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0-23 20:06
댓글 :
20

[뉴스] 8.1 '암흑 사제' 상향안 공개, 공허 형상 중첩 관리가 중요했던 군단으로 회귀?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블루포스트를 통해 '암흑 사제'의 상향 소식이 전해졌다. 예고된 내용을 살펴보면 암흑 사제의 딜 메커니즘의 중심인 '공허의 형상'이 군단 시절과 비슷해진다. '분산, 어둠의 형상' 같은 방어형 기술은 PvP에서 더 쓸모 있게 바뀌고, PvP 특성 '환영'은 일반 지속 기술로 변경되는 등 여러 변경점이 언급됐다.

먼저 암흑 사제의 존재 이유이자 딜 매커니즘의 핵심인 '공허의 형상'에 대한 변경점은 다음과 같다.

공허의 형상의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 20% 증가 (기존 10%)
공허의 형상에 돌입 시 초당 광기 소모량 15% 감소
공허의 화살 사용 시 생성되는 광기량 25% 증가 (기존 생성량 16)


암흑 사제는 군단 때부터 '광기'라는 전용 자원을 바탕으로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하고, 광기를 소모해 본격적인 공격을 펼치는 메커니즘을 지녔다. 공허의 형상의 지속시간이 길수록 가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오래 지속시키느냐에 따라 DPS에 결정된다.

하지만 이러한 메커니즘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완전히 바뀌었다. 공허의 형상을 50중첩 이상 유지할만한 힘이 사라졌고, 신규 특성 '어둠의 승천'을 통해 공허희 형상을 오래 유지시키는 것이 아닌, 자주 진입하는 형태로 변경됐다.

이를 두고 개발자는 "공허의 형상이 지속되는 동안 집중되는 데미지를 나눌 목적으로 공허의 형상의 최대 파워를 의도적으로 줄였다"며, "공허의 형상 파워를 과도하게 깎아 공허의 형상 자체가 별로 영향력이 없어지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결과적으로 공허의 형상을 길게 유지할 충분한 이유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다소 완화하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 격아는 얼마나 자주 '공허의 형상'에 진입 할 수 있느냐가 딜 포인트


개인 생존 기술인 '분산'도 피해 감소 75%로 증가하고, 이동 속도 50% 효과가 주어지는 점이 눈에 띈다. 기존 특성 중 선택률이 낮았던 '광증'이 삭제되고 'Intangibility'라는 분산 관련 특성이 대체된다. 여기에 '어둠의 형상' 효과 중 하나였던 물리 피해 10% 감소 효과는 삭제되는 대신 근접 공격을 받으면 8초 동안 모든 피해 15% 감소 효과가 부여되는 '의지 집중'이 추가될 예정이다.

'분산'의 모든 피해 감소 효과 60%에서 75%로 상향, 동시에 분산 사용 시 이동 속도 50% 증가

30레벨 특성 '광증' 삭제, 대신 신규 특성 'Intangibility' 추가
└ Intangibility : 분산 재사용 대기 시간 25% 감소, 분산 지속되는 동안 최대 생명력 50%만큼 치유

'어둠의 형상'에 물리 피해 10% 감소 삭제, 다른 두 특성(수양, 신성)에 존재하는 '의지 집중' 추가
└ 의지 집중 : 근접 공격을 받으면 8초 동안 모든 피해 15% 감소 (최대 2중첩)

▲ 광기를 소모하지 않고 어둠의 형상을 유지해 버티는 형태에서 벗어날까?


상향되는 기술을 살펴보면 PvE는 크게 의미 있다고 생각될만한 점은 없지만, PvP 측면에서 보면 암흑 사제에게 엄청난 생존력이 부여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투기장에서 암흑 사제를 필두로 조화 드루이드나 고통 흑마법사, 파괴 흑마법사과 포함된 조암힐, 흑암힐 조합이 인기다. 쐐기돌에서의 인식과 레이드에서의 딜 수치가 문제지 투기장에서의 활약은 좋은 편이라는 평가가 많다.

기존에는 생존을 위해 PvP 특성인 '광기의 경계'를 선택했지만, 상향 후에는 고유 자원인 광기를 단순 방어용에서 벗어나 훨씬 공격적으로 소모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암흑 사제의 군중 제어 기술인 영혼의 절규(특성 선택 시 정신 폭탄)나 비인기 특성들의 개선 사항도 언급됐다. PvP 특성이었던 '환영'이 기본 지속 기술로 적용된다. 이는 가만히 서 있어도 광기가 소모되는 가운데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는 여러 보조 기술들을 사용해야 할 때, 조금이나마 딜 싸이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정되는 사항이다. 암흑 사제에게 있어 굉장히 유의미한 상향이라 볼 수 있다.

