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수), 검은사막에 연금 숙련도 시스템이 업데이트됐다. 연금 숙련도에 따라 더 많은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연금 시 결과물 외에 일반/특수/희귀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여기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으로는 블랙스톤이나, 카프라스의 돌, 연금석, 황금 배낭 등의 아이템 등이 있다.

연금 숙련도와 관련된 장비 및 장신구도 신규 추가됐다. 녹색/파란색/주황색까지 세 가지 등급별 연금 숙련도 장비 및 장신구로, 총 15개의 장비가 추가됐다. 이들을 통해 연금 숙련도 향상은 물론, 연금 시간 감소 및 연금 경험치 획득 등의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 각 영지에서 연금상자 원가의 가격이 20% 상승했다. 또, 연금상자 납품 시, 연금 레벨 혹은 연금 숙련도가 높으면 최대 46%의 추가 금액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 연금 결과물 증가와 추가 아이템 획득! 연금 숙련도

연금 숙련도는 생활 레벨(초급~도인)과는 달리, 캐릭터의 연금에 대한 숙련도를 숫자로 표시한 것으로, 연금 생활 레벨과 새로 추가된 관련 장비/장신구 등에 영향을 받는다.

연금 레벨 혹은 연금 숙련도가 높을수록 연금 시, 연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의 최대 개수 내에서 더 많은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단일 연금을 통해 1~5개의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을 때, 연금 숙련도에 따라 2~5개의 결과물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때, 연금 숙련도로 결과물의 개수를 최대(1~5개의 경우 5개)로 획득하게 될 확률은 50%다.

연금을 통한 일반/특수/희귀 아이템 획득도 추가됐다. 연금 레벨 혹은 연금 숙련도가 높을수록 추가 결과물들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되며, 여기에는 연금 재료뿐만 아니라,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도 존재하므로 연금을 통해 더 많은 은화를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이때, 연금 숙련도에 따라 일반 결과물 획득률은 최소 0.25%에서 최대 3.57%까지 증가한다. 특수 결과물의 경우 0.04%에서 1.92%까지 증가한다. 희귀 결과물은 0.006%에서 0.229%까지 증가하게 된다.

=연금 숙련도에 따른 획득 가능 아이템



=연금 숙련도에 따른 추가 획득물의 획득률




◈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선 필수! NPC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녹색/파란색 장비와 제작으로 얻는 주황색 장비

◆ 마노스 장비를 마련하기 부담스럽다면, 로기아나 고르가스 장비를 노려보자

연금 숙련도를 상승시켜주는 장비들도 추가됐다. 녹색/파란색/주황색 세 등급의 장비 및 장신구가 추가되었으며, 각각 연금복과 목걸이, 허리띠, 반지, 귀걸이로 구성되어 있다. 생활 숙련도 아이템은 동(V) 단계까지 잠재력 돌파시킬 수 있으며, 이들의 잠재력을 돌파하여 단계가 높아질수록 연금 숙련도가 상승하게 된다.

해당 장비들은 검은 결정을 통해 잠재력을 돌파할 수 있으며,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스택)나 발크스의 외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잠재력 돌파에 성공하더라도, 스택이나 발크스의 외침이 초기화되지 않는다. 잠재력 돌파 시 생활 숙련도 옷은 +5단계까지 실패 없이 돌파할 수 있다.

연금복은 연금 숙련도뿐만 아니라 연금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만, 로기아 연금복의 경우 +7단계부터 연금 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되며, 고르가스의 연금복의 경우 +5단계부터 연금 시간 단축 효과가 적용된다.

녹색 등급과 파란색 등급의 장비들은 NPC 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녹색 등급인 로기아 연금복 및 장신구는 로기아 농장의 ' 카멜리아 로기아'로부터 구매 가능하며, 각각 백만 은화에 구매할 수 있다. 파란색 등급인 고르가스 연금복과 장신구는 칼페온의 ' 게라노아'로부터 구매 가능하며, 각각 천만 은화에 구매할 수 있다.

=연금복 잠재력 돌파 수치별 효과



=로기아 연금 장신구 잠재력 돌파 수치별 효과



=고르가스 연금 장신구 잠재력 돌파 수치별 효과


















◆ 연금술의 정점에 올라서고 싶다면, 마노스 장비를 구해보자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과 장신구들은 로기아/고르가스 장비들과 비교했을 때 받는 효과는 동일하지만, 더 큰 효과를 받게된다. 이를테면 동 : 고르가스의 연금복을 통해 연금 숙련도 +330, 연금 시간 5초 감소 효과를 얻을 때, 동 :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으로는 연금 숙련도 +400과 연금 시간 7초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다만, 그만큼 마노스 장비를 구하는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다.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과 마노스 연금 장신구는 공작으로 제작할 수 있다. 먼저, 연금술사의 옷에는 깨달은 자의 면포 15개와 무결의 정수 20개, 마노스석 5개, 순수한 금 결정 200개가 필요하다. 이때 깨달은 자의 면포는 경험의 비약 50개와 면포 50를 간이 연금하여 획득할 수 있다.

마노스 연금 장신구에는 마노스석 5개, 순수한 금 결정 200개가 공통적으로 사용되며, 각 파츠별로 필요한 아이템이 조금씩 다르다. 목걸이의 경우 태양의 정수 10개와 순수한 바나듐 결정 300개가 필요하다. 귀걸이의 경우 매혹의 정수 10개와 숙수한 녹결정 300개가 필요하다. 반지는 풍요의 정수 10개와 순수한 티타늄 결정 300개로 만들 수 있다. 허리띠는 홍염의 정수 10개와 최상급 질긴 가죽 300개가 사용된다.

=마노스 연금 장비 제작 시 필요한 재료 및 효과



=마노스 연금 장비 잠재력 돌파에 필요한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