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형 미드필더(CDM)는 3선에서 수비수를 보호하며 패스를 차단하고, 공격의 시발점 역할까지 하는 멀티 포지션이다. 공격과 수비에서 모두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스태미너 능력치와 속력, 가속력 능력치, 그리고 적극성, 반응 속도, 가로채기, 태클 등의 능력치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외에도, 수비형 미드필더 한 명을 두는 '원 볼란치'와 수비형 미드필더 두 명을 두는 '투 볼란치'를 놓고 많은 피파 유저들이 고민을 하기도 하며, 선수 선택, 공수 참여도, 커서 변경 등 여러 딜레마가 굉장히 많은 포지션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수비형 미드필더 - 개인 전술
수비형 미드필더의 개인 전술은?

■ 공격 지원 (AS)

1) 공격 시 후방 대기 (AS1)

'공격 시 후방 대기' 설정해두면 우리 팀의 빠른 역습 상황과 같은 공격 상황에서 공격에 가담하는 움직임을 자제하게 된다. 많은 유저들의 고민이 수비형 미드필더가 앞으로 튀어 나가고 또 수비에 복귀하지 않는 부분인데, 이 개인 전술을 설정하고 공수 참여도를 공격 1, 수비 3으로 해두면 수비에 더 치중하도록 만들 수 있다.

사실, 이렇게 설정을 했을 때 유저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너무 수비에만 치중하여 공격이 잘 풀리지 않게 되는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Q+S(2대1 패스)를 활용하면 필요할 때마다 수비형 미드필더를 얼마든지 공격적으로 가담시킬 수 있다.

프로게이머들이 4-2-2-2 포메이션을 사용하는 것도 이렇게 평상시엔 수비를 하도록 설정해두고, 필요할 때만 Q+S로 공격 가담을 시킬 수 있다는 이유가 있기도 하다.

▲ 어차피 Q+S로 필요할 때마다 공격 가담을 시킬 수 있다

▲ 공격 가담을 최소화하고 3선에만 머물게 하고 싶다면 이렇게 설정해두면 된다


2) 공격 가담 (AS2)

'공격 가담'을 설정하게 되면, 팀 공격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된다. 기존에는 3선, 좀 더 올라가면 2선까지 공격 가담을 했다면, 공격 가담은 1선 공격수 자리까지 침투를 하면서 기회를 창출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공격 가담을 설정할 때는 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두어 한 명은 수비적으로 설정하고 다른 한 명을 공격적으로 사용할 때 공격 가담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 굴리트가 공격에서 한 자리를 채워주니 이처럼 다른 선수에게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이렇게 한 명은 공격적으로, 한 명은 항상 수비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3) 균형잡힌 공격 (AS)

'균형잡힌 공격'은 공수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춘 방식으로 과도한 공격 가담을 하진 않지만, 공격적인 지원을 어느 정도 하기 때문에 '공격 시 후방 대기'보다는 상대의 역습이나 속공에는 취약할 수 있다.


■ 수비적인 움직임 (DB)

1) 패스 차단 (DB1)

'패스 차단'을 설정하게 되면 수비 시에 움직임이 볼을 잡고 있는 상대에게 무작정 붙기보다는 패스 길을 예측하고 이를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압박보다 침착하게 볼을 따내고자 하는 유저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꼭 팀의 전체적인 압박 수치까지 낮출 필요는 없다. 팀 전체적으로는 높은 압박으로 대인 수비를 진행하게 하고 수비형 미드필더 1~2명은 '패스 차단'을 설정하여 패스 길을 차단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대인 수비 (DB2)

'대인 수비'는 철저히 자신의 상대를 따라다니면서 수비하는 방식을 말한다. '패스 차단'이 패스길을 봤다면, '대인 수비'는 되도록 자신이 맡은 상대 공격수나, 2선 미드필더들에게 적극적으로 붙어 다니게 된다.

▲ 좀 더 상대 선수에게 가깝게 위치하는 움직임이 많아진다


3) 균형잡힌 수비 (DB)

전반적으로 포메이션과 팀 전술 수치를 따르게 되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임을 가져가게 된다. AI에 의존하지 않고, 플레이어 자신이 수비형 미드필더에게 커서를 두고 직접 움직이면서 수비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이 방식을 가져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사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유저들이 직접 커서를 두고 움직이는 경우가 더 많고, 또 중요하다


■ 차단 (IN)

1) 적극적 차단 (IN1)

패스 차단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시도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압박 수준이 높은 팀 전술을 사용하고 있을 때 활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상대의 어떤 패스든 적극적으로 차단하려고 하다 보니 차단이 실패하면 패스를 받은 상대 플레이어의 선수는 쉽게 빠져나가게 되며, 상대에게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계속되는 차단 시도로 자신의 포지션 위치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 압박과 적극성 수치를 높이면 '적극적 차단'의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 적극적으로 차단하려다 보니 자신의 포지션이나 전체적인 팀 포메이션에서도 이탈할 수 있다


2) 소극적 차단 (IN2)

패스 차단 움직임이 조금 더 신중해진다. 상대의 패스를 굳이 무리하게 움직여서 빼앗지 않고 확실한 볼만 차단하게 된다. 때문에, 자신의 포지션 위치나 팀 포메이션 등을 좀 더 지키게 된다.

하지만, 상대의 전개 속도가 빠른 경우에서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가만히 멍 때리는 경우가 간혹 생길 수 있다. 때문에, 플레이어가 직접 커서를 잡고 차단을 더 잘 해주어야 한다.

