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레이드 두 번째 관문인 '나크라세나'는 아이템 레벨 335 이상에게 요구되는 레이드 보스다. 하지만 나크라세나는 다른 보스들에 비해 체력이 적어 335보다 아이템 레벨이 조금 낮아도 20분 내에 충분히 잡을만한 딜은 나온다.

하지만 나크라세나는 현재 공개 모집 파티의 첫 번째 벽이라 불릴 만큼,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여기서부터는 혼자 생존해서 딜을 한다고 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파티원 모두 호흡을 맞춰 협동을 해야만 깰 수 있다.

또한, 필수로 준비해야 할 아이템도 있다. 따라서 공개 파티로 트라이를 할 때, 한 명이라도 아이템을 제대로 챙겨오지 않으면 난이도가 급상승해 파티가 깨지기 쉽다.


■ 레이드 준비단계 - 절단 표창 or 연습용 표창 준비와 비상용 부식 폭탄 준비!

나크라세나는 '부위 파괴: 절단'이 필요하다. 12개의 클래스 직업 중, '부위 파괴: 절단'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버서커와 배틀마스터 밖에 없다. 그나마도 배틀마스터는 절단 스킬이 1개 밖에 없기 때문에 배틀 아이템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버서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는 나크라세나를 잡을 때, '부위 파괴: 절단' 옵션이 있는 배틀 아이템을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해당 옵션이 있는 아이템은 일반 등급의 '연습용 표창'과 희귀 등급의 '절단 표창'이 있다. 연습용 표창은 배틀 아이템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절단 표창은 제작, 혹은 크리스탈로 구입할 수 있는 '배틀아이템 선택형 상자' 등에서 얻을 수 있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 [정보] 2단계 가디언 레이드는 '부위 파괴'가 중요! 도움되는 스킬과 배틀 아이템

절단 표창을 처음 트라이 과정에서 사용하면 골드나 크리스탈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연습할 때는 '연습용 표창'으로 하는 것이 좋다. 몇 번의 연습 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되면 파티원 모두 절단 표창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잡으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숙련이 되면 다시 연습용 표창으로 잡는 것이 좋다.

다만, 연습용 표창으로 할 때는 네 명 중 한 명만 실수해도 부위 파괴를 시킬 수 없다. 따라서, 비상용으로 '부식 폭탄'을 준비해 부위 파괴 수치를 더 늘려서 사용해야 한다.

나크라세나에서는 안 맞고 클리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체력 관리에 필요한 모닥불, 고등급 회복약 같은 아이템도 같이 준비해야 한다.

▲ 연습용 표창으로 잡을 때는 예비용 부식 폭탄을 준비해야한다


■ 레이드 시작 - 빠른 무력화 이후, 표창으로 꼬리 절단! 표창이 몸체에 먼저 맞지 않게 사용!

나크라세나 공략의 90%는 꼬리 절단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꼬리 절단만 시키면 여태까지 거쳐온 모든 보스 중, 가장 쉬운 난이도로 변하기 때문에 빠르게 꼬리를 절단할수록 좋다.

다만, 꼬리 절단은 보스가 무력화 상태일 때만 가능하다. 보스가 무력화에 걸리면 꼬리 끝부분에 원형 표식이 생긴다. 그쪽을 향해 표창을 날리면 절단 텍스트가 뜨면서 부위 파괴를 누적시킬 수 있다. 일반 상태에선 아무리 표창을 던져도 꼬리 절단을 시킬 수 없으니 표창을 낭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꼬리를 절단하려면 부위 파괴 : 절단 레벨 수치가 24에 도달해야 한다. 절단 레벨 2인 연습용 표창을 사용할 경우, 파티원이 모두 적중한다는 가정하에 무력화 3번(연습용 표창 절단 레벨 2 x 파티원 4명 x 무력화 3회= 24)만에 꼬리를 절단할 수 있으며, 절단 표창은 무력화 2번 만에 절단이 가능하다.

표창을 사용할 때도 주의할 점이 있다. 표창은 일직선으로 날아가는데, 도중에 몸체부터 닿으면 원형 표식에 닿아도 절단이 뜨지 않는다. 따라서, 최대한 원형 표식에 붙어서 표창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전투 도중 나크라세나가 구석에서 무력화가 되어 꼬리가 벽 뒤에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때는 표창을 날려도 절단이 되지 않으니, 이런 경우에는 표창을 날리지 않고 넘기는 것이 좋다.

▲ 몸체에 먼저 맞지 않게 꼬리 쪽에 붙어서 표창을 날려야한다


※ 나크라세나 공략 브리핑

1) 나크라세나는 '부위 파괴: 절단'이 필요하며, 버서커 클래스를 제외하고, 배틀 아이템 상인에게서 연습용 표창을 꼭 넉넉하게 구매해야 한다. 절단 표창, 부식 폭탄을 마련하면 더 좋다.

