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0일 업데이트로 세트 아이템에 변화가 생기면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효율적인 세팅에 대한 의논이 계속되고 있다. 세트 아이템의 변경점을 살펴보면 조화 세트의 연마 4단계에 필요한 재료 교환 조건이 350레벨에서 340레벨로 낮아지면서 생활 장비 제작을 강요받지 않게 됐다.

이와 더불어, 가디언 레이드 방어구의 세트 효과가 상향되어 레이드 콘텐츠에서 효율성이 매우 좋아졌는데, 화력이 부족하여 솔로 클리어에서 다소 아쉬운 면을 보여준 클래스들은 5레벨 효과를 통해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

세트 아이템에 대한 변경점이 있어도 현재 아이템들은 카오스 던전에서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금방 교체하기 때문에 이미 아이템 세팅을 완료한 기존 유저들은 억지로 루트를 바꾸지 않아도 무난하다.

다만, 이제 막 285~340레벨 아이템을 바라보는 유저들은 5세트 효과보다 조화와 생활 장비 그리고 레이드 세트의 재료를 살펴본 후 적절하게 조합하고 카오스 던전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보충하면 비교적 빠른 성장을 노릴 수 있다. (* 관련 내용: 11월 30일 업데이트 내역)



▣ 최종 장비 세팅 전에 아이템 레벨 상승 핵심 콘텐츠! 카오스 던전

카오스 던전은 아이템 획득 운세에 따라 가장 빠르고 편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실, 지금 획득하는 아이템은 최종 유물 아이템으로 도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250레벨, 285레벨, 305레벨, 325레벨 등의 카오스 던전 입장 조건을 맞추는 것이 유리해진다.

이와 관련하여,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가디언의 영혼 수량 제한과 연마 재료 획득의 난이도로 레이드 5세트나 조화 5세트보다는 조화와 가디언 혹은 생활 장비 세트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아이템 레벨 상승 시간을 단축시킨 1조화+1생활, 2조화+카오스 던전 등의 조합이 유저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물론, 하루 플레이 시간이 길지 않거나 로스트아크 아이템 구조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의 경우에는 복잡하게 고민하지 말고 5부위를 연마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할 수 있다. (아크라시움 수급량 및 획득처 상향으로 5부위 연마의 효율성이 소폭 상승했다.)

다시 정리하면 현재 대중적으로 언급되는 아이템 조합은 능력치에 따른 효율이 아닌 제작과 연마 루트를 분산하여 획득 시간을 단축하고 다음 콘텐츠로 넘어가는 효율을 고려한 거라고 볼 수 있다.

MMORPG는 결국 자신의 캐릭터에게 최종 아이템를 착용하는 목적으로 즐기는 게임이다. 따라서, 최대한 이른 시간 내에 아이템 레벨 성장시켜 상위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 카오스 던전의 입장 레벨을 빠르게 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 카오스 던전 입장 레벨에 빠르게 도달하는 것이 성장에 유리하다



▣ 빠른 280레벨 장비 획득 후 325레벨을 노려보자! 조화 세트

섬의 마음 7개 획득 보상으로 얻는 조화 세트는 280레벨을 가장 빨리 맞출 수 있는 방어구 세트이기 때문에 오픈 초기부터 '국민 아이템'이 될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해당 세트는 연마할 때마다 20레벨씩 상승하기 때문에 섬의 파편과 아크라시움만 많이 확보된 상태라면 빠르게 아이템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연마 재료 획득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기존에는 각 섬의 NPC에게서 교환하는 4단계 연마 재료 획득 조건이 350레벨이라 해당 진입 장벽을 넘어가기 위해 생활 장비 제작을 병행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했지만, 11월 30일 업데이트에서 해당 재료의 교환 조건이 340레벨로 줄어들면서 다소 수월하게 상승시킬 수 있게 됐다.

5세트 효과의 능력치 증가 옵션으로 레이드 세트보다 연마 레벨 상승뿐만 아니라 세트 효과도 좋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레이드 세트가 상향되면서 능력치 자체로 따지면 가디언 레이드에서의 효율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다만, 조화와 생활 장비 조합 세팅이 주목된 만큼 빠른 성장을 노리는 유저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 관련 자료: 조화 세트 획득 방법)


▲ 340레벨부터 연마 4레벨 제작 재료 교환할 수 있다



▣ 재료만 있다면 제한 없이 순식간에 385레벨로! 생활 장비 세트

50레벨 도달하면서 생활 레벨을 꾸준히 올렸고 자금이 많다면 345레벨 커트라인을 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이다. 280레벨 장비를 만든 후 재료만 수급된다면 385레벨까지 제한 없이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견갑과 장갑 부위는 다른 유저들한테 재료를 구매하는 것으로 제작할 수 있다.

다만, 11월 30일 전에는 국민 아이템이라고 불리는 '조화 세트'의 4연마 재료 획득 조건이 350레벨이라 생활 장비 제작을 강요받았지만, 업데이트로 재료 획득 레벨이 낮아지면서 생활 장비와 조화 연마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조화 세트를 착용한 유저들에게는 아이템 레벨 상승을 위해 무조건 강요받진 않게 됐지만, 빠른 성장을 노리는 유저들에게는 여전히 좋은 효율을 자랑한다.

