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격아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복수의 파도 업데이트가 되기까지도 3일이 채 남지않았다. 코앞에 다가온 예정일에 대비해 PTR 서버에서도 막바지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됐다.

이번 PTR 28710 빌드에서는 전쟁모드의 비활성화와 관련해 편의성이 증가했고, 또 약세 진영을 위한 아이템 보상도 추가됐다. 직업 밸런스에 대한 조정도 계속해서 이루어졌고, 원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는 '티탄 잔재'의 추출 시 획득량도 측정해볼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와우 게임 디자이너 제레미 피셀의 트위터로 다시금 수면에 오른 수수께끼의 다인승 탈것 '군체의식'에 대한 내용도 본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WOWDB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8710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 하면 해당 정보로 이동)
원하는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는 티탄 잔재 어떻게 얻나?
수양 사제 피해량 또 감소된다. PTR 28710 직업 변경점
휴식 지역이라면 어디서든 비활성화 가능해진 전쟁 모드
약세 진영을 위한 전쟁 모드 아이템 보상 추가
다시 찾아온 수수께끼의 탈것 '군체의식' 진짜 추가된다?


원하는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는 티탄 잔재 어떻게 얻나?
추출 시 획득할 수 있는 양과 방어구 구매에 필요한 양은 얼마일까?

이전 빌드에서 아제라이트 추출물이라고 등장했던 아제라이트 방어구 구매 전용 화폐가 '티탄 잔재'라는 명칭으로 변경됐다. 티탄 잔재는 8.1 이후에 획득하는 340레벨 이상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추출하거나, 주간 보상 상자에서 신화 던전을 완료한 단수에 따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다. 주간 보상 상자에서 티탄 잔재를 획득할 수 있는 만큼 이제 더이상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나오지 않는다.

PTR 서버에서는 현재 방어구의 레벨에 따라 추출 시 획득할 수 있는 티탄 잔재와 방어구 구매에 필요한 수치는 아래 표와 같다. 표처럼 8.0때 모았던 방어구는 아무리 추출해도 티탄 잔재가 나오지 않는다. 해당 수치는 PTR 서버인 만큼 본 서버에 적용되기 전 수치가 변동될 수도 있다.

▲ 티탄 잔재를 이용해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 아제라이트 방어구 추출시 획득할 수 있는 티탄 잔재

▲ 400 이상의 방어구의 필요량은 아직 미정

▲ 8.1 업데이트 이후 획득하는 340+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만 티탄 잔재를 얻을 수 있다


수양 사제 피해량 또 감소된다. PTR 28710 직업 변경점
방어 전사는 상향. 혈기 죽기 뼈보 방어도, 양조 수도사 시간차 효과 감소 등

한 주도 채 남지 않은 8.1 업데이트 전까지 직업 밸런스 조정은 PTR을 통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PTR 28710 빌드에서는 수양 사제의 주요 회복 기술이자 공격 기술인 [성스러운 일격]과 [어둠의 권능: 고통]의 피해량이 3%만큼 감소했다. 특성 중 [후광]과 [사악의 정화]도 피해량이 감소했다.

화염 마법사의 아제라이트 특성 중 최고 효율을 자랑하던 '작렬의 대가'의 효과도 하향이 이루어졌다. 중첩당 증가하는 특화의 수치가 감소했고, 중첩에 대한 제한도 기존에는 없다가 최대 3중첩까지만 적용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탱커들을 살펴보면 혈기 죽음의 기사가 사용하는 '골수 분쇄'로 얻는 뼈의 보호막에 대한 방어도 증가량이 힘의 50%에서 40%로 감소했고, 양조 수도사의 '시간차'의 효과도 약 3%정도 효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방어 전사는 '선봉대' 효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힘의 55%에서 60%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 혈죽 골수 분쇄 방어도 감소 등 PTR 28710 빌드 직업 변경점

▲ 장비 미착용 상태의 성스러운 일격 피해량과 흡수량 차이


휴식 지역이라면 어디서든 비활성화 가능해진 전쟁 모드
활성화는 여전히 기존처럼 스톰윈드나 오그리마에서만 가능

전쟁 모드에 약간의 편의성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전쟁 모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든 비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든 무조건 주요 대도시인 스톰윈드 혹은 오그리마에 가야지만 켜고 끌 수 있었다. 활성화는 여전히 대도시에서만 가능하지만 비활성화는 이제 휴식지역 어디서든지 가능하게 변경됐다.

▲ 휴식 지역이라면 주요 대도시가 아니더라도 전쟁 모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게 됐다


약세 진영을 위한 전쟁 모드 아이템 보상 추가
진영 불균형 해소에 대한 물꼬가 트일까?

전쟁 모드에 또 다른 변화로는 약세 진영을 위한 아이템 보상이 새로 추가된다는 것이다. PTR에서 현재 약세 진영인 얼라이언스 캐릭터들은 전쟁 모드 활성화시 얻는 퀘스트 보상과 경험치가 20%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퀘스트를 통해 370레벨의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다.

보상 아이템은 착용 레벨과 상관없이 370으로 고정되어있고, 시즌 2가 시작되는 1월 24일부터는 다자알로 전투 영웅급인 400레벨 아이템을 보상으로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약세 진영에게 아이템 보상 보너스가 주어진다

▲ 약세 진영은 전쟁 모드로 얻을 수 있는 보상 및 경험치 보너스도 증가하게 된다


다시 찾아온 수수께끼의 탈것 '군체의식' 진짜 추가된다?
자신의 트위터에 의미심장한 글과 이미지를 남긴 제레미 피셀

데이터 마이닝 자료를 통해 수수께기의 애완동물 바알 이후, 수많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유저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던 탈것 '군체의식'에 대한 암시가 개발자 제레미 피셀의 트위터에 올라왔다. 그는 이전에 군체의식은 데이터상에서 삭제됐었다고 언급했지만, PTR에서 다시 그 모습을 볼 수 있어 화제가 됐다.

그리고 그는 얼마 전 군체의식이 포함된 괴상한 이미지와 함께 "soon"이라는 내용의 글을 트위터에 남겼다. 많은 이들이 예상하듯 이는 8.1 업데이트에 군체의식 탈것과 그에 관한 수수께기가 추가될 것을 예고하는 것으로 추측 된다.

▲ 아제로스에 군체의식이 다가온다는 이야기일까?