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레벨이 되고, 카오스 던전과 슈사이어 던전 하드를 몇 번 정도 돌고나면 이제 레이드에 관심을 갖게 된다.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카오스 던전 가이드 이후, 받게 되는 '레이드 가이드 퀘스트'를 완료한 후, 대도시에 있는 레이드 입장 게시판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레이드 첫 번째 가디언(보스 몬스터)은 '루메루스'다. 루메루스는 첫 번째 가디언답게 비교적 쉬운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행 유저라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 첫 레이드 루메루스


■ 레이드 준비단계 - 회복약 필수! 신호탄과 요리는 선택

루메루스 레이드는 20분의 시간제한이 있으며, 파티원을 모두 합쳐 부활은 3번만 가능하다. 또한, 일반 물약을 사용할 수 없고 배틀 아이템만 사용할 수 있다. 배틀 아이템도 레이드 한판마다 사용 횟수 제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에 사용해야 한다. 처음 진입하는 유저가 루메루스에서 준비해야 할 배틀 아이템 및 소모품은 다음과 같다.

① 회복약(최소 HP 30%이상)
② 신호탄(선택)
③ 요리(선택)

회복약은 전투 중에 최대 4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회복할 수 있는 물약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15%를 회복하는 응급 치료약은 나중에 숙련이 됐을 때 사용하고, 초행길에는 30% 이상 회복 물약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신호탄은 처음 레이드에 입장하면 가디언이 위치해 있는 곳을 찾을 때 사용된다. 보스 몬스터는 맵 중 한곳에 위치해 있고, 파티원은 흩어져서 가디언이 위치한 곳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신호탄을 레이드에 입장하자마자 사용하면 보스 몬스터의 위치가 맵에 표시되기 때문에 찾는 고생을 할 필요가 없다.

요리는 공격 및 생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 먹은 후 입장하면 좋다. 처음 갈 때는 생존이 중요하기 때문에 체력이나 방어력이 늘어나는 요리 하나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 파티원 중 한명이 레이드에서 신호탄을 사용하면

▲ 맵에 레이드 보스의 위치가 표시된다


■ 레이드 입장 - 루메루스의 위치를 파악하고 넓은 곳으로 유인!

레이드에 입장했다면, 모두가 흩어져서 루메루스가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보통 2명씩 뭉쳐서 2명은 왼쪽, 2명은 가운데 루트를 통해 찾게 된다. 발견한 파티원은 자신의 파티에 붙은 숫자를 채팅창에 치면서 찾았다는 신호를 보낸다. 이때, 신호탄을 사용한다면 흩어지지 않고 루메루스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루메루스를 찾았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은 루메루스를 넓은 지역으로 유인해야 한다. 좁은 곳에서 전투를 벌인다면 벽에 가로막혀 파티원의 전멸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전투 도중에라도 구석에서 싸우게 된다면, 즉시 파티원들과 협의하에 넓은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 루메루스를 찾을 때 흩어져 이동하는 경로 예시

▲ 이 숫자가 파티원 번호를 의미한다


■ 레이드 시작 - 무조건 뒤에서 공격! 루메루스의 패턴 소개

루메루스를 공략할 때는 무조건 '뒤'에서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루메루스가 사용하는 기술 8가지 중, 1가지를 제외한 모든 기술이 뒤로 이동하면 맞지 않기 때문에 꼭 뒤로 이동한 후에 공격을 해야 한다. 보통 스킬 1,2 개 사용하고 루메루스 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움직이면 된다.

① 돌진

루메루스가 전방으로 돌진한다. 준비 시간이 짧은 편이지만, 공격 범위가 넓지 않아 옆으로만 움직여도 피할 수 있다.



② 300도 장판 공격

가만히 웅크린 다음, 300도 빛의 장판 공격을 한다. 3번에 걸쳐 대미지가 들어가며, 마지막 공격에 적중 당하면 넉백을 당한다. 생각보다 공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루메루스의 꼬리 부분으로 완전히 이동하는 것이 좋다.



③ 150도 부채꼴 브레스

전방으로 150도 가량의 부채꼴 브레스 공격을 한다. 쉽게 피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다.



④ 점프

정면으로 점프해 피해를 준다.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⑤ 원투 펀치 후, 180도 브레스

루메루스가 앞발을 이용해 두 번의 공격을 한 후, 180도 반경으로 브레스 공격을 한다. 앞발 공격은 발동 시간이 짧기 때문에 뒤로 이동하는 시간이 늦었다면 공격을 허용할 수 있다.



⑥ 뒤로 이동

뒤로 돌면서 이동을 한다. 이 기술 자체로 대미지가 들어가진 않지만 곧바로 다른 공격이 연계되므로 루메루스의 뒤를 향해 이동해야 한다.



⑦ 별똥별

뒤로 이동해도 피할 수 없는 기술로, 루메루스가 약 체력 50% 이하로 떨어지면 발동되는 패턴이다. 루메루스가 두 앞발로 땅을 치면, 하늘에서 랜덤한 위치에 별똥별이 떨어져 피해를 준다.

떨어진 별똥별은 해당 자리에서 터지면서 넉백 피해를 주므로, 별똥별이 떨어지는 동안 한 번 떨어진 지역 근처로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파티에 바드가 있다면 루메루스 뒤에서 뭉친 이후, 바드가 윈드 오브 뮤직으로 보호막을 써주면 적은 피해로 진형을 흐트러 뜨릴 필요 없이 안정된 딜링이 가능하다.



⑧ 강화된 300도 장판 공격

루메루스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졌을 때, 발동되는 패턴으로 대부분 캐릭터는 한방에 사망한다. 루메루스의 몸통 중앙에 빛이 모이다가 터지면서 전방 300도 반경에 큰 피해를 준다. 역시 루메루스 꼬리 부분에 숨으면 해당 공격을 피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루메루스가 보이지 않도록 완전히 멀리 떨어져야만 피할 수 있다.

해당 패턴은 다른 패턴이 사용된 즉시 바로 발동되는 경우가 많아 미처 뒤로 이동하지 못한 파티원들이 해당 기술을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루메루스 레이드를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루메루스를 거의 다 잡아간다 싶으면 해당 기술을 대비해서 꼭 피해야 한다.



■ 장비 제작 재료와 완제품 장신구 드롭! 루메루스 보상

루메루스는 아이템 레벨 280 영웅 등급 무기, 방어구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을 드롭하는 한편, 영웅(260~275레벨), 전설(265~290레벨) 등급 완제품 장신구를 드롭한다. 루메루스를 잡으면 기본적으로 2~3개의 재료나 아이템이 드롭되며, 하루에 3번 가능한 가디언의 영혼 루팅을 통해 보다 더 많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