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이하 블랙옵스4)에서는 멀티 플레이, 블랙아웃, 좀비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 그중에서 '멀티 플레이'는 게임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해 최대 6:6으로 팀을 나눠 승부를 겨루는 모드다.

멀티 플레이 모드에는 서로 다른 특수 능력을 지닌 스페셜리스트들과 다양한 게임 모드 및 맵이 존재한다. 그래서 매번 다른 느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다만, 블랙옵스4를 통해 블랙옵스 시리즈에 입문한 유저라면 오히려 다양한 선택지로 인해 혼란함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멀티 플레이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 가이드를 준비했다.



스페셜리스트 본부
튜토리얼을 담당하는 코너

블랙옵스4를 실행하면 첫 화면에서 어떤 모드를 플레이할 것인지 선택하게 된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스페셜리스트 본부'는 멀티 플레이 모드의 '튜토리얼'을 담당하는 중요한 코너다.

스페셜리스트 본부에서 전투를 시작하면 각 스페셜리스트들의 특수 능력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고 차례대로 튜토리얼을 진행한다. 튜토리얼을 꾸준히 진행하면 스페셜리스트별 특수 능력뿐만 아니라 평소에는 사용하기 어려웠던 '연속 득점 보너스'의 효과를 알려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에이잭스의 튜토리얼에서는 기본 스킬 '9연발 섬광탄'과 궁극기 '방탄 방패'의 사용법을 알아본 이후에 연속 득점 보너스 중 하나인 'RC-XD'의 사용법도 가르쳐준다. 튜토리얼 이후에는 바로 봇과의 격전 플레이를 진행해 스페셜리스트의 특수 능력을 실전에서 활용해볼 수 있다.

스페셜리스트 본부에서는 튜토리얼뿐만 아니라 블랙옵스4의 스토리가 담긴 영상들도 준비되어 있다. 영상 대부분은 잠긴 상태이며, 스페셜리스트 본부에 준비된 튜토리얼을 진행하면서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 영상이 해금된다. 아직 스페셜리스트의 능력이 익숙하지 않거나 블랙옵스4의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스페셜리스트 본부를 방문하길 추천한다.

▲ 메인 화면 가장 왼쪽에 있는 스페셜리스트 본부

▲ 원하는 스페셜리스트를 선택해 튜토리얼을 진행

▲ 직접 특수 능력을 사용하면서 배울 수 있다

▲ 스페셜리스트 본부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게임 모드 선택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골라서 매치

첫 화면에서 멀티 플레이 모드를 선택해 입장하면 오른쪽 아래에 현재 선택된 게임 모드가 보인다. 이를 클릭하면 자신이 즐기고 싶은 게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게임 모드 선택 화면은 크게 '주요 모록, 코어, 하드코어' 등 3가지 탭으로 구분된다.

메인으로 선택되는 '주요 목록'에는 '혼돈의 팀 데스매치, 아수라장 점령, 개인전, 장악, 강탈' 등 5가지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여기에서 혼돈의 팀 데스매치는 '팀 데스매치+확인 사살', 아수라장 점령은 '주요 거점, 점령, 장악' 모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모드를 선택하면 내부에 포함된 모드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택되는 방식이다.

'코어' 탭에는 멀티 플레이에서 즐길 수 있는 '장악, 강탈, 개인전, 확인 사살, 수색 섬멸, 점령, 주요 거점, 팀 데스매치' 등 8가지 모드가 따로 구분되어 있다. 특히,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뉘어 거점에 폭탄을 설치해 파괴하거나 이를 막아내는 '수색 섬멸' 모드는 코어 탭에서만 선택 가능하다.

▲ 주요 목록의 아수라장 점령에는 3가지 모드가 포함되어 있어 원하는 모드를 플레이하기 어렵다

▲ 코어 탭에서는 8가지 모드 중 원하는 것 하나만 선택해 플레이 가능

▲ 거점을 파괴하거나 이를 막아내는 '수색 섬멸' 모드는 코어 탭에서 찾을 수 있다


'하드코어' 탭에는 '개인전, 팁 데스매치, 확인 사살, 점령, 수색 섬멸' 등 5가지 모드가 있고, 여기에 하드코어라는 접두사가 붙는다. 게임 모드의 진행 방식은 코어와 같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우선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HUD(Head Up Display)'가 표시되지 않는다. 점수판과 맵을 켜는 것은 가능하지만, 전투 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아 미니맵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총기 및 특수 능력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 연속 득점 보너스인 '무인 정찰기'를 사용하면 한정적으로 미니맵이 제공된다.

