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첫째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신규 전장 '해안 점령지'를 포함하여 새로운 PVP 전용 아이템 추가, 스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우선 새롭게 선보이는 해안 점령지는 3개의 거점과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7:7 전장으로 다른 전장과는 달리 독특한 룰을 가지고 있다.

각 거점을 점령하거나 몬스터를 처치하여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데 거점 주변에 있을 때 인원수에 따라 자동으로 점령이 되는 방식이 도입되면서 거점을 중심으로한 힘 싸움이나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짧은 부활 대기 시간과 거점까지의 동선으로 인해 더 많은 전투가 이뤄진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 신규 전장 '해안 점령지'


또 다른 전장 관련 체크 사항으로는 포화의 전장 내 공성 병기와 수호탑, 내/외성문 체력이 상향되며 자폭병의 피해량도 기존 대비 2배정도 강력해졌다.

그리고 지하의 격전장은 전장 쿨타임이 5분으로, 팀 전투점수의 총합으로 승패가 결정되도록 바뀌었으며 운영 시간이 모든 요일 0시~6시, 16시~24시로 조정. 쿠마스의 놀이터 역시 전장 쿨타임이 5분으로 조정되면서 65레벨과 성장 구간이 통합운영된다. 특히 승패 보상 상자 대신 성장구간 발키온 지령서에 '전사 꿈나무 승리 기념품 상자', 65레벨 발키온 지령서에는 '투지의 강화 재료 상자'가 추가된다.

한편 명예의 전장은 11월 1일 점검을 통해 운영이 중단되면서 관련 길드 임무도 제거되었다.


▲ 변경된 전장 보상


이와 함께 PVP 콘텐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전용 장비 또한 추가된다.

징벌, 조화, 철벽 세 종류의 PVP 장비는 각각 다른 콘셉트를 가지고 있어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데 승리의 인도자 상점(전장 포인트 상점)에서 구매(가격: 135,000)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징벌은 방어 보다는 공격에 집중한 형태이며, 조화는 말 그대로 공격과 방어 스탯을 균형있게 상승시켜준다. 마지막 철벽은 방어에 집중한 형태로 다수의 적에게 공격 당하는 상황에서 유리하다.

이 장비들은 PVP에서만 얻을 수 있는 만큼 기존과는 다른 강화 방식을 가지며, 크리스탈이나 아티팩트 등 추가 파밍과 세팅의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아예 장착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다만, PVP 전용이라 PVE 상황에서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도 알아둬야 할 부분이다.


▲ 신규 PVP 장비 외형들


다음으로 클래스별 기본 맷집이 80으로 동일하게 변경, 방어구의 방어 성능과 클래스별 보정치도 조정되었다.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중 하나였던 중갑/경갑/로브간의 방어력 편차를 줄이기 위해 전반적인 방어구의 방어 성능을 일괄 상향했으며 방어력에 대한 직관성과 통일성을 높이는 작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기존 필드 전투와 전장 내부에서의 경험이 다르지 않도록 개선하기 위해 전장에서도 각성 스킬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모든 각성 스킬을 개방하는 등 전반적인 PVP 리밸런스가 이뤄졌다.

대표적으로 광전사는 필사의 일격 효율 문제를 조정하기 위해 혼신의 일격 기본 스킬 위력을 상향했으며, 월광무사는 일부 연계 버프의 지속 시간을 늘림으로써 초보 유저들도 조금 더 캐릭터의 성능을 끌어내기 쉬워졌다.

특히 월광무사는 PVP시 성능은 준수하지만, 파티에서의 효율이 떨어지는 점을 보강하기 위해 보스 몬스터 타격 시 위력이 상향 조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검투사는 던전 내 딜러 클래스간 격차 완화를 위해 주요 스킬 위력이 조정되었으며, 힐러 클래스는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스킬 전반의 위력을 상향하는 등의 개선도 이뤄졌다.


■ 밸런스 조정 사항 세부 내용

◆ 광전사

◇ 혼신의 일격
- 스킬 위력이 15% 증가합니다.
- PVP 스킬 위력이 30% 감소합니다.
- 자신의 체력이 낮을수록 증가하는 데미지 상승률이 감소합니다.
- Mp소모량이 0 à 300으로 증가합니다.

◇ 모아 치기
- 포포리 종족의 타격 시점이 다른 종족과 유사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 연속 공격
- 각 종족의 타격 시점이 엘린 종족과 유사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 내려찍기
- 소용돌이로 캔슬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소용돌이
- 플레이어 상대로 오버차징 시 끌어당김 없이 일반 경직이 적용됩니다.

◇ 기합
- 면역 효과 지속 시간이 6 à 5초로 변경됩니다.

◇ 날카로운 고함
- 정화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폭주
- 축복 해제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월광무사

◇ 반월참
- 달빛 연계 버프 유지시간이 3 à 4초로 증가합니다.
- 1회 사용 후 2회 사용이 가능한 시간이 6 à 7초로 증가합니다.

◇ 달빛 증폭
- 달빛 증폭 버프 유지시간이 5 à 7초로 증가합니다.

◇ 달빛의 인력
- 타격 범위가 12 à 8 m로 변경됩니다.

◇ 월광도약
- 대쉬 속도가 타 클래스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파열참
- 다운 된 대상에게 스턴 효과를 줄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승격참
- 플레이어에게 적중 시 다운 효과가 제거됩니다.

◇ 지격참
- 플레이어에게 적중 시 다운 효과가 추가됩니다.

◇ 적월 & 개전
- [파열참] 및 [혼격참] 스킬이 더 이상 초기화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광폭창술
- 광폭창술의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캐릭터
- 보스 몬스터를 타격 시 위력이 약 2.5% 상승합니다.


◆ 검투사

◇ 질풍 가르기
- 스킬 위력이 5% 상승합니다.

