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알파스캔 AGON 322QCX 144 HDR 무결점 모니터(이하 AGON 322QCX)다.

WQHD(2560x1440) 고해상도와 144Hz의 주사율 그리고 HDR 적용으로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한 하이엔드 제품이다. VA 광시야각 패널이 적용되어 어느 각도에서도 불편함 없이 화면을 볼 수 있다. 또한, 시력보호를 위한 플리커프리와 로우블루라이트 기능이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 시에도 눈의 부담을 덜어준다.

20레벨의 색상 조정과 게이머를 위한 Shadow Control과 6가지 게임 모드 지원 그리고 AMD FREE SYNC와 로우 인풋렉 기능까지 게이밍을 위한 모니터로 손색이 없다. 이외에도 5와트 듀얼 스피커 내장과 모니터 손잡이 그리고 유용한 헤드셋 걸이 등 편의성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단축 키패드를 제공하는 점이다. 유선 리모컨을 연상케하는 단축키 패드를 사용하면 모니터 본체에 내장된 버튼으로 조작할 필요없이 손쉽게 OSD 메뉴 설정이 가능하다. 성능부터 편의성까지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알파스캔 AGON 322QCX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 제품 제원



■ 패키지 구성

▲ 전체 구성품

▲ DP 1.2v 케이블

▲ HDMI 1.4 케이블

▲ 전원 어댑터

▲ 전원 케이블

▲ USB 케이블

▲ 게임모드 최적화 단축 키패드

▲ 모니터 스탠드

▲ 스탠드 받침대

▲ 스탠드와 모니터 본체를 연결해줄 나사

▲ 드라이버 DVD

▲ 사용자 매뉴얼



■ 제품 외형



▲ 스탠드 연결부는 벽걸이용 베사홀과 공용으로 사용하며 100x100 규격이다



▲ 헤드셋 거치대가 있어 헤드셋을 사용할 때 편의성을 더했다

▲ 도난방지 켄싱턴 락

▲ 하단중앙부 입출력 단자

좌측부터 HDMI x2(HDR)/ DP포트 x2/ D-SUB/ 오디오 &마이크 단자/ 키패드 단자/ 전원 단자 순이다.



모니터의 좌측부에도 포트가 있으며, 좌측부터 마이크 단자/ 오디오 단자/ USB 3.0 급속 충전/ USB 허브 단자가 위치해 있다. 단자 아래에는 해당 단자의 설명을 이미지로 음각해 놓아서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 ODS 메뉴는 조그스틱 버튼으로 손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 상단부에는 뜨거운 내부공기 배출을 위한 통풍구가 적용되어 있다


▲ 스탠드와 받침대를 연결한 모습 - 받침대에 스탠드 고정을 위한 툴프리 나사 한개로 고정이 된다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이다. 피벗 기능을 제외한 엘리베이션과 틸트 좌우 스위블 기능을 지원한다. 1800R 곡률의 고급스러운 커브드 디자인과 자유로운 높낮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 엘리베이션은 0 ~ 110mm까지 높이조절을 할 수 있다


▲ 틸트(상하각도조절)는 -5.5 +28도까지 좌우스위블은 -30 +30도까지 지원한다

▲ 손쉽게 들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려있다


▲ 손쉽게 모니터의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단축 키패드

▲ 단축 키패드 사용 메뉴

▲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있어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 OSD 메뉴


▲ OSD메뉴는 모니터 본체 하단의 조이스틱 버튼과 단축 키패드 두개로 조절이 가능하다




▲ 상하좌우로 조이스틱을 조작하면 각종 설정을 빠르게 바꿀 수 있다



조이스틱 메뉴 마지막 단축키에서는 LED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모니터 하단부와 후면부에서 3가지 색상(레드/블루/그린) 선택이 가능하다. 밝기 조절도 가능하며, 선호하는 색상으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물론 LED가 마음이 들지 않을 경우 끌 수도 있다. 평소 LED를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매력적으로 다가올 기능이다.




단축 키패드로 OSD 메뉴를 설정해보았다. 조이스틱 버튼보다 쉽고 빠른 조작이 가능했다. 본 제품의 OSD 메뉴 또한 모니터 하단부에 아이콘과 텍스처가 혼용된 형태로 표시를 해주고 있어 상당히 직관적이다. 평소에 모니터의 설정을 바꿔가며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굉장히 편리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게임 테스트

▲ 게임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 시스템 사양은 오버클럭없이 디폴트 상태이다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가장 대표적인 FPS 게임중에 하나인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테스트 영상이다. 고주사율 모니터인만큼 인게임 옵션을 적절히 조절해서 144 프레임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덕분에 깔끔한 움직임과 고해상도의 그래픽 품질을 느껴볼 수 있었다.


OVERWATCH






OVERWATCH는 최고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최적화가 잘 된 게임답게 WQHD 해상도에서도 144프레임 이상을 유지했다. 전투 자체가 스피드한 게임답게 고주사율 환경에서 플레이의 변화를 가장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었다.


PUBG(배틀그라운드)






현재까지 지속적인 최적화를 거듭하며 이제는 어느정도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는 배틀그라운드 테스트 영상이다. 이제는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에서도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가 가능했으며, 덕분에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알파스캔 AGON 322QCX 144 HDR 무결점 모니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WQHD 고해상도 디스플레이(2560x1440)와 144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우수한 해상도와 주사율을 자랑한다. 또한,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보는 게이머를 위한 플리커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등 각종 눈 보호 기능이 적용되어 눈의 피로가 덜한 편이다.

이외에도 AMD의 FREE-SYNC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며, 엘리베이션과 틸트, 스위블 등 다기능 스탠드를 지원한다. 헤드셋 걸이와 초고속 충전 USB 3.0 단자, 3가지 색상의 LED 지원과 게임모드 최적화 단축 키패드까지. 게이머의 편의를 위한 각종 기능 등 편의성과 디자인 그리고 성능까지 모든 것을 만족하는 제품이라고 하겠다.

본인의 시스템 사양이 고해상도를 지원할만큼 높다면 알파스캔 AGON 322QCX 144 HDR 무결점 모니터를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