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블리즈컨 2018'을 통해 격전의 아제로스 첫 대규모 업데이트 '복수의 파도'가 한국 시각으로 12월 13일에 적용된다고 발표됐다. 이에 박차를 가하듯 PTR 서버에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점점 더 발전된 모습이 갖춰지고 있다.

이번 28366 빌드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본격적으로 적용된 새로운 옵션 선택 링부터, 계속해서 밸런스 작업이 진행 중인 직업 변경점, 격전지 보상 관련 변경점 및 신규 화폐 보상 추가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WOWDB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8366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제이나 드랍 탈것 '빙하의 파도폭풍'등 신규 모델링
주요 광역 기술 피해량 복구 등, PTR 28366 직업 변경점
선택폭이 넓어졌다! 추가된 아제라이트 옵션 링
기본 보상 레벨 370으로 증가 - 격전지 변경점
계정 귀속 아이템, 탈것 등 군도, 격전지 화폐 보상 추가


제이나 드랍 탈것 '빙하의 파도폭풍'등 신규 모델링
탈것은 신화난이도에서만, 확 달라진 성기사의 신성화 모션도 눈에 띈다

▲ 탈것은 다자알로 전투 신화 난이도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28366 빌드에서는 다자알로 전투의 마지막 우두머리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탈것 '빙하의 파도폭풍'의 모델링이 추가되었다. 해당 탈것은 '신화' 난이도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기존에 볼 수 있는 물의 정령의 모습과 다르게 어깨 부분에 안장의 역할을 해주듯 물이 얼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성기사의 기술 '신성화'의 기술 사용 애니메이션이 바닥에 문양이 뚜렷하게 보이도록 변경됐으며, 새로운 유령 모델링이나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 격전지 '어둠해안'의 로딩 화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성기사 신규 '신성화' 모션

▲ 확 달라진 '신성화'의 바닥 문양

■ 신규 모델링 및 스크린샷

▲ 제이나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빙하의 파도폭풍' 모습

▲ 새로운 '유령' 모델링

▲ 신규 격전지 '어둠해안'에서 볼 수 있는 구조물들

▲ 신규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의 로딩 화면

▲ 신규 격전지 '어둠해안'의 로딩 화면


주요 광역 기술 피해량 복구 등, PTR 28366 직업 변경
수양 사제의 '속죄' 50초 지속은 역시나 단순 버그로...



지난 28294 빌드에서 기이한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수양 사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속죄'의 지속 시간이 50초로 늘어난 것. 무려 35초나 증가되는 패치였다. 결국 이번 28366 빌드에서 속죄는 다시 15초로 복구되며 단순히 실수에 의한 버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 냉기 죽음의기사의 특성 '서리고룡의 격노', 풍운 수도사의 '분노의 주먹', 파멸 악마사냥꾼의 '안광' 등의 피해량이 지난 밸런스 조정에서 피해량이 감소됐다가 원래대로 복구됐다. 투기장에서 강세를 보이던 주술사는 기존 PvP 특성들이 여럿 삭제되고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다. 자세한 직업 변경점은 다음과 같다.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PTR 28366 빌드 직업 변경점

■ 죽음의기사

* 죽음의기사(냉기)
- 특성 '서리고룡의 격노'의 피해량이 전투력의 270%에서 300%로 증가합니다. (28294 빌드에서 감소됐던 것이 복구)

* 죽음의기사(부정)
- 아제라이트 특성 'Helchains'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15초로 증가합니다.
ㄴHelchains (부정) : '어둠의 변신' 사용시 자신과 자신의 구울 사이에 15초간 사슬을 연결하고 사슬에 닿은 적은 매 초마다 309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 악마사냥꾼

* 악마사냥꾼(파멸)
- '안광'의 피해량이 틱당 전투력의 6.375%에서 7.5%로 증가합니다. (28294 빌드에서 감소됐던 것이 복구)

■ 수도사

* 수도사(풍운)
- '분노의 주먹'의 피해량이 전투력의 106.3%에서 120.75%로 증가합니다. (28294 빌드에서 감소됐던 것이 복구)

■ 성기사

* 성기사(신성)
- PvP 특성 '축복받은 손길'의 모든 축복 주문 추가 1회 충전 효과가 '보호의 축복'과 '자유의 축복'만 추가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사제

* 사제(수양)
- '속죄'의 지속 시간이 50초에서 15초로 감소됩니다.