◇ 폭풍의 기운
- 폭풍의 그림자 I 의 추가 타격 효과가 8 à 10%로 증가합니다.
- 폭풍의 그림자 II 의 추가 타격 효과가 12 à 15%로 증가합니다.

◇ 칼날 & 강철의 결의
- 더 이상 축복해제를 할 수 없습니다.

◇ 강철의 결의
- 스킬 활성화 시 어그로 획득량이 15% 증가합니다.

◇ 이단 검무
- 이단 검무의 PVP 스킬 위력이 19% 감소합니다.

◇ 종단 가르기
- 종단 가르기 올려 치기의 PVP 위력이 약 45.7% 감소합니다.
- 종단 가르기 마지막 일격의 PVP 위력이 21.4% 감소합니다.

◇ 칼날 폭풍
- 칼날 폭풍의 PVP 위력이 29.3% 감소합니다.

◇ 스택을 쌓는 연출이 간소화됩니다.


◆ 마공사

◇ 비전 미사일 발사
- 대쉬: 미사일 장전에 연계하여 사용할 때 Mp가 소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차징 시, 발사 시 소모되는 Mp가 합산되어 총 320이 소모됩니다.
- PVP 스킬 위력이 약 27.3% 감소합니다.

◇ 폭격탄 발사
- Mp 소모량이 0 > 500으로 증가합니다.

◇ 아케인 빔 포격
- Mp 소모량이 0 > 150으로 증가합니다.

◇ 속사포 발사 & 아케인 빔 연사
- PVP 스킬 위력이 16.7% 감소합니다.

◇ 섬멸의 빛
- PVP 스킬 위력이 100% 증가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 PVP 스킬 위력이 9.8% 감소합니다.

◇ 아케인 광선
-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융단 폭격
- PVP 스킬 위력이 40% 증가합니다.

◇ 빔 판넬 소환
- 축복해제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사제

◇ 징벌의 손길
- 심판의 주문 상태에서 발동하는 경우 다운효과가 제거됩니다.
- PVP 스킬 위력이 45% 증가합니다.

◇ 신의 숨결
- 조준점을 아래를 향하고 사용하여도 수평으로 투사체가 발사되도록 변경됩니다.
- PVP 스킬 위력이 30% 증가합니다.

◇ 심판의 손길
- PVP 스킬 위력이 45% 증가합니다.

◇ 천벌의 연쇄
- PVP 스킬 위력이 70% 증가합니다.

◇ 찬란한 섬광
- PVP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 무기력의 예언
- 무기력의 예언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 됩니다.

◇ 심판의 주문
- 심판의 주문 효과가 축복 해제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정령사

◇ 정령이 적을 탐지하여 돌아보는 속도가 기존 대비 더 빨라집니다.

◇ 파괴의 정령 및 정령왕의 PVP 위력이 하향됩니다.

◇ 신비의 구슬
- PVP 스킬 위력이 100% 증가합니다.

◇ 정기 폭발
- PVP 스킬 위력이 35% 감소합니다.

◇ 나태의 저주, 혼돈의 저주, 역병 창궐
- 해당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정령사가 소환한 정령의 PVP 스킬 위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았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마법사

◇ 얼음 폭풍
- 기본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마력 폭발
- 기본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운석 낙하
- PVP 스킬 위력이 13.6% 증가합니다.

◇ 파멸의 광탄
-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추적의 업화
- PVP 스킬 위력이 35.8% 감소합니다.

◇ 얼음 창
- PVP 스킬 위력이 33.3% 증가합니다.

◇ 융합
-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다운된 대상에게 스턴 효과를 적용할 수 없도록 변경 됩니다.

◇ 붕괴
- PVP 스킬 위력이 60% 증가합니다.

◇ 불타는 숨결
- 불타는 숨결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사

◇ 어둠 강림
- [비검 강타] 스킬이 더 이상 초기화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강화 비검 최후의 일격
- PVP 스킬 위력이 27.3% 감소합니다.

◇ 강화 암흑 폭발
- PVP 스킬 위력이 15.2% 감소합니다.

◇ 반격 2회차 공격
- PVP 스킬 위력이 81% 감소합니다.


◆ 인술사

◇ 부메랑 수리검
- 당겨지는 경직 효과가 제거됩니다.

◇ 강화 화염술
-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기동 공격술
- PVP 스킬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선인화
- 선인화 효과가 축복해제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무사

◇ 괴력
- [1레벨~20레벨]의 효과가 초기 힘 [3~10] 증가에서 [1.2~5] 증가로 변경되며 1중첩당 힘 증가량이 1에서 [1.2~5]로 변경됩니다. 또한 힘 최대 증가량은 [4.8~20]으로 변경됩니다.

◇ 괴력 초월
- 추가 중첩량이 기존 최대 2회에서 4레벨에 최대 1회 추가되도록 변경됩니다.

◇ 일섬
- PVP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 참격
- PVP 스킬 위력이 14.3% 감소합니다.

◇ 섬단
- PVP 스킬 위력이 30.4% 감소합니다.

◇ 거합
- PVP 스킬 위력이 24.3% 감소합니다.


◆ 권술사

◇ 원인치 펀치
- PVP 스킬 위력이 14.3% 감소합니다.

◇ 태풍 연타
- PVP 스킬 위력이 12.5% 감소합니다.

◇ 공중차기
- 에어본 상태의 적에게 공중차기 적중 시 발동되는 회피 사용 불가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궁수

◇ 광풍살
- PVP 스킬 위력이 50% 증가합니다.

◇ 견제 사격
- 견제 사격의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창기사

◇ 정의의 도약
- PVP 스킬 위력이 30% 감소합니다.

◇ 작살 사슬
- 작살 사슬 효과가 정화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