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업데이트가 12월 첫째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콘텐츠 추가와 기존 콘텐츠에 대한 변화, 편의성 관련 패치 등 제법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새로운 형태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과 노르예트 무한대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단순한 PVP나 PVE 형태의 플레이가 아닌 NPC 보호라는 독특한 임무, 파티 구성원 간 호흡을 맞춰 강력한 적들을 쓰러트리는 도전형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은 히라마 피난민들을 대피 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인 콘텐츠다. 55레벨 이상 유저들을 위한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으로 현실 시간으로 매일 10시부터 12시, 18시부터 23시까지 좌측 하단 편의 기능 - 인스턴스 던전이나 우측 상단 배너를 클릭하여 입장할 수 있다.

매칭을 통해 최소 15명, 최대 20명의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최초 입장 시 히라마 동굴 내부에서 시작하게 된다. 동굴 밖으로 통하는 입구는 결계로 막혀 있어서 바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입장 대기 단계 종료 후 40초가 지나면 파괴되어 본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색다른 목표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동굴을 나가면 총 세 갈래의 길에서 피난민들이 동굴을 목표로 모여들며 입구에 도착하여 히라마 대여사제의 대피 허가를 받을 때마다 '대피한 히라마 피난민'수가 증가한다.

콘텐츠 종료까지 남은 시간과 대피한 히라마 피난민 수, 그리고 보급품 현황은 시작과 함께 우측 상단에 별도로 표기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대피한 피난민 수에 따라 차등 보상이 지급되기 때문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많은 NPC들을 유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 대기 시간 종료 전까지는 동굴 밖으로 이동 불가!

▲ 전장 전체 지도

▲ 우측 상단에서 진행 상황을 체크할 수 있다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히라마 피난민들이 동굴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점점 악화되는 냉기로 인해 사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길가에 있는 화로에 불을 붙이거나 따뜻한 히라마 스튜를 먹여야 한다.

단, 화로에 불을 붙이기 위해서는 보급품 통나무가 필요하고, 따뜻한 히라마 스튜는 히라마 사제에게서 얻을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장비 수준이 좋지 못한 유저들에게 채집과 운송을 담당하는 등 전략적인 인원 분배를 미리 준비 단계에서 정하는 것이 좋다.


▲ 냉기에 고통받는 피난민들


특이한점은 별도의 하역소가 존재하는데 보급품 재고가 없을 경우 대여사제의 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되어 피난민들을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보급품을 하역소에 채워 넣고, 따뜻한 히라마 스튜를 이용해 피난민들을 달래야 하는데 이곳에서는 차량 소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곳곳에 배치된 히라마 달구지를 이용해 보급품들을 빠르게 실어 나르는 게 중요하다.

참고로 보급품 고기는 짐승, 통나무는 나무나 나무거인, 하라디움은 겁에 질린 고대 거인에게서 얻을 수 있다.


▲ 늑대 무리의 공격을 받기도 한다

▲ 꾸준하게 보급품을 관리해 줘야 피난민들을 확보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위험에서 피난민들을 대피시키면 남은 시간 종료 후 동굴 입구에 등장하는 히라마 보좌관에게서 최종 피난민 수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퀘스트를 받게된다.

바로 동굴 안으로 돌아가 책 읽어주는 히라마 사제에게 퀘스트를 완료하면 대피한 피난민이 80명, 150명, 190명을 기준으로 차등 보상이 지급된다.


▲ 보좌관을 통해 별도의 보상 퀘스트를 받자

▲ 대피한 피난민에 따른 차등 보상 품목



■ 노르예트 무한대전

노르예트 무한대전은 최소 3명에서 최대 5명이 팀을 이뤄서 등장하는 몬스터와 보스를 상대하는 도전형 콘텐츠로 도달한 회전수에 따라 보상 상자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 콘텐츠이다.

55레벨 이상 유저라면 하루 1회 무료, 언제든지 입장할 수 있으며 잡화상점에서 판매하는 해방된 차원의 햇빛 주문서를 이용해 최대 20회까지 추가 입장이 가능하다.

플레이 시간은 총 60분으로 제한되며, 강제 연행 및 재판참여, 수감자, 등짐을 짐 등의 약화 상태에서는 입장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 총 40회전으로 구성된 노르예트 무한대전은 5회전마다 보스급 몬스터가 출연하는데 이때 상태 이상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버프 해제나 받는 치유 감소 기술등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노르예트 무한대전이 진행되는 전장 전체 지도

▲ 강력한 몬스터와의 대결이 기다리고 있다


특히 2분 내에 적 처치에 성공할 경우 다음 회전으로 건너뛰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각 회전을 클리어하면 최종 보상이 우편으로 지급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보상은 단계별 노르예트 보상 상자가 지급되는데 9회전까지 완료하면 주어지는 2단계 상자는 개봉 시 최대 2개의 신비한 심연의 강화제, 10회전 이상 3단계 보상 상자부터는 빛나는 노르예트 반지와 같은 장신구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해당 장신구의 특징으로는 최초 영웅 등급으로 획득, 태초 등급까지 합성이 가능하며 노르예트 무한 대전에서 사용하면 10초동안 치유량 및 기술 피해가 증가하거나 물리 방어도와 마법 저항도가 증가하는 등 발동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던전 장비 및 심연의 강화제를 합성 재료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일정 등급에 도달하면 노르예트 무한대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각성 주문서를 이용해 각성 또한 가능하다.

이외에도 무한 대전에서 상대하는 특정 몬스터 처치 시 야타! 맴매!, 페피! 때찌!, 모오! 우쭈쭈 등의 특별한 칭호도 얻을 수 있다.


▲ 단계별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