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1-04 06:05
댓글 :
82

[인터뷰] "12년 전 느낌 그대로, 흑마 영혼석까지 살렸다", WoW 클래식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조금 느리게, 그리고 조금 불편하게

게임은 조금씩 변화하기 마련이다. 유저의 수요에 맞추고, 시대의 흐름에 빗대어 게임은 성장해나간다. 점차 풍성해지는 콘텐츠와 화려해지는 그래픽, 그리고 탁월한 편의성 등 '새것'이란 느낌을 항상 풍기기 위해 개발사는 고군분투한다.

이러한 발전은 게이머에게 늘상 좋게 와닿을 거 같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게이머는 참 변덕스러운 존재라 종종 '옛것'을 그리워한다. 그들은 게임을 처음 시작했던 그 시절에 항상 '방점'을 찍고 온다. 지루함을 느낄 때나, 게임의 변화에 대해 회의감을 느낄 때 그들은 자신들이 남기고 온 방점으로 시간 여행을 한다. 그 시절의 불편함과 투박함을 회상하며 그리워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은 그러한 불편함과 투박함을 담아냈다. 쉽게 말해 오늘날의 게임 같지 않다. 하지만 그렇기에 오늘날 더욱 잘 어울리는 아이러니한 작품이다.





▲ (좌) 이언 해지코스타스 게임 디렉터 (우) 오만 곤잘레스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Q. 클래식은 과거 서비스 그대로 재현하나? 아니면 별도의 개선점이 있는가?

우리의 목적은 2006년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느낌을 그대로 살리는 거다. 그래서 현재 있는 많은 편의 기능은 사라진다. 예를 들어 지금 있는 던전찾기 기능은 인터페이스 클릭으로 빠르게 파티원을 찾고 순간이동으로 던전에 간다. 이런 기능은 클래식에서 사라진다. 예전의 경험과는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플레이 경험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 조금 불편한 요소들은 재현된다.


Q. 과거의 와우를 해보지 않았더라도 클래식을 재밌게 즐길 수 있을까?

아예 처음 하는 유저도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클래식은 요즘의 게임과 확실히 다르다. 플레이의 템포와 페이스가 현대 와우보다는 확실히 느리다. 그러나 게임에서 모험을 하는 경험과 커뮤니티 성격이 강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격전의 아제로스' 계정으로 바로 클래식을 즐길 수 있다. 현재의 와우에서 잠깐 휴식이 필요할 때 클래식에 접속해 쉴 수도 있다.


Q. 2018년에 2006년의 코드를 보면서 흥미로운 경험을 했었나?

옛날 코드 중에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상호작용하는 코드가 있다. 이걸 보면서 궁금한 게 생겨 작성자가 누군지 주석을 봤다. 그런데 내가 작성한 코드더라(웃음).

2006년에 내가 작성한 코드를 2018년에 다시 본다는 건 재밌는 경험이었다. 신기하기도 했고, 시간이 지나 코드를 복원하는 경험이 굉장히 좋았다.


Q. 오픈 때 콘텐츠는 얼마나 공개되나?

패치로는 1.1 기준이다. 클래식은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해제하는 게 중요하다. 안투라즈와 같이 모든 공격대 던전이 한꺼번에 열리지는 않을 거다. 유저의 피드백을 꾸준히 확인하면서 조절하겠다.


Q. 역사처럼 클래식은 이미 나올 콘텐츠가 모두 정해졌다. 최종 콘텐츠는 ‘불타는 성전’ 직전일 텐데, 3년 정도 서비스된 오리지날이 얼마나 오래갈지 의문이다. 출시 이후 5년이 지났을 때 클래식은 어떤 모습일까?

그래서 콘텐츠 해제를 어느 시점에 하는 지가 중요하다. 이 부분은 유저들의 반응을 보고서 결정해야 할 거 같다. 그렇지만 와우의 이야기를 다시 경험하는 건 재밌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Q. 60레벨까지 총 경험치 양이 과거와 같은가?

같다. 거의 모든 것을 오리지날과 동일하게 맞췄다. 경험치도 마찬가지다. 옛날 그대로를 충실하게 재구현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했다.


Q. 과거에는 모내기와 같이 반복된 콘텐츠가 많았다. 이것도 그대로 구현되는가?

모내기와 같은 반복된 콘텐츠는 버그 요소가 있었다. 이런 콘텐츠는 수정된다. 모내기의 경우 플레이 경험과는 무관하므로 개선된다. 비슷한 맥락으로, 과거에는 막기 힘들었던 핵과 치팅 프로그램은 이제 기술이 발전해 막을 수 있다. 보다 쾌적한 경험을 줄 수 있을 거 같다.


Q. 오리지날 때는 사용했지만, ‘격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매크로도 있다. 과거로 회귀하면 당시 사용했던 매크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

게임과 함께 매크로, 애드온 기술이 발전하면서 버튼 하나로 모든 걸 해결할 수도 있다. 이는 게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거라고 판단했다. 게임의 경험을 해치는 부분이어서 제한할 예정이다.


