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1-04 10:40
댓글 :
44

[정보] "내가 실바나스라면 가로쉬는 아마추어라 생각한다" WoW 라이브 Q&A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블리즈컨 2018에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마지막 세션이자 메인 이벤트 중 하나인 'WoW 라이브 Q&A'가 진행됐다. 이번 Q&A 세션은 현장에서 직접 받은 참여자들의 질문과 공식 홈페이지의 포럼을 통해 미리 받아둔 온라인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이었다.

알렉스 아프라사비(Alex Afrasiabi),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존 하이트(John Hight), 크리스 로빈슨(Chris Robinson) 4명의 개발자가 참여해 답변했으며, 세션의 진행은 스콧 존슨(Scott Johnson)이 맡았다.



Q. 이번 확장팩에서는 '선택'의 요소가 추가되었다. 이러한 선택의 결과가 게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 선택적 요소를 넣은 것은 실험적이며, 아직 조금 조심스러운 단계다. 우리는 '이 호박을 모아야 하는가?' 처럼 의미없는 선택보다는 '당신은 실바나스를 따를 것인가, 사울팽을 따를 것인가?' 와 같이 더 중요한 선택지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Q. (크리스 멧젠의 질문) 호드를 대신해 질문한다. 언제 호드의 진정한 대족장이 돌아올 것인가?

= '스랄' 말인가? 오그리마 정문 앞에 새 대족장 구인 공고를 붙일 때쯤 당신에게 연락하겠다.(웃음)

▲ 깜짝 등장한 크리스 멧젠의 유쾌한 질문


Q. 경매장 수수료 20%를 없앨 계획이 있나?

= 이는 경매장이 단일 개체로 도배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임시 조치이다. 경매장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변화와 관련된 작업이 진행 중이며, 해당 작업이 잘 적용되면 경매장 수수료 20%는 필요없게 될 것이다.

Q. 클래식 서버에서 얻은 형상변환 아이템을 라이브 서버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나?

= 안된다. 클래식과 현재 라이브 서버는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Q. 다른 직업의 유산 방어구가 궁금하다.

= 현재 아트팀이 다른 직업들의 유산 방어구와 관련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Q. 레벨링 관련 변화가 계획돼 있는가?

= 레벨링과 관련해 우리도 불만족한 부분이 많다. 현재 레벨을 올리는데 있어서 '시련'처럼 느껴지거나 이상하다고 느끼는 점이 많을 것이다. 변화가 있어야 된다는 것에 공감하며, 이와 관련해 활발하게 논의 중이다.

Q. 비매너 채팅을 하는 유저에 대해 어떤 대책이 있는가?

= 가족이든 친구든 모두가 와우에서 좋은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 우리가 그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고 가치있다. 비매너 채팅을 하는 유저를 걸러내기 위해 다른 블리자드 게임에 적용한 AI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조만간 더 유용한 대책이 나올 것이다.

Q. 현재 장비를 얻는 방법에 운적인 요소가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 확정적으로 장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과 운적인 요소 사이의 간격을 좁히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요한 장비를 획득하는데 있어 신규 화폐 및 상인의 도입과 같은 방법으로 얻을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를 할 예정이다.

Q. 주간 쐐기 보상에 향상된 '불운 보정 시스템'과 같은 것을 도입하는 것은 어떤가?

= 그러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아직 바로 적용될 수는 없지만 반복해서 같은 부위의 장비를 얻었다면 그 다음에는 해당 부분을 제외한 다른 장비를 획득하는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

Q. 아제라이트 장비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 '복수의 파도'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관련 개선이 다방면에서 이뤄질 것이다. 외곽에 3개 특성이 있는 고리가 추가될 것이고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존재하는 아제라이트 특성 중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삭제 혹은 수정될 것이다. 또한, 아제로스의 심장에 추가적인 역할을 부여하는 한편, 성장 방식의 다양화를 할 생각이다.



Q. 글로벌 쿨다운을 없앨 계획이 있는지?

= 공격 기술과 관련해 글쿨이 도입된 것은 만족하고 있다. 우리는 한번에 주요 기술을 난사하며 플레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유틸성 기술은 얘기가 다르다. 8.1에서는 유틸 기술의 글쿨은 사라질 예정이다.

Q. 착용한 장비의 색깔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장비의 색을 유저가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추가될 계획은 없나?

= 모든 방어구나 장비는 아트 팀이 여러가지 색깔을 덧칠하는 방식으로 제작해 색감이 더욱 풍부하게 보이도록 한다.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색칠하는 것은 이렇게 색을 입히는 방식과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적용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Q. 판다리아의 안개 때 있었던 일부 고유 능력을 다시 도입할 계획은 없나?

=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이미 삭제된 능력을 다시 도입하는 것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Q. 클래식 서버의 인구 문제는 어떻게 조정할 계획인가?

= 'Sharding(샤딩)'을 통해 클래식 서버의 인구 안정화에 기여하고 서버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Q. '메카곤' 던전이 추가된다. 갤러윅스 관련 스토리가 추가되는 것인가?

