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1-02 10:21
댓글 :
2

VR로 즐기는 나만의 극장! 'GiGA Live TV'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KT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VR IPTV 서비스 'GiGA Live TV' 출시를 앞두고 있다. GiGA Live TV는 최신형 VR HMD와 KT가 자랑하는 다양한 VR 콘텐츠를 패키지로 한 번에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제공되는 VR HMD는 독립형 VR HMD인 피코 G2로, 이를 통해 PC나 스마트폰 없이도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지금까지 VR HMD의 용도라고 하면 대부분 게임에만 국한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대중화를 이루기엔 무리가 있었다. 게이머만, 그것도 얼리어답터는 돼야 VR HMD에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GiGA Live TV는 다르다. 게임이 아닌 영상 콘텐츠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VR HMD의 대중화를 꾀하고 있다.

과연 KT는 VR HMD의 숙원인 대중화를 이룰 수 있을까? 국내 정식 서비스를 앞둔 지금, GiGA Live TV를 직접 체험해봤다.



■ 피코 G2 - 상세 스펙


  • 피코 G2
  • 디스플레이: 3K(2880X1600) LCD, 90Hz, 616PPI
  • 시야각: 101도
  • 사운드 : 스피커 내장, 3.5mm 이어폰 잭
  • 센서 : 9축 센서 및 근접센서
  • 배터리 : 3500mAh (영상 감상 기준 최대 3시간 이용 가능)
  • 기기 사양
     ┗CPU : 퀄컴 스냅드래곤 835
     ┗RAM : 4GB
     ┗하드용량 : 32GB (외장 메모리 256GB 마이크로SD 카드 추가 가능)
  • 제품 구성 : VR HMD 본체, 무선 컨트롤러, 전원 어댑터



  • ■ 피코 G2 첫인상 - "가볍다, 편하다, 자유롭다"


    본격적으로 GiGA Live TV 서비스를 체험하기에 앞서 피코 G2를 착용하고 느낀 건 바로 가벼움이었다. 본체의 경우 268g밖에 되지 않고 배터리, 스트랩을 다 합해도 400g 정도에 불과해 다른 독립형 VR HMD과 비교해도 상당히 가벼운 편이다.

    이런 가벼움은 착용의 편함으로 이어진다. 기존의 VR HMD는 무게가 제법 있는 편이다. 그것도 대부분 전면에 무게가 쏠린 형태였기에 자유롭게 고개를 움직이기 어려웠다. 잘못하면 VR HMD가 흐트러질 수도 있어서 스트랩으로 얼굴을 압박하다시피 조여야 했다. 그러나 피코 G2는 가벼운 만큼, 기존의 VR HMD처럼 얼굴을 압박할 정도로 조일 필요가 없다. 여기에 배터리를 스트랩 후면에 배치해 무게 중심을 잡았다. 훨씬 편하게 쓰고 벗을 수 있다는 얘기다.

    독립형 VR HMD답게 PC나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100여 개의 실시간 채널 및 18만여 편에 달하는 VOD, 실감형 콘텐츠를 올레 tv 모바일을 통해 즐길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집에서는 물론이고 회사에서도 자유롭게 말이다.

    ▲ GiGA Live TV를 이용 중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사운드의 경우 기기에 스피커가 내장돼 있어서 기본적으로는 별도의 헤드셋이 필요 없다. 기기 하단에 자리 잡고 있어서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나름 적당한 수준의 소리를 들려준다. 아래쪽에 있다지만 실제로 체험하기에는 귀 옆에서 들려오는 느낌이다.

    소리가 새나가는 게 거슬린다고 해도 걱정할 거 없다. 3.5mm 단자가 있어서 들키지 않게, 혹은 조용히 콘텐츠를 즐기는 것 역시 가능하다.

    ▲ 하단에는 각종 단자 및 음량조절 버튼, 전원 버튼,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독립형 VR HMD라고 하면 그래도 유선 VR HMD보다 성능이 낮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있기 마련이다. 아무리 노트북이 좋아져 봐야 PC에는 비교가 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피코 G2도 그랬다. 저가형이나 보급형이라고 지레짐작해서 화질이 낮진 않을까 우려됐다.