3) 일반적인 차단 (IN)

일반적인 차단은 보통 정도로 패스 차단을 시도한다. 적극적 차단과 소극적 차단의 밸런스를 적절히 맞춘 개인 전술이라고 보면 된다.


수비형 미드필더 - 1명? 2명? 어떻게 두어야 할까?
안정적인 수비력을 위해서라면 투 볼란치로!

사실, 많은 유저들이 수비형 미드필더를 1명을 두어야 할지, 2명을 두어야 할지 항상 고민을 하게 된다. 이 부분은 해당 유저의 플레이 성향, 그리고 선호 포메이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당신이 안정적인 수비력을 바탕으로 플레이한다면, 또 빠른 역습이나 속공보다는 좀 더 볼을 돌리면서 기회를 창출하는 유저라면 수비형 미드필더를 2명 두거나, 1명을 두어도 중앙 미드필더(CM)을 2명 이상 두는 것을 추천한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피파온라인4에서는 우리팀 수비라인 바로 앞 선에 있는 수비형 미드필더나 중앙 미드필더들로 커서를 잡아 상대 선수들을 충분히 견제해주고, 또 압박해주는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다. 이 움직임이 없으면 상대 유저는 쉽게 쉽게 볼을 돌릴 수 있게 된다.

때문에, 수비형 미드필더를 2명을 두거나, 아니면 수비형 미드필더 1명과 중앙 미드필더 2명 정도를 두어야 수비에서 안정성을 가져갈 수 있다.

▲ 수비수를 앞에서 지켜주고 또 싸워주는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 미드필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명을 두어도 충분히 공격 가담을 시킬 수 있다
Q+S와 개인 전술을 활용하자

물론, 수비형 미드필더에 더 투자를 하게 되면 그만큼 공격적인 움직임은 다소 부족해질 수 있다. 하지만, 개인 전술 부분에서도 말했듯이 수비형 미드필더 한 명을 '공격 가담(AS2)'를 설정하거나, 혹은 Q+S(2대1 패스)를 활용하여 공격에 가담시킬 수 있다.

특히, Q+S를 통한 공격 가담은 월드클래스, 챌린지 구간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할 정도로 중요하다. Q+S를 통해 상대 진영에 침투하게 되면 상대 입장에서 재빠르게 대인 마크를 할 수 없기 때문.

다만, Q+S로 수비형 미드필더를 공격 가담시킨 상황에서 공을 뺏기게 되면 상대에게 큰 찬스를 허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 Q+S로 2선까지 움직여서 패스를 받고 또 뿌려주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LDM, RDM 두 명을 둘 때 추천 포메이션
안정적인 수비력을 바탕으로!

*4-2-2-2 포메이션

'4-2-2-2' 포메이션은 프로게이머들도 많이 사용하는 포메이션으로, LS, RS, LAM, RAM 4명의 공격 자원들과 그를 뒤에서 받쳐주는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포메이션이다.

* [정보] 안정적인 수비와 전개!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가 빛나는 '4-2-2-2' 포메이션



*4-2-3-1 포메이션

'4-2-3-1'은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속공보다는 지공으로 골을 만들어가는 포메이션이다. 빠른 공격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다른 포메이션들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편이다.

* [정보] 챌린지 달성 4-2-3-1 포메, 전술, 설정



*4-2-1-3 포메이션

4-2-1-3은 역습과 수비 모두 실용성이 뛰어난 포메이션이지만, 중앙 미드필더나 윙 미드필더가 적어 연계나 점유율은 비교적 부족할 수 있다.

* [정보] (v.10/29) 수정끝에 얻은 완성본(4-2-1-3)




CDM 한 명을 둘 때 추천 포메이션
최소한의 수비력은 남겨둔다!

*4-1-2-1-2 포메이션

'4-1-2-1-2' 포메이션은 피파 콘솔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피파온라인4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고 있는 포메이션이다. 1명의 수비형 미드필더와 2명의 중앙 미드필더가 점유율은 물론이고, 수비까지 커버해준다. 티키타카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에게 추천하는 전술.

* [정보] 중앙 점유율을 지배하고 싶다면! 포메이션 '4-1-2-1-2' 전술 소개



*4-1-4-1 포메이션

'4-1-4-1' 전술은 '4-2-3-1' 전술보다 수비적인 부분은 취약하나 전체적인 연계나 윙 활용 등은 좀 더 뛰어난 편이다.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연계 플레이에 능한 유저에게 추천한다.

* [정보] 프로게이머 신보석의 4-1-4-1 전술



능력치에 비해 저렴한 추천 CDM 3명
3선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선수를 추천!

■ TT 나잉골란

건장 체격에 전체적으로 능력치도 잘 빠진 편이다. 특히, 수비적인 능력치가 우수한 편이기 때문에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해도 좋다. 속력과 가속력도 준수하며 공격적인 능력치도 좋기 때문에 공격 가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 TB 고레츠카

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는 점점 잊혀지고 있지만, TB 고레츠카는 여전히 좋은 선수이다. 더군다나 현재 5카 가격은 약 18,000,000BP 정도로, 30,000,000BP~40,000,000BP 정도였던 예전 가격에 비하면 정말 저렴해졌다. 피지컬도 좋고, 속력과 가속력도 준수한 편이다.



■ TT 하미레스

TT 클래스 중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하미레스는 현재 생성 제한 선수가 되어 구하기가 비교적 어려워졌지만, 가격은 여전히 저렴한 편이다. 5카 기준으로 약 13,000,000BP 정도. 속력, 가속력이 빠르고 공격적인 능력치도 준수하여 열심히 뛰어다니고 수비형 미드필더의 공격 가담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한다.



※ 유저분들이 추천하는 다른 선수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