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 업데이트 예고 당시 언급되었던 신규 콘텐츠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이 PTR 서버를 통해 모습을 드러내어 해당 콘텐츠를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신규 NPC들에게 퀘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의 'Tizzy Gearjolt'에게, 호드는 다자알로의 'Radek Fuselock'에게 퀘스트를 받고 놈리건에서 '꼬마 죽스'를 만나야 합니다. 해당 퀘스트는 먼저 25레벨의 전투 애완동물이 있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은 이전 확장팩인 '군단'에서 나온 '애완동물 대전 도전' 시리즈와 비슷한 콘텐츠이며, 이번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의 자세한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퀘스트 수주 위치

▲ 보랄러스 내 'Tizzy Gearjolt'의 위치

▲ 다자알로 내 'Radek Fuselock'의 위치

▲ 퀘스트는 약간 다르지만 진행 내용 자체는 동일하다

▲ 놈리건 내부로 가서 '꼬마 죽스'를 만나야 한다

▲ 곧바로 죽스에게 새로운 퀘스트를 받은 후 대화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 1단계 : 자동 방어 기능



1단계에서는 먼저 기계 속성의 '시험용 안녕로봇'을 상대하면 됩니다. 시험용 안녕로봇은 정예 애완동물로 혼자 나와 싸우지만, 정예 효과로 인해 받는 피해가 50%만큼 감소되는 강화 효과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안녕로봇이란 이름은 하스스톤도 함께 즐기는 유저라면 익숙할 텐데, 4라운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안녕 보호막'이라는 무적기를 사용해 하스스톤에서의 안녕로봇을 상대하는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보호막이 조금 귀찮을 뿐 별다른 위협적인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속성에 맞춰 쉽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 '시험용 안녕로봇'은 정예 애완동물이다

▲ 안녕로봇의 사용 기술들 '안녕 보호막'은 매우 성가시다

▲ 죽스도 근처에서 볼 수 있는데 대화를 하면 중단하고 나갈 수 있다


▣ 2단계 : Out of Control Elementals



시험용 안녕로봇을 처치하고 나면 곧바로 2단계가 진행됩니다. 1단계와는 다르게 이번에는 세마리의 정령 속성의 애완동물 '살아 있는 녹괴물', '살아 있는 영원서리', '살아 있는 네이팜'을 상대해야하며, 각각의 애완동물들은 두 마리의 무작위 애완동물을 대동하여 전투를 진행합니다.

3마리의 애완동물은 모두 정령 속성이며, 대동해서 싸우는 무작위 애완동물은 기계 속성 혹은 동물 속성 위주로 나오니 그것에 맞게 대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2단계에서 상대할 일반 애완동물들

▲ 각자 두마리씩 무작위 애완동물들을 대동해서 싸운다

▲ '살아 있는 녹괴물'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살아 있는 영원서리'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살아 있는 네이팜'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모두 그닥 위협적이진 않다


▣ 3단계 : Pull the Correct Levers



3마리의 애완동물들을 처치하면 3단계가 바로 시작되며 근처에 있는 문 제어장치에서 로봇처럼 생긴 애완동물 3마리가 등장하게 됩니다. 문 제어장치에 다가가 조작을 하려고 하면 곧바로 애완동물 전투가 진행됩니다. 생긴 모습과는 다르게 모두 정령 속성이며 생명력은 낮지만, 정예 애완동물 효과를 받아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기 때문에 상대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 막대를 당기면 바로 전투가 시작된다

▲ 정예 애완동물 3마리와 전투를 시작!

▲ '초안전 네이팜 운반기'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시험용 빙결 광선 로봇'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진흙 처리 유닛'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4단계 : 지뢰밭 통과

▲ 곧바로 문이 열리고 탈것이 등장한다


정예 애완동물들을 처치하고 나면 문이 열리면서 4단계가 진행됩니다. 4단계는 애완동물 전투는 아니고 '꼬마 죽스'와 등장하는 '폭탄 성큼골렘 5000'을 타고 폭발로봇들을 지나가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단계입니다.

▲ '폭탄 성큼골렘 5000'에 탑승해서 폭발로봇을 마구 밟고 지나가면 된다


▣ 5단계 : 끈질긴 동물



골렘을 타고 폭발로봇들 사이를 지나 길 끝에 도달하게 되면 이번에는 '바퀴벌레'와 '오염쥐'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두 애완동물도 2단계와 마찬가지로 정예 애완동물이 아니므로 속성에 맞게 공략해주면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는 단계입니다.