또한, 생활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은 각종 재료를 수집하면 세트 아이템 제작이나 연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385레벨 생활 장비 세트를 병행하면 좋을 것이다. (* 관련 자료: 생활 장비 제작 방법)


▲ 플래티넘 필드에서도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했다! 레이드 세트

아크라시움 습득량 상향과 획득 루트가 패치되면서 가디언 레이드를 주로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레이드 세트가 가장 뛰어난 능력을 자랑한다. 모든 2, 3세트 효과와 레이드 방어구 5세트 효과로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량 10% 증가되는 효과가 추가됐기 때문이다.

다만, 레이드 세트는 연마할 때마다 10레벨씩 상승하여 아크라시움 소모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고, 일일 3회(확장권 +1) 가디언의 영혼 수확 제한으로 5부위를 모두 연마하려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재료 수급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50레벨을 달성한 후 흉포한 가디언 세트 5부위를 맞추면 레이드 콘텐츠에서의 효과는 좋겠지만, 재료 수급 문제로 다음 카오스 던전 및 2단계 레이드 입장 레벨 도달이 다소 늦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제 막 50레벨을 달성한 유저들은 조화 세트를 얻은 후 연마 3단계로 적절하게 325레벨을 달성하여 크로마니움을 공략한 후 바로 340레벨 방어구인 '가디언의 최후 세트'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화 세트 없이 흉포한 가디언 5부위를 연마중인 유저들은 5연마 후 2단계 레이드 세트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 세트 효과의 변화로 다시 주목받는 레이드 세트


▲ 연마할 때마다 10레벨씩 상승하여, 흉포한 가디언 세트 기준 330레벨까지 가능하다


▲ 가디언 레이드 적정 레벨이 낮아지면서 레이드 세트를 모두 연마하여 입장할 수 있다



▣ 지나가는 과정일 뿐 앞으로 계획을 세워보자!

11월 30일 업데이트로 조화 세트 연마 4레벨 재료 획득 조건이 340레벨으로 낮아지고 가디언 레이드 세트 효과가 상향되면서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 고민하게 되는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했다.

결론은 어떤 세트 아이템이든 아이템 레벨 상승 난이도가 완화됐다는 것이며, 시간 소모와 재료 수급 난이도는 개인이 어떤 것을 즐기느냐에 따라 다르다. 같은 세팅이라도 성장 속도가 달라지는 것은 방어구와 무기를 빠르게 연마해봤자 카오스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악세사리가 드랍되지 않으면 해당 레벨에 머물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떠한 세트 아이템을 선택해도 아크라시움 소모량은 큰 차이가 없으므로 기존에 아이템 세팅을 끝낸 유저는 다음 단계 아이템까지 사용하면 될 것이다. 물론,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생활 직업을 열심히 육성하여 제작/연마 재료를 직접 수집하거나 골드로 구매한 유저들은 비용과 시간이 다소 아쉬울 수 있다.

다만, 해당 부분은 앞으로 해당 아이템 레벨까지 상승시키는 유저들과 비교할 때 적용되는 사항이지, 이미 아이템 레벨을 올렸다는 점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385레벨까지 도달하여 3레벨 레이드인 '레바노스'를 도전한 후 더 효율적인 장비 세팅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현재 아이템들은 높은 레벨 유물 아이템인 '마지막 절규 세트'와 '새벽 어스름 세트' 등으로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며, 오래 착용하지 못하고 교체하기 마련이다.

해당 과정에서는 아이템 성능보다 아이템 레벨만 중요하기 때문에 카오스 던전에서 얼마나 필요한 부위 아이템을 획득하냐에 따라 성장 시간 차이가 달라진다. 따라서, 빠른 성장도 중요하지만,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 효율만 고집하기보다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에서 장비를 획득하고 연마하는 것을 추천한다.


▲ 모든 것은 유물 아이템으로 도달하기 위한 과정일 뿐이다


■ 상황별 추천 루트 요약

* 파밍 방법: 50레벨을 막 달성했다면 조화나 레이드 세트 아이템 중 한 가지를 결정한 후 제작하면서 부족한 부위를 카오스 던전에서 보충한다. 다만, 아래 세팅은 단순 추천 루트이며, 효율성은 유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50레벨 달성 유저
- 조화 세트 획득 후 1조화(5연마) + 1생활(5연마) + 카오스 던전 목표
- 조화 세트 획득 후 2조화(5연마) + 1레이드 + 카오스 던전
- 조화 세트 획득 후 2조화(5연마) + 카오스 던전
- 조화 세트 3연마 혹은 레이드 세트 5연마 선택(효율성 저조)

② 조화 세트 확보 유저
- 2부위(모자, 하의 추천) 3연마 후 1.5티어 레이드 세트 제작
- 항해만 즐기는 유저: 조화 세트 5부위 연마

③ 흉포한 가디언 세트만 확보 유저
- 2부위 5연마 + 카오스 던전 후 2단계 진입
(아크라시움 다량 소모 및 효율성 저조)

④ 생활 직업 육성 유저(5연마 기준)
- 1생활(견갑) + 1조화(모자) + 카오스 던전
- 1생활(견갑) + 2조화(장갑, 하의) + 카오스 던전
- 2생활(견갑, 장갑) + 1조화(하의) + 카오스 던전
- 1생활(견갑) + 1조화(모자) + 1레이드 + 카오스 던전

⑤ 무기 파밍
- 카오스 던전, 콘텐츠 재료 제작
- 무기 제작 및 연마는 소모 재료에 비해 효율성이 다소 떨어진다.

⑥ 악세사리 파밍
- 카오스 던전, 가디언 레이드, 루페온 인장, 모코코 씨앗
- 그림자 미궁, 보물 지도, 거인의 심장 교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