= 메카곤 관련은 아닐지라도 8.1에서 갤러윅스 관련 내용이 추가될 것이다.

Q. 형상 변환 제한을 풀어줄 생각이 있는가?

= 천 클래스가 판금을 못입고 특정 직업이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고유의 개성이자 특징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8.1에서 한손 무기는 장착 무기로 룩 변경이 되도록 만들 계획이다.



Q. 실바나스와 가로쉬는 어떻게 다른가?

= 스토리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펼쳐질 이야기가 많다. 조금만 더 기다려봐라. 만일 내가 실바나스였다면 가로쉬는 '아마추어'라고 생각할 것이다.

Q. 격아가 호드와 얼라의 갈등관계를 다루고 있는데 왜 격전지와 군도에서 PvP 특성을 사용할 수 없는가?

= 격전지와 군도 탐험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PvP 특성을 사용할 수 없다. 단순히 AI와의 대결에서 PvP 특성을 사용하도록 만들 계획은 없다.

Q. 외부 사이트를 확인하지 않고 와우에서 쐐기 리더보드를 확인하도록 만들 생각은 없는가?

= 일종의 쐐기 리더보드를 만들 것이다. 자신의 최고 기록이나 주별 최고기록 등 쐐기 던전 관련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리더보드를 추가할 계획이다.

Q. 오랫동안 인식이 나빴던 일부 직업은 상향된 이후에도 인식 개선이 여전히 좋지 않다. 해결책이 있는지?

= 직업 밸런스 문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유저가 해당 직업의 나쁜 인식 대문에 던전이나 레이드 등을 참여할 수 없다면 블리자드 탓을 할 것이고, 게임에 흥미도 갖지 못할 것이다. 해당 문제는 꾸준히 논의 중이며 지속적으로 체크할 것이다.

Q. 티어셋이나 클래스 테마의 아이템 부활 가능성은?

= 격아에서는 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 보려고 한다. 특정 레이드나 격전지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일종의 세트 장비가 생길 수 있겠지만, 현재는 가령 트롤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거나 나가 세트 등 테마 형태의 장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격전지나 군도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될 것이다.

Q. 클래식 서버의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 지금은 2006년의 경험을 추억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후 본 서버와 더불어 클래식 서버도 계속해서 패치해 나갈 계획이다.




11월 3일부터 11월 4일까지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블리즈컨 2018이 진행됩니다. 현지 및 한국에서 작은 정보 하나까지 놓침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블리즈컨 2018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50개 등록됨 (2018-11-14 ~ 2018-05-13)

