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의 도감에 수집 시스템이 추가됐다. 수집 시스템에서는 도감 내 원석 카테고리에서 특정 원석을 습득하여 수집 과제를 진행할 수 있으며, 과제의 조건을 완료하면 보상받기를 통해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수집 과제는 종류에 따라 특정 원석 하나를 모으는 것부터, 어떠한 콘셉트로 모인 원석 여러 개를 모음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얻기 어려운 상위 등급의 원석이 많이 필요한 업적일수록 보상도 더욱 좋아지며, 가장 높은 등급에 해당하는 '천하사절' 수집 과제는 공격력 10, 공력 25, 치명피해 50의 효과를 부여받을 수 있다.

과제 대상 원석은 신석샵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원석들이 주를 이루며, 팔라스캣 원석이나 친칠라 원석 등 특정 이벤트를 통해 지급되어 더 이상 얻을 수 없는 것들은 별도의 과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 원석과 각성 원석의 업적이 별도로 존재하지는 않으며, 둘 중에 한 가지만 있으면 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성 포화란 원석을 보유하고 있다면 포화란 원석이 필요한 '포화란' 과제와 '자네가 행보관인가?' 등의 조건이 모두 충족된다.

이외 원석을 모두 수집해 보상을 받고 오른 능력치는 도감 창 내 수집 탭에서 '추가효과' 버튼을 누르면 오른 능력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집품을 모두 채우고 보상을 받기 전에 원석을 분해하거나 하는 경우 보상 수령이 불가능하므로, 아직 보상을 모두 수령하지 못한 원석은 도감에 남겨두는 것이 좋다.

▲ 특정 원석을 수집하면 능력치와 수집 포인트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추가효과 버튼을 누르면 현재 얻은 능력치를 종합해서 확인할 수 있다


수집 시스템의 등장과 함께 11월 28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원석 주머니 변환식도 새로 추가됐다. 또한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원석에 등급이 부여되게 됐다.

먼저 원석의 등급은 입문, 초급, 중급, 고급, 전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입문 등급에는 유령, 염화, 흑신시 원석이 포함되며 초급에는 병아리, 반달곰 원석이 포함된다. 중급에는 닥스훈트, 무사 유령, 신룡, 그리핀, 시바견, 판다 원석이 들어간다.

고급 원석은 페가수스, 꼬마 악마, 수달, 알파카, 복어, 삽살개, 올빼미, 나무 정령이 해당되며 마지막으로 가장 높은 등급인 전문에는 홍석근, 천진권, 익산운, 비월, 포화란, 태장금, 진서연, 백몽, 벚꽃 소녀, 여우 소녀가 포함된다.

변환 창에서는 같은 등급 원석 3개를 모아 수호수 한 개를 재료로 투입, 원석 변환을 시도할 수 있으며 동일 등급 또는 한 등급 윗 단계의 원석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흑신시, 유령, 염화대성 원석을 재료로 넣고 '입문 달콤살벌 원석 주머니' 변환을 시도하면 같은 입문 등급인 흑신시, 유령, 염화대성 또는 한 단계 윗 등급인 병아리, 반달곰 원석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전문 달콤살벌 원석 주머니의 경우 상위 등급의 원석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재료 리스트와 결과물 리스트가 전문 등급 원석으로 동일하다. 이것은 동일한 종류의 수호석을 중복해서 가지고 있는 경우 수집을 위해 다른 원석 변환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원석 변환은 3:1의 비율로 조합을 해야하며, 무조건 상위 등급의 원석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원하는 종류의 원석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므로 비용이 얼마나 들지 예측이 어렵다. 아래의 원석 수집 과제와 필요한 수집품, 획득 가능 능력치 정보를 확인하고, 달성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해서 충분히 심사숙고 후에 투자를 결정하도록 하자.

▲ 특정 등급 원석 3개를 변환하면 동일 등급 또는 한 단계 윗 등급의 원석 중 하나를 무작위로 얻는다


= 원석 수집 과제 및 보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