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1-16 22:48
댓글 :
1

[인터뷰] 현실감은 그래픽이 아닌 움직임에서 비롯된다, '아이키네마'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오늘날 게임과 애니메이션 속 인물들은 현실을 방불케 할 정도로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부드럽게 무릎을 굽히고, 팔을 내뻗으며 손가락을 튕기기도 합니다. 발레리나를 연상케 하는 우아한 몸짓부터 육중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파괴적인 동작까지 자유자재로 오가는 모습은 디지털 세상의 매력을 한층 끌어올리는 요소입니다.

영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사 ‘아이키네마’는 가상 세계의 현실감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현실의 부담감은 덜어내고 있죠. 복잡한 장비 없이 HTC 바이브 트랙커와 6개의 포인터만으로 매끄러운 모션 캡처를 가능케 만든 ‘오라이온’,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주는 ‘라이브 액션’ 등 전체적인 워크플로우를 혁신적으로 줄여주는 소프트웨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아이키네마, 그들이 바라보는 가상 세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인벤에서 그 비전을 담아봤습니다.





▲ 아이키네마 테크니컬 디렉터 Ahmed Elhasairi

Q. 올해로 3년 연속 지스타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꾸준히 참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한국은 굉장히 경쟁력 있는 시장 중 하나다. 실제로 NC소프트, 블루홀 등 많은 한국 개발사가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의 다양한 개발사들을 만나보고, 든든한 파트너쉽을 이어가고 싶어 매년 지스타에 참여하고 있다.


Q. 아이키네마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리는 특정한 솔루션이나 어셋을 개발하는 곳은 아니다. 개발자들의 워크플로우를 혁신적으로 줄여줄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런타임, 라이브 액션, 그리고 오라이온 등은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확연하게 줄여줘 실제로 다양한 업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Q. 일본의 GREE가 오라이온을 이용해 버추얼 유튜버를 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모션 캡처에 비해 상당히 간단한 방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정확히 어떤 장점을 갖추고 있는가?

오라이온은 모션 캡처의 무게감을 한층 덜어내주는 소프트웨어다. 육중한 작업복을 착용할 필요 없이 단 6개의 포인터만 몸에 붙이면 된다. 여기에 HTC 바이브 트랙커를 양손에 들면 마법 같은 모션 캡처가 이루어진다. 무게 중심과 같은 인체 구조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다.



Q. 라이센스 비용은 얼마인가?

오라이온 라이센스 비용은 400파운드다. HTC 바이브 시스템을 별도로 마련해야 하기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기존 모션 캡처 방식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다.


Q. 오라이온을 활용해 개발된 게임이 있을까?

있지만, 아직 말할 수가 없다. 꼭 오라이온이 아니더라도, 아이키네마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게임 개발을 진행하는 업체는 상당히 많다. 한국에서만 25곳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Q. 한국에서 처음으로 아이키네마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곳은 어디인가?

NC소프트로 기억한다. 한번 우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었는지 꾸준히 좋은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아마 조만간 이를 이용한 게임을 세간에 선보이는 걸로 알고 있다. 정확히는 모르겠다(웃음).


Q. 이번 지스타에서 다양한 국내 개발사 신작이 공개됐는데, 이중 아이키네마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작품은 없나?

있지 않을까? 자세하게 말해줄 수 없는 점 이해해주기 바란다.


Q. 현재 추가적으로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가 있을까? 아울러 기타 소프트웨어 개선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해달라.

현재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유저의 ‘인풋(입력)’에 조금 더 빠르게 반응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의 워크플로우를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오라이온을 보다 간결하게 만들 계획이다. 현재 6개의 포인터로 모션을 캡처하고 있는데, 5개의 포인터만으로도 동등한 퀄리티를 낼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오라이온이 이렇게 강력한 기능을 보일 수 있는 건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정립한 알고리즘 덕분이다. 정말 우리만의 노하우기 때문에 쉽게 공개할 수는 없다(웃음).

아울러 현재 언리얼엔진과의 호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유니티도 포함할 예정이다. 보다 많은 개발자가 우리 소프트웨어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편의성을 보강해가고 있다.


Q. 아이키네마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는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데 일조하는 거 같다.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현실감은 화려한 그래픽에서 비롯되지 않는다. 사람이 실제로 웃고 떠드는 것 같은 움직임, 이곳에서 묻어나오는 자연스러움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무너뜨린다. 비단 게임뿐만 아니라, VR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키네마 소프트웨어가 활용되어 새로운 시장의 모습이 드러나길 바라고 있다.