또한, 킬캠 확인 불가능, 팀킬 가능, 기본 체력 30으로 하향 등 코어 모드와 비교하면 전투 난이도가 매우 높다. 그래서 킬 로그를 보고 있으면 팀킬 로그가 심심치 않게 올라오며, 체력이 낮아져 코어 모드에서는 죽지 않을만한 피해도 죽음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적을 공격하거나 특수 능력을 사용할 때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하드코어 탭에서 선택할 수 있는 5가지 모드

▲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HUD가 표시되지 않아 전투 현황을 파악하기 매우 어렵다

▲ 팀킬이 가능해서 킬 로그에 팀킬 로그가 심심치 않게 올라오기도 한다

▲ 기본 체력이 30으로 하향되어 헤드샷 한 번이면 적을 처치할 수 있다


병과 생성
취향에 따라 만드는 나만의 장비 세팅

병과 생성은 멀티 플레이의 계정 레벨 5부터 개방된다. 병과 생성의 가장 큰 역할은 자신만의 장비 세팅을 만드는 것이다. 장비 세팅을 하기에 앞서 우선 '10픽 시스템'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우선 10픽 시스템이란 병과 생성에서 무기, 부속 아이템, 장비, 특전, 와일드카드 등을 장착할 때 최대로 선택할 수 있는 슬롯의 개수를 10개로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주 무기 1개를 선택하고 여기에 조준경 1개, 부속 2개를 장착하면 10개의 슬롯 중 4개를 사용한 셈이다. 자신이 사용 중인 슬롯의 개수는 병과 생성 창 오른쪽 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무기, 부속 아이템, 장비, 특전, 와일드카드 전체에서 최대 10개 슬롯까지 사용 가능한 10픽 시스템

▲ 신이 사용 중인 슬롯의 개수는 병과 생성 창 오른쪽 위에서 확인 가능


주 무기와 보조 무기의 경우 1개의 조준경과 최대 5개의 부속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다. 다만, 기본 부속 슬롯은 2개이며, 부속 슬롯을 확장하려면 와일드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주 무기 하나에 조준경과 부속을 모두 장착한다고 가정하면 '주 무기 1개 + 조준경 1개 + 부속 아이템 5개 + 와일드카드 3개', 총 10개의 슬롯을 모두 다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세팅하면 보조 무기, 보조 장비, 특전은 하나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10픽 시스템에 맞춰 슬롯의 적절한 배분이 중요하다.

예외적으로 장비에서 선택하는 스페셜리스트의 '고유 장비'는 10픽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특정 무기에 부착할 수 있는 특수 부속 아이템인 '오퍼레이터 모드'는 하나를 장착하더라도 슬롯 2개를 차지하니 장비 세팅 시 참고할 필요가 있다.

▲ 무기 하나에 조준경과 부속 아이템을 전부 장착하려면 10개 슬롯을 전부 사용해야 한다

▲ 예외적으로 스페셜리스트의 고유 장비는 10픽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다


병과 생성에서 선택하는 무기, 부속 아이템, 장비, 특전, 와일드카드에는 계정 레벨 제한이 있다. 병과 생성이 개방되는 5레벨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얼마 없지만, 레벨을 높일수록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계정 레벨과는 별개로 주 무기와 보조 무기에는 무기 레벨이 존재한다. 무기 레벨 1에는 조준경과 부속 아이템이 모두 잠겨있고, 무기 레벨이 높아질수록 조준경과 부속 아이템이 차례대로 개방된다. 무기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무기를 사용해 적을 처치해야 한다.

▲ 계정 레벨을 높여야 더 많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무기를 사용해 적을 처치하면 무기 레벨이 오르면서 다양한 조준경, 부속 아이템이 해금된다


연속 득점 보너스
전장을 장악하는 강력한 특수 장비

연속 득점 보너스(스코어스트릭)은 전투 중에 획득한 점수로 사용하는 특수 장비다.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사용할 연속 득점 보너스 3개를 선택할 수 있고, 이를 사용하려면 표기된 점수를 모아야 한다. 점수는 적 처치, 적 장비 파괴, 아군 지원, 거점 점령, 인식표 획득, 스킬 사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모을 수 있다.

점수 획득량은 중앙 오른쪽에 표시되고, 연속 득점 보너스 현황은 오른쪽 아래에 표시된다. 그리고 연속 득점 보너스가 요구하는 만큼 점수가 누적되면 특수 장비가 활성화되어 3~6번 키로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시작 전에 연속 득점 보너스 3개를 선택해서 장착

▲ 자신이 모은 점수에 따라 연속 득점 보너스가 차례대로 활성화


다만, 연속 득점 보너스가 활성화되기 전에 죽으면 지금까지 모은 점수가 초기화된다. 연속 득점 보너스 중 하나인 무인 정찰기를 사용하려면 550점이 필요한데 500점을 모으고 죽으면 다시 처음부터 모아야 한다. 대신 550점 이상을 모아 무인 정찰기가 활성화된 상태로 죽은 경우에는 리스폰 이후에 무인 정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속 득점 보너스를 사용한다고 누적된 점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무인 정찰기(550점), 무인 정찰 교란기(650점)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다. 이때 550점을 모아 무인 정찰기를 사용하면 처음부터 다시 점수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100점만 더 모으면 무인 정찰 교란기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연속 득점 보너스가 활성화되면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사용해도 문제없다.

▲ 75점만 더 모으면 되는 상황이지만, 죽으면서 점수가 초기화됐다

▲ 연속 득점 보너스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죽으면 그대로 유지되어 리스폰 후에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