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스러운 순간을 함께 보낸 이들과 헤어지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는 자리에 머무르기보다 새로운 도전을 선택했습니다. 젠지 e스포츠의 서포터였던 ‘코어장전’ 조용인이 ‘카인’ 장누리 감독이 이끄는 2018 북미 스프링, 서머 리그 1위 팀인 팀 리퀴드로 이적했습니다. 혼돈의 이적시장 속에서 예상치 못한 소식 중 하나입니다.

조용인은 이적 동기에 대한 질문에 올해 가장 힘들었던 한 경기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리고 그 패배가 가슴에 남았고, 복수하려 했으나 그러지 못한 아쉬움이 자신을 새로운 곳으로 이끌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곳을 향해 떠나고자 하는 ‘코어장전’ 조용인. 그가 발걸음을 떼는 이유를 들어보고 새로운 도전을 응원했습니다.


Q. 팀 리퀴드와 진행한 입단 인터뷰에서 “새로운 도전이 하고 싶어 북미로 가게 됐다”고 말했잖아요. 이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요?

올해 롤드컵에서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고, 아시안게임에서도 개인적으로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어요. 내 실력이 정체되어 있다는 생각에,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싶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졌어요.


Q. 젠지 e스포츠는 월드 챔피언십도 우승을 한 팀이잖아요. 성공을 경험한 팀을 떠나기는 더 어렵게 느껴졌을 것 같아요.

정말 어려운 선택이였죠. 사실 성적이 작년만큼 좋지 못했지만, 완전히 끝났다는 수준은 아니었기 때문에 쉬운 선택은 아니었어요. 프로게이머로서 연차가 쌓였기에 이런 도전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프로게이머를 얼마나 더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새로운 시도를 할 때라고 생각했어요.

팀 리퀴드가 나를 원했고, 거기에 더블리프트가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었어요. 한국에서 잘한다는 선수들과 게임을 많이 해봤는데, 더블리프트와도 직접 만나고 호흡을 맞춰 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팀 리퀴드의 다른 멤버들도 워낙 잘하기 때문에, 팀에 합류하는 것에는 큰 고민이 있지 않았어요.


Q. 젠지 e스포츠에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 언제 이적을 결심하게 된 걸까요? 어떤 계기가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올해, 아시안 게임 결승전 패배가 마음에 많이 남았어요. 저에게는 너무 큰 충격으로 다가왔고, 그 패배로 정말 많은 것이 달라졌어요. 패배가 결정되고 울고 있는 재혁이를 보니까 저도 눈물이 고였네요. 그래도 ‘한 번만, 형을 믿고 한 번만 더 해보자’라고 이야기했어요. 롤드컵에서 이기겠다는 생각 말고는 없었죠.

복수심에 불탔었어요. 롤드컵 선발전이 긴장조차 되지 않을 만큼. 내가 만나는 상대가 RNG가 아니라면 긴장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롤드컵을 가서 중국팀을 만났는데 다시 긴장되더군요.

아쉬움이 많이 남았어요.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더 잘하고 싶었는데…. 그렇게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됐어요. 저나 재혁이가 절대로 실력이 부족한 듀오는 아니었지만, 두 사람 모두에게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찾기 위해서.


Q. 북미 리그에 돌아가잖아요. 북미 리그서 활동했을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입지가 많이 달라졌네요. 그때는 용병이었고, 이제는 월드 챔피언십 챔피언 타이틀을 가지고 돌아가니까.

월드 챔피언이라는 타이틀은 계약할 때에는 굉장히 중요한 타이틀인 거 같아요. 하지만 경기에 나설 때는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할 거예요. 굉장히 잘하고 싶고, 더 좋은 모습, 더 좋은 경기력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Q. ‘더블리프트’와 호흡을 맞추게 됐잖아요. ‘코어장전’ 선수는 서포터이면서 원거리 딜러이기도 했는데, 원거리 딜러 입장에서 더블리프트를, 서포터 입장에서 더블리프트를 각각 평가해줄 수 있을까요?

두 개를 따로 나누긴 힘들 것 같아요. 제가 느낀 ‘더블리프트’는 메카닉이 굉장히 뛰어난 선수, 그러면서 영리하게 움직이는 선수라고 생각했어요. 원거리 딜러면서도 창의적인 플레이를 굉장히 많이 하고, 어느 지역 최상급 선수와 마주쳐도 위압감이 떨어지지 않아요. 같이 게임을 많이 해보진 않았는데 아직도 잠재력이 많게 느껴져요.