거기다 영혼의 절규(정신 폭탄)에 걸린 적이 피해를 입어도 풀리는 시간이 40%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PvP 측면에서 꽤 유리해졌고, 쐐기돌에서의 활용도 또한 많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90레벨 특성들인 '머무는 광기, 공허의 격류', 100레벨 '광기에 굴복하라'에 대한 상향안도 공개됐다. 해당 라인의 가장 인기 있는 '환각의 마귀, 어둠의 승천'을 두고 선택의 고민이 들 정도로 상향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PvP 특성 '환영' 기본 지속 효과로 변경
└ 환영 : 마법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 신의의 도약, 신의 권능: 보호막 시전에 성공하면 광기 6 생성

'정신 폭탄''영혼의 절규'에 걸린 적이 피해를 입어도 풀리는 시간이 기존보다 40% 오래 걸림

90레벨 특성 '공허의 격류' 피해량이 20% 증가, 공허의 격류가 지속되는 동안 총 30의 광기 생성, 추가로 공허의 형상 상태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

90레벨 특성 '머무는 광기' 가속 효과 사라지는 시간의 빈도가 2초에서 3초로 증가

100레벨 특성 '광기에 굴복하라' 재사용 대기시간 33% 감소, 패널티 시간도 50% 감소

▲ '환각의 마귀' 외에 다른 특성들도 빛을 보게 될지도...


암흑 사제는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메커니즘으로 인해 딜 사이클 등 변화를 맞이해야 하는 '양'이 무척이나 많았고, 적응하는 것 또한 고충이었다. 특히, 직업/전문화에 따른 밸런스가 가장 엉망이라 평가되는 이번 확장팩에서 암흑 사제는 주술사와 함께 그 중심에 있었다.

일부 직업/전문화가 엄친아처럼 다 가진 '유틸 능력' 때문에 던전과 레이드 취업이 힘든 태생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는 점은 아쉽지만, PvE에서의 생존 능력과 바뀐 메커니즘에 따라 더 약해진 딜링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개발자들의 고심을 엿볼 수 있다. 물론, PvP에서의 밸런스는 이론으로만 봐도 암흑 사제가 투기장에서 어떤 효율을 보일지 눈에 훤하기 때문에 라이브 서버에는 다방면에서의 조정이 이루어진 후 적용될 것으로 추측된다.

▲ 다시 50 중첩씩 유지해야하는 군단 시절로 회귀?


해외에서는 아직 변경안만 공개된 것이고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왈가왈부하는 것은 시기상조지만, 그래도 블리자드가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손을 보고 있다는 행동을 취한 것 자체에 의의를 둔다는 반응이다.

이러한 가운데 정기 주술사, 분노 전사, 부정 죽음의기사, 악마 흑마법사, 수호 드루이드, 방어 전사 등 이번 확장팩에서 상대적으로 '기피 대상'으로 분류되는 전문화에 대한 상향안도 만나 볼 수 있을지 블리자드의 귀추가 주목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68개 등록됨 (2019-01-21 ~ 2018-07-20)