[정보] 14번째 생일을 맞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11월 셋째 주 와우 주요 이슈 [17]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14 17:41
지난 주 울디르 명예의 전당이 마감되며, 울디르 신화 난이도도 글로벌 파티를 모집해 갈 수 있게 됐다. 그 덕분에 다양한 서버에서 신화 난이도의 공격대 모집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볼 수 있었다. 그렇.....
[정보] 소환수 공격력 증가, 비주류 특성 상향? PTR 서버 악흑, 고술 변경 예고 [32]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13 17:50
블리자드는 곧 다가올 PTR 빌드에서 악마 흑마법사와 고양 주술사의 특성이 변경될 것이라 예고했다. 악마 흑마법사는 기존 라이브 서버에서 가속 능력치로 소환수의 기력 생성량이 의도했던 것보다 2배.....
[정보] 귀여운 아기 달빛야수들의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달빛야수 축제' 즐기기 [15]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12 11:44
"오늘 달숲에서 달빛야수와 관련된 특별한 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축제에 참여하여 많은걸 배워보세요!" 11월 12일인 오늘 귀여운 아기 달빛야수들을 돌봐주는 작은 축제 '달빛야수 축제'가 진행된다......
[스포일러] 한국어 더빙으로 스토리를 더욱 생생하게! 8.1 주요 캐릭터 음성 대사 모음 [1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9 18:11
스토리를 빼놓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논할 수 있을까? 대서사의 중심에서 영웅적 행보를 걸어오며 우리 손으로 직접 아제로스의 위기를 극복해 왔기 때문에 재미가 배가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뉴스]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제이나, 실바나스 등 캠페인 스토리 변화 있을 것" [30]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1-09 14:07
내년에 출시될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단순히 그래픽적인 변화만 있는 것이 아니다. 와우 스토리의 모태가 되는 '캠페인'을 더 멋있는 모습으로 만나게 된다. 워크래프트 스토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정보] '전설 계획 無' 나즈자타에 PvP 전역퀘 부활? 남미 크리에이터의 개발자 인터뷰 [3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8 17:54
라틴 아메리카(LTAM)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ReadyChequer, PVPLAB, Victor Silveira가 2018 블리즈컨에서 개발자 제르미 피즐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폴 왓킨스와 8.1~8.2.5 업데이트로 변경될 WoW의 내용.....
[정보] 유산 방어구를 위한 '보조 캐릭터 육성' 빨라진다, PTR 레벨업 경험치 대폭 감소 [37]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08 17:14
최근 업데이트된 PTR 28366 빌드에서 20레벨~111레벨 구간의 요구 경험치량이 대폭 낮아졌다. 적게는 약 2.5%부터 최대 40%까지 감소했다. 특히, 레벨업이 힘들다고 느껴지는 40~80레벨 구간의 요구 경험.....
[정보] 아제라이트 선택권 추가, 격전지 보상 레벨 증가! 11월 2주차 PTR 업데이트 정보 [41]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07 18:11
지난 주말 '블리즈컨 2018'을 격전의 아제로스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복수의 파도'가 한국 시각으로 12월 13일에 적용된다고 발표됐다. 이에 박차를 가하듯 PTR 서버에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
[정보] 글로벌 공격대를 꾸려 울디르 신화에 도전해 볼 기회! 금주의 와우 주요 이슈 [10]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7 16:47
지난 주 블리즈컨 2018 행사가 마무리 되고 8.1~8.2.5 패치와 관련된 각종 정보들이 공개된 가운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로운 한 주를 알리는 와요일이 돌아왔다. 정기 점검을 통해 가장 먼저 바뀌.....
[뉴스] 잔달라 트롤 흑마법사는 오류, 쿨 티란 마법사는 선택 가능 [20]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1-07 11:37
블리자드는 금일 블루포스트를 통해 2018 블리즈컨에서 공개한 잔달라 트롤, 쿨 티란 인간의 직업 선택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잔달라 트롤이 흑마법사를 선택할 수 있다고 소개된 부분이 잘못됐다는 .....
[정보] 해외에서 공개된 WoW 스토리 및 차후 업데이트 이슈는? [19]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6 21:07
지난 주말동안 미국 애너하임에서 진행된 2018 블리즈컨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8.1~8.2.5 패치 소식부터 클래식 서버까지, 다양한 정보가 공개됐다. 블리자드가 발표한 내용과 개발자 라이브 섹션에.....
[뉴스] '한국 22, 94위' 얼라이언스 울디르 명예의 전당 마감, 8일에 신화 글로벌 가능 [17]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1-06 15:06
한국 시각으로 금일 오전 6시 43분, 유럽의 한 길드가 울디르 신화 난이도에서 그훈을 100번째로 처치하는 데 성공, 마지막으로 명예의 전당에 진입했다. 이로서 울디르 신화 9주차 만에 얼라이언스도 명.....
[종합] 워크래프트 소식들을 한 자리에! 블리즈컨 2018 워크래프트 종합 [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05 18:23
지난 주말인 11월 3일 새벽부터 4일까지 이틀간 블리자드사의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들의 축제 '블리즈컨 2018'이 진행됐다. 물론 단순한 축제가 아닌 향후 블리자드 사의 게임들이 어떤 식으로 개발될.....
[정보] 과거의 경험에 대한 진정성을 담고 싶었다. 와우 '클래식' 개발 비화 [54]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1-04 12:52
두번째 날을 맞이한 블리즈컨 2018에서는 '역사 복원: WoW 클래식 제작'이라는 세션이 진행됐다. 해당 세션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오마르 곤잘레즈(Omar Gonzalez)', 수석.....
[AWC] '너무 강력했던 조악술' Method Orange, 아레나 월드 챔피언십 우승 [1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1-04 11:25
Method Orange가 블리즈컨에서 진행된 아레나 월드 챔피언십(이하 AWC)에서 The Gosu Crew를 4:0으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AWC 기간에 강력한 '조악술'을 보여준 Method Orange는 The Gosu Crew...
[정보] "내가 실바나스라면 가로쉬는 아마추어라 생각한다" WoW 라이브 Q&A [4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4 10:40
블리즈컨 2018에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마지막 세션이자 메인 이벤트 중 하나인 'WoW 라이브 Q&A'가 진행됐다. 이번 Q&A 세션은 현장에서 직접 받은 참여자들의 질문과 공식 홈페이지의 포럼을 통해.....
[MDI] '안.전.제.일' 정석 운영으로 우승한 FREE MARSY, MDI 올스타전 종합 [2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1-04 07:53
2018 블리즈컨에서 이벤트성으로 진행된 MDI(Mythic Dungeon Invitational) 올스타 경기에서 FREE MARSY가 Method NA를 2:0으로 이기고 우승을 차지했다. FREE MARSY는 앞선 경기부터 고정 조합(혈죽 수.....
[정보] WoW의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3인 3색 각 디자이너들이 밝히는 작업 방법 [6]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1-04 06:38
2018 블리즈컨의 두 번째 날, 플레이어들이 게임 속에서 활동하는 공간인 맵과 필드를 어떤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는 'WoW 세계 창조' 시간이 마련됐다. 15~19년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인.....
[인터뷰] "12년 전 느낌 그대로, 흑마 영혼석까지 살렸다", WoW 클래식 [81]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11-04 06:05
조금 느리게, 그리고 조금 불편하게 게임은 조금씩 변화하기 마련이다. 유저의 수요에 맞추고, 시대의 흐름에 빗대어 게임은 성장해나간다. 점차 풍성해지는 콘텐츠와 화려해지는 그래픽, 그리고 탁월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4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