■ 도적

* 도적(암살)
- 특성 '사각 지대'를 적에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최대 생명력의 3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 'Echoing Blades'의 범위가 5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합니다.
ㄴEchoing Blades (암살) : 칼날 부채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처음 5번의 치명타 공격이 발동되었을 때 해당 위치에서 칼날을 뿌려 8미터 내 모든 적들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 'Nothing Personal'의 '원한' 사용시 얻는 기력의 양이 총 50에서 40으로 감소합니다.
ㄴNothing Personal (암살 옵션) : '원한' 사용시 대상에게 20초동안 유지되는 독을 걸어 자연 피해를 입히고, 20초간 기력을 40만큼 생성합니다.

■ 주술사

* 주술사(고양)
- PvP 특성 '전하 응집'이 삭제됩니다.

* 주술사(복원)
- 신규 PvP 특성 'Ancestral Gift'가 추가됩니다.
ㄴAncestral Gift :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사용한 후 5초간 침묵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신규 PvP 특성 'Cleansing Waters'가 추가됩니다.
ㄴCleansing Waters : '연쇄 치유' 및 '치유의 비'의 극대화 확률이 20%만큼 증가하며, 해당하는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치유하는 대상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마법 효과를 무효화 합니다.
- PvP 특성 '정화하는 물'이 복원 특성에서만 제외됩니다.
- PvP 특성 '차분한 물'이 삭제됩니다.
- PvP 특성 '잔잔한 파문'이 삭제됩니다.

■ 흑마법사

* 흑마법사(악마)
- 특성 '담즙스컬지 폭격'의 피해량이 주문력의 14%에서 21%로 증가합니다.
- 특성 '황천의 차원문'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소모되는 영혼의 조각도 3개에서 1개로 감소됩니다.

■ 전사

* 전사(무기)
- '칼날폭풍'의 피해량이 17%만큼 증가합니다. (28294 빌드에서 감소됐던 것이 복구)
- '전쟁 파괴자'가 대상 주변에게 주는 피해량이 전투력의 75%에서 150%로 증가합니다. (28294 빌드에서 감소됐던 것이 복구)


선택폭이 넓어졌다! 추가된 아제라이트 옵션 링
새로 추가된 아제라이트 옵션 링은 각 전문화당 옵션이 2개씩 추가

▲ 한 줄 추가됐을 뿐인데 선택폭이 매우 풍성해진 느낌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는 화폐 등장과 함께, 8.1 패치 이후부터는 방어구의 옵션 선택권이 한 줄 더 늘어나게 된다고 아제라이트 방어구 관련 개선 내용을 예고한 바 있다. 이번 28366 빌드에서는 예고 내용대로 늘어난 아제라이트 옵션 링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된 링은 전문화당 2개의 옵션을 고를 수 있게 된다.

☞ 사절 퀘스트로 최대 '370레벨' 보상, 아제라이트 방어구 시스템 변경 예고 (관련 기사 바로가기)


기본 보상 레벨 370으로 증가 - 격전지 변경점
퀘스트 완료시 받는 아이템 레벨은 무려 다자알로 전투 영웅급인 400 레벨!



8.1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신규 공격대 던전 등을 통해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격전지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참여 보상 장비가 370 레벨로 증가한다. 퀘스트 완료 보상은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 영웅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400+ 레벨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보상 아이템의 레벨이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는 격전지


계정 귀속 아이템, 탈것 등 군도, 격전지 화폐 보상 추가
유산 방어구를 얻을 보조 캐릭터 육성 도움은 격전지 화폐로!

▲ 호드, 얼라이언스 격전지 상인의 추가된 아이템 판매 목록


이전에 추가됐던 격전지 전용 화폐 상인들에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됐다. '뱃사람의 금화'로 모든 능력치가 오르고, 획득 경험치가 증가하는 '열 개 대륙의 비약'부터 5개의 새로운 계정 귀속 아이템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격전지 전용 화폐인 '명예결속단 무공훈장(호드)' 혹은 '7군단 무공훈장(얼라이언스)'가 필요하며, 해당 화폐는 격전지 승리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현재 군도 화폐인 '뱃사람의 금화'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도 추가됐다. 군도에서 '호루라기'를 사용하면 즉시 배로 귀환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아이템 '가사: 바다의 노래'가 가장 눈에 띈다. 탈것 '진흙날개 알바트로스'도 추가된 모습이다.

☞ 뱃사람의 금화와 격전지 신규 화폐로 탈것까지? 8.1 군도 및 격전지 상인 추가

▲ 추가된 계정 귀속템의 능력치들

▲ 군도 상인에게 살 수 있는 군도용 호루라기 업그레이드 아이템과 탈것

▲ 군도 화폐로 구매 가능한 탈것 '진흙날개 알바트로스'의 모습

▲ 뱃사람의 금화는 연구 3단계 '군도 약탈자'를 배우면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11월 2주차에 공개된 PTR 28366 빌드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전에 공개된 정보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