[정보] 30분만에 기간 제한 탈것 퀴라지 전차 획득! 작은 축제 '스카라베의 부름' [11]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21 16:51
스카라베의 부름은 오래전 이날 스카라베 징을 쳐 안퀴라즈의 관문을 열고 대대적인 전쟁을 시작했던 과거의 모험가들을 기리기 위해 매년 행해지는 작은 축제다. 이 기간에 획득할 수 있는 업적이나 위.....
[인터뷰] 언제나 WFK을 노리는 세계 최정상 공격대 - Method 길드 인터뷰 [17]
인터뷰 | 장요한,배은상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8 19:42
WFK을 논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주인공. 울디르에서도 막판 역전승을 보여 WFK을 달성한 유럽의 Method 길드입니다. 신화 레이스 과정을 실시간 방송으로 보여주며 큰 화제였죠. 그훈을 처치하고 WFK을.....
[인터뷰] 이제는 급사 탱커가 아니다! 'Boost'가 말하는 방어 전사의 모든 것 [80]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8 19:42
와우는 직업이 12개, 전문화가 무려 36개나 됩니다. PvP와 PvE 등 여러 콘텐츠에서 협동 플레이를 하거나 공략을 하려면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되기도 하죠. 그래도.....
[정보] 위업 도전 마지막 주, 이번 주말에 신화 '그훈' 멸망전 어떠세요? [7]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8 18:40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 복수의 파도 2부 업데이트를 앞두고 [최정예 : 그훈]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멸망전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다. 불타는 금요일인 금일 저녁부터 주말, 나아가 정기점검이 끝나기 전.....
[정보] 5번째 고리 추가, 체력도 더욱 향상? 시즌2 아제라이트 방어구 변경점 살펴보기 [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8 15:12
다가오는 24일(목) 시즌2가 진행되면 변경되는 주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아제라이트 방어구다. 기존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아이템 레벨 증가를 포함해 고리별로 전문화별 특성, 역할별 특성, 보조 특성까.....
[정보] 주간 보상 상향, 1400 이상 흉포한 인장 획득 가능 시즌2 PvP 보상 시스템 변경점 [12]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7 18:40
블리자드는 오는 24일(목)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진행되면서 기존 PvP 시스템에 일부에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먼저 정복 점수와 관련해서 기존 방식은 매 주마다 평점제 PvP 한 번과 정복 점수 500점.....
[인터뷰] 통한의 그훈 1% 전멸, 다자알로 전투에서 다시금 세계 최초 킬을 노리는 Limit 길드 [18]
인터뷰 | 장요한,배은상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6 12:26
격전의 아제로스 첫 레이드인 울디르 신화 레이스는 보기드문 명장면이 많았습니다. WFK을 노렸던 북미의 Limit, 유럽의 Method, 러시아의 Экзорсус 등 여러 길드의 경쟁이 점입가경이었죠. 특히.....
[정보]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은 최대 50까지!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부터 적용되는 사항은? [44]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5 12:59
블리자드는 15일인 오늘 블루포스트를 통해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되면 바뀌는 것에 대해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이템 레벨의 최대치가 30이 증가해 최대 425까지 오르게 됐고, 이에 따라 쐐기돌.....
'Pomerantz LLP' 로펌, 액티비전 블리자드 사기 의혹 조사 중 [83]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1-15 02:51
로펌 'Pomerantz LLP'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사기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Pomerantz LLP'는 보도자료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前 개발 파트너인 '번지'와의 결별 건에 대해 주가 하.....
[인터뷰] 화제의 스트리머 '무굴', 98%를 위해 오늘도 그는 아제로스로 향한다! [213]
인터뷰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14 17:31
15년 가까이 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은 그 세월만큼 스토리와 콘텐츠가 방대합니다. 그만큼 알아야 할 것도 많고, 해야 할 것도 많습니다. 직업만 따져보더라도 12가지에 전문화까지 모두 세어.....
[정보] WoW 스토리 라이브 스트림, "다자알로 전투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장면 남아있다" [21]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1 14:39
11일(금) 새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시네마틱 프로젝트 디렉터 'Terran Gregory' 와 선임 게임 디자이너 'Steve Danuser' 의 워크래프트 트위치 채널을 통해 라이브 스트림이 진행됐다. 주로 현재 게.....
[정보] 마블 히어로의 아버지 '스탠 리' WoW NPC로 등장, 아제로스의 고인 추모 방법 [2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11 12:41
마블 코믹스 슈퍼 히어로의 창시자 '스탠 리'가 PTR에 8.1.5 패치를 통해 NPC로 추가됐다. 작년 11월 12일 96세 나이로 하늘나라로 떠난 그를 추모하기 위해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얼라이언스 진영.....
[정보] 7개 지역 차원문들이 한 곳에! 8.1.5 대도시 환승역 차원문 방의 모습은? [1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0 16:02
8.1.5 업데이트가 PTR 서버를 통해 공개되면서 주요 변경점 중 하나인 차원문 전용 공간이 공개됐다. 일명 '차원문 방'이라 불리는 이곳은 얼라이언스의 경우 스톰윈드 마법사 지구에서 같은 위치의 협소.....
[인터뷰] "이제 저도 와재죠" 수 년 만에 제대로 복귀한 네임드 전사 '최민소' [89]
게임뉴스 | 장요한,이지명,김수진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0 15:23
옛이야기만 나오면 투머치토커가 되어 밤을 지새울 수 있을 정도로 '추억'은 누구에게나 되새기고 싶은 좋은 시절의 기억입니다. 아직도 많은 와재들이 불타는 성전-리치왕의 분노 시절 이야기가 나오면.....
액티비전 블리자드, 신임 경영진 선임... "새로운 프랜차이즈 도모" [22]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1-10 10:10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주요 사업부를 이끌어나갈 베테랑 3명을 사장과 주요 임원으로 현지 시각 9일 임명했다. 먼저 '콜 오브 듀티' 시리즈를 이끈 롭 코스티치(Rob Kostich)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마이크 모하임' 고용 계약 종료…4월 7일 블리자드 퇴사하나? [96]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1-10 08:29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공동 설립자이자 대표인 마이크 모하임(Mike Morhaime)이 지난해 10월 대표직에 사임한데 이어, 오는 4월 7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퇴사한다. 블...
[정보] PTR에 적용된 동맹 종족, 허리 핀 트롤 '잔달라'와 강인한 인간 '쿨 티란' 상세 정보 [67]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09 21:23
수천 년간 왕국을 유지해오며 한때 가장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기도 했던 잔달라 트롤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의 고향이자 아제로스에서 가장 강력한 함대를 보유하고 있는 쿨 티라스의 쿨 티란 인간을 PT.....
[정보] 미리 보고 준비하는 시즌2 레이드 - 다자알로 전투 '전투 도감' 상세 요약 [8]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09 20:54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진영간의 대립이 더욱 심화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두번째 대규모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가 한국 시각으로 24일(목)에 적용된다. 울디르가 적용된지 약 4개월만에 적용되는 새로.....
[정보] '잔달라 트롤, 쿨 티란 인간, 대도시 환승역' 미리 만나본다! 8.1.5 패치 PTR 적용 [35]
카드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09 12:43
블리자드는 금일(9일) 블루포스트를 통해 공개 테스트 서버(PTR)에서 8.1.5의 첫 번째 빌드가 패치될 것이라며 업데이트 항목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작년 블리즈컨에서 공개했던 8.1.5 콘텐츠를 모두.....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