    하지만 직접 체험하자 이런 우려는 대부분 사라졌다. 우선 VR HMD의 핵심인 화질의 경우 독립형 VR HMD치고는 뛰어난 정도가 아닌, VR HMD 전체를 통틀어서도 꽤 높은 수준이다. 단순히 해상도만 놓고 보면 최상위 기종인 바이브 프로와 같은 2880X1600 해상도에 90Hz 주사율, 101도의 시야각을 자랑한다.

    물론, 그렇다고 피코 G2가 바이브 프로급이란 얘기는 아니다. 바이브 프로는 AMOLED를 사용하는 데 반해 피코 G2는 LCD인 만큼, 실제 화질에선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90Hz인 덕에 잔상도 거의 없고 픽셀 밀도도 616PPI여서 픽셀이 눈에 보이는 소위 '모기장' 현상도 체감이 안 될 정도다.

    ▲ 무게가 분산된 형태이기에 착용감도 준수한 편이고 화질 역시 뛰어나다

    동봉된 컨트롤러는 기존의 VR 컨트롤러가 간소화된 형태로 상단의 터치패드와 하단의 트리거, 중앙에 위치한 백버튼과 홈버튼, 측면의 음량조절 버튼으로 구성돼 있다. 간소화된 형태지만 있을 건 다 있다. 아니, 이 정도로 많은 센서를 넣을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출중하다. 무려 9축 센서를 지원하며, 인식률도 준수한 편이어서 조금만 익숙해지면 피코 G2를 쓴 상태로 게임은 물론이고 각종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 기존의 VR 컨트롤러가 간소화된 형태지만 있을 건 다 있다

    피코 G2는 중국 개발사인 피코가 개발한 VR HMD지만 A/S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대 1년간 무상 A/S를 지원하며, 국내 A/S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 GiGA Live TV - 1,000인치 대화면으로 즐기는 나만의 극장


    기기에 대한 얘기는 이쯤으로 하고 이제 핵심인 GiGA Live TV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한다. GiGA Live TV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방대한 콘텐츠다. 국내 최다, 최고의 콘텐츠들로 구성돼 있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에 콘텐츠가 소진될 걸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의 VR HMD이 가진 약점 중 하나인 즐길 게 없다는 약점을 해결한 것이다.

    방대한 콘텐츠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는 부분이다. 기존의 VR 콘텐츠들은 온 가족이 즐기는 콘텐츠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온 가족이 즐길만한 콘텐츠가 없다시피 했다. 대부분 게임에 국한된 면이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GiGA Live TV는 다르다. 게임은 물론이고 TV, 영화, VOD 등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해 남녀노소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 올레 tv 모바일에선 수많은 영상 콘텐츠가 매일 업데이트된다

    GiGA Live TV가 기존의 VR HMD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건 바로, 자사의 올레 tv 모바일 플랫폼을 내장한 덕분이다. 실시간 채널만 무려 100여 개에 달하고 VOD는 18만여 편 이상이다. 이는 현재 지원하는 콘텐츠의 수만을 뜻하는 것으로 KT가 향후 GiGA Live TV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임에 따라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타 플랫폼과 외부 저장장치를 통해 올레 kt 모바일 외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역시 GiGA Live TV만의 차별점으로 꼽을 수 있다. 기존의 VR HMD 대부분은 자체 스토어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했기에 콘텐츠의 한계가 명확했다. 제아무리 재밌는 콘텐츠라고 해도 수십, 수백 번은 할 수 없는 노릇 아닌가. 하지만 GiGA Live TV는 올레 tv 모바일을 비롯해 피코 스토어, 바이브 포트 등의 타 플랫폼도 지원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 바이브 포트를 통해 게임 등 VR 전용 콘텐츠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고

    ▲ 스토어에 없다면 원하는 콘텐츠를 파일 매니저 기능으로 즐길 수 있다

    보고 싶은 영상이 플랫폼에 없더라도 걱정할 건 없다. GiGA Live TV는 자체적으로 파일 매니저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원하는 콘텐츠를 옮기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1,000인치 대화면으로 나만의 극장에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GiGA Live TV를 서비스 중이라면 가정에서도 TV 하나를 사이에 두고 다툴 일도 없다는 얘기다.

    독립형 VR HMD 중에서도 높은 편인 배터리 용량 역시 큰 장점이다. 기존의 VR HMD의 경우 제대로 된 콘텐츠를 즐기기엔 배터리 용량이 아슬아슬한 편이었다. 대부분 실사용 시 2시간이 채 안 되는 편이었다. 영화 한 편도 제대로 즐길 수 없는 셈이다. 하지만 GiGA Live TV에 제공되는 피코 G2는 다르다. 무려 3500mAh다. 공식 스펙상으로는 영상 감상 기준 최대 3시간 정도 이용 가능하다고 적혀있으며, 실사용 시간을 좀 더 낮게 잡는다고 해도 장편 영화를 즐기는데 아무런 무리가 없을 정도다.

