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빌리티 스톤'은 기본 능력을 제외한 보조 옵션 '전투 특성'을 올려준다. 전투 특성은 장비 아이템과 어빌리티 스톤에 보조 옵션으로 붙으며 무작위로 얻을 수 있다. 전투 특성 옵션 종류는 총 6가지가 있다.

또한, 어빌리티 스톤의 기본 옵션 '생명력 활성'은 캐릭터의 최대 생명력(착용 장비 포함)에 일정한 비율로 올려주므로 생명력 활성 수치가 높은 어빌리티 스톤을 착용하는 것이 생존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 어빌리티 스톤은 세공을 통해 해당 전투 특성 옵션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세공은 대도시의 어빌리티 스톤 세공사에게 세공할 수 있다. 어빌리티 스톤은 세공할 때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옵션 2개와 능력치가 감소하는 옵션 1개를 모두 세공해야만 장착할 수 있다.

좋은 장비는 좋은 옵션이 붙은 것처럼, 능력치가 감소하는 효과가 적다면 좋은 어빌리티 스톤일 것이다.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할 때, 능력치 감소 효과를 적게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세공해야 할까?


▲ 생명 활성력은 물론, 전투 특성에 도움되는 옵션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스톤



■ 어빌리티 스톤의 전투 특성과 생명력 활성, 그 효과는?

어빌리티 스톤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은 치명, 특화, 제압, 신속, 인내, 숙련 총 6가지가 존재한다. 이 중 무작위로 옵션이 결정되며 상승하는 능력치가 다르다.

'특화'는 각 클래스의 아이덴티티와 각성 스킬 피해량과 관련한 능력치가 오른다. 인내는 보호막 스킬을 사용하는 클래스에게 유용한 옵션으로 물리, 마법 방어력과 회복 효과도 증가한다.

또한, '숙련'은 상태 이상 공격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상태 이상 피해 지속시간을 줄여준다. 더불어 무력화 피해량이 증가해 보스 몬스터를 비교적 빠르게 그로기 상태에 빠트릴 수 있다.


※ 전투 특성 효과

치명 - 치명타 적중률 증가
특화 - 아이덴티티 관련 능력치 증가, 각성 스킬 피해량 증가
제압 - 행동불가 대상 피해량, 무력화 피해량 증가
신속 -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증가, 쿨타임 감소
인내 -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보호막, 회복 효과 증가
숙련 - 상태 이상 공격 지속시간 증가/상태 이상 피해 지속시간 감소/무력화 피해량 증가



▲ 전투 특성 중 특화는 클래스별 아이덴티티 관련 능력치와 각성 스킬 피해량이 증가한다



어빌리티 스톤에는 10종류의 접두형 명칭을 갖고 있다. 탄생, 정진, 비상, 인내, 별밤, 도전, 애정, 매혹, 진실, 지혜가 존재한다. 이 명칭은 생명 활성력에 영향을 주며 등급에 관계없이 고정된 수치를 갖고 있다.

가령, 희귀 등급이나 전설 등급이라 할지라도 어빌리티 스톤의 명칭이 같으면 생명 활성력의 수치가 같다. 생명 활성력이 가장 높은 어빌리티 스톤의 명칭은 '지혜'로 세공 보너스를 제외한 기본 생명 활성력이 2448 오른다.

생명 활성력은 생명력 증가 옵션과 어떻게 다를까? 생명력 활성은 다른 장비 아이템에서 볼 수 있는 '생명력 증가' 옵션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생명력 증가는 생명력을 절대 수치만큼 올려준다면 생명 활성력은 수치당 최대 체력에 일정한 비율만큼 올려준다.

이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착용 중인 아이템을 모두 해제한 상태에서 어빌리티 스톤 2종류를 비교했다. 정진의 돌은 생명 활성력 288, 비상의 돌은 생명 활성력 558이 오른다. 50레벨 배틀마스터가 장비를 모두 해제했을 때의 최대 생명력은 1,350이다. 이때 정진의 돌과 비상의 돌을 한 번씩 착용해 생명력 상승량를 비교했다.

정진의 돌을 착용했을 때는 생명력 최대치가 1,643으로 생명력이 293 올랐다. 한편, 비상의 돌을 착용했을 때 생명력 최대치는 1,888이며 생명력이 538 올랐다. 어빌리티 스톤을 착용하기 전 최대 생명력 대비 각각 21.7%, 39.8%가 상승했다. 이는 생명 활성력 수치 14당 캐릭터의 생명력 최대치의 약 1% 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셈이다.

관련 팁 바로가기: 어빌리티 스톤 팁


▲ 아이템을 모두 해제한 후 비상의 돌을 착용하니 약 39.8%의 생명력이 증가

▲ 지혜의 어빌리티 스톤은 어빌리티 스톤 중 생명 활성력 상승 수치가 가장 높다

▲ 어빌리티 스톤 명칭에 따른 생명 활성력 옵션 증가 수치 비교



■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하는 방법

어빌리티 스톤은 루테란 성까지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이후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사에게 가져가 세공 튜토리얼을 진행하게 된다. 어빌리티 스톤은 희귀, 영웅, 전설 3개의 등급이 존재하며 등급마다 세공 횟수가 정해져 있다. 희귀는 5회, 영웅은 6회, 전설은 7회 세공할 수 있다.

세공 창을 확인하면 세공을 할수록 능력치가 상승하는 탭과 감소하는 세공 탭이 존재한다.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할 때, 원하는 옵션만 세공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하는 능력치까지 세공을 모두 완료해야만 착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빌리티 세공 시 능력치 감소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을까?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 작업할 때, 성공 확률을 잘 확인해야 한다. 성공 확률은 기본 75%로 시작한다. 이후에 세공을 시도할 때 두 가지 상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① 세공 작업에 성공하면 다음 작업의 성공 확률이 감소한다. ② 세공 작업에 실패할 경우 다음 작업의 성공 확률이 증가한다.

이때, 성공 확률이 높을 때는 능력치가 상승하는 옵션을 세공한다. 세공에 성공한 후, 성공 확률이 낮아지면 능력치가 감소하는 옵션을 세공을 시도해 실패한다. 확률이기에 무조건 실패하는 것은 아니지만, 세공 작업에 실패했다면 세공 횟수만 감소하고 능력치는 감소하지 않는다.

이러한 세공 작업을 반복해 최대한 능력치가 감소하는 효과는 줄이고, 상승하는 효과를 높인 어빌리티 스톤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어빌리티 스톤은 2개의 능력치를 올려주고 하나의 능력치가 감소하는 것이 특징

▲ 어빌리티 스톤은 증가 옵션 2개와 감소 옵션 1개를 모두 세공해야 한다

▲ 세공 성공확률을 잘 확인한 후에 세공을 진행하는 것이 관건

▲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공을 진행한 이상적인 예시

▲ 원하는 옵션을 노려 세공하면 능력치를 크게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