▲ 운석이 떨어져도 살아남을 녀석들

▲ '오염쥐'나 '바퀴벌레'는 무작위로 나오는 애완동물들과 별 차이가 없다


▣ 6단계 : 이런 더러운 쥐를 봤나

▲ 나병이라는 특수 기술을 가진 정예 애완동물 '불어오른 오염쥐'


5단계를 끝내면 크기가 거대한 '불어오른 오염쥐'가 등장하며 길을 막습니다. 불어오른 오염쥐는 그 덩치에 맞게 정예 애완동물이며, '나병'이라는 까다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병은 자신이 죽을 때 상대하고 있는 애완동물을 즉시 처치하는 기술로, 언데드나 기계 속성의 애완동물도 나병에 당하면 부활이 안 되기 때문에 두 마리로 끝내고 남은 한 마리는 아예 꺼내지 않는다라는 생각으로 공략해야 하는 정예 애완동물입니다.

▲ 정예 판정에 생명력까지 회복하므로 강력한 화력으로 순식간에 처치해야한다


▣ 7단계 : 놈리건 경비대, 가동!



불어오른 오염쥐를 처치하면 문이 열리며 이번에도 2단계 패턴처럼 일반 애완동물 3마리가 등장합니다. '놈리건 경비 기계늑대', '놈리건 경비 기계타조', '놈리건 경비 기계호랑이'는 모두 기계 속성들이며, 대동하는 애완동물들도 마찬가지로 기계 아니면 동물 속성이 대부분이므로 그것에 맞게 대응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하실 수 있습니다.

▲ 놈리건 경비 시리즈, 이름답게 모두 기계 속성들이다

▲ '놈리건 경비 기계늑대'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놈리건 경비 기계타조'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놈리건 경비 기계호랑이'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8단계 : Shadowy Figure


▲ 정체불명의 인물이 등장!


놈리건 경비 애완동물들을 모두 쓰러트리면 새까만 나이트 엘프 형상의 '정체불명의 인물'이라는 NPC가 등장합니다. 그를 무시하고 방 중앙에 있는 기계로 다가가려고 했으나 NPC가 기절을 걸며 알 수 없는 말들을 플레이어에게 전합니다. 그리곤 중앙에 있는 기계를 작동시키고는 홀연히 사라지고 마는데 과연 그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 혼자 떠들다 홀연히 사라지는 수수께기의 인물


▣ 최종 단계 : 텔마플러그의 최신 발명품

▲ 정체불명의 인물은 방 중앙의 기계를 작동시키고 떠난다


정체불명의 인물이 작동시키고 간 기계는 바로 퀘스트 목표 '빻빻봇 마크 6001'이었습니다. 빻빻봇은 기계 속성의 정예 애완동물이며, 최종 보스답게 기술의 피해량이 엄청나고 상대하기 까다로운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거기다 기본 효과로 있는 '자동 수리기 마크 6001'은 죽은 이후 다시 한번 생명력이 가득 찬 상태로 부활하는 데다, 부활 후엔 '냉각수 누출'이라는 강화 효과까지 얻게 되어 매우 강력합니다.

다만 20% 생명력을 가진 채로 부화하는 기계 속성의 효과는 처음 한 번만 발동하므로 '자동 수리기 마크 6001' 효과를 이용한 부활 이후 화력을 몰아준다면 공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최종 보스 '빻빻봇 마크 6001'의 모습

▲ '빻빻봇 마크 6001'의 능력치와 사용 기술

▲ 기계 속성인데다 완전 부활까지 한번 더 하기때문에 매우 까다롭다


■ 보상 아이템

▲ 퀘스트를 완료하면 이후 '마나찰랑'을 통해 놈리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 죽스가 판매하는 물품들, '온전한 장치'를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 온전한 장치는 기본 퀘스트 이후 주간 퀘스트인 도전 난이도를 수행해야만 얻을 수 있다.
도전 난이도는 애완동물 붕대나 회복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신중할 것!

▲ 도전 난이도 수행시 획득할 수 있는 업적과 보상

▲ 관련 보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