    ▲ 3500mAh 배터리 덕에 2시간 분량의 영상을 즐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 VR 대중화의 선봉장이 될 수 있을까?

    정체기에 들어섰다는 현재 VR 시장에서 GiGA Live TV의 등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금까지의 VR HMD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했음에도 대중화를 이루지 못했다. 비싼 가격은 차지하더라도 애초에 VR 자체가 그리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얼리어답터 사이에서나 얘기가 오간 게 대부분이다.

    그런 상황에서 KT가 GiGA Live TV 서비스를 하겠다고 천명한 건 가정을 시작으로 VR의 대중화를 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VR을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 상당수가 영상 콘텐츠인 만큼, 자사가 자랑하는 방대한 콘텐츠의 IPTV를 통해 VR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상용화를 앞둔 5G로 인한 시너지 효과 역시 GiGA Live TV의 행보를 기대케 하고 있다. 대중화를 위해 독립형 VR HMD를 채용한 GiGA Live TV였으나 그렇기에 필연적으로 무선이기에 갖는 네트워크 문제가 존재한다. 하지만 5G가 상용화된다면 이런 문제들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른바 비장의 한 수인 셈이다.

    지금까지 많은 VR HMD가 화려한 데뷔를 알린 데 반해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사그라졌다. 이유는 단순하다. 콘텐츠와 대중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GiGA Live TV는 다르다.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핵심인 콘텐츠에도 만반을 가했다. 이제 남은 건 증명하는 일뿐이다. 과연 GiGA Live TV는 VR의 숙원인 대중화를 이룰 수 있을까? KT가 보여줄 그 미래의 가능성을 점쳐봐야 할 때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5969개 등록됨 (2019-01-21 ~ 2018-07-20)