11월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지스타 2018이 진행됩니다. 현지에 투입된 인벤팀이 작은 정보 하나까지 놓침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지스타 2018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25개 등록됨 (2018-12-10 ~ 2018-06-09)

인섬니악 게임즈, 매직 리프 원의 첫 번째 유료 앱 '시들링' 출시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10 12:08
마블 스파이더맨, 라챗 앤 클랭크를 개발한 실력파 게임 스튜디오 '인섬니악 게임즈'가 MR 헤드셋인 '매직 리프 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 '시들링(Seedling)'을 정식 출시했다. '시들링'은 가상의 식물.....
브로틴, 원투텐과 일본 진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2:50
브로틴(대표이사 김찬기)이 일본 원투텐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으로 진출한다. 브로틴이 지난 12월 6일 일본 유명 콘텐츠 개발 기업 원투텐사와 VR아케이드 플랫폼 브로드캐스트 대한 일본내...
스코넥, VR스퀘어 ‘아듀 2018!’ 다양한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0:22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스퀘어’는 연말을 맞이하여 2가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생 30% 할인 이벤트’는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30% 할인...
맘모식스, 소셜 VR 게임 갤럭시티 스팀에 이어 오큘러스 스토어 동시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2:21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가 개발중인 가상현실(VR)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갤럭시티’의 베타 테스트를 글로벌 마켓 플랫폼인 ‘스팀’에 이어 지난 5일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혔.....
비주얼캠프, 中 파이맥스 8K VR HMD에 아이트래킹 기술 탑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0:36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의 VR기기 제조사인 파이맥스(Pimax)와 VR 아이트래킹 모듈 제작 협력을 위한 협약을 2일 체결했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
얼터너티브 걸즈2, 베루루를 얼터너로 ‘베루루 구출’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40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3일) '베루루 구출' 신규 퀘스트와 ‘히토미 학원 개원 2주년’ 카드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인 '베루루 습격'은.....
경기도, NRP 3기 VR/AR 기업 31개팀 참가한 데모데이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24
경기도는 2018년도 도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NRP 3기 데모데이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금일(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NRP 3기 VR/AR 기업 총 31개팀이 참가했다. 첫 번...
국립공주박물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기술로 디지털 박물관 열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2:00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360도 VR 박물관을 개관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이번 디지털 박물관으로.....
No.1 인도네시아 VR 테마파크 체험존, ‘KOVEE’개소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0:40
토마토프로덕션(이하 토마토)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이하 매크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시간인 30일 오후 4시 ‘인도네.....
모션 테크놀로지,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 '블랙 배지 VR존' 마련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1-30 12:35
모션 테크놀로지가 ‘지스타 2018’에 이어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VR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나선다.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한솔개발과 협업해 1.....
서틴스플로어, 비주얼캠프와 업무 협약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30 11:19
VR콘텐츠 전문 기업인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가 주식회사 비주얼캠프와 시선 추적 기술을 적용한 VR 및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틴스플로어는.....
[영상] VR로 제로의 영역에 도전하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12월 12일 스팀 출시 [23]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11-29 15:57
초고속 레이싱, 사이버 포뮬러 게임 신작이 스팀을 통해 출시된다. PROJECT YNP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R 버전이 지원되는 시리즈 최신작 '신세기 GPX 사이버포뮬러 신 피어(Future GPX Cyber Formula.....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2차 토지 경매 12월 중 진행 [1]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29 14:48
가상현실 세계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2차 부동산 경매가 곧 시작된다. '디센트럴랜드'는 일종의 가상 세계로, VR 기기를 이용해 접속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센.....
닷밀, 현대IT&E와 손잡고 국내 최초 MR 미디어아트 존 오픈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9 10:49
닷밀은 ‘VR스테이션’의 한 층에 MR 기술력을 활용, 미디어아트 존을 구성했다. 약 56평의 공간에 18개의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5면 맵핑을 구현해 냈으며 모든 장면에는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
[루머] 삼성, 나이언틱에 425억 원 투자... 독점 '해리포터' 게임 만든다? [9]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28 10:48
삼성전자가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에 4,000만 달러(한화 약 425억 원)를 투자해 독점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다. IT 전문 매체 인콰이어러(The IQUIRER)는 27일 해당 사안에 밝은 소식.....
HTC VR 바이브 프로, 'McLaren 스페셜 에디션' 국내 공식 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7 11:09
룸스케일 VR기기,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11월 23일(금), HTC VIVE와 McLaren 레이싱팀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협업하여 제작한 VIVE Pro.....
GPM, 'TOS'와 F&B 사업협력에 관한 MOU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7 10:52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서울의 맛 : TOS(Taste of Seoul, 대표 안세진, 이여영)’와 F&B 사업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화.....
VR 엑스포 12월 18일부터 양일간 개최, 기술의 미래를 본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6 11:48
“눈부신 영상 기술의 발전속에서, 오늘날 인간은 어느 지점에 있는 것일까? 증강형 인간(The Augmented Human)은 유쾌하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 여정으로, 신흥분야인 VR과 AR.....
모션디바이스, ‘2018 ICT특허경영대상’ 금상 수상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23 14:23
VR 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8 ICT특허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ICT특허경영...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내부자들] 우민호 감독 [마약왕] 시사회 티켓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