 부드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몸싸움이 단단한 편이 아니라 경합 시 주의가 필요하고 3강화를 사용했을 때 느낀 골결이 살짝 아쉬운 측면이 있었다. TB 네이마르, TT 네이마르 등 새로운 클래스도 출시되었으나 빠른 속력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를 앞세워 여전히 NHD 네이마르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 TB I. 페리시치(급여 15) - 1강화 800,000 BP/ 5강화 21,100,000 BP

측면에서 활용하기 좋은 양발 선수 중, 체격 조건과 몸싸움 부분에서는 가장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다. 1강화 카드도 100만 BP 아래에서 거래가 가능하기에 든든함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가속력과 골 결정력이 다른 선수들에 비해 특출나게 장점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준수한 편이고 크로스도 괜찮다.

헤딩 능력이 좋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 측면에서만 움직이며 공을 넘기는 역할이라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최전방 스트라이커와 자리를 바꾸는 움직임이 있거나 골문으로 들어가 반대편 크로스를 받는 공격 상황에서는 분명히 이점이 된다. 조작감 자체는 유연하진 않아도 무난하고 빠른 느낌을 준다.


▲ 페리시치는 큰 키와 헤딩 능력까지 갖춘 양발 자원이다


◆ TB 손흥민(급여 16) - 1강화 951,000 BP / 5강화 42,900,000 BP

손흥민은 여러 클래스가 활용되고 있는 선수다. 빠른 속도와 골 결정력을 갖추고 있고, 감아차기 능력도 상당하다. 주로 KFA와 TB 클래스가 사용되는데, TB 클래스가 전반적인 능력치가 다소 낮고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 또한, 1강화 기준 가격이 TB 손흥민은 95만 1천 BP로 135만 BP인 KFA보다 저렴하니 여유 자본이나 취향에 따라 KFA, TT를 선택하면 된다.

손흥민은 스트라이커로도 활용되지만, 공간을 찾아가는 움직임과 빠른 속도, 감아차기 능력이 출중하기에 측면에 배치해도 좋다. KFA나 TB 모두 크로스 능력치도 괜찮다. 급여나 자본 상황에 따라 TT 클래스도 선택되나, 1강화 가격이 66만 BP로 가성비가 좋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 물론, 급여 상황나 자산이 부족하다면 TT 클래스를 배치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 TKI 고정운(급여 17) - 1강화 1,440,000 BP / 5강화 24,400,000 BP

공격진 어디에 배치해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선수다. 경기 내에서 보여주는 속력이 압도적으로 빠른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히 좋은 골 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방향 전환도 괜찮고 경합 상황에서도 버틸 정도의 몸싸움 능력도 갖췄다.

간혹 경합에서 이긴 뒤 헤딩 득점을 만들기도 하지만 키가 큰 선수는 아니라, 제공권을 강점으로 보기엔 어려움이 있다. 감아차기 슛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일명 '치달'에 강점을 가진 재빠르고 날렵한 스타일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득점력을 갖춰 측면에 슛 찬스가 많이 나는 전술에서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선수다.


▲ TKI 고정운은 안정적인 골 결정력을 갖춘 선수다



◆ TT 파울루 푸트리(급여 16) - 1강화 1,080,000 BP / 5강화 51,000,000 BP

빠르고, 민첩하다. TT 클래스 파울루 푸트리는 NHD 파울루 푸트리 4강화와 능력치가 유사한데, 둘 모두 가격이 약 100만 BP에 형성되어 있다. 급여는 TT가 16, NHD가 13으로 상황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여유가 된다면 TT 클래스 3강화 이상을 추천한다.

파울루 푸트리의 조작감은 상당히 부드럽다. TT 클래스는 1강화 기준 속력과 가속력이 94, 95고 드리블, 볼 컨트롤, 민첩성, 밸런스 등의 능력치도 좋다. 크로스도 훌륭하다. 단점으로는 몸싸움이 있는데 상대 수비수와의 경합에서 우위를 점하기가 어렵다. 또한, 고강화로 보완할 수는 있지만 골 결정력이 좋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있는 선수다.


◆ TT O. 뎀벨레 (급여 15) - 1강화 830,000 BP / 5강화 31,800,000 BP

15의 급여도 부담이 적고 1강화는 약 80만 BP에 구매를 노려볼 수 있는 선수다. 키는 178cm로 단신 선수는 아니지만, 조작감이 상당히 가볍고 유연하다. 5성의 개인기도 장점이 될 수 있다. 몸싸움 능력치가 49로 굉장히 낮아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릴 수 있다.

속도는 O. 뎀벨레의 장점 중 하나다. 강화와 퍼포먼스를 높인다면 측면에서는 확실히 강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외의 골 결정력이나 패스 능력은 1강화에서는 다소 부족한 수준이고 헤딩 능력도 기대하기 어려워 3강화 이상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TT 파울루 푸트리와 O. 뎀벨레는 강화로 능력치를 보완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