    코잇, ASUS ROG 메인보드 구매시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4’ 증정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8:38
    코잇(Coit, 대표이사: 손창조)은 2019년 새해를 맞이하여 고객들 성원에 대한 감사 뜻을 전하고자 자사가 유통하는 ASUS ROG 메인보드 구매 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
    하운드13, ‘헌드레드 소울’ 양대 마켓 최고 인기 게임 등극 [17]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1-21 18:33
    하운드13(대표 박정식)이 처음 선보인 모바일 액션 RPG ‘헌드레드 소울’이 출시 첫 주말에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게임 인기 순위 1위를 21일 차지했다고 밝혔다. 17일(목) 정식 서비스를 시작.....
    [ENT] 게임을 컨셉으로 걸그룹, '체리블렛' 21일 데뷔 [10]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1-21 18:33
    '게임'을 소재로 한 걸그룹이 금일(21일) 데뷔했다. 금일 싱글 'Let`s Play Cherry'로 데뷔한 '체리블렛'은 FNC엔터테인먼트가 새롭게 내놓은 걸그룹이다. 체리블렛은 엠넷 ‘프로듀스48’에서 생방송 파.....
    [인터뷰] '퍼즐와르르'의 지향점은? "3블록 매치 퍼즐+캐주얼+RPG" [2]
    인터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1-21 17:25
    "가로 혹은 세로로 동일한 색상의 블록을 3개 이상 맞추면 블록을 제거할 수 있고, 점수를 획득한다" 이제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척하면 아는, 3블록 매치 퍼즐 게임의 기본 룰입니다. 이 간단한 게임.....
    이젠 사람 도서관 운영?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 트레일러 공개 [6]
    동영상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9-01-21 17:15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개발사 프로젝트 문이 차기작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Library of Ruina)'의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도서관 배틀 시뮬레이션인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는 특별한 도서관을 배경.....
    그라비티, 인도네시아 최대 퍼블리셔 ‘리토’와 조인트벤처 상반기 설립 발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6:17
    글로벌 게임기업 ㈜그라비티는 지난 19일(토) 인도네시아에서 ‘라그나로크 온라인’ 서비스 15주년 기념 행사 및 조인트벤처 상반기 설립 안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금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그.....
    총상금 800만 원! 넥슨, '테라 던전 토너먼트' 결승 26일 개최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9-01-21 15:36
    넥슨은 21일 자사가 서비스하고 크래프톤이 개발한 PC MMORPG ‘테라’의 오프라인 게임대회 ‘테라 던전 토너먼트’ 결승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26일 오후 1시 넥슨 아레나서 열리는 이번 결승전.....
    펄어비스, ‘2019 타이베이 게임쇼’ B2C관에 ‘검은사막’ 단독 부스 마련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5:20
    펄어비스(대표 정경인)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 센터에서 진행하는 `타이베이 게임쇼 2019(Taipei Game Show 2019)’에 참가한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타이베이 게임쇼는 .....
    [순위분석] 악마도 벌벌 떨 16시즌, '디아블로3' 13계단 상승 [32]
    순위분석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1-21 15:13
    지난주는 복귀자들을 노린 업데이트만으로도 순위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된 한 주였습니다. 1월 18일부터 시작된 '디아블로3'의 새로운 시즌은 지표 대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13계단 순위.....
    넥슨, ‘스피릿위시’ 양대 마켓 매출 순위 5위권 진입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5:11
    ㈜넥슨(대표 이정헌)은 ㈜네온스튜디오(대표 김세용)가 개발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스피릿위시(SPIRITWISH)’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5위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했다고.....
    모바일 게임이 신규 유저와 추가 매출을 확보하는 꿀팁! '한게임 믹스' [2]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1-21 14:56
    최근에는 모바일게임을 PC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업무를 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도 편하게 할 수 있고, 핸드폰 배터리 방전이나 과열 걱정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
    부산시, 2020년까지 지스타 개최지 연장 확정 [17]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1-21 14:52
    부산시는 지스타 개최지 중간평가를 실시한 결과, 부산시가 차기(2019~2020년) 지스타 개최지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지스타는 (사)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
    판타지 전략 SRPG '타실리아 택틱스', 사전등록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4:48
    ㈜루비콘 삼십이프로(대표이사 : 김한별)는 자사의 판타지 전략 SRPG ‘타실리아 택틱스’ 사전등록을 금일(21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루비콘 삼십이프로의 ‘타실리아 택틱스’는 고전 게임을 즐겨했던.....
    라인콩코리아, ‘섬란카구라 시노비 마스터’ CBT 실시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4:36
    라인콩코리아(대표 LIAO MINGXIANG)는 일본의 게임, 음악 영상 사업 등을 전개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주식회사 마벨러스(Marvelous)와 마벨러스의 자회사인 주식회사 HONEY∞PARADE GAMES가...
    ‘월드 오브 워쉽 블리츠’ 1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4:29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 www.wargaming.net)은 무료 모바일 해상 전투 MMO 게임 '월드 오브 워쉽 블리츠(World of Warships Blitz)’의 출시 1주년을 맞아 이벤트를 실시한다. '월드...
    이명진 작가 참여작! 블루스톤, '소울아크' 국내 서비스 시작 [14]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1-21 14:27
    ㈜블루스톤소프트는 자사가 개발하는 Premier 2D RPG '소울아크: 용기와 운명'의 국내 서비스를 1월 22일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울아크: 용기와 운명'은 ‘라그나로크’ 원작자인 이명진 작가가 아트.....
    [인터뷰] 브릿지, 게임을 만드는 평범한 대학생들을 만나다 [4]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1-21 14:00
    지난 토요일(19일), 작은 게임 행사 자리에 다녀왔다. 어느 게임사나 관공서 행사도 아닌, 일반 대학생들이 강의실을 빌려 마련한 자리다. 동아리 이름은 '브릿지'. 여러 대학교 학생들이 모여 게임을...
    컴투스, ‘서머너즈 워’와 함께 하는 ‘글로벌 IT교실’ 6호 조성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3:02
    컴투스(대표 송병준)는 자사의 글로벌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에서 ‘컴투스 글로벌 IT교실’ 6호 건립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
    [리뷰] 다재다능 게이밍 헤드셋! 다얼유, EH755 USB 7.1 [35]
    리뷰 | 송성호,이상철 기자 (it@inven.co.kr) | 2019-01-21 12:49
    한국에서 한번 대세로 자리잡은 게임은 어지간해서는 순위에서 내려오지 않는다. 특히 PC방을 통해 지원을 받는 메이저 게임들은 패치와 업데이트에 따라 언제든 다시 하향세를 거슬러 오를 수 있다. 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31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