2) 구매한 표창은 일반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고, 나크라세나가 무력화가 된 후, 꼬리 부분에 나타나는 원형 표식에 사용해야 한다. 이때 표창이 몸체에 먼저 닿는 일이 없어야 하며, 벽 뒤에 꼬리가 있을 경우엔 표창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전기 충전 패턴 이후에, 일부 기술에 피격되면 상태 이상 감전에 걸린다. 감전에 걸리면 아무런 행동이 불가능하며, 나크라세나가 꼬리로 잡아채서 좌우로 패대기를 친다. 잡혀갔을 때, 다른 파티원이 무력화 수치가 높은 기술을 사용해서 풀어줄 수 있다. 풀리지 않는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잡혀간 플레이어는 사망한다. 감전에 걸렸을 때 다른 플레이어가 성스러운 폭탄 등으로 풀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4) 나크라세나는 일정 HP 이하가 되면 도망가며, 꼬리가 재생된다. 연습용 표창을 사용할 경우에는 꼬리를 다시 자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딜을 넣어서 공략해야 한다.

5) 패턴이 다양하기 때문에 안전한 자리가 없지만, 그나마 가장 안전한 위치는 왼쪽 옆구리 부근이다. 백어택을 노린다면 왼쪽 뒷 다리 부근에서 공격하면 되지만, 꼬리 쓸기 패턴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딜 부담은 크지 않으므로 왼쪽 옆구리에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 꼬리 파괴 이전에만 사용하는 기술들 - 준비 동작도 짧고 대미지도 큰 기술 사용


전기 충전

전투가 시작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나크라세나가 꼬리를 세우면서 충전을 하는 동작을 취한다. 해당 패턴은 아무런 대미지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딜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며, 이후에 3단 뇌전, 광역 번개, 꼬리빔 등 다양한 패턴이 추가된다.



3단 뇌전

꼬리를 앞으로 바짝 세우는 동작을 취하면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전기 충전 후 사용하는 패턴으로 대상자 하나에게 범위가 넓은 뇌전 공격을 3번 사용한다. 대상자는 빠르게 외곽으로 빠져서 다른 파티원이 맞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만약 첫 번째 공격을 맞았다면 회피기를 이용해서 빠르게 피해야 다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광역 번개

나크라세나가 집게발로 땅바닥을 난타하면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보스를 중심으로 임의의 지역에 많은 번개가 떨어진다. 번개에 피격되면 공중에 뜨게 되며, 운이 없으면 한 곳에 여러개의 번개가 떨어져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다. 보스가 보이지 않는 곳까지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해당 패턴을 사용할 때, 나크라세나가 꼬리를 땅바닥을 향해 내려친다. 이때, 대미지가 들어가니 뒤쪽 중앙에 있지 않는 것이 좋다.



꼬리빔

전기 충전 후, 사용하는 패턴으로 하나의 대상자에게 1~2회 꼬리빔을 발사한다. 꼬리빔이 지나가는 곳에 다른 파티원이 있을 경우, 같이 공격에 맞을 수 있다.

해당 패턴에 피격되면 감전 상태 이상에 걸리게 된다.



상태이상 감전

꼬리 빔이나 점프에 피격되어 감전에 걸리면 아무런 행동이 불가능하며, 나크라세나가 꼬리로 잡아채서 좌우로 패대기를 친다. 아군이 나크라세나에게 잡혀갔다면 무력화 수치가 높은 기술을 사용해서 풀어줄 수 있다. 풀리지 않는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잡혀간 플레이어는 사망한다.



꼬리 쓸기

꼬리로 뒤쪽 땅바닥을 한 번 내려친 후, 좌에서 우로 쓸기 동작을 취해 피해를 준다. 생각보다 피격 범위가 넓으므로 보스 앞쪽 근처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숨은 후, 급습

땅을 파 숨은 후, 갑자기 나타나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준다. 숨으면 파티원들은 흩어져서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한다. 추적할 때 땅바닥에 모래가 흩날리는 흔적이 보이기 때문에 유심히 봐야 한다.

땅에서 나오는 타이밍에 회피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높은 확률로 피격된다.


▲ 숨으면 이동할 때, 모래가 흩날리는 흔적이 보인다



새끼 전갈 소환

다리를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주위에 새끼 전갈을 소환한다. 크게 부담은 없지만 빠르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해당 패턴을 시전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자유롭게 딜을 할 수 있다.




■ 꼬리 파괴와 상관없이 기술들 - 피하기 쉬운 기술이 대부분


아래 기술들은 꼬리 절단 유무와 상관없이 사용하는 기술들이다. 대부분 피하기 쉬운 기술이기 때문에 나크라세나의 꼬리를 빠르게 절단해야 아래 패턴만 겪을 수 있다.

점프

집게발을 모으는 동작을 취한 후, 제자리 점프를 한다. 범위는 넓지 않기 때문에 회피기 한 번으로 충분히 범위 밖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연속으로 두 번 점프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 후, 진입해야 한다.

전기 충전을 한 이후에 점프 공격에 피격되면 감전 상태에 걸린다.



돌진

집게로 땅바닥을 내려찍으며 전진한다. 피하기 쉬운 패턴이지만, 처음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진입할 때 나중에 진입하는 파티원이 맞을 수도 있다.



백스탭

뒤로 빠르게 물러선다. 다른 보스와 다르게 백스탭 경로에 있으면 대미지를 받는다.



브레스

전방 좌측에 한번, 우측에 한번 브레스를 뿜는다. 범위가 큰 편이며, 해당 브레스에 피격되면 대미지와 함께 마나가 감소한다.



집게발 공격

전방에 집게발을 내려찍거나 휘둘러 공격을 한다. 피하기 쉬운 패턴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