Q. 오리지널 때 사용한 애드온도 사용할 수 없나?

높은 확률로 가장 단순한 애드온만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클래식의 코드는 오리지널과 차이가 있으므로 애드온을 새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Q. 클래식 서버에서 키운 캐릭터를 '격아' 서버로 옮길 수 있나?

계획에 없다. 클래식과 ‘격아’는 완전히 다른 게임으로 봐야 한다. ‘격아’에는 더이상 가질 수 없는 과거의 아이템들이 있다. 이를 클래식에서 옮겨 오면 불공평한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클래식과 ‘격아’ 간 캐릭터 이전은 없을 거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Q. 오리지널 때 흑마법사는 가방에 영혼석을 채워 다니거나, 사냥꾼은 탄환을 가득 채우고 다녀야 했다. 이건 불편한 요소로 생각되는데, 혹시 개선됐나?

흑마법사의 영혼석이나 사냥꾼의 탄환 채우기는 오리지널과 같다. 가득 채워서 다녀야 한다.


Q. 이른바 ‘백골마’나 ‘천골마’는 구하기까지 얼마나 걸릴 거 같나?

그 시절과 비슷하다. 그래도 이제는 골드를 빠르게 구할 수 있는 팁들이 많이 공유됐다. 효율적으로 골드를 모으겠지만, 플레이 타임 자체는 비슷하다.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만큼 성취감도 비슷하게 구현될 거라 기대한다.


Q. 이제는 배틀넷 소셜 기능이나 음성 채팅이 추가됐고, 해상도 역시 많이 발전했다.

일부 시스템은 현대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 클래식에 접속하면 오리지널과 같은 세팅으로 시작한다. 해상도나 일부 기능은 현대에 맞게 수정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블리자드 게임처럼 소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음성 채팅은 확실하지 않지만, 플레이 경험을 훼손하지 않아 추가될 거 같다.



11월 3일부터 11월 4일까지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블리즈컨 2018이 진행됩니다. 현지 및 한국에서 작은 정보 하나까지 놓침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블리즈컨 2018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72개 등록됨 (2019-01-23 ~ 2018-07-22)