Q. ‘코어장전’ 선수 본인과의 시너지는 어떨 것 같으세요?

저도 궁금하네요. 제가 느낀 ‘더블리프트’는 수동적인 원거리 딜러는 아니었어요. 라인전도 적극적이고, 의견 교류도 많이 하는 스타일이기에 지금까지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호흡을 맞추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팀에게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 일지도 궁금해요.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어떤 스타일이든, 어느 빈 자리든 자연스럽게 녹아들 거에요. 팀 리퀴드의 스타일을 본 다음 그 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선수가 되고 싶어요.


Q. 뛰어난 팀 로스터가 리퀴드를 선택하게 된 계기라고 말했잖아요. 지금 팀 리퀴드의 로스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요?

팀원들 모두 제가 상대팀으로 만나본 경험이 있어요. ‘임팩트’ 선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선수’라고 느꼈어요. 어떤 상황이든 잘 맞춰가고, 잘 해낼 수 있는 선수. 정글러 ‘엑스미디’는 굉장히 영리하고 리더쉽이 뛰어난 선수라고 들었어요. 제가 정글-서포터 위주로 게임을 풀어가는 걸 좋아해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싶어요. 젠슨은 데뷔하고 지금까지 계속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잖아요. 이번 팀에서도 그런 모습을 보여줄 거라고 믿어요.

사실 팀 리퀴드라는 팀 자체가 그런 듯 해요. 굉장한 베테랑들이 모여있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확고하죠. 이를 잘 융화시키는 것 만으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팀이에요.


Q. 북미에 가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북미 음식이 정말 그리웠어요. 사실 북미 음식이랄게 없는데.. 북미에서 먹은 쌀국수가 너무 기억에 남아요. 마치 태어나서 버거킹을 처음 먹었을 때 들었던 느낌 같았어요. 그 때 굉장히 신선했거든요. 쌀국수를 먹었을 때도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Q. 6년 동안 함께한 여자친구가 있잖아요. 떨어져 지내는 것은 걱정되지 않으세요?

여자친구가 제 걱정을 많이 덜어줬어요. 자기를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좋은 팀을 가라고 하더라고요. 덕분에 마음이 조금은 편해졌어요. 결승전같이 좋은 무대가 생기면, 여자친구를 꼭 초대하려고 해요.


Q. 팀 리퀴드에서 목표를 묻는다면 당연히 우승일 듯해요. 그럼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을 설정해 놓으셨나요?

북미 지역에서 서포터의 입지를 높이고 싶어요. 서포터 플레이어가 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어요. 좋은 서포터가 있는 팀은 좋은 성적을 내거든요.

지금까지 북미 시장을 보면, 탑 선수들이 굉장히 좋은 대우를 받고 있잖아요. ‘후니’, ‘임팩트’ 같은 선수들이 좋은 활약을 보여줬기 때문에 탑 선수의 입지가 많이 올라갔다고 생각해요.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루키’, ‘더샤이’ 선수가 잘해서 다른 미드, 탑 선수들의 입지가 좋아진 거고요.

제가 좋은 활약을 보여주면, 북미에서도 서포터 선수들에 대한 입지가 올라가지 않을까요. ‘마타’, ‘매드 라이프’처럼 서포터의 입지를 바꿔줄 수 있는 그런 선수가 되고 싶어요.


Q. 이제 인터뷰 마지막 시간이네요. 마지막으로 LCK를 떠나면서 한국 팬들에게 인사를 전해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새롭게 만나는 북미 팬들에게도 인사를 전해주세요.

아쉽네요. 응원해주신 분도 많고, 그분들과 정도 많이 들었어요. 저를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이 기사를 보신다면, 북미 가서도 응원해주셨으면 해요. 그러면 저도 더욱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한국팀 소속으로 롤드컵에 갔을 때, 저를 알아봐 주신 북미 팬분들이 많았어요. 이번에 다시 돌아가면 ‘북미에서 뛰었던 선수가 한국에 돌아가 좋은 성적을 냈더라’를 넘어서 ‘북미 선수가 북미 대표로 세계 무대에서 좋은 실력을 보여줬다’로 바꾸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