[정보] 8.1.5가 아니다! PvP 아제라이트 능력 50% 감소 등 격아 시즌2 주요 정보 [12]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23 17:23
오늘 새벽 미국과 유럽 서버에 먼저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패치가 적용됐다. 시즌2에서는 신규 레이드 '다자알로 전투' 공개와 함께 최대 아이템 레벨 상승, 아제라이트 고리 추가 등 다양한 변화가 이.....
[정보] 북미 와일드카드 게이밍 길드 '다자알로 전투' 영웅 난이도 올킬 영상 [3]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9-01-23 16:59
북미의 와일드카드 게이밍(WildCard Gaming) 길드가 시즌2 레이드 '다자알로 전투'의 영웅 난이도를 모두 클리어하여 화제다. 현재 WoW Progress에 갱신된 정보에 따르면 마지막 보스 제이나 프라우드무.....
[정보] +3단 정도의 난이도 증가, 시즌 어픽스 '수확'과 함께하는 시즌2 던전 정보 [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23 16:09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그간 소식으로만 알려졌던 던전 보상 아이템 레벨이 올라가고 새 시즌 어픽스 수확이 적용된다. 시즌2가 시작되면 앞으로 어떻게 던전을 돌아야 할.....
[정보] 전투를 대비하라! 일정부터 업적, 형상까지 신규 공격대 '다자알로 전투' A to Z [13]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22 17:48
헤아릴 수 없는 세월 동안, 다자알로는 위대하고 강력한 잔달라 제국의 중심지로서 우뚝 서 있었습니다. 이곳을 지키는 수호자들은 감히 왕 라스타칸의 목숨을 노린 수많은 찬탈자를 좌절시켰으며, 고대.....
WOW e스포츠 계획 발표한 블리자드, 2019년 AWC-MDI 진행 [3]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9-01-22 15:53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다중 접속 온라인 역할수행 게임(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2019년 e스포츠 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e스포츠는 아레나 월드 챔피언십(Aren.....
[정보] 30분만에 기간 제한 탈것 퀴라지 전차 획득! 작은 축제 '스카라베의 부름' [19]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21 16:51
스카라베의 부름은 오래전 이날 스카라베 징을 쳐 안퀴라즈의 관문을 열고 대대적인 전쟁을 시작했던 과거의 모험가들을 기리기 위해 매년 행해지는 작은 축제다. 이 기간에 획득할 수 있는 업적이나 위.....
[인터뷰] 언제나 WFK을 노리는 세계 최정상 공격대 - Method 길드 인터뷰 [20]
인터뷰 | 장요한,배은상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8 19:42
WFK을 논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주인공. 울디르에서도 막판 역전승을 보여 WFK을 달성한 유럽의 Method 길드입니다. 신화 레이스 과정을 실시간 방송으로 보여주며 큰 화제였죠. 그훈을 처치하고 WFK을.....
[인터뷰] 이제는 급사 탱커가 아니다! 'Boost'가 말하는 방어 전사의 모든 것 [96]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8 19:42
와우는 직업이 12개, 전문화가 무려 36개나 됩니다. PvP와 PvE 등 여러 콘텐츠에서 협동 플레이를 하거나 공략을 하려면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되기도 하죠. 그래도.....
[정보] 위업 도전 마지막 주, 이번 주말에 신화 '그훈' 멸망전 어떠세요? [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8 18:40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 복수의 파도 2부 업데이트를 앞두고 [최정예 : 그훈]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멸망전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다. 불타는 금요일인 금일 저녁부터 주말, 나아가 정기점검이 끝나기 전.....
[정보] 5번째 고리 추가, 체력도 더욱 향상? 시즌2 아제라이트 방어구 변경점 살펴보기 [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8 15:12
다가오는 24일(목) 시즌2가 진행되면 변경되는 주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아제라이트 방어구다. 기존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아이템 레벨 증가를 포함해 고리별로 전문화별 특성, 역할별 특성, 보조 특성까.....
[정보] 주간 보상 상향, 1400 이상 흉포한 인장 획득 가능 시즌2 PvP 보상 시스템 변경점 [13]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7 18:40
블리자드는 오는 24일(목)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진행되면서 기존 PvP 시스템에 일부에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먼저 정복 점수와 관련해서 기존 방식은 매 주마다 평점제 PvP 한 번과 정복 점수 500점.....
[인터뷰] 통한의 그훈 1% 전멸, 다자알로 전투에서 다시금 세계 최초 킬을 노리는 Limit 길드 [18]
인터뷰 | 장요한,배은상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6 12:26
격전의 아제로스 첫 레이드인 울디르 신화 레이스는 보기드문 명장면이 많았습니다. WFK을 노렸던 북미의 Limit, 유럽의 Method, 러시아의 Экзорсус 등 여러 길드의 경쟁이 점입가경이었죠. 특히.....
[정보]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은 최대 50까지!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부터 적용되는 사항은? [44]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5 12:59
블리자드는 15일인 오늘 블루포스트를 통해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되면 바뀌는 것에 대해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이템 레벨의 최대치가 30이 증가해 최대 425까지 오르게 됐고, 이에 따라 쐐기돌.....
'Pomerantz LLP' 로펌, 액티비전 블리자드 사기 의혹 조사 중 [84]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1-15 02:51
로펌 'Pomerantz LLP'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사기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Pomerantz LLP'는 보도자료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前 개발 파트너인 '번지'와의 결별 건에 대해 주가 하.....
[인터뷰] 화제의 스트리머 '무굴', 98%를 위해 오늘도 그는 아제로스로 향한다! [213]
인터뷰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14 17:31
15년 가까이 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은 그 세월만큼 스토리와 콘텐츠가 방대합니다. 그만큼 알아야 할 것도 많고, 해야 할 것도 많습니다. 직업만 따져보더라도 12가지에 전문화까지 모두 세어.....
[정보] WoW 스토리 라이브 스트림, "다자알로 전투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장면 남아있다" [21]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1 14:39
11일(금) 새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시네마틱 프로젝트 디렉터 'Terran Gregory' 와 선임 게임 디자이너 'Steve Danuser' 의 워크래프트 트위치 채널을 통해 라이브 스트림이 진행됐다. 주로 현재 게.....
[정보] 마블 히어로의 아버지 '스탠 리' WoW NPC로 등장, 아제로스의 고인 추모 방법 [2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9-01-11 12:41
마블 코믹스 슈퍼 히어로의 창시자 '스탠 리'가 PTR에 8.1.5 패치를 통해 NPC로 추가됐다. 작년 11월 12일 96세 나이로 하늘나라로 떠난 그를 추모하기 위해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얼라이언스 진영.....
[정보] 7개 지역 차원문들이 한 곳에! 8.1.5 대도시 환승역 차원문 방의 모습은? [1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9-01-10 16:02
8.1.5 업데이트가 PTR 서버를 통해 공개되면서 주요 변경점 중 하나인 차원문 전용 공간이 공개됐다. 일명 '차원문 방'이라 불리는 이곳은 얼라이언스의 경우 스톰윈드 마법사 지구에서 같은 위치의 협소.....
[인터뷰] "이제 저도 와재죠" 수 년 만에 제대로 복귀한 네임드 전사 '최민소' [89]
게임뉴스 | 장요한,이지명,김수진 기자 (Roah@inven.co.kr) | 2019-01-10 15:23
옛이야기만 나오면 투머치토커가 되어 밤을 지새울 수 있을 정도로 '추억'은 누구에게나 되새기고 싶은 좋은 시절의 기억입니다. 아직도 많은 와재들이 불타는 성전-리치왕의 분노 시절 이야기가 나오면.....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